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4달 전 '폭풍전사의 포효' 특성 팁을 쓴 이후로 다시 팁게시판을 찾게 되었네요.

이번에 알려드리고자 하는 팁은 작게는 최근에 새로 나온 결의 4티어 특성인 '대담함'이고, 크게는 '특수한 상황'에서 퍼센트 방어 감소의 계산방식에 대해 말해보고자 합니다.

 

※이 글의 본문과 스크린샷과 동영상 링크는 요약(결론)을 뒷받침할 근거를 나열한 것으로, 다소 복잡한 계산이 섞여있습니다.

요약은 맨 아래에 있으니 핵심만 뽑아가실 분은 요약만 읽으시고,

각 부분에서 왜 그러한 결론이 나왔는지 확인하고 싶다면 해당 부분의 본문과 스크린샷, 동영상 링크를 찾아보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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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대담함 특성의 번역이 헷갈리는데, 어떻게 해석해야 할까?

 

6.22 패치로 신규 특성이 다수 출시되었는데요. 그 중 결의 4티어 '대담함'에 대해 알아보려 합니다. 이후의 물음에 대해 답하기 위함이기도 하기에 글의 앞부분에 배치하였습니다.

 

먼저 6.22 패치노트에 있는 대담함 특성입니다.

 

 

 

 

그런데 6.22 패치 당시에는 물론 7.1버전인 지금도 클라이언트에서는 대담함 설명이 이렇게 되어있습니다.

 

 

 

 

차이가 느껴지십니까?

패치노트 : 2초 동안 방어력 및 마법 저항력이 10% 증가하고, 추가로 방어력과 마법 저항력이 레벨당 2씩 증가합니다.

클라이언트 : 2초간 추가 방어력과 마법 저항력이 10% + 레벨당 2 증가

 

패치노트와 클라이언트 둘 다 레벨당 2증가 부분은 같습니다. 그런데 '방어력 및 마법 저항력 10% 증가'가 패치노트에는 ('전체'라고 구체적으로 언급하지는 않았지만)전체 방마저의 10%라는 뉘앙스로 써있고, 클라이언트에는 '추가'방마저의 10%라고 써있습니다. 1번 항목의 의문은 여기서 시작되었는데요. 과연 인게임에서는 어떻게 적용되고 있을까요?

 

※동영상 링크 : https://youtu.be/F1a6bpsq5eE

 

동영상에 유의미한 부분을 아래에 스크린샷으로 나타내었습니다.

 

대담함 특성 발동 전 

 

대담함 특성 발동 후

 

위 두 스크린샷으로부터 대담함 특성의 구체적인 수치를 계산해보았습니다.

 

 

 

 

따라서 결론은 초록바탕으로 표시했듯 대담함 특성은 '패치노트'대로 방어력 및 마법 저항력이 10% 증가하고, 추가로 방어력과 마법 저항력이 레벨당 2씩 증가합니다. 챔피언의 기본방어, 기본마저도 10%씩 증가시켜주는데 이로부터 얻는 추가방어는 챔피언에 따라 1~18레벨에 약 2~10, 추가마저는 챔피언에 따라 1~18레벨에 약 3~5입니다.

이 수치가 보잘것 없어보일지 모르겠으나, 필자는 통찰력 특성을 포기하면서까지 대담함 특성을 선택해 사용하기 때문에 그만큼 잘 활용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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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Trundle(트런들)의 방마저 흡수 40%는 제대로 작동하고 있는가?

 

람머스로 게임을 하다보면 상대방이 Trundle(트런들)일 때는 물론이고, The Black Cleaver(칠흑의 양날 도끼)를 가진 Garen(가렌)Riven(리븐)Urgot(우르곳)Illaoi(일라오이)와의 싸움에도 생각 이상으로 아픈 딜이 들어옵니다. 

