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롤을 사랑하는 여러분

제 소개를 하자면 작년 9월에 군전역을 하고 롤에 입문해 현 다이아3티어에 서식하는 소소한 유저입니다.

인벤에 글을 쓰는건 처음인데요, 항상 눈팅만 해오면서 좋은 글, 가르침받는 글  중요한 팁들을 얻어가는데 본인도 여러분께 소소하게나마 도움을 드리고자 글을 쓰게됫습니다.

 조합의 필요성

저는 카오스를 5 6 년가량 하면서(정석) 이런 저런 대회경력도 가지고 있는 (어느정도?)네임드였습니다. 그러다가 군입대를하고 전역을 한 지금 대새라는 롤을 시작하게되었고 롤은 정말좋은게 케릭이 너무너무 많다는 점이였습니다. 카오스 정석은 10개의 케릭만으로 게임을해서 정말 한계가 있는게임이였지만 롤은 아직도 무궁무진한 게임임이 분명합니다.하지만 그 많은 케릭중에 자주쓰이는 챔프들은 반절정도도 채 되지 않을겁니다. 라이엇이 꾸준히 벨런싱 패치도 하고 신챔프도 계속 출시하고 있기 때문에 유저들의 챔프 선택은 더욱더 고민이 깊어질 것입니다. '메타'라는 말이 있습니다. 현 메타에 알맞는챔프, 시즌3메타에 적절한 챔프, 메타메타 말이 많은데 과연 메타에 맞는다는건 무엇일까요? 우선 유저들이 솔랭에서 본격적으로 각광받으며 돌리기 시작되는 챔프들은 보통 대회에서 먼저 기용된 후입니다. 겜빗에서 보여주는 신짜오 레넥톤, 챔피언스리그에서 가장 주목받던 미드케일, 탑럼블등 프로게이머들이 플래이를 하면 그것을 바탕으로 유저들이 솔랭에서 더 발전시켜나가고 있는 것이 현 롤 판입니다. 그렇다면 항상 저희는 그 챔프들만 따라 픽해야되는 것인가?

물론 솔랭에선 자신이 자신있는 챔프와 포지션이 있기때문에 의견을 조율하고 조합을 맞추기란 매우 어렵습니다. 하지만 조금만 자신이 공들여서 유저들과 소통해 '완성된 조합'을 만들어나간다면 솔랭에서의 승률은 충분히 올라가기 마련입니다. 어렵게 따질 것 없습니다. 현 메타에 좋은 챔프들로 구성하되 전제조건을 만족시키면 완성된 조합을 꾸릴 수 있게됩니다. 그 전제조건이란

첫째로 확실한 이니시에이터의 유무

둘째로 라인클리어에 능한챔프의 유무

셋째로 무난한 라인전을 꾸려나갈 수 있을까의 고찰

넷째로 우리조합의 컨샙은 무엇인가?

정도가 있습니다.

    첫째의 이니시에이터의 유무는 정말 조합을 구성하는데 가장 핵심이 되는 부분입니다.

상대방에 쉔이나 트페 샤코같이 백도어, 스플릿운영 챔프가있거나, 신지드 제드처럼 라인미는 속도가 엄마없는 수준의 챔프들이 있고, 럭스 제이스 니달리처럼 포킹이 짜증나는 챔프들이라면, 라인컨트롤이나 모든면에 있어서 팀원들의 움직임이 분산될 수밖에없습니다. 이를 막기위해선 이니시에이팅이 확실해야하는데 보통 정글러가 이니시에이터역을 맏는경우가 많습니다.(보통)녹턴, 자르반, 바이, 아무무, 피들스틱  (때에따라서는 리신 볼리베어 해카림도 가능) 거의 정글러의 대부분이 나와버렷는데 강제이니시의 최고봉은 바이입니다. 정말 상대가 스플릿운영을 하게될거같은 판은 바이를 픽해보시면 승률이 많이 오를수 있습니다. 여튼 이니시가 부실한 조합에서는 미드 탑 서포터도 이니시가 가능한케릭으로 (럼블, 말파이트, 신드라, 오리아나, 레오나, 소나)때에따라서, 포지션에따라서 언제든 이니시가 가능한 챔프로 보완을 해가며 조합을 갖출 필요가있습니다.

    둘째 라인클리어에 능한챔프의 유무란 라인전페이즈가 끝나고 타워대치상황이 되었을때 가장 필요로 하게되는데요,

가령 아군 챔프 조합이 레넥톤 이블린 신짜오 베인 소나라는 조합이라고 생각을 해봅시다. 언뜯보기에는 스플릿 푸시도되고 이블린 소나 신짜오등 상황에따른 이니시에이팅이 가능한챔프들도 있고 구성이 나빠보이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이 조합은 타워대치상황이 되면 문제점을 드러내는데, 가령 아군 바텀라인이 밀리는상황에 미니언을 정리를 못하면 엄청난 손실을 가져오게 되는 시점에서 상대는 미니언을 밀어넣으면서 압박을 가하는데 그것을 정리할수가없다면 바텀라인에 cs도 못챙기게되는 불상사가 발생하는 경우가 자주일어납니다. 탑미드 컨셉이저렇다면 바텀에서는 케이틀린, 그레이브즈 룰루 같은 라인클리어에 능한챔프를 픽해주는 것이 옳은 판단입니다. (실제로 대회 픽벤을 보면 다 여기까지 생각하고 픽을 합니다)

