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월 26일(금) 패치 노트

소환사 여러분,

4.17 패치 내용을 살펴보는 시간입니다. 이번 패치에서는 주로 챔피언 업데이트가 적용됩니다. 니달리, 마오카이, 트리스타나, 탈론이 조금 조정되는 외에 대폭적인 밸런스 변동은 많지 않습니다. 하지만 독특함이 조금 떨어지는 챔피언들이 "좀 더 차별화된" 점을 느낄 수 있으실 겁니다. 개발자 블로그의미있는 선택에서 말씀드린 내용과도 일맥상통하는 부분인데요, 바로 가렌이나 르블랑같은 챔피언에게 비전투 시 체력 재생 또는 환영을 이용한 속임수와 같은 특징을 더 부각시켜 조금 더 흥미진진한 플레이를 보장하기 위한 것입니다. 

빅토르와 소라카의 스킬 업데이트도 이번 4.17패치에서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이 두 챔피언 역시 게임플레이의 독특성을 더 부각시키는 데 집중했습니다. 리그 내 최고의 힐러이자 바나나를 던지는 소라카는 어떻게 변경될까요? 빅토르의 영광스러운 진화는 무엇일까요? 4.17패치를 통해 적용될 변경 사항을 자세히 확인하려면 소라카와 빅토르의 신규 챔피언 공개 공지를 놓치지 마세요. 

마지막으로, 소환사의 협곡 업데이트에 관련된 부분들이 계속해서 패치에 포함되고 있습니다. 4.16 패치 노트에서 말씀드린 것처럼, 지금 바로 업데이트 된 소환사의 협곡에서 게임을 즐기실 수 있는 것은 아니며 향후 정식 오픈 시 패치 크기와 다운로드 속도를 감안하여 미리 적용하고 있는 부분입니다. 또한, 새단장 되는 소환사의 협곡에 대비하여 오래된 챔피언들의 텍스처를 이에 어울리게 업데이트하고 있습니다. 

그럼 여기까지 하고, 점점 열기를 더해가는 월드 챔피언십 소식과 라이브 중계는 2014시즌 월드 챔피언십 페이지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맨위로

챔피언

빅토르

빅토르의 스킬과 텍스처가 업데이트되고, 일러스트도 멋지게 바뀌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챔피언 업데이트 공지를 확인하세요.

소라카

소라카의 스킬이 업데이트되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챔피언 업데이트 공지를 확인하세요.

카시오페아

카시오페아의 마나가 약간 상향조정되고, Q스킬의 주문력 계수 역시 약간 상향 조정되었으며, E스킬의 재사용대기시간이 이제 제대로 초기화됩니다.

현재 카시오페아가 전장에서 좋은 활약을 보이지 못하는 점은 저희도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너무 일찍 대응해 그 챔피언이 모두를 찍어누르는 상황은 피해야겠지요. (음. 카사딘. 음...) 그래도, 전장에서 선택은 받을 수 있게끔 조금의 도움은 주고자 합니다. 다음 패치에도 추가적인 변경이 적용될 수도 있겠네요!

일반

기본 마나: 300  330
레벨 당 마나: +50  +60

Q - 맹독 폭발

주문력 계수: 0.35  0.45

E - 쌍독니

28.6% 추가 조정: 쌍독니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0.7초  0.5초로 툴팁에 맞게 줄어듭니다.

이즈리얼

4.16패치에서 오랫동안 문제되던 펄스 건 이즈리얼의 애니메이션을 수정했습니다. 지난 패치 노트에서 말씀드렸어야 했는데 잊었어요!

펄스 건 이즈리얼

장전 완료: 펄스 건 이즈리얼의 기본 공격과 신비한 화살의 애니메이션을 다듬었습니다.

가렌

가렌이 날씬하고 포악한 체력 회복 머신으로 거듭납니다.

현재 가렌은 상대에게 위협적으로 달려드는 것이 가장 큰 매력이고, 이미 이를 잘 활용하는 플레이어가 꽤 되므로 가렌만의 강점을 조금 더 부각시키기로 했습니다. 이번 상향조정으로 가렌은 체력을 회복할 안전 지역만 찾을 수 있다면 대부분의 공격을 견딜 수 있는, 칼을 쥔 탱커로 거듭날 수 있게 됩니다. (수풀에 숨을 이유가 더 많아졌죠!) 이번 조정으로 가렌의 인내심이 더 굳건해졌다고 볼 수 있겠죠.

