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샤이가 롤드컵에서 PDD의 자크를 QE로 잡는 모습을 보고 반해 그 때부터 현재까지 탑 제이스를 애용해오고 있는 한 유저입니다.

이전 탑 탱메타로 제이스가 고통 받던 때(그 때만 생각하면 아직도 눈물이ㅠㅠ)에도 제이스의 포킹과 망치폼 변환 때 쾅!! 하고 터지는 사운드의 쾌감을 포기할 수 없어(폭발음 성애자...) 제이스를 계속 사용했었는데 그 때 당시에는 픽률이 한자리 였던 걸로 기억하고 있습니다.

그러다가 시즌6 롤드컵 전 이었던가요. 제이스가 E마나 감소와 망치변환시 계수 추가 버프를 받았었죠. 확실히 그 버프를 받고나니 초반 견제가 더 수월해 졌고 그에 겹쳐 여눈을 버리고 롱소드 위주로 구입하는 빌드가 유행하기 시작하면서
제이스 유저가 늘어나게 되었죠.

그에 이어서 현재까지도 많은 분들이 제이스를 좋아하고 또 즐겨 사용하는 모습을 보니 괜히 저도 기분이 좋답니다.

그런데 얼마 전에 결국 제이스가 너프를 받는다는 소식이 들려왔습니다.
아직 적용되지는 않았지만 pbe의 패치 내용으로

Acceleration Gate / Thundering Blow(가속 관문 / 천둥 강타)가속관문의 마나소모 증가
To the Skies! / Shock Blast(하늘로! / 전격 폭발)망치Q의 대미지 감소
Mercury Hammer / Mercury Cannon(머큐리 해머 / 머큐리 캐논)망치폼 변환 시 추가 ad계수 감소 등이 있더군요.

저는 물론 너프를 받은 후에도 제이스를 계속 선택할 것이지만 이번 너프로 혹시라도 제이스에 대한 관심이 다시 많이 줄어들게 될까 아쉽습니다.

이것저것 쓰다보니 쓸데없는 서론이 길어졌군요.

우선 저는 제이스의 스킬활용에 대한 팁들에 대해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제이스 방송을 봤거나 봐오시던 분들이라면 아시겠지만 제이스가 승률이 높아서 플레이하는 신입 유저분들은 모르는 경우가 많더군요.

글이 너무 길어질 것 같아 1, 2 탄으로 나누어 작성하려고 합니다.

팁은 크게 

(1탄)

1. 포킹에 대한 팁

2. 망치W 패시브(마나 수급)에 대한 팁

3. 가속관문에 대한 팁

(2탄)

4. 망치 E(밀치기)에 대한 팁

5. 폼 변환 후 생기는 변화 에 대한 팁 등 5 가지로 나누어 설명드리려고 합니다.



**긴 글을 싫어하시는 분들을 위한 간단요약(#단점-설명이 부족할 수 있음)

(1) EQ 보다는 QE가 좋다. 상대 반응 및 무빙 어려움, 근접챔 돌진기로 접근 시 EQ는 꼬일 확률이 큼
(2) 상대방의 피를 충분히 깎아 놓았다면 중간중간 망치폼으로 변환해 라인을 챙겨라.
    타워 밑에서 미니언을 받아먹어야 하는 상황일 때 가능하면 망치 폼으로 먹어라.(상대가 근접일 시 추천)
    망치W 마나 수급은 모든 평타에 적용된다. 적 챔프, 미니언, 포탑, 와드, 정글 식물 등 모든 것.
    와드를 부술 때 Hyper Charge / Lightning Field(초전하 / 전류 역장)+Mercury Hammer / Mercury Cannon(머큐리 해머 / 머큐리 캐논) 부수면 빠르고 마나 소모 없이 깬다. 앙 Gay득~
(3) 라인 복귀시 관문을 깔때 너의 정면으로 깔지 말고 너의 옆구리에 깔아라.(관문이 길어져 오래 탈 수 있다.)
    내가 와드가 없는데 상대 제어와드를 지우고 싶을 때 벽 뒤에서 가속관문을 깔아라.(부시 안이 보인다.)

