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창술사 륜격입니다.
이번 글은 저처럼 극소과금 근거리시거나 마법/원거리에서 창술사로 전직하려는 분들께
드리는 일종의 창술사 지침서라고 생각합니다. 처음부터 차근차근 적을테니 참고로 해서
광렙하는 창술사 되시길 바랍니다. ^^


1. 변신 클래스

많은 분들이 영변 중에서 뭐가 1티어냐?, 어떤게 좋으냐? 라고 물으시는데요,
일단 창술사는 모두 다 좋습니다. 브렘논 나이트도 역시 좋고요, 심지어 70% 희변도 좋습니다.
사실 제가 아직 70% 공속 희변을 사용중입니다. 노란색 창이 자주 뜨기는 하는데, 전부 파랭이라서 ㅠ

본론으로 가서 영변중에서 타지프(100%), 아칸(95%)만이 라스와 자이언트 스톰프 강화스킬입니다.
그러니까 광역(버스터)모드에 특화되어 있다는 말입니다. 이 스킬외에도 패리스 스탠스 역시도 강화라
막기 성공시 대량의 HP회복이 가능합니다. 
나머지 알레그라, 리오나, 티티, 샤크둔은 단일(포커스)모드에 특화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광역사냥시 유지력과 엠틱에서 비교적 자유로울 수 있는 변신은 타지프와 아칸이 됩니다.
이밖에도 희변 70%에서도 라스 강화 또는 패리스 스탠스 강화가 있는 클래스가 있으니 참고하세요.
물론 광역특화와 단일특화의 차이가 넘사벽 수준은 아니기에 서두에 언급했듯이 창술사는 모두 좋지요.

2. 스킬 우선순위

제가 근접은 무적 극소과금 답게 4가지 클래스 모두 희귀와 아덴 영스는 모두 배웠습니다. 창은 아덴 전스까지요.
그런데, 창술사처럼 스킬을 하나 배울때마다 그 효과의 체감이 바로 오는 클래스가 없더라고요.
이 말은 가능한한 희귀 스킬은 모두 배우시고 아덴 영스와 전스까지도 배울때마다 캐릭이 강해짐이
바로 체감된다는 말입니다.

굳이 우선순위를 적자면요, 이견이 없을 정도로 1순위는 라이트닝 스트라이크입니다.
한마디로 창술사의 밥줄인 셈이죠. 이건 자신이 보유한 클래스의 라스 강화스킬 여부와 엠틱을 고려해서
딜레이없이 무한 사용이 가능해야합니다.

이밖에 공격력 측면에서는 파이널 시크릿과 트루 스피어를, 유지력 측면에서는 패스트 리커버리와 패리스 스탠스를
우선적으로 배우면 되겠습니다. 그리고 영스는 2700만/5400만 모두 좋으니 여력이 된다며 한 번에 배우시고요.
아덴 스킬의 끝판왕 5억짜리 전설 스킬은 배우고 안배우고가 그냥 확 차이가 납니다. 
특히 엠틱이 간당하시거나 자신이 보유한 변신에 라스 강화스킬이 없다면 더욱 그 효과가 큽니다.

마지막으로 계승자의 서에서 이번에 새로 추가된 슬레이 리게인!!!
이거 정말 물건임이 틀림이 없고요, 이건 그냥 대놓고 창술사를 위한 스킬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따라서 무조건 1순위로 배우길 바랍니다. 어큐러시보다 먼저 배우세요. 
이게 증표가 165만개나 들어가는데요, 한가지 팁을 드리자면 제작이 가능하므로 증표 120만개로
파란 잉크를 사서 만들면 되겠습니다. 이때 양피지가 1,260개 들기는 하지만 증표 45만개를 아낄 수 있습니다.
슬레이 리게인의 효과를 언급하면요, 자신이 사냥하는 최고 사냥터에서 최소 유지력을 1.5배 이상 상승시킬 수도
있습니다. 제 스펙은 쌍바람착용후 풀버프시 145방, 28리덕, 102스저, 102근댐, 162근명인데요,
이 기준으로 물의던전과 상아탑 1층 사냥시 거의 1.8배 이상 유지력이 늘어났습니다.
영광의평원 폭젠지역도 최소 1.5배 이상 상승했고요, 그러니 그냥 무조건 배우셔요. 앞뒤 가리지 마시고요. ^^