그렇게 평소에도 이상하게 역전되는 상성에 의문을 갖던 중, 결정적으로 게임중 트런들의 궁극기Subjugate(진압)를 맞다가 람머스의 마법저항력이 -43까지 떨어지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그래서 트런들의 궁극기가 비정상적으로 많은 방마저를 흡수하는 것인지, 아니면 람머스가 %방마저감소에 비정상적으로 취약한 것인지 알아보기로 했습니다. 2번 항목에서는 먼저 트런들의 궁극기가 일반적인 상황에서 상대 챔피언의 방마저를 툴팁대로 제대로 40%만큼 흡수하는지 확인해보려 합니다. 여기서 일반적인 상황이라 함은 람머스가 트런들 궁을 맞되, 지속시간동안 W효과를 일절 켜지 않고 방어력과 마법저항력 변화를 보는 것입니다.

 

※동영상 링크 : https://youtu.be/sPrJb62F5NU

 

※굳이 다수의 스크린샷을 나열한 이유는, 필자가 이러한 방법으로 동영상을 판독한 후 엑셀로 결과를 요약했음을 알리기 위한 것입니다. 이후에도 여러 번 같은 방법으로 엑셀로 결과를 요약하되 동영상 링크만 제시하고 스크린샷은 생략하도록 하겠습니다.

 

스샷번호1

 

스샷번호2

 

스샷번호3

 

스샷번호4

 

스샷번호5

 

스샷번호6

 

스샷번호7

 

스샷번호8

 

스샷번호9

 

스샷번호10

 

스샷번호11

 

스샷번호12

 

스샷번호13

 

 

 

13개의 스크린샷에 대해 유의미한 정보만을 뽑아 엑셀로 정리해보았습니다.

 

 

 

 

 

 

 

노란바탕으로 된 부분은 방어감소율 및 마저감소율에 대한 기준을 보기 쉽게 표시한 것입니다.

 

초록바탕으로 된 부분을 보시면 대담함 특성에 의한 방마저 변화를 볼 수 있는데, 1번 항목에서 계산했던 것과 동일한 방식으로 확인, 역시 방마저 10%는 챔피언의 전체 방마저를 따른다는 것을 다시 한 번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빨간바탕으로 된 부분. 이것이 2번 항목의 답이 되겠네요. 비록 트런들궁을 맞는 중 람머스에게 대담함 특성이 발동되어(2초간 지속되므로) 그 2초 분량의 구체적인 방마저 감소율은 따로 표기하지 않았지만, 트런들궁Subjugate(진압)의 '시전즉시 상대방의 방마저20%, 4초후 방마저20% 흡수해 총 40%의 방마저를 흡수한다'는 툴팁에 맞게 작동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대담함 특성에 의해 2틱에 작은 오차가 있습니다). 지금까지 얻은 결론을 이용해 3번 문항에 대한 답을 찾아볼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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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람머스가 W를 킨 상태에서 트런들 궁을 맞았다면 방어력과 마법저항력이 어떻게 될까?

 

위의 2번 항목에서 트런들의 궁극기가 일반적인 상황, 즉 람머스가 'WDefensive Ball Curl(몸 말아 웅크리기)를 사용하지 않은 상태에서' 챔피언의 방마저를 정상적으로 40%만큼 흡수하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하지만 실제 전투중에는 람머스가 당연히 W를 사용할텐데, 이번에는 트런들이 W를 킨 람머스에게 궁극기를 시전했을 경우 람머스의 방마저 변화를 확인해보려 합니다.

 

※동영상 링크(람머스 시점) : https://youtu.be/CNinSZg6LzU

※동영상 링크(트런들 시점) : https://youtu.be/58zyHERxu-I

 

※팁게시판에서는 글 하나당 이미지를 최대 30개까지만 첨부할 수 있어 스크린샷을 생략하겠습니다. 하지만 데이터 입력방식은 위의 스크린샷을 나열했던 것과 동일하며, 필요하다면 동영상 링크로 확인하시거나 개인적으로 요청이 있을 경우 별도로 해당 스크린샷을 첨부하도록 하겠습니다.

 

 

 

 

본격적으로 데이터를 읽고 해석하기에 앞서, 먼저 빨간바탕으로 되어있는 '스샷번호 6번' 부분에 주목해주시겠습니까?

람머스의 방어력이 27, 마법저항력은 무려 -24로 표기되어 있습니다.

