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월 6일(목) 패치 노트

소환사 여러분,

4.19 패치 내용을 살펴보는 시간입니다. 게임 플레이 측면에선 달라진 것이 많이 없지만, 현재 뒷편에서 2015 프리시즌 및 곧 공개 예정인 업데이트된 소환사의 협곡 관련 작업이 치열하게 진행되고 있습니다.

알고 계시겠지만, 이번 주가 2014 시즌 마지막 주입니다. 티어 상승을 위해 애쓰고 계신 플레이어 여러분들께 행운을 빕니다! 한 번도 패하지 않고 올라갈 수는 없습니다. 패배에서 배우는 사람이 결국은 더 높은 곳으로 올라갈 수 있는 법이죠. 패치 노트 머릿말에서 너무 진지한 말씀을 드렸나요?

그럼 바로 패치 내용을 살펴보죠!

맨 위로 돌아가기

업데이트된 소환사의 협곡 오픈 베타 테스트

4.19 패치에는 업데이트된 소환사의 협곡 데이터의 마지막 부분이 포함되어 있어 패치 시간이 다소 길어질 예정입니다. 오픈 베타가 곧 시작되니 많은 기대 부탁드립니다. 자세한 내용은 오픈 베타 예고 공지를 참조하세요.

맨 위로 돌아가기

챔피언

신지드

적들을 끈끈이 속에 처박아 버리세요! 광기의 물약 3레벨 능력치 상승량도 높아집니다. 마지막으로, 챔피언 업데이트도 진행됩니다!

원래는 이 란에 "살다 보면 신지드를 상향하고 싶을 때도 있는 법이죠."라고 적었었는데 그걸론 그다지 설명이 안 된다는 지적을 받았습니다. 음, 현재 신지드는 게임 내에서 상당히 바람직하게 주어진 역할을 수행하는 챔피언이지만, 앞으로도 흥미진진한 챔피언이 될 수 있도록 약간의 상향이 가능할 것 같았습니다. 한 가지 설명드리면 던져넘기기 스킬의 변경은 상향도 하향도 아닙니다. 대상이 착지했을 때 기절하던 시간을 던지는 시간으로 옮겨넣은 것이니까요. 이 변경은 간혹 엉뚱한 방향으로 상대를 던지던 스킬 버그를 수정하는 과정에서 이루어졌습니다. 그리고 챔피언 업데이트도 진행됩니다. 자세한 이야기는관련 공지를 통해 확인하세요. 구체적인 수치가 필요하신 분은 물론 아래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일반

그래픽 업그레이드기본 스킨을 포함해 모든 스킨의 모델과 텍스처가 업데이트됩니다.
아이콘스킬 아이콘이 새로워집니다.
일러스트기본 일러스트가 업데이트됩니다.

E - 던져넘기기

신규곁에 있어요초강력 접착제가 살포된 지점에 대상을 던져넘기면 1초간 속박됩니다.
똑바로 넘겨라간혹 던져넘기기 스킬이 대상을 전혀 엉뚱한 방향으로 이동시키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거의 모든 경우에 수정됐다고 생각하지만, 혹시 이런 상황이 또 발생하면 알려주세요.)
아직 한 가지 남았다신지드가 팔 힘이 세져서 던져넘기기의 대상이 좀더 오랫동안, 좀더 높이 공중에 떠오릅니다. 그 대신 대상이 바닥에 떨어지면 바로 움직일 수 있게 됩니다. 결과적으론 상향도 하향도 아닙니다. 기존의 기절 시간이 체공 시간으로 옮겨간 것이니까요.

R - 광기의 물약

능력치 향상35/50/65  35/50/80 만큼 주문력, 방어력, 마법 저항력, 이동 속도, 5초당 체력 및 마나 재생력이 상승합니다.

사이온

Q 스킬과 W 스킬 마나 소모가 약간 E 스킬로 옮겨가며, 여러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업데이트된 사이온을 약간 상향해야 한다는 판단이 섰고, 가장 중요한 능력치인 체력을 올려주기로 했습니다. 사이온이 능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조작 편의성을 높이는 변경도 진행되며, 버그도 여러 가지 수정했습니다. 기본 지속 효과가 변경된 이유는 기존대로라면 체력을 높일 수록 손해라 합리적이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이제 체력을 많이 높인 사이온은 피해량에 집중 투자한 허약한 사이온보다 '좀비 상태'로 오래 싸울 수 있을 것입니다. 말이 되죠?