기본 지속 효과 - 인내심

신규 그따위 무기는 쓸모없다: 11레벨 이상이 되면 에픽 미만급 몬스터의 공격을 받아도 인내심 효과가 중단되지 않습니다.
체력 회복: 전 레벨 공통 초당 최대 체력의 0.4% 회복  1/11/16레벨 시 초당 최대 체력의 0.4%/0.8%/2.0% 회복
재사용 대기시간: 전 레벨 공통 9초  1/11/16레벨 시 9/6/4초

하이머딩거

하이머딩거와 카르마는 강화된 스킬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스킬 키를 두 번 눌러야 하기 때문에, 1초가 아쉬운 상황에서 약간이긴 하지만 반격이 늦어진다는 의견이 있었습니다. 이번 패치로 하이머딩어는 군중제어기의 영향을 받고 있을 때도 미리 업그레이드!!!를 사용할 수 있어, 군중제어기에서 회복하는 즉시 상대방을 짓밟을 수 있습니다. 중요한 변화이니 한 번 더 설명 드릴께요.

R - 업그레이드!!!

신규 1초가 아까워: 업그레이드!!!는 이제 하이머딩거가 상태 이상에 걸렸을 때도 시전됩니다.

카르마

카르마와 하이머딩거는 강화된 스킬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스킬 키를 두 번 눌러야 하기 때문에, 1초가 아쉬운 상황에서 약간이긴 하지만 반격이 늦어진다는 의견이 있었습니다. 이번 변화로 인해 카르마는 군중제어기의 영향을 받고 있을 때도 미리 만트라를 사용할 수 있어, 회복하는 그 즉시 상대방을 짓밟을 수 있습니다. 음. 똑같은 설명이 반복되나요...

Q - 내면의 열정

갈 때 가더라도 터뜨리고 간다: 카르마가 사망 시 내면의 열정 스킬의 지면 효과가 사라지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R - 만트라

신규 1초가 아까워: 만트라는 이제 카르마가 상태 이상에 걸렸을 때도 시전됩니다.

르블랑

르블랑의 거울 환영이 더 은밀해집니다. 환영은 르블랑과 함께 1초간 은신모드를 유지해, 르블랑이 다시 나타나기 전에 환영에게서 최대한 멀리 이동할 수 있습니다. W스킬로 원 위치에 돌아올 때까지의 유예 시간이 길어졌습니다.

4.10패치에서 르블랑의 침묵의 인장을 없앤 이후 르블랑이 제 기량을 못 펼치고 있습니다. 피해량을 상향하기 보다, 환술사인 르블랑만의 현란한 게임플레이를 강화하는 건강한 방식으로 르블랑에게 힘을 실어주고자 합니다.

기본 지속 효과 - 거울 환영

신규 내가 보이니: 르블랑은 투명 효과가 끝나야 거울 환영을 소환할 수 있습니다  즉시 소환합니다.
신규안보이니: 르블랑이 투명 상태에서 거울 환영을 사용하면 환영 역시 투명 상태가 유지됩니다. (둘 중 하나라도 은신 상태가 풀리게 되면 둘 다 풀립니다.)
투명 지속 시간: 0.5초  1초

W - 왜곡

속임수의 대가: 르블랑이 처음 위치로 돌아올 수 있는 유예 시간 3초  4초

마오카이

현재 상단 공격로에서 마오카이는 무법자나 다름이 없습니다. 나머지 상단 챔피언 대부분이 마오카이보다 훨씬 모자라기 때문입니다. 마오카이의 R스킬은 팀간 전투에서 굉장히 강력한 방어력을 주므로, 여기에 피해량까지 커서는 안 될 것으로 보입니다.

R - 복수의 소용돌이

저장된 최대 피해량 200/250/300  100/150/200 (기본 피해량은 100/150/200으로 유지)

미스 포츈

활보가 이제 더 이상 나서스의 쇠약, 룰루의 변덕쟁이, 또는 겨울 왕국의 오오라 (죄송..)와 같이 피해량이 없는 군중제어기에 의해 중단되지 않습니다.

미스 포츈의 활보는 피해를 입으면 중단되도록 설계됐지만 (툴팁에도 그렇게 써 있죠) 피해량이 없는 군중제어기 (나서스의 쇠약, 룰루의 변덕쟁이, 얼어붙은 심장 오오라에도 중단됐었죠. (죄송합니다!)) 이 점을 수정했습니다.