이어서 스샷번호 7번에는 람머스의 방어력이 24, 마법저항력이 -28이라고 되어 있군요.

 

 

 

위 두 스크린샷이 각각 람머스시점 스샷번호 6번과 7번입니다. 오타도 아니고, 오류도 아니며, 심지어 인게임에서는 저렇게 낮아진 방마저로 상대 챔피언에게 비정상적으로 아프게 스킬과 평타를 맞고 있습니다. 흥미로운 점은 이 시점에서 람머스의 아이템을 보시면 가시갑옷Thornmail(가시 갑옷)(방어+100)과 망령의두건(망령의 두건)(마저+30)을 갖고 있다는 것입니다. 그런데도 실제 람머스의 방어력과 마법저항력은 두 아이템의 효과를 전혀 받고 있지 않는 것처럼 낮은 수치를 보이고 있습니다.

 

왜 이런 현상이 나타날까요? 데이터를 해석해보았습니다.

 

 

 

 

 

3번 물음에 대한 답은 '데이터 해석 순서3'에서 찾을 수 있겠네요.

이때문에 람머스는 상대방이 Trundle(트런들)과 같은 안티 탱커가 아니더라도, The Black Cleaver(칠흑의 양날 도끼)라는 퍼센트 방어 감소 디버프에 다른 탱커들보다도 특히 취약해집니다. 그렇다고 WDefensive Ball Curl(몸 말아 웅크리기)를 아끼자니 그동안 들어오는 상대방의 압박, 특히 마법데미지를 버틸 수가 없습니다. 람머스W와 같은 스킬을 갖고 있는 탱커(Galio(갈리오)Leona(레오나)Xin Zhao(신 짜오)Trundle(트런들), 경우에 따라서는 딜탱인 Graves(그레이브즈)Kennen(케넨) 등)도 위와 같은 손해를 입을 위험이 큽니다. 다만 Garen(가렌)Shyvana(쉬바나)Thresh(쓰레쉬)처럼 영구적으로 방마저를 획득하는 챔피언, 혹은 Gragas(그라가스)Maokai(마오카이)Amumu(아무무)Annie(애니)Urgot(우르곳)처럼 피해감소 기술로 피해를 흡수하는 챔피언의 경우 (그것이 고정이든 퍼센트이든 상관없이)해당사항이 없어 다행이겠네요.

 

 

 

룬과 특성을 전부 무시했을 때, 이런 경우도 생각해볼 수 있습니다.

람머스의 방어력이 180인 상태에서 The Black Cleaver(칠흑의 양날 도끼)6중첩으로 방어력이 30% 깎였다고 합시다.

그러면 180 X 0.3 = 54의 방어력이 감소되고 람머스의 방어력은 180 - 54 = 126이 됩니다. 이게 정상적인 상황이겠죠.

그런데 방어력이 180인 람머스가 5렙 WDefensive Ball Curl(몸 말아 웅크리기)를 켜 180 + 120 = 300의 방어력을 가졌고, 그상태에서 The Black Cleaver(칠흑의 양날 도끼)6중첩으로 방어력이 30% 깎였다고 한다면? 그리고 방어감소 지속시간이 남아있는 상태에서 람머스의 W지속시간이 먼저 다했다면?

지금까지 얻은 결론으로 계산하자면 300 X 0.3 = 90의 방어력이 감소되고 W가 꺼지기 전 람머스의 방어력은 300 - 90 = 210입니다.

그런데 W가 꺼진 후의 방어력은 210 - 120 = 90이 됩니다.

어떻습니까? W를 키기 전 180의 방어력이었을 때보다 손해가 더욱 큰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왜 이런 현상이 나타날까요? 지금까지 정독하셨다면 충분히 그 답을 찾을 수 있을 것입니다.

 

W를 켜 방어력이 120 증가하는 동안 The Black Cleaver(칠흑의 양날 도끼)6중첩으로 방어력이 30% 깎이면, W로 추가된 방어력 120에 대해서도 30%의 방어감소가 적용됩니다. 즉 W를 켜기 전과 비교해 120 X 0.3 = 36만큼의 방어력이 추가로 깎인 것이지요. 이는 위의 두 계산에서도 비교, 확인할 수 있습니다(54방어감소와 90방어감소). 여기까지는 납득할 수 있고 당연한 결과입니다.

