궂이 스타랑 비교를 하지말고 축구나 농구 같은 스포츠와 비교를 해보자.
대부분 포지션이 정해지는 것 가지고 뭐라 하지 않고, 그걸 깨려고도 하지 않는다.(물론 비선호 되는 포지션은 당연히 생긴다. 골키퍼 같은거...)

대부분의 유저가 창의적인 전략을 짜기 위해 골머리를 싸매야 하기 보다는 적당히 암묵적인 룰에 맞춰서 플레이 하는것이 편하고 쉽다. 이것이 접근성이라 생각한다.
지금 스타일 그대로 가는 것이 접근성을 좋게 하는 길이다. 전략의 갈래가 많아진다는게 스타크래프트와는 다르게 해석 되어야 하는 이유가 이 게임은 혼자 하는 게임이 절대 아니다. 5명이 해야한다. 같은 친구들하고 편을 짜서 LOL을 해도 서로 싸운다. '네가 잘했네... 내가 잘했네...', '니 템 트리는 잘못되었네 어쩌네...'(이러다 유치하게 서로 레이팅이 어쩌네 소리도 나온다 ㅋ) 같은 친구들끼리 해도 서로 마음이 안맞으면 싸우는게 당연한데 불특정 다수 5인과의 플레이에서 전략 전술을 구사하고, 그걸 깨야 한다고? 말도 안된다. 만약 현재의 전략보다 더 나은 전략들의 가짓수가 많아지고 그것들을 다 숙지해야만 높은 레이팅을 얻을 수 있다면 지금보다 진입 장벽은 몇 배로 올라갈거라 확신한다. 이것이 롤을 스타크래프트와 비교해선 안되고 축구, 농구 같은 여러명이 같이 하는 스포츠와 비교해야 하는 이유다. 스타크래프트는 내가 마린을 뽑던 탱크를 뽑던 자기 혼자 뽑는거다. 전략을 구사하다 망해도 자기 혼자 망한다. 자신의 또라이짓에 대한 결과가 자신에게 귀속된다. 롤은 그렇지 않다. 단언컨데 스타크래프트와 롤을 비교하지말라. 혼자 하는 게임 아니다.

 

게임은 재미있어야 한다. 창의적인 전략 보다 더 중요한 것은 재미라고 생각한다.
게임은 실론즈의 눈에 맞추는 것이 맞다. 절대 다수니까...
소수의 하드코어 유저들의 재미를 위해 전략의 가짓수를 늘이고, 우리들이 실론즈라고 욕하는 라이트유저들에게 부담을 줘선 안된다. 당장 도타2에 연막물약이 있다는 말을 듣는 순간 난 급격한 부담감을 느낀다. 카오스 시절 흡안, 흡블 정도는 구사해줘야 사람 구실하고 욕 안쳐먹던 그 시절을 난 기억한다. 재밌다고? 흡안 흡블 쩔게 잘하던 하드코어 유저들이나 재밌지 난 하나도 재미없다. 직장인이고 플레이타임이 부족하니까.
재미에 대해 조금 더 이야기 해보자.
최근 대회 영상을 보다가 이런 현상이 생겼다.
라인스왑만 나왔다 하면 영상 꺼버린다.
재미가 없는거다.
비단 나만 그렇게 생각하는 것이 아닐거다.
라이너 간의 패기의 대결, 그 와중에 기가 막힌 정글러의 개입...
이것이 우리가 롤을 재미있어 하는 이유 아닐까...
라인을 바꾸는 순간 이 긴장의 끈이 끊어진다. 라이너 간의 패기의 대결은 없고 한쪽은 타워허깅, 한쪽은 타워푸쉬 이 두 장면이 서로 반복된다. 정글러는 갈곳이 사라진다. 애초에 균형이 안맞았으니 정글러의 개입의 여지가 매우 약해진다. 당장에 라인만 바꿔도 경기가 재미 없어지는데, 온갖 전략이 난무한다면? 당연히 처음에는 신박하다 생각하고 재미 있어 하겠지만, 나중에는 우리가 라인 스왑을 보는 순간 짜증을 내고 TV 끄는 것처럼 마찬 가지가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라이너 간의 역량이나 정글러의 역량은 뒷전이고 오로지 운영만이 구경거리가 될거니까... 재미있을거라 생각하는가? 다시 한 번 말한다. 당장 라인 스왑만 나와도 겁네 재미 없대도? 처음 한 두 번이 신박하고 재미있지 그게 대세가 되면 더럽게 재미없어진다니까?

 

OP챔프의 너프가 틀렸다고 생각하던데 이거 정말 위험한 생각이다.
모난 돌은 정을 맞는게 맞다. 그게 쉽고 빠르다. LOL에는 챔프가 100마리도 넘는다.
'다른 챔프를 버프해서 맞추는게 낫지 않은가요?' 이건 이상주의다. 개발자 입장에서는 불가능한 일이다. 작업이 100배로 늘어나니까. 작업만 100배 늘어나면 다행이다. 분명 문제는 100배로 늘어난 그 작업 속에서 다시 생긴다. 이건 내가 프로그램 개발자니까 장담한다.(그렇다고 게임 개발자는 아니다) 개발자는 사람이지 신이 아니다.

 

수천판 하셨다 했으니 질리실 때도 되었다. 질리면 다른 거 해야지. 게임이 일은 아닐테니까.
그렇다고 당신 같은 하드코어 유저를 위해 게임이 바뀌어야 한다고 생각지는 마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