일반

레벨당 체력+70 ⇒ +73

기본 지속 효과 - 영광스러운 죽음

좀비도 수학은 어려워요기본 지속 효과 활성화 상태에서 사이온의 체력이 감소하는 기준이 최대 체력 (최초 최대 체력의 0.5%, 이후 주기마다 0.4%씩 추가)  챔피언 레벨 (최초 레벨당 2, 이후 주기마다 레벨당 1.4씩 추가)로 변경됩니다.
불꽃 같은 죽음사이온이 '좀비 상태'에 들어가면 태양불꽃 망토 효과가 적용되지 않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요릭은 도와주려는 건데요영광스러운 죽음 지속 효과 때문에 요릭의 죽음의 징조 스킬 효과가 발동되지 않고 잠시 후에 죽어버리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Q - 대량 학살 강타

마나 소모50/55/60/65/70  45/50/55/60/65
강타의 균형이제 대량 학살 강타 스킬이 충전 중에 군중 제어기로 중단될 경우, 군중 제어기의 종류에 관계 없이 제대로 2초간 재사용 대기시간이 줄어듭니다.
포효와 강타처형인의 포효 스킬에 대량 학살 강타 스킬을 곧장 연계해서 시전할 수 없었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W - 영혼의 용광로

마나 소모70/75/80/85/90  65/70/75/80/85
대형 몬스터 처치 또는 킬/어시스트 획득 시 최대 체력 증가량8  10 (미니언 및 소형 몬스터 처치 시 증가량은 변경 없습니다)

E - 처형인의 포효

정글 사이온 상향!뒤로 날아가는 미니언이나 몬스터는 이제 밀려나는 동안 무적 상태로 판정되지 않아 피해를 입힐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 동안에는 사이온이 강타를 사용하지 않는 한 처치되지는 않습니다.
마나 소모전 레벨 공통 25  전 레벨 공통 35

라이즈

전 레벨 공통으로 Q 스킬 기본 피해량이 줄어듭니다.

꾸준히 성장해서 게임 후반에 엄청난 위력을 보여주는 라이즈가 게임 초반에 상단 공격로에서 다른 챔피언을 상대도 못 할 만큼 괴롭힐 수 있다면 밸런스상 바람직하지 않으므로, 공격로 단계에서의 기본 피해량이 줄어듭니다. 하지만 계수는 그대로이므로 후반 성장성에는 큰 영향이 없을 전망입니다. 그러나 현재 라이즈가 대단히 지배적인 모습을 보여주고 있으므로, 이 정도 하향으로는 모자란 게 아닐지 향후 면밀히 지켜볼 예정입니다.

Q - 과부하

기본 마법 피해 60/85/110/135/160  40/60/80/100/120

루시안

W 스킬의 공격력 계수가 삭제되는 대신 스킬 레벨 상위 구간에서 이동 속도 증가량이 증가합니다. R 스킬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특히 고레벨 구간에서 크게 늘어납니다.

'사거리가 짧은' 챔피언 치곤, 루시안은 게임 초반만 잘 넘기면 멀리서 피해를 줄 수 있는 수단이 여럿 있었습니다. 이번 변경에서 중요하게 생각한 것은 안전한 견제 스킬을 약간 하향해서 루시안이 좀더 자주 근거리 전투를 벌이도록 하는 것이었습니다. 물론 이런 맥락에서 Q 스킬의 최대 사거리가 1100이란 점이 약간 이상하게 느껴지실 수도 있겠습니다. (시전 거리는 500이지만 최대 1100이죠.) 따라서 그런 점까지 고려하면, 빛의 심판 스킬의 3레벨 재사용 대기시간 50초는 지나치게 짧은 감이 있습니다.