그런데 W가 꺼지면 120 중 The Black Cleaver(칠흑의 양날 도끼)의 영향을 받은 36을 돌려받지 못하고 그대로 120의 방마저가 감소합니다. 그래서 결과적으로 W가 꺼진 이후에도 방마저 디버프가 남아있다면 이렇게 비정상적으로 방어력이 낮게 되어버리는 것입니다. 이것이 심해지면 마이너스 방마저까지 달성하는 진풍경까지 볼 수 있는 것이고, 이것이 현재 롤에서의 방마저 계산방식입니다.

 

 

 

... 모르겠습니다. 저는 밸런싱 담당자가 아니기 때문에 이러한 현상과 계산방식이 옳은 것인지, 심하면 당연한 것인데 혼자서 투덜대고 있는 것인지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Rammus(람머스)를 주로 플레이하는 유저 입장에서, 그리고 수많은 메인탱커 챔피언들 입장에서 이것은 이니시와 딜흡수를 힘들게 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왜냐하면 우리팀에 방어템을 갖추기 시작하면 상대방 중 누군가 (적어도 2판 중 1판은) The Black Cleaver(칠흑의 양날 도끼)를 들 정도로 The Black Cleaver(칠흑의 양날 도끼)는 자주 마주해야 할 아이템이기 때문입니다. 

 

 

 

저는 이 글에서 위 계산방식의 옳고 그름을 따지고 싶진 않습니다. 하지만 현재 롤에서 특수한 경우에 대한 방어력 및 마법저항력 계산방식을 알리고자 하는 목적으로 이 글을 작성하게 된 것이고, 만에 하나 롤 밸런싱 담당자께서 이 글을 보신다면, 특수한 상황에서의 방어력 계산공식에 대해 다시 한 번 생각해보셨으면 좋겠습니다. 덧붙여 이건 필자의 욕심이지만... 인벤 여러분의 의견도 듣고 싶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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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약

1. 결의 4티어 특성 '대담함' 설명이 패치노트와 클라이언트에 서로 다르게 표기되어 있다. 실험 결과 인게임에서는 패치노트에 표기되어 있는 '2초 동안 (전체)방어력 및 마법저항력 10%증가 + 레벨당 방어력과 마법 저항력이 2 증가'로 작용한다.

 

2. 트런들의 궁극기는 상대 총 방어&마저의 40%를 흡수한다. 이 중 20%는 즉시, 나머지 20%는 1틱당 5%씩 4초에 걸쳐 흡수한다. 즉, 툴팁에 써있는 대로 정상적으로 작동한다.

 

3. 피격자가 '고정 방어&마저 증가스킬'을 사용 → '퍼센트 방어&마저 감소' 디버프에 걸림 → 시간이 지나 '고정 방어&마저 증가스킬'이 해제되었을 경우, '고정 방어&마저 증가스킬'로부터 증가했던 방어&마저만큼 도로 감소한다. 이러한 계산 방식으로 인해 방어&마저가 마이너스로까지 떨어지는 비정상적인 방마저 감소 현상이 나타날 수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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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너스 : Q&A

Q. 방마저 감소는 마이너스까지 떨어지는데, 이동속도를 훔치는 말파이트Q나 몰왕검 액티브로 최대속도의 람머스나 헤카림을 맞춰도 왜 이동속도가 마이너스로 떨어지지 않는가요?

A. 이동속도의 경우 보정하기 전 계산결과 415를 초과하거나 220미만일 경우 일정 공식으로부터 보정을 받습니다(이동속도 관련 링크 :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2766&name=subject&keyword=%EC%9D%B4%EB%8F%99%EC%86%8D%EB%8F%84&sterm=9998457&l=487). 하지만 방어력과 마법저항력의 경우 너무 높거나 너무 낮아도 아무런 보정 공식이 없기 때문에, 위의 스크린샷과 같이 방어력 혹은 마법저항력이 마이너스로 떨어질 수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