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우선 인사드리겠습니다. 프리미어서버에서 만렙 검벨라 키우는 hirokaz입니다. 캐릭명은 쿠바나더블이고요.

 

많은 분들이 알고 계시겠지만, 이 글은 본디 팁게시판에 있던 글이고, 많은분들의 사랑을 받아 인증게시판까지 올라간(데헷)  글입니다.

 

하지만, 팁게, 인증게에서 뒤로 묻히고(당연하지만요)

그런데 벨게에서 검벨라 공략과 검벨라 관련 팁이 적다는 글을 많이 보아왔습니다.

 

사실 제가 검벨라의 상급 컨트롤을 연구하여 글을 작성하려는 계획이 있었지만.. 제 능력과 여건이 도와주질 아니하여.. OTL

 

여튼, 그래서 급한대로 제 글이라도 그대로- 긁어와서 올려봅니다.

 

팁게에서처럼 여러분들의 좋은 가이드라인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ps. 물론 이게 올바른 게시글의 작성법이 아닌건 알지만.. 너무 안좋은 눈길로 봐주시지만 않으셨으면 합니다.

 

 

시작하겠습니다.

 

 

 

목차

 

1. 벨라

2. 듀얼소드의 개요

3. 듀얼소드의 스킬

4. 듀얼소드의 기본기

5. 듀얼소드의 장비트리

6. 듀얼소드의 기본 팁

 

 

 

 

 

 

 

1. 벨라

 

(L모 캐릭터와 A모 캐릭터의 컨셉아트와 비교해도 우월하신 우리의 여신님)

벨라는 양손의 무기를 이용해 속도감 넘치고 맵시있는 공격을 구사하는 여검사입니다. ~~ 라고 공식홈페이지에 써 있네요. 이런 설명만으론 정확히 벨라가 어떤 캐릭터인지 알아 보기 힘드시겠죠? 하지만 제가 영상을 찍고 편집하고 올리는 재주가 없습니다. OTL

 그러므로 제 부족한 글솜씨로나마 설명을 해드리면, '속도감'하나는 미칠듯이 보장되는 캐릭터라고 말씀 드리고 싶습니다. 듀얼블레이드 역시 벨라 특유의 속도감을 놓치지 않는 무기이나, 듀얼소드야 말로 벨라의 기본적인 컨셉인 '속공과 반격'에 맞추어져서 아주 찰진 손맛과 쾌감을 경험 할 수 있는 좋은 선택입니다. 그리고 이쁩니다. 이뻐요 헠헠

 

 

 

2. 듀얼소드의 개요

 듀얼소드는 리시타와 벨라의 1차무기입니다. 말 그대로 양손에 검을 한자루씩 들고 있는 전형적인 쌍검입니다. 표시공격력은 약하지만 빠른 공격속도로 인한 타수로 보충이 가능할... 것 같지만 그런거 없습니다. 나중엔 다들 공속이 하고 빠르셔서 (....) 따라서 듀얼소드 벨라의 경우엔 공격력 보강이 시급합니다. 작렬하는, 야망, 고풍스러운 등등 공격력 보강 인챈트는 필수입니다.

 상기 했던 대로 리시타와 듀얼소드 무기군 전부를 공유합니다. 그래서 벨라 컨셉 논란이 많았죠. 모션 하나하나를 두고 보면 큰 차이는 없지만 공격 스타일에선 큰 차이를 보입니다. 크리티컬은 터지면 좋고 안터지면 그만이기도 하고, 슬립스루,대시보다도 윈드스텝과 크로스 계열의 무적판정이 뛰어나서 생존성도 높게 보장됩니다. 이 외에도 여러가지 차이점이 많죠.

 따라서 검시타를 키우시다가 '검벨라 해야징!' 하고 하셔도 무기의 공유 외엔 큰 메리트는 없고 그냥 새 캐릭 키우신다고 생각하시는게 편할 듯 하네요.

 

3. 듀얼소드의 스킬

 

 이제 정말 본격적인 듀얼소드의 스킬에 대해서 말씀 드릴때가 왔군요.

 

제 본캐의 스킬입니다. 부끄럽네요.

 

듀얼소드의 고유 스킬은 총 16개입니다. 위에서부터 차근차근 설명해드릴게요.

 

1). 윈드스텝.

 기본 회피입니다. 방향키+회피버튼을 누르면 발동 됩니다. 입력한 방향키의 방향으로 미끄러지듯이 이동합니다. 그리고 윈드스텝이 끝난 후에 스매시키를 눌러주시면 2타스매시로 이어집니다. 후에 슬립 어웨이를 배우시면 윈드스텝 후 회피키를 한번 더 누르시면 슬립어웨이로도 이어집니다.

 F랭크일 경우 시작과 함께 0.5초의 무적판정이 존재하고, 최소 스테미나는 13이지만 6랭크까지 올릴 경우 총 0.8초의 무적시간과 함께 최소 7의 스테미나로도 발동이 됩니다. 이게 말이 0.8초지 모션 전체가 1초가 약간 안되는 시간이기 때문에 말 그대로 통짜무적이 됩니다. 검벨라의 생존과 기동의 기본이며, 무적판정을 이용한 과감한 플레이를 가능하게 해주는 고마운 스킬입니다. 개인적인 선호도도 있고 해서 최우선적으로 올리는게 많은 도움이 됩니다.