기본 지속 효과 - 활보

앞으로 가자: 활보가 더 이상 피해량이 없는 효과에 의해 중단되지 않습니다.

노틸러스

노틸러스는 스킬로 형성된 지형에 진입할 수 있게 됩니다.

이미 베인, 뽀삐, 그리고 나르에게는 이미 적용된 사항인데, 노틸러스도 가능해야 한다는 판단입니다. (같은 의견을 제기해 주신 소환사님들께 감사합니다!)

Q - 닻줄 견인

신규 공해상은 평등한 곳: 스킬로 형성된 지형에 노틸러스가 닻을 걸어 이동할 수 있습니다. (예: 트런들의 얼음 기둥, 자르반의 대격변, 애니비아의 결정화)

니달리

니달리의 기본 공격과 공격 속도가 하향 조정 됩니다. 숨통 끊기의 피해량이 공격력보다 주문력에 비례해 증가합니다. 니달리가 사냥 당하는 대상을 할퀴는 대신 급습할 경우 급습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줄어듭니다.

공격로에서 굉장히 강력한 챔피언인 니달리는 멀리에서 상대방을 빠르게 견제한 다음 거대한 고양이로 변신 해 뭉개버리곤 하죠. 니달리가 공격력과 주문력 두 방향으로 전혀 다르게 능력치를 구성할 수 있다는 점은 좋지만, 창을 맞히거나 덫을 밟지 않아도 엄청난 피해를 줄 수 있기 때문에 공격력 쪽에 투자할 때가 훨씬 강했습니다. 그래서 두 가지 구성 간의 차이를 좀 줄이고, 공격력에 투자할 때의 엄청난 공격로 압박 능력을 줄이고자 합니다.

일반

기본 공격력 52.5 47.5
기본 공격 속도 0.67 0.638

Q - 숨통 끊기

최소 공격력 계수 1.0  0.75
최대 공격력 계수 2.5  1.875
최소 주문력 계수: 0.24  0.36
최대 주문력 계수: 0.60  0.90

W - 급습

신규 날아가는 고양이발사체: 니달리가 사냥 당하는 대상을 급습할 경우 급습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1.5초로 초기화됩니다.
고양이 리셋:유닛을 처치하면 급습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초기화됩니다 1.0초 1.5초
신규기다려 쿠거:급습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줄여주는 스킬은 이제 니달리의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치에 누적되어 작용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가 40%일 경우, 사냥 당하는 대상에 대한 급습이 재사용 대기시간은 1.5초가 아니라 0.9초로 초기화됩니다.)

E - 할퀴기

삭제할퀴기 없다: 이제 사냥 당하는 대상에게 할퀴기를 사용해도 급습의 재사용 대기시간에는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람머스

플레이 편의를 위한 작은 상향조정입니다. 람머스가 대회전으로 몸 말아 웅크리기를 취소하려고 하거나 그 반대의 상황일 때, 바로 즉시 취소되는 대신 1초간 이로운 효과가 중첩됩니다.

Q - 대회전

그래: 대회전 사용 후, 몸말아 웅크리기를 사용할 경우 대회전의 효과가 사라지기까지 걸리는 시간이 변경됩니다. 즉시  몸 말아 웅크리기 시전 후 1초 뒤

W - 몸 말아 웅크리기

응:몸 말아 웅크리기 사용 후, 대회전을 사용할 경우 몸말아 웅크리기의 효과가 취소되기까지 걸리는 시간이 변경됩니다. 즉시  대회전 시전 후 1초 뒤

소나

소나의 코드를 정리하다 실수로 용맹의 찬가의 사거리를 줄였습니다. 그래서 다시 수정했습니다. 죄송합니다!

Q - 용맹의 찬가

절대 음감:용맹의 찬가 사거리가 설계보다 줄어들었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탈론

탈론의 E스킬이 더이상 상대방을 침묵시키지 않고, 짧은 시간동안 크게 둔화시킵니다.

