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출시된 인텔 14세대 CPU와 AMD Zen5 CPU는 메인스트림급도 부스트클럭 5GHz를 돌파하면서 안정적인 시스템 운용을 위해 싱글타워보단 성능이 우수한 듀얼타워나 수랭쿨러를 찾는 소비자들이 점점 늘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도 영상편집 렌더링이나 장시간 게임을 즐길 때가 많아 좀 더 안정적인 쿨링 퍼포먼스를 보여주는 수랭쿨러를 선호하는 편인데요, 하지만 쿨링팬의 개수가 많아지고 RGB컨트롤러나 허브가 제공된다면 선정리가 여간 귀찮은 게 아닙니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위해 일부 제조사들이 데이지체인방식을 많이 도입하고 있지만, 오늘 소개해드릴 제품은 데이지체인과 마그네틱 결합방식을 통합하여 선정리가 거의 필요가 없는 수랭쿨러입니다. 



글로벌 PC컴포넌트 전문기업이 기가바이트에서 출시한 GIGABYTE AORUS 워터포스 II 시리즈인데요, 이전 세대보다 성능을 개선하고 Fan EZ-Chain Mag 방식으로 설치가 간편해졌으며 특히 오늘 소개해드릴 X 시리즈는 컴퓨터의 정보와 동영상 AniGif까지 재생할 수 있는 풀컬러 LCD가 적용된 하이엔드 수랭쿨러인데요 지금부터 이제품에 대해서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제품 사양 및 구성



전작인 GIGABYTE AORUS 워터포스와 마찬가지로 240mm, 280mm, 360mm 규격으로 출시되었으며, 화이트 시스템을 빌드하는 유저들을 위해 화이트 색상의 ICE 모델이 추가되었습니다.



GIGABYTE AORUS 워터포스 X II 360 ICE은 아래와 같으며 누수보상을 포함한 보증기간은 업계최고 수준인 6년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기가바이트 어로스 워터포스 X II 360 ICE는 최신 인텔 1700 소켓과 AMD AM5 소켓을 지원해 각 CPU제조사와 호환되는 브라켓, 스탠오프와 인텔용 백플레이트, 각종나사, 매뉴얼 써멀구리스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라디에이터



라디에이터의 크기는 394 x 140 x 27mm로 14개의 냉각핀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재질은 알루미늄입니다. 라디에이터와 펌프헤드 튜브까지 올 화이트 색상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슬리빙처리된 튜브의 내경은 약 7.8mm로 이전세대보다 펌프 유량이 44% 증가되었습니다.



PMW 커넥터와 ARGB 커넥터는 직조튜브안으로 매립되어 있어 노출되는 케이블과 커넥터를 최소화 하고 있습니다.





펌프



이번 세대에서는 펌프 설계에 많은 변화가 있었는데요 펌프사이즈가 8% 증가되었고 앞서 설명드린 튜브의 내경이 넓어지면서 펌프유량도 44%증가되었습니다. 이 덕분에 콜드플레이트 효율이 3%증가되고 써멀 페이스트 냉각 효율도 4.2%가 늘었습니다.



무엇보다 기가바이트 어로스 워터포스 X II 시리즈는 하이엔드 모델답게 펌프헤드 전면부에 LCD 장착되어 있어 기본 제공되는 다섯가지의 프리셋과 사용자가 직접 커스터마이징 할 수 있고, 사진, 영상, AniGif까지 최대 40MB까지 멀티미디어 파일을 업로드 할 수 있습니다.



하단 구리재질의 원형 플레이트는 그동안 리뷰했던 타사 제품들에 비해 꽤 면적이 넓은편인데요 지름이 약 58mm 정도입니다.




유일하게 외부로 노출되는 케이블은 펌프에 연결된 전원커넥터와 USB 커넥터이며, 수냉쿨러에 전원공급과 전용 소프트웨어를 이용해 LCD 효과나 RGB 효과를 적용할 수 있습니다.





쿨링팬



새롭게 디자인된 3개의 쿨링팬은 9엽 블레이드와 FDB베어링을 채택하고 있으며 풍압은 3.15mmH20, 풍량은 72.01CFM으로 전세대 대비 각각 14%, 22% 성능이 향상되었습니다.



무엇보다 직접 컴퓨터를 조립하는 분들을 위해 설치가 매우 간편해졌는데요, 데지이체인과 마그네틱 결합방식이 혼합된  Fan EZ-Chain Mag 방식을 채택하고 있습니다.



쿨링팬 측면에 위치한 커넥터들을 서로 이어붙여서 실제 선하나 노출되지 않는 깔끔한 빌드와 간편한 설치가 가능해졌습니다.





설치



기가바이트 어로스 워터포스 X II 360 ICE 테스트를 위해 아래와 같이 시스템을 구성하고 조립을 진행하였습니다.


시스템구성

CPU : AMD 라이젠 5 7600X

MB : B650M

RAM  : 에센코어 DDR5 5600MHz 16G x 2ea

VGA : NVIDIA RTX 4070TI

CASE : NZXT H6 FLOW ARGB

COOLER : GIGABYTE AORUS 워터포스 X II 360 ICE



마그네틱으로 손쉽게 체결한 세개의 쿨링팬을 라디에이터에 결착해줍니다.