 

2). 메나싱 게일.

 4타스매시의 추가타입니다. 기본공격X4+스매시X2를 입력하시면 됩니다.

F랭크에서 6랭크로 올리실 경우 꾸준히 데미지와 다운률이 올라갑니다. 데미지도 좋고 뒤에 설명할 '타이푼게일'에서 빛을 발하는 공격이니 만큼 꾸준히 올려주셔야 합니다. 또, 검의 긍지의 효과를 받아 데미지가 증가합니다. 검의 긍지에 대해선 곧 설명해드리죠.

 

3). 액티브 : 타이푼 슬래쉬.

 SP 250을 소모하는 SP스킬입니다. 바닥에 검을 내려 찍은 후 한바퀴 돌며 적들을 벱니다. 선딜레이가 조금 있지만 바닥에 검을 내려 꽂을때 일정 범위 내에 있는 적들을 싹 끌어 모아서 베어버립니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점은 1타 스매시 이후 연계로 발동이 된다는 점입니다. 이 경우 선딜레이도, 적들을 끌어모으는 효과도 사라지지만 그만큼 빠르게 발동이 됩니다. 또, SP도 250이 아닌 125만 소비하게 됩니다. 게다가 1타스매시-타이푼슬래시가 끝난 후엔 4타 스매시로 연속하여 공격도 가능합니다. 현 상황에서 검벨라의 말뚝딜의 주 데미지원입니다. 자세한건 다음장인 기본기에서 제대로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랭크를 올리면 데미지와 끌어오는 범위가 늘어나고 1타스매시 연계시 딜레이가 줄어듭니다. 빠른 랭크업을 필요로 합니다.

 1000킬시 타이틀 '나는야 바람잡이'가 있습니다.

 

4). 슬립 어웨이.

 윈드스텝과 크로스 스탠스 이후로 이어지는 회피공격기입니다. 검풍(?)을 발생시키며 뒤쪽으로 백스텝 합니다. 방향키와 함께 입력하실 경우, 입력된 방향으로 이동하며 공격합니다. 그리고 도착하면 뒤를 돌게 됩니다. 판정은 전방으로 보이는 검풍 전부에 판정이 생깁니다. 고로, 뒤나 옆은 맞지도않고, 써보시면 알겠지만 윈드스텝 후에 발동하면 체감상 후딜이 엄청납니다(물론 크로스 스탠스 상태에서도 같습니다). 그래도 데미지도 심심치는 않고 나름 괜찮은 스킬입니다. 적당히 찍어주세요.

 

5). 검의 긍지.

 몬스터를 공격했을 경우 발동되는 일종의 패시브 버프입니다. 효과는 기본적으로 몇몇 스킬의 데미지 증가. 그리고 크로스 스트라이크와 더블 크로스 스트라이크에게 관통효과 추가와 소모 스테미나 감소 효과가 있습니다. 이렇게만 보면 아주 사기입니다만, 공격 성공 횟수에 따라 1~3등급까지 올라갑니다. 그런데 지속시간이 가장 높은 3단계라 하더라도 15초 정도로 여유롭지도 않고 시간이 다하면 1등급 떨어집니다. 또, 역으로 적에게 피격당해 경직이 생길시 1등급씩 떨어집니다. 게다가 크로스 스트라이크와 크로스더블스트라이크를 한번 쓸때마다 1등급씩 또 떨어집니다. 다만 예전엔 몇등급이었건 상관 없이 피격당하거나 크로스를 칠 경우 아예 삭제였다가 그나마 1등급 하락으로 바뀐게 다행이죠. 여쨋든 정말 진심으로 엄청 중요한 스킬입니다만, 패시브다보니 일단 구색을 갖춰두시고 찍어도 늦진 않습니다.

랭크 업 시 검의 긍지의 효과를 받는 스킬의 데미지와 다운율이 증가합니다.

 

6). 크로스 스트라이크.

 크로스스탠스 자세에서 적의 공격에 맞춰서 일반공격키나 스매시키를 누르시면 발동됩니다. 그리고 끝날때 쯤 회피키를 누르시면 다시 크로스 스탠스로, 공격키를 한번 더 누르시면 더블 크로스 스트라이크로 연계됩니다.

 할 말이 많은 스킬이네요. 일단 기본적으론 검벨라의 밥줄이라고 부를 만한 기술입니다. 데미지도 우월하고, 검의 긍지가 1단계라도 있다면 관통이 생기며 통짜무적이 됩니다. 검의 긍지가 3단계일 경우엔 스테미나 소모가 0으로 수렴해버립니다. 데미지는 스테미나 소모와는 반비례해서 올라가고요. 물론 실패하거나 타이밍이 늦거나, 렉신에게 저주받았다면 그냥 얻어 맞습니다. 반격기의 묘미랄까요.. 피오나의 카운터와 비슷한 느낌이겠지..라고 생각하시겠지만, 손맛은 카운터에 손색없는 손맛을 자랑합니다. 카운터(가드)가 되지 않는 기술에 크로스 스트라이크가 들어가기도 하고, 게임 내외로 모두 쓸만한 기술입니다. 빠른 랭업이 필요합니다.

