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리니지M 사망 유료 복구재화는 현금재화는 다이아이며,

통상 200다이아 부터 300다이아를 상회하게끔 되어있음.

물론 리니지의 원초적인 재미인 강함으로서 우위와 상대방에게 주는 패널티가 조금은 쇠퇴할수있겠지만.
전투 패배시의 패널티가 완화되면 지금보다 더많은 전투가 발생할것으로 보임.

현금가치 5500원부터 시작이라는건데 이에 라이트유저는 피로감이 어마어마함.

스펙 높낮이 여하를 떠나서 한번 라인쟁이 터지면 순식간에 20복구 30복구 터질정도라 헤비유저도 비슷할것.




리니지M 기초 재화인 할파스의 집념 및 시스템 재화(아덴) 활용 개편을 해야한다고 봄. (축적된 재화 소모겸)
또한 PVP 랭커 무료복구 시스템부터 개선도 필요 (무료복구 부캐릭 또는 다른서버 같은라인 케릭터로 점수작 하는게 현시점이기에.) 
무료복구는 기본 2회로하되 PVP랭커 무료복구 대신 PVP랭커들에게 아덴드랍률 100~200% 추가획득등의 옵션을 주는게 타당하다봄.(어차피 그 스펙이면 본토사냥 하지도않음. 선택권을 주는거지.)

기본 무료복구 2회 이후 시안
다이아 복구 -> 아데나 복구  (아데나 수준은 최초 1회사망시 50만아덴 -> 100만아덴 -> 200만아덴 이런식으로 점차 누진식- 상한 400만아덴 수준)


아덴소모의 이점은 라이트유저의 피로감해소와 시스템 재화소모(할파스의 집념+아덴)라는건데
사실상 현시점 라인케릭터들은 월드 던전 사냥이 주이기에 아덴이 모일리가 없고 할파스의 집념 판매를 통해
시스템 재화를 다시 사고있음. (거래소에서) 라이트 유저들는 서버 지배하고있는 라인들에게 할파스를 제공하고
유료재화를 획득하고. 이는 리니지M의 무너진사다리를 회생케 하는 선순환구조로 이어질수있다고봄.

추후)나오게될 개인거래 시스템에 아덴거래도 가능토록한다면(나올가능성은 희박하다봄) 공성전의 또다른 이점과 필요성이 다가오지 않을까 싶음.


리니지M의 현시점 문제인 라이트유저의 RPG성장 부재인것을 한번에 개선은 못하더라도 차차 선순환구조 그리며 롱런할수있기를 바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