1. 플루트는 인벤토리에 조각 0개가 있을 경우 조각 1개가 나오도록 설정되어 있었다.

 -> 아무도 부정하지 않는 분명한 사실.
 데브캣은 이것이 버그라고 주장했으나, 정확히 어느 부분이 버그인지는 밝히지 않았다.



 2. 1의 현상을 이용하여, 다른 사람보다 더 많은 조각을 얻은 유저들이 다수 존재한다. 데브캣은 이 사태에 대해 다른 유저들에게도 동일한 방식으로 조각을 획득할 수 있도록 하여 보상하겠다고 했다.

 -> 이 사태를 통해 자신이 원하는 아이템을 획득할 수 있게 되어 좋아하는 유저들도 존재하나,
 이미 상당수의 유저들은 자신이 원하는 목표를 성취했기 때문에
 어떻게 보상하더라도 현금 환불이 되지 않는 한 필요 이상의 결제를 한 셈이라서
 물질적인 피해를 입은 유저들이 매우 많다.



 3. 1의 현상이 일어나는 점으로 보아, 스칼렛 플루트를 사용했을 경우 유저의 인벤토리를 확인하는 프로세스가 있다.

 -> '해당 작업을 시행하는 구문이 아예 없을 때' 1의 현상이 버그로 발생하는 건 현실적으로 거의 불가능하다는 점에서 유저들의 의견은 일치하고 있다. (아직 제대로 된 반박을 본 바 없습니다)



 4. 3에 대하여, 인벤토리의 조각 갯수를 확인하는 것이 1개일 경우에만 한정될 것이라는 추측과 그보다 많은 조각일 경우 구매를 유도하기 위해 확률을 조작하고 있었을 것이라는 추측이 있다.

 -> 전자도 후자도 그럴듯한 근거를 갖고 있지 않다. 다만, 임덕빈 디렉터는 이 의혹을 해소하기 위하여 유저들의 조각 획득 과정을 공개하겠다고 했다. 만약 플루트 사용 내역이 공개된다면 적어도 모든 플루트 사용 내역이 그대로 공개되어야 의혹 해소에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

 저는 데브캣이 1번 이외의 항목에 대하여 확률을 조작하지 않았을 거라고 '추측'하고 있습니다. 더 정확하게 말하자면 '유저가 보유한 조각 갯수와 조각이 나오는 확률은 조각이 0개일 경우를 제외하고 관계가 없을 것이다'라고 추측하고 있는데 물론 반대 의견과 마찬가지로 아무 제대로 된 근거가 없습니다. 임덕빈 디렉터가 정보를 공개할 때까지는 그런 것 같다는 심증을 갖고 있을 거라는 말이죠.(오히려 전 퀸큐버스 시절부터 키트를 뽑을 때 교환 갯수를 보면서 뽑았는데 조작으로 의심되는 현상은 커녕 목표치 근처에서 갑자기 조각이 이전 구간 대비 몇 배로 나와서 결제를 1세트 덜한다거나 하는 여론과 반대되는 경험만 해봤습니다. 그리고 조각이 잘 나와서 목표치에 도달하게 되는 경험을 하는 사람의 수는 목표치 근처에서 안 나온다고 느끼는 사람의 수보다 적을 수밖에 없습니다.) 물론 만약 공개한 자료가 미심쩍다면 지금은 없던 의심도 그 때 가서 생기겠죠. 조작 논란은 그 때 이어가도 늦지 않습니다.

 사실 이 문제는 데브가 처음부터 버그 사용자들을 처벌하고 내역을 공개했다면 훨씬 간단히 해결할 수 있었던 문제입니다. 그러나 데브의 운영 컨셉이 원래 이래서 그런지... (데브는 뭔가 잘못 만들었어도 유저들이 그걸 손에 넣어버리면 뺏어서는 안 된다는 생각을 하고 있는게 아닌가 합니다. 한정 사기템으로 만들어놓고 방치하는 쿠키, 괴상하게 만든 스태프 사거리, 무엇보다 어처구니 없을 정도로 캐릭터 파워 밸런스가 맞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일단 한 고비 넘기고 나면 강케들은 너프하지 않는 등...) 아니면 진짜 뭔가 찔리는지 어쨌든 이렇게 문제를 키워버렸고, 덕분에 데브가 실제로는 0개스캔 이외의 확률을 조작하지 않았다 해도 이제는 전혀 괜찮은 일이 아니게 되었습니다.

 - 플루트를 현금으로 환불할 수 없다면 피해를 본 유저들은 반드시 존재한다.

 당연합니다. 추가 교환 아이템이 좋다면 그에 만족하는 유저들도 있겠지만 피해를 입은 모든 유저가 거기 만족할 리가 없습니다. 그리고 이것은 100% 데브캣의 잘못입니다. 데브캣이 잘못했는데 피해를 유저에게 전가하는 것은 말도 안 되는 일입니다. 아마 임덕빈 본인이 당했어도 전혀 납득할 수 없었을 겁니다. 버그를 사용한 유저들에게 피해를 입히지 않기 위해 선량한 유저들에게 피해를 입힌다는데 그렇구나 하고 피해자가 납득하면 그게 바보 or 호갱 아니면 뭐겠습니까? 심지어 이번 논란으로 추가 결제를 유도하게 되어 데브캣은 잘못을 해놓고 오히려 매출이 올라가게 되었습니다. 의혹을 해소하고 조각 교환해주고 끝날 문제가 아닙니다. 

 전면 환불을 실시하면 마영전에 현탐 온 사람들까지 우르르 몰려서 데브가 엄청난 피해를 입을 거라는 점은 불을 보듯 뻔합니다. 하지만 잘못한 건 니들입니다. 대충 넘어가려 하지 말고 그 대가를 감수하는 모습을 보여주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