 500킬시 타이틀 '크로스!' 가 있습니다.

 

7). 크로스 스탠스.

 크로스 스트라이크와 슬립어웨이를 발동하기 위해 필요한 '자세'입니다. 방향키 입력 없이 회피키만 입력하실 경우 검을 한쪽에 모으며 자세를 취합니다. 이때 타이밍에 맞춰 공격 또는 스매시키를 누르시면 크로스 스트라이크가, 타이밍 관계 없이 회피키를 누르실 경우 슬립어웨이가 나갑니다.

 랭크를 올리시면 자세의 유지시간이 길어집니다. 문제는 이게 중도 캔슬이 안되요 (...) 중도 캔슬 없이 자세가 풀리거나 슬립어웨이로 풀어야 합니다. 따라서 플레이어의 취향에 맞춰서 F부터 A까지 조정해서 쓰는게 기본입니다. F랭크는 0.05초부터 시작해서 A랭크는 0.3초까지 늘어납니다. 저는 발컨이라 A까지 올렸지만 본인의 취향에 따라 자유롭게 찍어주시면 되겠습니다.

 

 

8). 거트 스팅어.

 0타스매시입니다. 스매시키를 누르시면 나갑니다. 오래 누르면 차징을 하고 풀차징시 자동으로 공격이 나갑니다. 풀차징 해서 몹에게 적중시키시면 바로 검의 긍지가 3단계가 됩니다. 그냥.. 그뿐입니다.. 저도 아직... 그냥 쓸데가... 거의 없...

 

 

9). 백래쉬.

 따로 모션이 있지는 않지만 아주 중요한 스킬입니다. 슬립어웨이에 반투명한 반사막 같은게 덮어씌워집니다. 이 반사막에 닿은 상대의 투사체공격(ex. 코코볼류 등)이 데미지가 뻥튀기 되어 상대에게 날아갑니다. 반사 타이밍이라던가는 몇번 연습하면 어렵지 않게 터득하실 수 있습니다. 물론 반사에 실패 했을 경우엔 얄짤없이 투사체 공격에 맞아버리기에, 리스크가 높은 만큼 상당히 강력합니다. 사용 하실 수 있으면 높을 수록 좋은 스킬이죠.

 역시 200킬시 타이틀 '핑퐁핑퐁'이 있습니다.

 

 

10). 데들리 게일.

 초반에 나왔던 메나싱 게일의 후속타입니다. 이것으로 4타 스매시는 스매시만 세번 치는게 되는군요. 메나싱 게일 후 스매시키 한번만 더 눌러주시면 그냥 나갑니다. 데들리 게일의 경우 스테미나 소모 0에 데미지도 상당히 좋아서 위에서 얼핏 짚고 넘어간 타이푼게일의 아주 좋은 연계입니다. 메나싱게일과 마찬가지로 랭크업시 데미지와 다운율이 올라가며 검의 긍지의 효과로 데미지가 증가합니다.

 

 

11). 거스티 블레이드.

 2타 스매시의 후속타입니다. 정석대로 2타스매시 후 스매시키를 누르셔서 발동 할 수도, 윈드 스텝 후 이어지는 2타 스매시 후 스매시키로 발동 할 수도 있습니다. 데미지, 범위가 매우 우월하지만 거리 조절이 애매하고 후딜도 길고 설정상 내려 찍는 충격파기 때문에 크리티컬이 안터집니다. 그래도 잡몹 처리엔 우월한 기술이죠. 사실 이 기술의 가장 우월한 성능 중 하나는 SP수급률입니다. 공중에서 제비를 돌며 내려 찍는데, 이게 총 타격판정이 2회입니다. 게다가 한대당 SP수급량은 20. 즉 2타 모두 타격시 40의 SP를 스매시 한번에 얻어가는겁니다. 이래저래 꿀 스킬이죠. 역시 랭크업시 데미지와 다운률이 증가하고 검의 긍지의 효과를 받는 스킬입니다.

 

 

12). 크로스 더블 스트라이크.

 나왔군요. 크로스 스트라이크의 후속타입니다. 크로스 스트라이크가 끝날때쯤 한번더 공격키나 스매시키를 눌러주시면 발동됩니다. 방향키로 조절 할 수 있는 크로스 스트라이크와 같이 방향키를 누를시엔 그 뱡향에 맞춰 공격이 나갑니다. 방향키를 누르지 않으시면 주변의 몹을 자동으로 캐치해서 그 방향으로 발동됩니다. 크로스 스트라이크와 마찬가지로 검의 긍지의 영향을 심하게 받아서 검의 긍지를 깎아먹으며 관통, 무적 그리고 스테미나 감소와 데미지 증가의 효과를 챙겨갑니다. 그래도 사랑스러운 스킬인건 변치 않지만요.

