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십니까, 벨게 자매 여러분.

 

179채에서 메가테리움 길드 길마로 검벨라를 키우는 쿠바나더블(hirokaz)입니다.

 

어제 끄적이고 약속했던 대로 하루 사이의 연구를 통하여 급한대로 글을 쓸만한가? 라는 레벨이라도 시험 받고자 한번 올려봅니다.

 

시험글이라서 주제는 간단합니다.

 

말뚝딜 레이드에서 효율적인 타이푼게일과 슬래싱하이.

 

우리 모두가 애용하는 기술인 타이푼게일과 슬래싱하이에 대해서 살짝 알아봤습니다.

우선 본문에 앞서

이 글은 제 캐릭터의 스펙 조건에서 실험진행된 결과이며, 공격스킬 all 마스터인 경우입니다.

의지, 전투호흡의 영향으로 스테미나 회복 속도와

공격속도의 영향으로 인한 스매시사용시간,

힘과 의지에 의한 물리크리티컬 등의 여건에 의해 개인차가 존재합니다.

 

1. 타이푼게일

 

 

 

 1) 타이푼게일이란

 1타스매시+타이푼슬래시+4타스매시+메나싱게일+데들리게일 로 이어지는 검벨라의 말뚝뎀딜 기술입니다. 타이푼슬래시는 SP250을 소모하는 SP스매시지만 1타스매시와 연계시 SP를 125만 소모하며 4타스매시로 연계가 이어집니다.

 

 

 2) 실질적 SP 소모량 

표에서 보시다시피,

1타스매시와 4타(데들리게일)까지 클린히트 할 경우 SP는 어느정도 수급이 됩니다.

즉, SP는 -125가 아닌 [24-125+39] 라는 공식에 따라 사용됩니다. 한마디로 결과만 따져본다면 타이푼슬래시 한번에 SP는 단 62만 소모됩니다. 현재 SP가 1250일 경우, 1250/62 = 20.161290.... 네, 약 20회 가량의 타이푼슬래시를 연속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3) 스테미나 소모량

 사실 SP1250을 다 채워두고 쓰면 SP가 부족한게 문제가 아닙니다. 스테미나가 부족하죠. 타이푼게일에 사용되는 스테미나를 봅시다.

[1타(10)+타이푼(0)+4타(10)+메나싱(10)+데들리(0) = 30] 얄짤없이 30.

 Full SP로 타이푼을 계속 돌리려면, 정말 단순계산으로 스테미나 600이 필요하군요.전 아르마딜로인데도 200이 겨우 넘습니다. 스테미나 마스터리를 올려야하나...

 최대 스테미나 150으로 계산을 해봅시다. 사이에 쉬는 텀 없이 우겨넣는다고 할때, 5타. SP310을 필요로 합니다. 역으로 얘기하면 진짜 겁나 3타스매시 막 돌려대서 SP 1000이상 확보 해봤자 스테미나 없으면 고작 310 쓰고 헠헠 대서 폭딜 그런건 말짱꽝이란거죠. 스테포 먹고 딜링을 하거나, 인세인등의 버프를 받을 수도 있지만... 매번 그럴 수도 없는거구요.

 

 

 4) 마음 인챈트의 효과

 타이푼게일의 사용시간은 4초~5초 정도 입니다.(공속 28기준, 역경직 포함.) 따라서 다시 최대 스테미나 150일 경우를 상정해보면 위에서 계산한대로 5번의 타이푼게일이 나가겠네요. 그럼 걸리는 시간이 20~25초 내외(물론 개인차가 있습니다). 길어야 30초겠네요. 그럼 여기서 마음 인챈트의 효과는요? [70레벨 이상일때 스테미나 소량 회복 2단계(지속)].

 저게 뭔말이냐? 간단합니다. 1초당 지속적으로 스테미나 2회복. 뛰고 있어도, 스매시를 갈겨도, 몹이나 무거운오브젝트를 들고 있어도 마음인챈트의 효과는 유지됩니다. 그러니까, 여러분이 타이푼을 도는 와중에도 스테미나는 1초에 2씩 차오른단겁니다.

 그럼? 20~30초나 걸리는 타이푼게일 5회 사용 중에 40~60의 스테미나 회복을 기대 할 수 있다는 겁니다. 그러니까 타이푼게일을 지정된 최대 스테미나에서 따로 회복하지 않아도 한대는 더 때릴 수 있단거네요! 네, 그렇다구요...