반격하기 힘든, 엄청난 폭발력을 지닌 암살자들이 상당히 수정되었으니 (안녕, 르블랑?) 이제 탈론의 차례군요. 이번 패치로 탈론을 완전히 하향하고자 하는 것은 아닙니다. (특정 챔피언과 공격로에서 맞붙었을 때는 타격이 될 수 있겠죠.) 단지 탈론과 맞붙었을 때 아무것도 할 수 없는 무력감을 줄이고자 하는 변경입니다. 특히 게임 중후반에 대상을 정해서 말 그대로 주문을 쓸 수도 없게 하고서 순삭하는 탈론의 스킬은 밸런스를 잡기가 어렵습니다. 르블랑의 침묵의 인장 스킬과 비슷한 경우죠. 그리고 목 긋기란 이름은 스킬 내용과 전혀 안 어울리게 됐지만, 일단 발목 긋기로 바꾸긴 좀 그렇네요. 좋은 이름을 좀 더 고민해 보겠습니다.

기본 지속 효과 - 자비

한국 서버 한정: 툴팁을 좀 더 명확히 하였습니다. 실제 게임플레이는 변동이 없습니다. 탈론은 둔화, 기절,속박 및 제압당한 적에게 10%만큼의 추가 피해를 줍니다. -> 탈론은 둔화, 기절, 속박 및 제압당한 적에게 기본 공격시 10%만큼의 추가 피해를 줍니다.

Q - 녹서스식 외교

대변인 화법: 녹서스식 외교의 애니메이션이 좀 더 빨라집니다. (효과도 더 있어 보입니다.) 실제 게임플레이는 변동이 없습니다.

E - 목 긋기

삭제 탈론, 조준이 영 별론데: 목 긋기가 더 이상 상대방을 침묵시키지 않습니다.
신규발목 긋기: 목 긋기가 이제 상대방을 0.25초 동안 99% 둔화시킵니다. (이 동안 자비의 효과를 받는 기본 공격을 한 번 정도 넣을 수 있습니다.)

R - 그림자 공격

신규화려한 도망: 그림자 공격에 파티클 효과를 추가해 탈론이 도망가고 있다는 것이 나타납니다.

트리스타나

트리스타나는 코그모나 베인만큼 빠르게 성장하는 명사수입니다. 높은 잠재력만큼 약점도 필요하죠. 우선, 이번 수정으로 위의 문제가 완전히 해결되지는 않습니다만, 게임 초중반에 상대방에게 좀 더 많은 기회를 주고자 합니다. 트리스타나의 위력에 대해서는 더 분석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R - 대구경 탄환

재사용 대기시간: 전 레벨 공통 60초  100/85/70초

야스오

작은 버그 수정이지만, 이번 기회에 모두가 사랑하는 (그래서 선택 금지하는) 바람의 검객에 대해 이야기 해 보고자 합니다. 전반적인 게임플레이 및 전략적인 측면에서 야스오가 필요한 부분을 채워주고 있다고 생각되지만, 그래도 다소 지나치게 강력한 감은 있습니다. 현재 야스오를 제대로 상대할 수 있는 방법을 넣으려 검토 중이며, 개발팀 역시 야스오의 위력에 대해 인지하고 있다는 점을 알려드리고 싶습니다.

Q - 강철 폭풍

버그 수정: 빠른 속도로 E-Q스킬 콤보 시전 시 강철 폭풍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조금 낮아지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질리언

이번 수정 사항은... 직관성 관련입니다!

R - 시간 역행

시간이 더 필요해: 시각 효과의(회전하는 모래시계) 크기가 50% 더 커집니다.

대규모 텍스처 조정 (1단계)

앞으로 여러 번의 패치를 통해 오래된 캐릭터의 텍스처를 개선할 계획입니다. 신규 챔피언과의 차이도 줄이고, 스타일과 색감이 개선될 업데이트된 소환사의 협곡에서도 모두가 비슷한 수준으로 보일 수 있게끔 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텍스처 다음의 텍스처가 업데이트 됐습니다.