 크로스 스트라이크와 마찬가지로 500킬시 타이틀 '크로스 더블!'이 존재합니다.

 

 

13). 액티브 : 스피릿 오브 버서커.

 SP 250을 써서 일정시간 동안 파티원 전체의 공격력을 올려주는 버프기입니다. 리시타도 가지고 있고.. 그냥 심심한 스킬입니다. 다만, 특별한 경우가 아닐 경우 검벨라의 SP는 수급에 비해 소모가 더뎌 SP가 남을때가 있으니 가끔 써주면 좋습니다. 랭크업시 지속시간과 공격력 상승폭이 늘어납니다.

 500회 사용시 타이틀 '당신의 아드레날린'이 있습니다.

 

 

14). 액티브 : 슬래싱 하이.

 SP 750을 소모하는 자기버프입니다. 전체적인 행동속도가 빨라지고 무한의 스테미너와 슈퍼아머 판정을 가지게 됩니다. 그런만큼 지속시간이 짧아 6랭크를 찍어도 19초입니다. 다만, 그 19초 내에는 정말 무서울 정도의 딜링은 물론이고 다시 SP750을 수급하여 무한대급의 연속 딜링이 가능한 기술입니다. 이동속도증가와 슈퍼아머가 생기니 몹이 이동하더라도 유연하게 대처 할 수 있는 딜링보조기이구요. 

 랭크업 시 유지시간과 공격속도가 증가합니다.

 

 

15). 검의 의지.

 SP 500을 소모하는 기술입니다. 효과는 간단합니다. 일정시간동안 검의 긍지를 3단계로 고정시켜줍니다. 현재는 F랭크가 최고랭크인 관계로 랭크업시 어떤 효과가 더 있는지는 모르겠으나 현재는 검의 긍지를 3단계로 40초동안 고정시킵니다. 이 40초 동안에는 아무리 크로스 스트라이크와 더블 스트라이크를 써도, 아무리 맞아도 검의 긍지는 3단계로 유지됩니다. 즉, 이 시간 안에는 무제한으로 3단계 크로스를 날릴 수 있습니다. 검의 긍지가 3단계일 경우엔 크로스 스트라이크도 더블 스트라이크도 스테미나 소모는 0이기 때문에, 스테미나 걱정도 없습니다. 마음껏 긁어주세요.

 다만, 성능에 비해 SP 소모가 많고 40초 후에는 검의 긍지가 아예 풀려버린다는 것과 쿨타임이 2분씩이나 되기에 애매한 점이 한 둘이 아니긴 합니다.

 

 

16). 템페스트.

 SP 1000을 소모하는 검벨라의 간판이자 검벨라의 궁극기입니다. 발동시 앞으로 한발짝 뛰어 나가며 위에서 아래로 검을 내려 긋는데, 이 검의 궤적 안에 보스몹이 존재 할 경우 보스를 홀딩하며 난무 퍼포먼스를 보여줍니다. 비쥬얼도 효과도 손맛도 아주 좋은 기술이죠. 보스가 홀딩되고 난무를 하고 있는 도중엔 통짜 무적이기도 합니다.

 다만 스킬의 우선도가 매우 낮아서 보스가 이미 홀딩인 상태거나 얼어있거나 하면 그냥 씹혀버린다거나, 하단부 판정이 상당히 안좋아서 그로기 상태의 보스에게는 맞춰도 발동이 안된다거나, 템페스트 사용도중 변신이 풀리면 템페스트도 따라 풀린다거나.. 좋은 만큼 까다로운 스킬이라서 제대로 사용하려면 약간의 숙련도 필요한 스킬입니다.

 200킬 타이틀 '폭풍처럼 휘몰아치는'이 있습니다.

 


4. 듀얼소드의 기본기.

 

 기본기에 대해서 다뤄보겠습니다. 기본기라 함은, 0~4타 스매시냐? 아닙니다. 0~4타는 기본기라고 부르기도 아쉬울것 같네요. 그래도 각각 특징이 있으니 글로만 짚고 넘어가고, 0~4타 스매시의 파생 공격기와 SP스킬, 회피기, 반격기 등. 튜토리얼에서는 다루지 않는 컨트롤을 다뤄보려 합니다. 어떤 컨트롤을 다루는지는 전부 제가 주관적으로 도움이 될 것 같은 녀석들을 고른거니.. 혹시라도 더 좋은 의견이나 컨트롤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로 말씀해주세요.