W - 타는 불길

삭제공격력 계수0.3  0.0
추가 이동 속도40/40/40/40/40  40/45/50/55/60

E - 끈질긴 추격

버그 수정(한국 서버 한정) 툴팁 오류를 수정하였습니다. 빛의 심판으로 적을 맞힐 때마다  빛의 사수로 적을 맞힐 때마다 끈질긴 추격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감소합니다.

R - 빛의 심판

재사용 대기시간100/75/50초  110/100/90초

르블랑

소환사님, 화려한 점멸 플레이를 펼치고 싶으시다고요?

기본 지속 효과 - 거울 환영

화려한 점멸 플레이이제 거울 환영 효과가 활성화됐을 때 점멸을 사용해도 르블랑과 거울 환영의 투명 상태가 해제되지 않습니다.

바이

E - 과도한 힘

과도한 체력 저하과도한 힘 스킬이 원뿔형 범위에 제대로 피해를 입히지 않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아지르

기본 지속 효과 - 슈리마의 유산

버그 수정태양 포탑의 공격 피해량이 포탑 공격과 같이 피해량 증가가 이루어지지 않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R - 황제의 진영

버그 수정시전 순간에 아지르보다 뒤에 있던 적을 제대로 감지하지 못하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버그 수정두 번 튕기게 하던 버그를 몇 가지 수정했습니다.
버그 수정간혹 타이밍을 잘 맞추면 적이 벽을 넘어서 돌진할 수 있었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애니비아

Q - 냉기 폭발

아차사거리 바깥 지점을 향해 냉기 폭발을 시전하면 애니비아가 스킬을 시전하지 않고 해당 방향으로 이동하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이제 스킬을 시전하면 애니비아가 즉시 해당 지점을 향해 냉기 폭발을 발사합니다.

워윅


R - 무한의 구속

버그 수정간혹 무한의 구속 스킬 시전이 종료되는 순간에 다른 스킬을 사용하면 해당 스킬이 사용되지도 않고, 인터페이스에 재사용 대기시간이 나타나지도 않으면서 재사용 대기 상태로 들어가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잔나

W 스킬 재사용 대기시간이 전 레벨 공통으로 유지됩니다. (즉, 고레벨 구간에서 늘어납니다.)

큰 변화는 아니지만 잔나가 W 스킬을 사용해서 아군이나 자신에게 달려드는 적을 저지할지 말지를 좀더 신중하게 고민해야 할 것입니다.

Q - 울부짖는 돌풍

아차사거리 바깥 지점을 향해 울부짖는 돌풍을 시전하면 잔나가 스킬을 시전하지 않고 해당 방향으로 이동하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이제 스킬을 시전하면 잔나가 즉시 해당 지점을 향해 울부짖는 돌풍을 발사합니다.

W - 서풍

재사용 대기시간12/11/10/9/8초  전 레벨 공통 12초

질리언

리그 오브 레전드의 마지막 전역 기본 지속 효과가 역사의 뒤안길로 사라집니다.

숨겨진 힘으로 작용하며 공격로 상대가 어찌해볼 수 없는 다른 공격로에까지 영향을 미친다는 점에서 맵 전체에 영향을 미치는 기본 지속 효과가 바람직하지 않다는 생각은 예전에 말씀드린 바 있습니다. 하지만 챔피언이 상대적으로 약체로 평가받거나 인기가 없는 동안에는 하향하기가 마땅치 않았죠. 이제 질리언이 랭크 게임이나 프로 경기, 그리고 일반 게임에서까지 중요한 챔피언으로 떠오른 만큼 기본 지속 효과 범위를 맵 전체에서 적절한 영역으로 축소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기본 지속 효과 - 깊은 깨달음

지역적인 깨달음경험치 증가 효과가 맵 전체의 아군  거리 1500안의 아군에게 적용됩니다.

판테온


R - 대강하

버그 수정간혹 대강하 스킬 시전이 종료되는 순간에 다른 스킬을 사용하면 해당 스킬이 사용되지도 않고, 인터페이스에 재사용 대기시간이 나타나지도 않으면서 재사용 대기 상태로 들어가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피들스틱

까악 까악 까악!