펌프 하단 플레이트에 보호스티커를 제거하고 사용자의 시스템에 맞는 브라켓을 장착해 주세요.



벤치마킹 시스템으로 사용하고 있는 AMD 7600X 시스템입니다. AMD는 기본 가이드를 사용하기 때문에 AM5 전용 스탠오프를 메인보드에 결착해줍니다.



결착된 스탠오프 위에 수랭쿨러의 펌프를 올리고 4개의 스크류를 이용해 단단히 고정시켜줍니다.



펌프 하단에 장착된 브라켓의 방향을 바꿔가면서 튜브의 위치를 상황에 맞게 변경할 수 있으며, 이때 소프트웨어를 이용해 디스플레이의 방향도 펌프에 맞게 변경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동봉된 커넥터 부품을 이용해 튜브에 매립된 ARGB, PWM 커넥터를 팬과 연결해 주시됩니다.




마지막으로 펌프헤드에 연결된 SATA전원케이블과 파워케이블을 연결하고, USB 케이블은 메인보드 하단 USB 커넥터에 연결해주시면 조립이 완성됩니다.






소프트웨어



기가바이트 어로스 워터포스 X II 360 ICE는 기가바이트 컨트롤 센터 프로그램을 통해 RGB 효과, FAN 속도 변경, LCD 패널 설정 등을 할 수 있습니다.



ARGB효과는 총 12가지가 제공되며 각 효과의 밝기, 속도 및 색상을 사용자가 직접 지정할 수 있습니다. 




팬컨트롤 메뉴에서는 6가지의 팬속도 프리셋과 사용자가 직접 시나리오를 작성할 수 있는 커스텀기능을 제공하며, 펌프의 속도도 밸런스와 터보모드로 선택할 수 있어 오버클럭킹이나 렌더링 작업 등 상황에 맞게 모드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LCD 패널은 총 6가지 기본 모드가 제공되며 사용자 지정 이미지, AniGIF, 동영상을 업로드 가능하며 시스템의 정보도 사용자가 선택하여 출력할 수 있습니다.




LCD 패널 효과




LCD는 60x60mm 풀컬러 패널이 적용되어 있으며 시스템 정보 및 앞서 셜명드린대로 이미지, AniGIF, 동영상을 최대 40MB까지 업로드할 수 있습니다.






RGB 효과





GIGABYTE AORUS 워터포스 X II 360 ICE의 RGB효과 동영상입니다. 

세개의 RGB팬은 기가바이트 컨트롤 센터 프로그램을 통해 다양한 색상과 효과를 적용할 수 있습니다.





성능테스트



기가바이트 어로스 워터포스 X II 360 ICE의 성능 테스트를 위해 AIDA64의 System Stability Test를 15분간 구동하고, 인코딩 프로그램인 Handbrake는 H.265 MKV 2160p60 옵션에서 10분 길이의 영상을 인코딩하였습니다. 블렌더는 Cosmos Laundromat Demo 파일을 렌더링 후 CPU 온도를 측정하였습니다.



터보차지 냉각 시스템이 적용되어 각종 부하테스트와 렌더링 테스트 결과도 만족스러운 성능을 보여줍니다.




실제 게임 구동시 성능테스를 위해 팰월드, 배틀그라운드, 오버워치2, 디아블로4 네가지 게임을 FHD 해상도에서 약 15분간 플레이하였으며 최대 온도와 평균온도 측정 결과는 아래와 같습니다.



4종 게임 테스트 결과 앞서 리뷰한 360mm 수랭쿨러들과 비교하더라도 훨씬 높은 성능의 결과를 보여주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리뷰를 마치며



이렇게 기가바이트의 하이엔드 수랭쿨러 AORUS WATERFORCE X II 360 ICE 에 대해 살펴봤는데요 이 제품은 새롭게 설계된 냉각시스템으로 기존 어로스 워터포스 1세대 대비 써멀페이스트 냉각 효율이 약 4.2% 증가하였습니다. 


무엇보다 데이지 체인과 마그네틱 방식이 결합된 Fan EZ-Chain Mag 시스템이 적용되어 정말 손쉽게 조립할 수 있으며, 연결 및 노출되는 케이블을 최소화 하여 더욱 더 깔끔한 시스템 빌드가 가능합니다.



기가바이트 어로스 워터포스 II 시리즈는 LCD Edge View 기능이 탑재된 하이엔드 모델 X시리즈가 있는데요, 사용자가 지정한 사진, 영상등을 업로드 할 수 있어 개성 있는 시스템을 원하시는 분들의 니즈를 충족시켜줍니다.


그리고 누수보상 정책을 포함한 6년의 보증 기간도 기가바이트 어로스 팬이라면 매력적인 구매포인트가 아닐까 싶습니다.


이상 AORUS WATERFORCE X II 360 사용후기였습니다.



다나와 최저가 검색하기






본 사용기는 기가바이트로부터 제품을 대여받아 작성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