 그리고, 백래쉬 컨트롤이나 무한 슬래싱하이 등 고급 컨트롤의 향기가 나는 컨트롤들은 제 손이 문제기도 하고(..죄송합니다, 제가 발컨이에요..) 초보 분들에겐 오히려 압박과 부담으로 다가 올 수도 있을거라 생각해서.. 일단은 빼겠습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전 키보드 설정으로 게임을 합니다. 그런데 제가 예전에 몬스터 헌터 프론티어 온라인을 1차 오픈베타 때 부터 하던 유저라서 그때의 키보드 세팅을 유지하면서 쓰고 있습니다. 그래서 제가 누르는 키와 여러분이 누르는 키가 다를거에요. 설명은 키의 기능으로 설명해드리겠습니다. (ex. 회피기, 일반공격키 등등) 양해 부탁드려요 ㅠㅠ

 서론이 길었네요. 아 참, 영상은 샤칼 형님과 칲틴 선생님의 많은 도움이 있었습니다.

 

 

 0) 0~4타 스매시의 특징과 운용

 

영상으로 시작하기 전에, 우선 0~4타 스매시에 대해서 간단하고도 심오하게 짚고 넘어가야 할 것 같습니다.

 

 0타 스매시는 거트 스팅어입니다. 아무것도 하지 않고 스매시키를 누르시면 검에 기를 모읍니다. 풀 차지시 자동으로 공격 하며, 풀 차지 이전엔 누르시던 키를 떼면 공격합니다. 앞 장에서도 말씀드렸듯이 풀차지시의 자동 공격을 성공했을 경우엔 검의 긍지 3단계를 바로 받을 수 있습니다. 사용 스테미나는 차징 정도에 따라 달라지고, 스테미나 비율 SP 수급률은 좋지 않은 편입니다.

 

 1타 스매시는 오른쪽 위 대각선으로 회전하며 쳐 올립니다. 사용 스테미나는 10입니다. 이전엔 역경직이 좀 심했으나 밸런싱 패치 이후 역경직이 많이 사라져 빠른 공격이 가능하고 3타 히트하며 공격 받은 일반 몬스터를 공중에 띄워 올립니다. 스테미나 비율 SP 수급량도 나쁘지 않은 편입니다. 또, 1타 스매시 이후 아래 설명할 타이푼게일로 이어지기 때문에 자주 사용하게 되실 스매시 입니다.

 

 2타 스매시는 평행하게 회전하며 베어냅니다. 그리고 후속타로 거스티 블레이드로 이어집니다. 2타 스매시만은 스테미나 12를 소모하고 거스티 블레이드는 16을 소모해 합쳐서 28을 소모합니다. 거스티와 2차 스매시가 전부 히트 한다는 가정하에서 스테미나 비율 SP수급률도 상당하고 데미지 역시 좋습니다. 게다가 윈드스텝 이후 스매시를 누르면 2타 스매시가 나가기 때문에 역시 자주 사용하실 겁니다. 또한! 2타스매시 도중 크로스 스탠스로 캔슬 되어 들어가는 타이밍이 있습니다. 자세히는 아래에서 설명하겠습니다.

 

 3타 스매시는 좌우로 검을 시계바늘 돌아가듯 회전시키며 공격합니다. 스테미나 14를 쓰며 이어지는 후속타는 없지만 3타 스매시의 존재 의의는 전부 타격 성공시 스테미나 비율 최고의 SP수급 스매시라는 점입니다. 그리고 2타 스매시와 같이 중도에 캔슬 하고 크로스 스탠스가 가능합니다. 1타 스매시와 마찬가지로 역경직이 있던 기술이었으나 밸런싱 패치 이후 역경직이 많이 사라지고, SP수급량은 더 늘어나, 지금은 주력 스매시로 사용해도 손색이 없는 스매시가 되었습니다. 실제로 주력 스매시로 사용 하실 경우 SP가 남아 도는 현상을 목격하게 되십니다. 아 그리고, 마지막 쳐올리기에 맞은 일반 몬스터는 1타 스매시와 마찬가지로 공중부양 합니다.

 

 4타 스매시는 게일입니다. 모션은 검시타의 퓨리 계열과 비슷(똑같...)합니다. 4타 스매시+메나싱 게일+데들리 게일로 총 세번까지 이어집니다. 일반 공격키 네번과 스매시키 세번을 각각 눌러주셔야 하며, 데미지가 상당합니다. 기본 적인 4타 스매시는 스테미나 10, 메나싱게일 역시 10을 쓰지만 데들리 게일은 스테미나를 사용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데미지도 1타<2타<3타 순으로 높아집니다. SP수급을 위해 사용하기 보다도 딜링을 위해 사용 하는 일이 많을 스매시입니다.

 

 1) 타이푼게일

검벨라 말뚝딜의 알파이자 오메가라는 타이푼게일입니다.  SP스킬인 타이푼 슬래시를 쓰지만 연계되어 쓰기에 SP 125만 사용합니다.

 

사용 방법은

 

일반공격 - 스매시 - 잠깐 떼었다가 다시 스매시버튼을 꾹 누르셨다가 - 스매시 - 스매시 - 스매시.

(1타스매시-SP타이푼슬래시-게일3타)

보시다시피 조금 어려울 수도 있는 스킬입니다. 하지만 익혀두시고 말뚝딜에서 사용하시면 딜링을 톡톡히 해주는 아주 고마운 기술입니다. 이 연계가 패치 되기 이전에는 슬래싱하이 켜고 1타-3타스매시만으로 공격을 했었고, 그때의 검벨라 말뚝 딜량은 상당히 암울했었습니다만, 지금은 남부끄럽지 않은 딜량을 자랑 할 수 있습니다!

