밑에 갈리오 이야기가 있네요 갈리오를 예를 들겠습니다.

 

이미 롤경우

eu 스타일로 굳어져서 갈리오에게 맞는 포지션이 없다고 보면됩니다.
고인과 비주류의 개념은 다르지만,

서포터인 카르마가 고인이었던 이유와 갈리오가 비주류인 이유와 비슷하다고보면 될것같습니다.

 

카르마 경우 근접케릭을 서포팅하기 매우 최적되어 출시된 서포터였습니다.

하지만 eu 스타일에선 근접 서포팅이라는 포지션이 없죠. 서포터로써의 자리는 원딜 서포터밖에 존재하지 않고요.

가끔 봇파괴로 판테온+카르마로 봇을 가면 엄청난 파괴력을 보여줬으나 문제는 리메이크전 카르마는 한타력까지 떨어져서 문제가 됐습니다. 미드 카르마가 괴랄한 ap계수로 아무리 흥한다 한들 그 판을 마무리 지을 한타력이 없기도 했죠.

계수가 좋긴했지만 2회 충전의 만트라 보호막 데미지와 q로는 미드라이너로써 한타를 장악하기엔 총 딜링량이 너무 적었다는거죠.

결국 카르마는 고인이 되었죠.

 

갈리오도 마찬가지입니다. 미드로써의 갈리오? 라인전은 나쁘지 않으나 딜링이 부족하죠.

eu스타일에서 미드라이너에게 누킹력 또는 강력한 dps가 없다면 한타는 힘들어집니다.

q의 계수가 너프가 되면서 더더욱

픽이 안되게 되었고요. cc기를 중요시 하다보니 더더욱 갈리오의 궁은 효력을 보기 힘들어졌죠.

그리고 탑으로써의 갈리오. 탑엔 대부분 ad기반 탱커 케릭이 자주픽이 됩니다. 갈리오의 장점인 마저의 일부를 주문력으로 바꺼주는 강력한 패시브가 라인전에서 쓸모없게 되죠.

물론 럼블,스웨인같은 ap케릭도 오긴하지만

갈리오는 이들을 상대로 딱히 카운터칠 존재도 되지 않을뿐더러 전체적인 그림을 봐도 효율성이 매우 떨어지죠.

서폿으로써의 갈리오? cc기 판치는 서폿과 정글러가 있는이상 갈리오가 궁극기를 봇 라인에서 효율적으로 쓰기 너무 힘들죠.

 

전체적 라인전을 보면 갈리오는 라인전이야 그냥 무난하게 쓸만할지는 모르겠지만 상대방을 킬하는 누킹력과 dps가 없고 평타 조차 근접이라 라인전을 하는데 -요소가 됩니다. 비주류일뿐더러 성능도 그저 그렇다는 거지요.

 

정말 갈곳이 없어서 픽이 안되는게 갈리오입니다. 그나마 증명의 전장서는 조금 쓸만하더군요. 한타력 자체는 팀원이 받춰주면 상당한 위력을 발휘하긴하죠. 하지만 증명과 달리 지형을 전술적으로 이용할수있는 소환사의 협곡에선 갈리오가 능력을 발휘하기가 조금 힘듭니다. 게다가 플레이어들 수준도 꽤나 좋아져서. 더더욱.

여타 비주류 챔프들도 비슷한 원리죠. 미드라이너,원딜러가 라인전이 좋지만 버프들이 받쳐준다해도 딜이 부족하면 비주류가되고 탑라이너와 정글러도 방어능력과 한타력 타라인 습격력등을 주도 할수있는 cc기가 없다면 비주류가 되죠.

그리고 하나 더 추가 하자면 생존기가 필요해보이는데 생존기가 없는 챔프들.. 예를들면 누킹 딜링은 좋지만, 생존기가 없어서 픽이 잘안되는 말자하.. 또한 브랜드도 강력한 누킹을 자랑하지만 은근 픽이 안되죠..

 

 

 

그리고 고인이었던 카르마가 리메이크후 서포터의 자리는 찾았네요. 아직 관뚜껑 반밖에 못열었습니다만.

확실한건 리메이크 이전보다 한타때 서포터로써의 역할은 충실히 하지만 지금 마나 소모량이 너무 심각해서,

리메이크 후에도 픽이 잘안되고 있죠. 마나소모량 감소 패치가 몇번 이루어지면 쓸만한 서포터가 될거라 봅니다.

제가 볼떄 현재의 카르마 경우 문제는 극심한 마나 소모량밖에 없어 보이네요.

마나소모량 패치가 되면 카르마가 주류에 오를 가능성이 생길거라 예상이 됩니다. 사실 이번 pbe로는 모자르고 좀더 마나소모량을 줄이거나 자체 마나통을 조금 늘려야 한다고 생각이 들고요. 확실한건 한타력과 원딜 서포팅 능력이 리메이크후 좋아졌다는거.

미드라이나로써의 카르마는 너프 하지만 전체적인 그림에서의 카르마는 상향입니다. 카르마 마나 패치가 기다려지네요.

그래도 제작자들이 eu스타일을 꺠닫고 리메이크의 방향은 제대로 알고 있다고 봅니다. 단지 스탯과 계수 마나소모량을 한방에 완성을 못할뿐이지.

하지만 트런들 리메이크는 아직도 방향을 못잡고 있는거 같네요.

qer은 상향이지만 딱히 비주류에서 올라올만큼의 상향이 아닐뿐더러 w를 호구로 만들어놈. 체력재생면은 패시브 떔에 걱정없는데 w에 체력재생을 붙여놓고 한타와 생존에 진짜 중요한 cc기 저항 강인함 옵션을 삭제해버렸네요. 트런들유저들은 알겠지만 이게 진짜 꿀스킬이었거든요. 마치 w의 강인함을 없애고 충분한 체력 회복력을 업그레이드 시킨거보니 트런들을 정글러가 아닌 라이너로도 키울수있게 방향을 바꾼거 같네요.

하지만 트런들이 부족한건 유틸기가 아니라 딜스킬이란 말이죠... 트런들 리메이크 제대로 해줬으면 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