본론

1) 포킹에 대한 팁
 우선 가장 많은 분들이 알고 있는 포킹 팁입니다. 항상 게시판에 보면 QE냐 EQ냐 잦은 다툼이 일어나는데 
 (작성자는 QE충입니다..)

 어떤 순서든지 가장 중요한 점은 스킬을 맞출 수 있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EQ를 잘 맞추시는 분에게 QE를 강요할 생각은 없습니다. 하지만 저는 EQ를 잘 쓰시는 분들이라고 하더라도 어느정도 QE의 대한 감을 갖추어 놓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그 이유는 QE의 장점이 너무나 많고 활용도가 높기 때문인데.

 QE의 장점으로는 순간적으로 투사체가 발사되기 때문에 상대방에 무빙으로 반응하기 어렵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두번째는(이게 꽤 중요한데) 이렐리아나 정글리신같은 상대 근접챔이 돌진기로 달라 붙었을 시 EQ를 순간적으로 쓰면 E가 꼬여버려서 투사체가 가속효과를 받기 어렵습니다. 하지만 붙은 상대에게 Q를 쓰고 그 위에 바로 E를 깔면 근접한 상대는 면전에서 QE를 정통으로 맞게 되고 솔킬 각을 볼수 있습니다.(이에 더불어 QE에 정말 숙달이 되어 제이스 바로 앞에 깔 수준이 되면 구이 관문속에 들어가지 않더라도 QE를 쏨과 동시에 이속증가 효과를 받아 곧바로 카이팅을 할 수 있습니다. (필자는 이거로 QQ후 들어오는 상대 정글 리신 정말 많이 땄습니다.)

그런데 QE가 힘든분들 (나는 QE를 어떻게 쏘는지 모르겠다!! 맨날 쏘려고하면 터져버린 나의 탑 라인전을 기념해 축포를 쏜다!!!) 이런 분들 위해서 QE사용 팁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우선 상대방의 거리는 상관없이 상대방에게 마우스가 향하도록 놓으세요. 굳이 마우스를 제이스 바로 옆에 둘 필요 없습니다. 그렇게하면 마우스에 따른 투사체 방향이 변화하는 각도가 커져서 다른방향으로 갈 위험이 높습니다. 제일 이상 적인 위치는 제이스와 상대방 가운데 쯤에 마우스를 놓고 Q를 발사하는 것입니다. Q를 쐈다면 그 직후 빠르게 마우스를 제이스 앞으로 가져와 E를 깝니다. 이렇게 하면 Q는 정직하게 상대방을 향해 날아가고 E의 효과도 바로 받을 수 있습니다. E를 제이스 앞에 얼마나 가까이 까느냐 하는 점은 숙련도 차이입니다. 잘하고 싶다면 무조건 연습하세요. 연습만이 답입니다.

2) 마나 수급에 관한 팁
 이 것도 정말 중요한 부분인데 많은 초심자분들이 QE가 엄청 센줄알고(물론 세긴 합니다만...) 포킹만 난사하다가 킬각인데 마나가 없어 킬각을 놓치고 그 사이에 적 정글이 오고 킬 따이고 정글탓하고 !(#$%#@$%.... 이런 경우가 정말 많습니다. 개인적으로 저는 진짜 제이스 유저라면 킬각을 만들면 놓치지 말아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요즘엔 특히 여눈을 안가는 유저가 대다수라 마나가 모자람을 느끼는 분들이 많을 것입니다. 이 분들의 보통 공통점은 망치폼으로 변환하는 시기가 거의 딜을 박을 때 뿐이라는 것입니다. 저도 제이스 초반에는 무조건 원거리 폼이 좋은 줄 알고 라인전 대부분 때 원거리폼으로 있었습니다. 