 꼭 손에 익혀두시고, 한가지 팁을 드리자면 타이푼-게일로 이어지는 구간은 검의 긍지 버프를 받는 스매시들이기 때문에 검의 긍지가 3단계라면 데미지는 더더더욱 up! 검의 긍지가 중요해지는 기술입니다.

 

 

 2) 윈드스텝의 능동적 활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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검벨라의 S급 회피기 윈드스텝입니다. 1부에서 말씀드렸다시피 전부 무적구간입니다. 겁 먹을 필요가 없죠.

 

 영상에서 보이는 샤칼의 공격은 저 위치에서는 크로스 스트라이크(이하 크스)가 들어가지 않는 기술입니다. 즉, 반격을 넣을 수가 없죠. 뒤로 갈 수록 보스들의 크스 불가 패턴은 늘어납니다. 장판이라던가.. 내려찍기라던가.. 이럴때 윈드스텝을 이용해 적에게 다가가 바로 2타스매시로 이어진다면 한대라도 더 때릴 수 있는 터프한 검벨라가 될 수 있는 것입니다. 또, 2타 스매시이기 때문에 캔슬 후 크로스 스탠스로 이어갈 수도, 거스티 블레이드로 이어 갈 수도 있습니다. 흠.. 좀 더 이 컨트롤의 메리트를 얘기하자면, 다른 클래스의 캐릭터들이 뒤로 빠지거나, 막거나, 물러서거나 할 때 검벨라만이 앞으로 당당히 나아가 콤보를 먹일 수 있는겁니다! 야호!

 

 

 3) 스매시 캔슬 스탠스

 

  위에서 잠깐 설명하고 지나쳤던 스매시 캔슬입니다. 영상에서는 2타와 3타 스매시의 캔슬을 다뤘는데요. 2타 스매시의 경우 1회전 후, 3타 스매시의 경우 막타 쳐올리기 직전에 캔슬 포인트가 있습니다. 크로스 스탠스로 캔슬을 이행 한 후 크로스 스트라이크가 들어 갈 수도, 백래쉬나 슬립 어웨이를 이용 할 수도 있고 F랭크라면 0.05초 후에는 모션이 풀리기에 공격 취소의 개념도 있을듯 하네요. 검벨라에게 반격 = 생존과 딜링이기 때문에 생존과 딜링에 큰 보탬이 되는 컨트롤입니다. 타이밍이 어렵지 않으니 금방 익히실 수 있을겁니다.

 

 

 4) 거트 스팅어 풀차지

 0타 스매시인 거트스팅어는 풀차지 공격이 히트 했을때 검의 긍지를 바로 3단계로 올려줍니다. 차징 시간은 3초 정도 되는데요, 거트 스팅어 자체보다도 검의 긍지 3단계가 주는 이득을 생각하면, 확실한 찬스에는 집어 넣어주는것도 나쁘지 않은 선택입니다. 특히 솔플의 경우엔 남 눈치 볼 것도 없으니 기회마다, 생각 날때마다 넣어보는것도 좋은 연습입니다. 파티플의 경우엔 라키오라의 돌출지점, 드래곤류의 낙하지점에서 예측샷으로 갈겨주면 바로 검긍3단계로 얍얍! (영상도 위와 같은 상황에서 찍는게 도움이 되겠..죠? 그래도 그냥.. 거리, 시간에 집중해서 봐주세요)

 

 

 5) 크로스 스트라이크 후 크로스 스탠스

  크로스 스트라이크 후 크로스 스탠스로 다시 한 번 반격을 준비합니다. 영상이 하도 저질이라서 제대로 보이시지 않을지도.. 보통 보스몹의 연속 공격 패턴에 대비하여 사용합니다. 크스 - 스탠스 - 크스 - 더블크스 정도만 이어져도 왠만한 연속 공격은 전부 반격하며 무적으로 넘길 수 있는 말 그대로 무적의 컨트롤입니다. 협조해주신 샤칼 형님은 연속 공격 패턴이 없으셔서 스탠스 후 그냥 넘어갔지만, 이 역시 뒤로 갈 수록 연속 공격 패턴은 늘어납니다. 샤칼 이전에도 많구요. 이 역시 얼마 전에 패치 되어 검벨라의 생존성을 크게 높여주었던 컨트롤입니다. 사용법은, 크로스 스트라이크가 끝나기 전에 회피키 한번 더~ 쉽죠?