마지막으로 영스들 중에서 여력이 된다면 1순위로 배워야할 스킬은 바로 프렌지입니다. 
이 녀석은 배우는 순간 근댐이 무려 +10이나 오르고요, 포커스 모드시 공속 10%가 추가로 붙습니다.
그야말로 로망의 스킬이지요. 극소과금에게는 다소 어렵기는 하겠지만, 이 녀석은 혈맹렙 13의 혈맹상인에게서
살 수도 있으므로 서버이전시 충분히 고려할만 하겠습니다.



3. 장비

극소과금을 기준으로 설명하기에 영템은 제외키로 하겠습니다. 다만, 무기만 언급하자면요,
영무 기준 탈룸, 핼버드, 아스칼론이 나름 특색이 있다고 봅니다. 구하기는 탈룸이 가장 쉽겠네요.
그리고 창술사의 밥줄! 영원한 희귀 무기의 자존심인 배틀 스피어입니다.
배틀 스피어의 장점은 한 두가지가 아닙니다. 일단 재질이 미스릴이라 잇점이 있고요, 희귀 주제에
퓨리어스 슬래셔라는 확율 추댐까지 있습니다. 7강시 8%확율이라 나름 자주 목격하게 되죠.
이뿐아니라 추가댐, 치추댐도 붙어 있어서 정말 강추드립니다. 손상방지는 기본 탑제고요.
굳이 단점 하나를 꼽으라면 무댐이 17이라 살짝 아쉽다는 것 정도이겠습니다. 9강 배틀 스피어는 정말이지 좋습니다.

이제 방어구와 악세를 추천하겠는데요, 자신의 엠틱을 고려해서 취향껏 선택하면 되겠습니다.

상의 - 푸늑상의 or 상아탑 마법사의 로브
하의 - 푸늑하의 or 심판의 각반 or 심연의 각반
장갑 - 푸늑장갑
투구 - 파열의 투구
부츠 - 풀플레이트 부츠
망토 - 헤르문쿠스 or 셀러멘더
벨트 - 켈베로스 or 축복의 벨트
목걸이 - 기원의 목걸이 or 인어의 눈물 그리고 컬렉션에서 쿨타임 감소를 가능한한 맞춰주면 좋습니다.


4. 운용방법

창술사를 하려는 이유는 바로 광역사냥에 있습니다. 따라서 자리를 잘 잡아야 하죠.
다행이도 엔씨에서는 지난 패치로 오랜지역과 아덴 지역에 몬스터가 폭발적으로 리젠되는 지역이 다수 존재합니다.
여기를 찾아가서 테스트를 해보고 가능한 빨리 잡을 수 있는데와 경치를 비교해서 자리를 잡으면 됩니다.
이때 타 유저와 광역사냥으로 인한 시비가 있을 수 있습니다.
우리는 무적 극소과금러이기에 될 수 있는 한 사람이 없는 장소를 많이 찾아 둘 수록 좋습니다.
장소 기억해 두시고 한 번 자리를 잡으면 물집이 나도록 그 자리를 지킵시다.

마지막으로 스탯에 관한 사항입니다.
힘을 만땅으로 찍고 난 후에는 어질, 콘, 위즈 이렇게 3방향으로 나뉘게 됩니다.
솔직히 셋 모두 나름대로의 의미를 가지기는 합니다. 그리고 솔까말 렙들이 다들 고만고만하기 때문에 그렇게 큰 차이는
발생하지 않습니다. 다만, 스증 세트를 한가지 이상 가지고 있다거나 상탑 마법사의 로브를 착용한다치면,
그때는 위즈에 투자하는 것이 그나마 효과적입니다. 참고하시고요.

이상으로 한 달여 남짓 창술사를 플레이한 경험을 바탕으로 몇자 적어보았는데요, 참고가 되었으면 좋겠네요.
즐린, 즐창되셔요....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