2-1)원거리 평짤 등으로 상대 피를 충분히 깎아 놓은 상대라면 망치 폼으로 변한 제이스에게 쉽게 덤비지 못할 것이기 때문에 망치폼으로 어느정도 푸시를 할 수 있습니다. 제일 좋은 상황은 상대가 피가 많이 빠져 미니언에 다가오지도 못할 때 망치폼으로 미니언을 푸시하는 것입니다. 이 때 마나가 정말 많이 찹니다.(눈에 보일 정도) 

2-2)또한 상대 미니언이 너무 많아서 타워에 박힐 때 상대가 근점 챔프라면 망치폼으로 막타를 받아먹는 것 또한 매우 추천합니다.

2-3)망치 마나 수급은 적 챔피언, 미니언 뿐만 아니라 모든 평타에 적용된다.
이게 무슨 말이냐면 움직이는 적 뿐만 아니라 모든 대상에 적용이 된다는 말인데 예를 들어 적 포탑, 그리고 적 와드, 심지어 정글에 있는 식물을 칠 때도 마나가 찹니다. 특히 이 것을 이용하여 마나를 아낄 수 있는 경우는 와드를 빠르게 부시고 싶을 때 초전하(W)를 키고 망치로 변하면 빠르고, 마나 손실 없이 와드를 깰 수 있습니다.

이 세가지 행동만 실천한다면 이 전보다 원활한 마나 수급을 느낄수 있을 겁니다.

3) 가속관문에 대한 팁
 이 팁도 많은 분들이 방관하지만 매우 중요한 게 탑에서는 씨에스 경험치, 골드 하나하나가 매우 크게 작용합니다.
집으로 간 후 복귀를 할때 보통 관문을 앞에 깔고 타는 분들이 많은데 그렇게 하면 가속관문의 효과를 오래 받을 수가 없어 라인복귀가 비교적 느려집니다. 그렇기 때문에 가속효과를 조금이라도 오래 받기 위해서는 바닥에 깔린 관문을 따라서 길게 가야하는데. 이게 무슨 말이냐면 예를 들어 제이스가 블루팀이라면 북쪽으로 가고 있는 제이스의 옆구리(서쪽or동쪽)으로 관문을 깔라는 것입니다.

즉 그림으로 설명하자면(#주의 발 그림#)
* 내가 블루 팀일시

반대로 레드팀일 경우는 서쪽으로 가고 있는 제이스의 남쪽으로 깔아 관문이 가로가 되도록 해야 하겠죠?

귀환시 마나가 약 80~90% 정도 찼을 때 관문을 미리 이렇게 깔고 가면서 중간에 2차타워 부근에서 한번 더 깔면 마나소모 없이 라인에 빠르게 복귀 할 수 있습니다. 이 정도 차이면 귀환 시 마다 미니언 2마리 정도 놓칠 것을 받아 먹을 수도 있고 우리타워에 미니언이 박히기 직전에 수를 조절해 프리징을 할 수도 있습니다.(작아 보이지만 엄청 큰 차이입니다.)

그리고 한가지 더 가속관문을 활용할 수 있는 방법으로 가속관문의 시야제공 효과가 있습니다.
제이스의 스킬중 Q투사체와 가속관문에는 기본적으로 시야제공 효과가 있어 와드로 없어 체크할 수 없는 부시에 스킬로 안 쪽 시야를 볼 수 있습니다. 보통 부시 앞에서 E를 쓰는 것은 위험한 행동이지만 특정상황에서는 매우 유용합니다.

그 상황은 상대방 제어와드가 탑라인 밑 부시에 깔려 있을 때인데 나는 와드가 없어 라인 앞으로 나갈 수가 없는 경우입니다. 이럴 땐 가속관문으로 부시 시야를 확보하고 와드가 보이면 W로 빠르게 제거하는 방법입니다.

이것 또한 그림으로 설명하면

블루팀일 시



퍼플팀일 시



후 발 그림이지만 표현하려고 신경을 집중하니 매우 피곤하네요...

1탄 설명은 여기까지 입니다.
혹시 이해 안되는 부분이나 궁금하신 점 있으시면 댓글 남겨주시고 부족한점 지적이나 조언 감사히 대답해 드리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하고 빠른 시일내에 2탄도 마저 올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