R - 까마귀 폭풍

까악 까악 까악간혹 까마귀 폭풍 스킬 시전이 종료되는 순간에 다른 스킬을 사용하면 해당 스킬이 사용되지도 않고, 인터페이스에 재사용 대기시간이 나타나지도 않으면서 재사용 대기 상태로 들어가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일러스트 업데이트

예전에 말씀드렸듯이 저희 일러스트 팀이 오래된 챔피언 기본 일러스트를 장기적으로 업데이트하고 있습니다. 이번 패치에선 18가지 일러스트가 업데이트됩니다!
일러스트다음 챔피언의 기본 일러스트가 업데이트됐습니다. 일러스트 전체를 보려면 이미지를 클릭하시기 바랍니다.

그라가스

그레이브즈

럼블

렝가

베이가

블리츠크랭크

샤코

신지드

오공

우디르

이즈리얼

자르반 4세

잔나

질리언

케일

탈론

트리스타나

맨 위로 돌아가기

정글

고대 골렘의 문장 및 도마뱀 장로의 축복

명칭 변경이름이 변경되어 고대 골렘의 문장과 도마뱀 장로의 축복이  각각 통찰력의 문장 및 잉걸불 문장으로 불리게 됩니다.

맨 위로 돌아가기

시즌 종료 보상

올해 1월에 시작된 2014 시즌 랭크 게임이 어느덧 리그 포인트를 얻기 위한 치열한 경쟁의 막바지에 접어들었습니다. 2014 시즌은 11월 11일 00:01에 종료됩니다. 시즌 종료 보상과 마스터 티어 관련 사항은 2014 시즌 랭크 게임 마이크로사이트2014 시즌 종료 FAQ, 클라이언트 내 시즌 보상 FAQ를 참조하세요.

모든 랭크 게임 모드에서 골드 티어 이상을 달성하시면 티어별 보상에 더불어 승리의 모르가나 스킨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맨 위로 돌아가기

추천 플레이어

4.14 패치 이후로 계속해서 추천 플레이어 기능을 업데이트하여, 미리 팀을 꾸려서 게임을 하기 편리하시도록 노력해 왔습니다. 이번 패치에선 여러분께서 의견 주신 내용 중 두 가지 문제가 해결됩니다. 여러분이 게임에서 만나서 칭찬한 플레이어가 다른 플레이어보다 우선적으로 추천되며, 친구의 친구를 추천할 경우에는 더 즐거운 게임을 위해 플레이어 간의 실력 수준을 고려하게 됩니다. 추천 플레이어 시스템이 어떻게 활용되는지 계속해서 면밀히 살펴보고 개선해 나아가겠습니다. 소환사 여러분의 의견을 보내주세요!
  • 칭찬한 적이 있는 플레이어는 더 자주, 더 위에 추천됩니다.
  • 친구의 친구를 추천할 때는 실력이 비슷한 플레이어를 찾습니다.

맨 위로 돌아가기

패처 개선

패처 화면의 레이아웃을 개선하고 편의성을 높였습니다.
패치 끝나면 알려주세요이제 패치가 끝나고 게임을 실행할 수 있게 되면 효과음으로 알려줍니다.
클릭하셨군요!이제 실행 버튼을 누르면 클릭 효과음이 재생됩니다.
깔끔하게 맑게 자신있게패처 화면 레이아웃을 일부 수정했습니다.

맨 위로 돌아가기

상점 개선

  • 구매 내역 탭에서 구매한 상품의 구매일이 일부 정확하게 표시되지 않는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 추천 상품 탭의 로딩 시간이 향상되어, 처음으로 상점에 들어갈 때의 지연 시간이 줄어들었습니다.
  • 상점에 나타나는 여러 이미지가 업데이트 되었습니다.
    • 소환사 이름 변경
    • 룬 페이지 선물하기
    • 친구에게 챔피언 선물
    • 친구에게 스킨 선물
    • 수수께끼 챔피언
    • 수수께끼 스킨

맨 위로 돌아가기

출시 예정 신규 스킨

4.19 패치 적용 기간 중 아래의 신규 스킨이 출시됩니다. 많은 기대 부탁드려요.

맨 위로 돌아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