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많은 분들이 나진의 몰락을 안타까워하며 현재 나진의 실력가지곤 롤드컵을 내보내기도 애매하단 말이 많이 나오고 있다.

 

그래서 나진의 몰락에 대해 생각해본 결과 그 이유는 미드가 구멍인점도 있겠지만 막눈을 가차없이 방출시키고 바꿨던것도 원인인것같다.

 

지금 나진의 구멍은 미드인데 왜 그렇게 생각하느냐 혹시 막눈빠냐 이런분들 많으실텐데

 

그 이유는 막눈은 하이리스크 하이리턴게이머고 엑페는 그와다르게 로우리스크 로우리턴게이머라는 이유가 있다.

 

즉 두 선수의 성향이 완전이 다르기때문에 상대팀의 실력에 따라서 혹은 상대팀 탑솔러의 성향에 따라서 교대해가면서 출전을 했으면 최소한 16강 광탈은 하지 않았을거다 오히려 나진은 오존에 의외로 강해 4강에 오를수도 있을 것이다.

 

막눈같은경우 상대팀 혹은 상대팀의 탑솔러가 약체라고 평가받는경우 라인전을 무난하게 혹은 압승을 거두며 한타에서 매우 큰 존재감을 들어낼수 있었을 것이다.(ctu, 진에어 스텔스, 오존 등)

 

혹은 상대팀의 탑솔러와 정글러가 분석이 끝나 어느 공격에 취약한지 알아 라인전을 쉽게 풀어나갈수 있을경우에도 역시 막눈이 출전할경우 큰 존재감을 들어낼수 있을것이다 (윈터시즌 결승전)

 

그와 반대로 상대팀의 탑솔러가 강력한경우 막눈선수의 무리하는 성향덕에 라인전에서 심각하게 망해버릴수 있으므로 최소한 망하진 않는 엑페선수가 출전하는경우가 좋을것같다.(cj)

 

또한 상대팀이 어느 탑솔러가 출전할지 햇갈려 분석에 차질이 생기고 전략적으로 이용할수도 있었을 것이다.

 

물론 반박하는 사람도 많을 것이다 기본적으로 쏭선수가 기복이 심해서 미드가 망해서 게임이 질수도 있고

 

막눈이 kt로 건너가서 예선탈락을 한것을 예로 들어 반박하시는 분들도 계실거지만

 

그래도 내 생각엔 막눈을 방출시키는건 너무 성급한 결정이라고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