 

 

 

 

 

 

2. 슬래싱하이.

 

 

 

 1) 슬래싱하이란?

 SP 750을 소모해 캐릭터의 이동, 공격, 모션 속도를 전체적으로 상향시키고, 다운치에 대한 높은 내성과 역경직 삭제, 무한의 스테미나를 보조해주는 버프. 6랭크시 19초를 유지하며 쿨타임은 30초이다.

 

 

 2) 무한 슬래싱하이

 슬래싱하이를 사용할 경우 가장 큰 걸림돌은 750이라는 SP입니다. 템페, 타이푼게일, 검의의지 등등 쓸 SP스킬들은 많은데 19초 폭딜하자고 750을 날리기에는 참 아쉬운 선택이죠.

 그래서,

다시한번 표를 봅시다.

19초, 아니 넓게 봐서 다음 쿨타임인 30초 안에 다시 SP 750을 수급하는 스매시를 찾아봅시다.

스테미너야 무한이니 무시한다 치고, SP수급량으로 봤을 땐 3타와 2타+거스트가 있군요?

 하지만 3타스매시는 상당한 SP수급량 대신 상당한 역경직과 상당히 낮은 배율을 자랑합니다. (개편후 배율표를 찾지 못해서 게시 못했습니다. 죄송합니다) 그러니 우린 2타+거스트를 써봅시다.

 

 

 3) 2타 스매시 + 거스트

 2타스매시는 2히트합니다. SP가 16+8이 수급되네요. 그리고 거스트는 공중2히트. 1히트당 20씩 수급합니다. 이게 무슨 소리냐? 공중2히트니 공중에서 안맞으면 그냥 1히트란겁니다. 실제로 요즘 레이드에서 2히트 하는 모습을 찾기가 쉽진 않죠. 젠장. 그러니 속편하게 1히트를 상정하고 계산해보겠습니다. 死死아니 44군요. 한방에 44만 되도 나쁘진 않을것 같네요. 어.. 그니까 44로 750 채우려면 17~18회 정도 치면 되는군요?

 라지만, 검벨라 입문글에서 보셨듯이 2타스매시는 캔슬이 됩니다. 한바퀴(1타 히트) 후 바로 거스트로 연계가 됩니다. 즉, [16+8+20]이 아니라 [16+20]으로 변환됩니다. 그니까, 맘만 먹으면 한번에 36을 수급 할 수 있단 겁니다. 아니 그게 무슨 개소리냐구요?

 직접 실험해보시는게 가장 효과적입니다만, 2타스매시(2히트)+거스트의 사용 시간보다 2타스매시(1히트)+거스트의 사용시간이 월등하게 짧습니다. 같은 시간 내에 더 많이 우겨 넣을 수 있습니다.

 제가 직접 실험한 결과 2히트시 2초~3초, 1히트시 1~2초입니다.(공속 28기준, 역경직 없음) 1초. 단 19초의 싸움에서 1초의 차이는 말 안해도 와 닿으실겁니다.

 다음은 계산기 뚜드려서 나온 단순 계산 결과입니다.

 

[2히트시 2초~3초 스테미나 28소모 SP 44~64 수급 - 최소 수급 18타 성공시 SP 792 수급 예상 36~54초(19초 안에 평균 8타<352수급>) + SP 398은 9타 평균 23초]

 

[1히트시 1초~2초 스테미나 28소모 SP 36~56 수급 - 최소 수급 21타 성공시 SP 756 수급 예상 21~42초(19초 안에 평균 14타<504수급>)+ SP 246은 7타 평균 11초]

 

네, 제가 무슨 말을 하고 싶은지, 아시겠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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후... 부끄럽지만 일단 시작은 이정도입니다. 

 

계속해서 아이디어를 고민중입니다.

 

윈드스텝으로 아글란의 윈드밀을 노히트로 버티는 컨트롤이라던가, 크로스스트라이크를 쓰지 않고 검의 긍지를 3단계로 유지하며 사냥도 해보고, 검의 긍지를 세면서 발동시킨다던가..

 

일단 시범글입니다. 좀 더 제대로 된 상급 컨트롤 들을 익혀서 찾아오겠습니다. 후후후훟

 

ps. 개편 이후 검의 긍지와 검벨라 스매시의 배율 상관표, 개편후 검벨라 스매시 배율표를 구해봅니다 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