 

 

 6) 크로스 스트라이크 방향 조절

  여기는 제가 1부에서 실수했던 부분이네요. 크로스 스트라이크도, 크로스 더블 스크라이크도 방향키의 영향을 받습니다.(지금은 1부의 본문도 수정했습니다.) 이게 무슨 도움이 되는 컨트롤이냐! 하시겠지만, 공격의 방향이 중도에 바뀐다는 말은 공격의 범위도, 효용성도 올라간다는 의미입니다. 쉽게 예를 들자면, 빠른 속도로 돌진해오는 적에게 정면에서 크스를 쓸 경우 당연히 우리의 검벨라는 관통하여 적을 벱니다. 그리고 뒤로 돌아 더블크스를 쓰겠죠. 그러나 적은 이미 저 멀리 달아나 있습니다. 이럴때, 적의 이동방향에 맞추어 크스를 쓰고 더블을 이어쓴다면, 크스와 더블크스를 둘 다 클리어하게 명중 시킬 수 있다는 것입니다. 또, 영상에선 나타나지 않았지만 크로스 스탠스 후 정면은 물론이고 측면,후방까지 전부 캐치하여 크로스가 들어갑니다. 뒤나 옆에 있는 보스를 때릴때나, 두번째 영상에서 처럼 넓게 퍼진 몹을 잡을 때는 참 유용한 컨트롤이라고 생각합니다.

 

 

 7) 백래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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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백래쉬의 경우, 사용 자체가 난이도가 있습니다. 영상에서는 기회가 있길래 그냥 지나가던 놀아쳐에게 시험을 보였지만, 보통의 경우엔 서큐버스, 글라스기브넨 등 코코볼이나 활, 새총을 쏴대는 보스몹을 상대로 쓰게 될텐데요. 만일 실패해서 맞으면, 많이 아픕니다. 하지만 성공하면 데미지는 뻥튀기! 아주 꿀이에요. 백래쉬를 배우신 후 슬립어웨이를 쓰시면 백래쉬의 효과가 발동됩니다. 각도, 타이밍 등을 잘 맞추어야 하기 때문에 많은 연습과 숙련을 필요로 합니다. 추천하는 연습장은 서큐버스입니다만, 서큐버스가 여의치 않으시면 마지막 새총에서 3새총과 싸워보심은 어떠신지요? ㅎㅎ䶟棺䵫棺䶅棺���椵뜾棭ୖ椁���椵흓椵힐椵唺椁厗椁평椱٢椁흰椵���椵���椵폩椱���椵彜椁���椵彼椁���椵���椵���椵���椵椻椐ح僶༰掄菿䋨萏ඡ>

 

 

5. 듀얼소드의 장비트리

 

 

 허억 허억.. 겨우 기본기가 끝났네요. 이제 장비트리입니다. 솔직히 장비는 정말 별게 없어요.

 우선 60 이전에 무기와 방어구는 아무거나 주워 쓰시면 됩.. <

 

 에.. 솔직히 아무리 생각해도 장비트리에 대해선 제 선배 되시는 검벨라분들이 너무너무너무 확실하게 정리해두신게 있어서 염치불구하고 링크로 남기겠습니다. 혹시 링크에 있는 글로 부족하신 분들은 제게 따로 말씀해주세요.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3080&l=10360

 ㄴ 60 이전 무기와 방어구 트리입니다. 저도 이렇게 컸어요. by. Moonhyuna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3080&l=9910

 ㄴ60 이후 ~ 80제 딥메인까지 무기들의 고찰입니다. by. 울고싶어라 님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3080&l=8477

 ㄴ60제 방어구 2,3성 커스텀 정리입니다. 최고예요 진짜. by. 스사악님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3080&l=15048

 ㄴ70제 방어구 2,3성 커스텀 정리입니다. 마찬가지로 많은 도움이 됬어요! by. 스사악님

 

위, 무기 고찰글에 나이트호크 듀얼소드에 대한 얘기가 없어서 한자 더 적습니다. 70제인 나이트호크 듀얼소드는 가성비 킹왕짱으로 불리고, 가격을 제외하곤 솔직히 다른 검들에 비해 뭐 하나 월등한 부분은 없지만, 분명 좋은 무기입니다. 70제 준비하실땐, 제 글은 그냥 참고용으로만 쓰시는게 좋겠네요..

 

 에.. 80제가 남았는데요... 솔직히.. 80 찍고도 무기, 방어구 뭐가 좋냐고 질문 하실게 아니라 직접 손에 맞는걸 검색해서 찾아보시는게... 짬밥이란게 있잖아요? ㅋㅋㅋ

 

 

6. 듀얼소드의 기본 팁

 

옴마 드디어 마지막 챕터네요 ㅠㅠㅠ (솔직히 챕터5를 날로먹었지만..)

기본 팁이란건 사진도, 영상도 아니고 그냥 검벨라 운용하시는데 도움이 되는 짤막한 내용입니다. 라고 생각하고 있어서, 그냥 하나하나 나열하면서 넘어가겠습니다. 팁에 대해선 댓글에서도 많은 도움이 있을거라 믿어 의심치 않으니까요.

 두서 없이 적고, 댓글에서 추가해주시면 바로바로 추가수정하겠습니다.

 

 

 

- 듀얼소드는 표시 공격력이 약하지만 다른 성능은 대체적으로 평균이상이기 때문에 공격력과 공격속도만 신경 쓰시면 크,밸 역시 자동으로 따라오는 무기입니다.

