롤, 도타 모두 CS 크립 스코어, 개별 경험치를 가지고 있어 본인 캐릭터 플레이에 따른 수치 차이가 아주 확실함

 

탑미드봇 모두 기본적으로 라인먹고 막타먹어서 경험치쌓고, 골드 모아서 아이템 구매해 성장하는 선순환 시스템을 갖춤

 

그래서 상대방의 선순환을 깨기 위해 정글러와 상대방 갱을 가고, 킬하면 주는 막대한 보상을 위해 한타에도 적극적으로 참여함

 

물론 어느 게임이나 그렇듯이 트롤이 상주하고 울편 사기 깎아 먹는건 다 똑같음 되도 않은 근자감으로 던지는 것까지는 사실 어쩔 수가 없음

 

히오스는 이런 리워드가 죄다 삭제되어 있거나 공동 수치로 적용됨

 

문제는 이런 시스템이 아니라 시스템 상에서 플레이하는 유저들이 지 꼴리는 대로 하게 된다는 게 문제임

 

당장 라인 안먹고 용병 안먹고 한타 대충 참여하고 오브젝트 늦게 와도 당장 게임 밀려서 지는 것도 아니고 크게 차이도 없어 보임

 

초반부터 렙차 2~3씩 나서 스노우볼로 진다고 해도 그게 라인 안먹은 자기 잘못이 되지는 않음

 

그러면 뭐다? 걍 지 하고싶은대로 하는거지 

 

결국 그 리워드를 유저끼리 채팅쳐서 정치질하는 걸로 해결할 수 밖에 없게 됨

 

라인 좀 먹어라, 한타 좀 와라, 오브젝트 10초 뒨데 왜 안오냐..

 

이러다가 격해지면 싸우고 욕하고 하는거지 그런데 조금만 격해지면 채팅금지먹음 그럼 채팅 왜함? 걍 겜하는 거지

 

결국 개판치는 놈들은 계속 개판치고 그 비율은 롤 도타에 비해 구조적으로 높을 수밖에 없고 (기본도 못하게 만드는 시스템이니)

 

스트레스받고 떠나는 건 정상적인 유저들뿐인거임

 

그거 말고도 문제는 많음 빠대-영리 MMR 연동, 첫 배치고사 등급 제한을 다이아 3으로 했었던 거 등등..

 

그나마 등급올려보려고 열심히 영리뛰는 사람들 사이에 뉴비나 빠대서 지꼴리는 대로 픽하고 빠대식 플레이로 이겨온 사람들이 끼면 어찌 되겠음

 

근본적으로 캐주얼을 표방하다가 보상 시스템을 말아먹어놓고 3년동안 방치한 게 가장 큰 문제임


적어도 퀘스트 개편할 때 라인먹기, 용병먹기, 킬먹기 이런 걸 몇 가지 조합을 통해 넣어놨어야 함


되도 않은 스킬 몇 번 맞추기 이딴거 넣지 말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