 가령 바텀에서 베인 코구마 트리스타나 같은 후반에  빛을 보는 챔프들이 픽된다면 아군 타워를 끼고 오랫동안 버틸 수 있도록 미드 애니비아 제드 오리아나 정글은 나서스 자르반등 라인클리어에 조금이나마 도움이되는 챔프등을 해주는 것이 바람직할 것입니다. 넷째의 전제조건과 묶어서 말하자면, 조합의 컨셉이라는 것이있습니다. 양쪽 진영챔프들이 픽되면 저는 생각합니다. 아군 바텀은 코그모 소나 상대는 케이틀린 룰루일 경우 아군 바텀타워는 필히 먼저밀릴 수 밖에 없습니다.(동실력상) 바텀타워가 먼저밀리게 되면 글로벌골드로 인한 아이템차, 와드차이로 드래곤한타에서 우위를 점할수 있고 바텀듀오가 미드로 올라와 빠르게 타워대치구도 한타페이즈로 넘어갈 주도권을 쥐고있음을 뜻합니다. 이러한 상황인데 미드에서 아군은 라이즈다. 이러면 이게임은 30분간 지옥이 될것을 예상할 수 있습니다. 라이즈의 택틱은 미드에서 래벨링하며 여눈스텍과 아이템을 갖추고 싶지만 상대가 시간을 주지않습니다. 자연스럽게 미드타워를 푸시당하게 되고 바텀라인은 밀고있으면 그 미니언들이 다 죽을때까지 미드에서 버티고  밀리고있으면 극한까지 밀리게하고 원딜이 내려가서 정리하고 집가서 아이탬을 구비하고오는  이런구도로 게임이 흘러가게되면 스노우볼링은 한타때 어마어마한 차이를 가져오게됩니다.

 바텀이 저런 구도라면 미드에서는 아, 이판은 바텀이 먼저밀리니 그에 맞춰서 챔프를 픽해야겠구나 하는것을 항상 머릿속에 인지하고 있어야 합니다. 그에 가장 알맞는 픽은 애니비아가 되겟고, 그렇다면 아군 정글을 픽하는 사람은 이판 블루컨트롤만큼은 반드시 책임져야겠다라는 마인드로 약간 강한 정글러(리신 신짜오 자르반)를 픽하는 순차적인 논리로 게임을 운영해나가면 게임을 머리속에 그린대로 가져오실 수 있을겁니다. 정글러가 바텀에서 2킬을 가져오게되면 역으로 그냥 바텀타워를 빠르게 밀어버리는 것도 하나의 예방책? 이 될 수있다는 것을 정글러도 알고있다면 게임은 손쉬워 질것입니다.

 

   셋째로 무난한 라인전을 가져올 수 있을까인데, 이것은 흔히들 말하는 카운터픽입니다. 여기서 이 카운터를 당하면 게임이 힘들어진다, 탑에서는 라인이 길고 정글러의 개입이 중요한만큼 그에따른 카운터픽이 무수히 존재하고 중요합니다. 상대방이 신지드를 픽했을 경우 상대 다른 챔프들을 보면 미드가 라이즈다 바텀이 베인, 코그모다. 이상황에서 정글러의 어그로가 신지드 오버파밍을 막는데 끌려버린다면 게임이 힘들어집니다. 고로 자신이 혼자서 신지드의 오버파밍을 막으면서 자생할 수 있는 챔프를 하고 아군이 미드 바텀을 파괴시키도록 도와줄 필요가 있습니다. 다리우스, 엘리스등으로 신지드가 정글러의 어그로를 덜끌수 있도록 픽을해야지 나는 한타를 보고 갈꺼야하고 오공을 픽하고 정글러의 콜을 하는 것은 올바르지 않습니다. 상대 미드는 라이즈고 바텀은 베인 코그모이기때문에 무작정 후반을 보려한다면 팀의 모든 시너지가 일그러지기 때문입니다.

    넷째의 조합 컨셉이란 라인클리어에서도 설명했듯이 우리 조합은 뭘 하는 조합인가, 어떻게 해서 어떤상황까지 끌고가서 한타페이즈를 열어야하는가를 결정하는 것입니다. 실제로 해외대회 어느경기에서도 바텀이 코그모대 케이틀린구도여서 타워가먼저밀리고 미드로 올라왓지만 미드에서 제드와 정글러와 서포터로 오랜시간 타워를 허그하고 버텨내 후반에 코그모가 모든걸 정리하는 게임이 있었는데 그경기 핵심은 코그모이고 우리는 코그모가 cs를 먹을 시간만 버티자는 컨샙이였습니다. 이 외에도 럼블제이스조합등 포킹을하되 상대방이 파고들었을 시 상대방의 딜로스를 만들어낼 정글쵸가스등(고전조합이죠) 그 판마다 핵심이 존재하고 그 조합의 컨샙이 있기마련입니다. 그 포인트를 잘 짚어내서 챔피언을 픽 할 수있다면 게임을 보실수 있게된다는 것입니다.

 

솔랭을 하면서 이 모든걸 충족시키고 완성된 조합 완성된 운영을 하기란 힘듭니다. 하지만 조금만 신경쓰고 아군과 소통한다면 다같이 점수를 올릴 수 있는 발판이 될 수있을거라 생각합니다. 아군 챔프 3개가 픽된상황! 당신의 픽을 기다리는데 3챔프를 보고 위 전제조건 4가지를 생각하며 픽한 당신의 챔프. 알아 볼 줄 아는 사람은 알아봅니다. 그리고 그게임을 가져오실수 있습니다. 모두들 건승하실수 있길바랍니다.

 

 

ps. 필자는 정글러인데 반응이 괜찮으면 정글운영에 대해서도 글을 끄적이고자 합니다. 미숙한 글 읽어주시느라 수고하셧고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