 

- 듀얼소드 전용 인챈트인 '치열한' 인챈트의 경우 공격력을 조금 깎고, 공속, 크리, 밸런을 전부 올려주는 꿀 인챈이기 때문에, 약간의 공격력을 희생하더라도 바르는게 이득입니다. 9랭이라는건 안비밀ㅋ

 

- 스킬은 공격 스킬들도 좋지만, 전투호흡, 행동불능 버티기등 보조 스킬도 적당히 찍어주셔야 하고, 전투호흡은 거의 모든 근접캐들에게 숨통과도 같은 스킬이기에 꼭 찍어주셔야 합니다.

 

- 다른 클래스들도 마찬가지겠지만, 검벨라 역시 보스 몹의 패턴에 대한 이해도가 높으면 높을 수록 딜링과 생존이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합니다. 반격이란건 적이 공격해야 할 수 있는거니까요.

 

- 단언컨데 샤칼은 가장 완벽한 검벨라용 샌드백입니다.

 

- 크로스 스트라이크를 쓸 땐 스매시키, 일반 공격키 모두 발동 되고 둘다 스매시 판정입니다만, 되도록 일반 공격키로 발동 하는게 좋습니다. 혹시 크스가 불발일 경우 스탠스가 풀린 후 스매시키를 눌렀을땐 거트스팅어가, 일반 공격키로 눌렀을땐 일반공격이 나가기 때문에 두 공격의 후딜 차이가 심해서 일반 공격의 경우가 여러면에서 낫습니다.

 

-듀얼블레이드 벨라는 스테미나 수급이 가능하지만, 우리 검벨라는 능동적인 수급이 힘들기 때문에 신발에 새싹 인챈트나 악세서리에 마음 인챈트를 하는걸 추천합니다.

 

- 위에서도 말씀 드렸듯이 서큐버스는 거리를 벌리면 단타 코코볼을 날리는 기술을 쓰기에 백래쉬 연습용으로도 좋고, 이는 검벨라가 서큐버스 사냥꾼이 되기에 충분한 이유입니다.

 

-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3080&l=10002 

     ㄴ벨라게시판 공지에 있는 벨라를 위한 Tip 모음글입니다. 제 글보다 훨씬 좋은 글들이 많으니 꼭 가보셔요

 

- 예전 프리미어서버에 점프가 있을때.. 못해도 XE서버가 건재했을 때는 대시 스매시 + 점프를 타이밍 좋게 누르면 말 그대로 '날아가는' 제트 점프라는 컨르롤이 존재했고, 검벨라를 기동력 1위 자리에 올려 놓은 컨트롤이지만.. 점프삭제와 XE서버 폐지로.. 이젠 추억과 역사 속으로 묻혀버리는...

 

- 다른 클래스는 회피+회피+회피로 순간적으로 빠르고 넓은 기동이 가능하지만, 검벨라의 경우 회피+회피 하는 순간 윈드스텝-슬립어웨이로 이어지기 때문에, 슬립어웨이의 감당 못할 후딜에 오히려 기동력도 생존성도 떨어집니다. 따라서 윈드스텝-윈드스텝으로 이어지려면 입력 사이에 약간의 시간 텀을 주고 입력하는게 좋습니다. 그리고 이걸 터득하시면, 달리기보다 적은 스테미너로 빠른 이동이 가능합니다.

 

- 본문에서는 다루지 않았지만 1타와 4타 스매시도 캔슬 스탠스가 가능하긴 한데, 1타 스매시는 타이밍도 짧고 빡빡해 상당히 어렵습니다. 적의 공격에 맞춰 1타스매시를 캔슬 하고 스트라이크로 들어가면, 스탠스 모션 없이 바로 스트라이크로 들어갑니다. 4타 스매시의 경우 모션 하나하나의 캔슬이라기보다 스매시키를 총 세번을 눌러야하니 한번, 두번만 입력하고 회피키로 스탠스로 들어가면 그만인지라..

 

- 파티플레이시, 다른 벨라나 이비, 허크 등 홀딩기를 가진 캐릭터들이 있다면 템페스트와 다른 파티원의 홀딩기가 씹히지 않도록 (템페스트는 물론 다른 홀딩기들도 이미 보스가 홀딩기에 걸려있다면 씹힙니다.) F1키(나이스)로 신호를 주고 받으며 사용하는걸 권해드립니다. 이렇게 연홀딩이라도 성공한다면 파티원들의 폭풍 나이스를 들을 수 있으실테니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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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5번 항목인 듀얼소드의 장비트리에 대하여서는 제가 직접 제대로 된 글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2. 덧글로 제가 쓴 것 외에 좋은 팁을 올려주시면 지속적으로 수정하겠습니다.

 

3. 제가 쓴 글 말고 더 좋은 검벨라 공략이 올라온다면 이 글은 내릴게요.

    솔직히.. 이 글이 잘 쓴 글 같지도 않고.. 다른분들이 검벨 공략을 안써주시길래 직접 써본 글입니다..ㅠ 저도 알아요.. 이거 엄청 엉망인 글인거.. OT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