아리

  • 클래식, 한복, 어둠 여우

아칼리

  • 클래식, 국가대표, 불의 축제, 간호사, 은빛 송곳니, 독침

애쉬

  • 클래식, 자수정, 프렐요드, 로빈훗, 여왕, 깊은 숲

코르키

  • 클래식, 스피드광, 얼음 썰매, 붉은 남작, UFO, 우르프 라이더

피오라

  • 클래식, 근위대, 밤까마귀

갈리오

  • 클래식, 특공대, 마법 강화, 지옥 수문장, 마법공학

그레이브즈

  • 클래식, 탈옥수 (추후 나머지 스킨 조정 예정)

르블랑

  • 클래식, 사악한, 산타, 마술사

레오나

  • 클래식, 수호자, 강철의 솔라리, 발키리

노틸러스

  • 클래식, 아틀란티스, 지하세계

오리아나

  • 클래식, 암살 인형, 고스족, 혼돈의 인형

제라스

  • 클래식, 룬, 전투 마법사

맨위로

아이템

지능의 영약, 불굴의 영약, 광명의 영액, 분노의 영액

영약과 영액을 지닌 챔피언의 레벨이 오를 때마다 영약과 영액의 능력도 비례해 증가합니다.

이번 패치 전에 영약과 영액은 구입 시 챔피언 레벨을 딱 한 번 확인하고 능력치가 부여됐습니다. 영약과 영액을 사용한 채 레벨이 오르면 이에 비례해 증가하지 않았었죠. 이 점을 수정했습니다.
똑똑한 소모품: 영약과 영액의 이로운 효과를 입고 있는 챔피언의 레벨이 오를 경우, 영약과 영액의 효과도 비례해 증가합니다.

맨위로

도미니언

부활 대기시간의 메커니즘

도미니언에서는 지는 팀에게 이기는 팀보다 더 짧은 부활 대기시간이 주어지는 밸런싱 메커니즘이 있습니다. 그런데 이 메커니즘은 한 팀이 우세를 보이는 그 즉시 발동됐죠. 이 메커니즘의 발동 범위를 확대해 막상막하인 게임에 너무 큰 영향을 끼치지는 않되, 지고 있는 팀이 다시 승기를 잡을 수 있을 만큼의 잠재력은 부여했습니다.

부활 대기시간 타이머

컴백이라고 하지마: 50점 이상의 포인트 차이가 나는 경우에만 부활 대기시간 타이머 단축이 발동됩니다.

맨위로

랭크 게임 업데이트

마스터 티어

마스터 티어 도입 이후 다이아몬드 티어 1단계의 정체 현상은 해소되었습니다. 하지만 연승을 기록해 마스터 티어에 올랐던 사람들이 다시 다이아몬드 티어로 내려앉을 경우 LP 페널티가 상당했습니다. 이번 LP 감소 제한은 플레이어들이 마스터 티어에 올라가고, 이 티어를 좀 더 수월하게 유지할 수 있도록 보장하기위한 조치입니다.
신규LP 감소 제한: 마스터 티어에 올라간지 얼마 되지 않아 다이아몬드 1 티어로 다시 강등되는 플레이어는 이제 최소 50 LP가 유지됩니다.

맨위로

랭크 게임 휴면 하락

랭크 게임의 휴면 하락은 시즌 내내 계속해서 활동적으로 게임을 하는 최고의 플레이어만이 순위를 유지할 수 있게 만들기 위한 조치입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티어에서는 괜찮으나 일부에서는 스트레스 요인이 됐죠. 그래서 실버와 골드 티어에는 휴면 하락이 일어나지 않도록 했습니다. (브론즈 티어는 이미 예외였으며, 승급전 시 점수가 하락하던 버그는 수정했습니다.)
신규삶의 질: 실버와 골드 티어 플레이어도 이제 휴면 하락을 적용받지 않습니다.
버그 수정 브론즈 티어 플레이어가 승급전 기간 동안 게임을 하지 않으면 휴면 하락이 적용되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맨위로

랭크 2인전

지난 패치 때 버그로 인해 랭크 2인전을 할 수 있는 티어 제한이 없어졌습니다. 이번 패치부터 두 티어 이상/이하인 플레이어와 랭크 2인전에 참여할 수 없도록 다시 제한됩니다.

맨위로

버그 수정

  • "기타 이동 관련 아이템"에 유목민의 메달이 제대로 표시됩니다.
  • 이전 수정에 맞춰, 이제 고대유물 방패와 그 업그레이드로 샤코의 깜짝상자를 처형시킬 수 없습니다.
  • 광명의 영액 효과가 사라질 때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효과가 사라지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여러 패처 오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메뉴를 'x' 버튼으로 종료하면 패처 복구 툴에 접근할 수 없었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맨위로

출시 예정 신규 스킨

4.17 패치 적용 기간 중 아래의 신규 스킨이 출시될 예정입니다.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