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환사 여러분,

이번 패치는 내용이 많지 않습니다. 몇 가지 굵직한 계획이 진행 중인데, 어떻게 하면 최고의 결과를 낼 수 있을지 궁리하느라 여러분께 바로 공개해드리지 못하고 있습니다. 진행되는 대로 알려드릴 예정이니 너그럽게 기다려 주세요.

4.8 패치에서 가장 눈에 띄는 변경은 소라카입니다. 1:1 공격로에서 감당하기 힘든 존재감을 보여주고 있었죠. 자세한 설명은 아래에서 드리겠지만, 공격로 전투 단계에서 눈에 띄는 약점이 없으면서도 실력으로 극복할 여지조차 주지 않는 챔피언은 언제나 요주의 대상입니다. (니달리나 르블랑은 어떡하냐고요? 두 챔피언 모두 이미 변경안을 검토 중입니다.)

이번 패치에선 대대적인 변경이 이루어지지 않는 대신, 변경에 따른 부작용이 적으면서도 게임 플레이를 풍부하게 할 수 있는 챔피언 밸런스 조정이 몇 가지 이뤄졌습니다. 블리츠크랭크 상향이 대표적이죠. 그러나 앞으로 계속해서 같은 방식으로 밸런스 조정을 하지는 못할 것 같습니다. 이 방법에는 게임 기획상의 어려움이 많기 때문이죠. 객관적으로 강력하긴 하지만 요즘의 전략 추세에 잘 녹아들지 못하는 챔피언이 있다고 합시다. 이 챔피언을 함부로 변경하면, 상대하는 입장에서 효과적인 대응책이 별로 없게 되어 광범위한 부작용이 연쇄적으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아이템이나 챔피언도 마찬가지겠죠. 마나 소모량을 살짝 줄이는 것만으로 그런 일이 일어날 확률은 높지 않을 듯 하지만, 리그 오브 레전드는 늘 굉장한 속도로 진화하는 게임인 만큼 조심스럽게 접근해야 합니다.

또한 포탑과 정글에 중점을 두고 뒤틀린 숲 맵을 변경했습니다. 이 맵을 즐겨 플레이하시는 여러분께선 게임 시작 버튼을 누르시기 전 바뀐 내용을 꼭 확인하세요.

마지막으로, 지난 패치에서 시작된 오디오 엔진 업그레이드가 계속해서 진행 중입니다. 완료되면 약간의 음질 및 속도 향상을 기대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럼, 패치 내용을 함께 살펴보시죠!

챔피언

말자하

황천의 손아귀 마나 소모가 줄어듭니다. 요약이라고 할 것도 없네요.

요즘 게임 진행 추세를 살펴보면 기동력이 뛰어난 마법사들이 많이 플레이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그런 이유로 말자하에게 어울리지 않는 상향을 한다면 마법사라는 역할군 자체가 밋밋해져 버리고 다양한 실험이 어려워지겠죠. 따라서 우선, 재사용 대기시간이 긴 다른 챔피언 궁극기들의 마나 소모를 낮춘 것과 같은 맥락에서, 황천의 손아귀 마나 소모를 줄여 말자하를 상향하기로 결정했습니다. 마치 공허의 부름에 이끌린 것처럼...

R - 황천의 손아귀

마나 소모150  100

블리츠크랭크

로켓 손과 정전기장 스킬의 마나 소모가 줄어듭니다.

몸으로 공격을 받아내고 시야를 장악하는 것 이상의 보조 효과를 제공하는 챔피언들이 인기를 끌고 있는 현재, 블리츠크랭크가 시대에 뒤쳐지지 않기 위해선 약간의 업그레이드가 필요한 상황이죠. 블리츠크랭크의 보조 능력은 이미 뛰어난 만큼 (대신 재사용 대기시간이 깁니다), 마나 소모량을 좀 줄이면 팀을 위해 로켓 손을 좀 더 많이 사용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Q - 로켓 손

마나 소모120  100

R - 정전기장

마나 소모150  100

소라카

별부름 스킬의 피해량이 줄어들고 마력 주입 스킬을 적에게 시전할 때 마나가 소모됩니다.

1:1 공격로에서 소라카는 상당히 얄미운 존재입니다. 마력 주입을 소모값 없이 시전해 반격할 여지를 봉쇄하면서 별부름으로 공격하면 상대는 당해낼 방법이 없거든요. 소라카가 1:1 공격로에 나서는 것은 바람직하나, 꾸준히 팀에 도움이 되는 역할을 맡지 않고 맞을수록 아파지는 별부름으로 상대를 괴롭히는 챔피언이 되는 것은 게임 밸런스에 해롭습니다.

Q - 별부름

피해량60/95/130/165/200  40/65/90/115/140
보조 효과: 별부름으로 적을 적중시키면, 은하의 축복 재사용 대기시간이 5/6.25/7.5/8.75/10% 줄어듭니다. 5/8/11/14/17%

E - 마력 주입

신규마나 소모적에게 시전 시 전 레벨 공통 50

우디르


E - 곰 태세

사용성 개선우디르가 대상을 기절시키면, 해당 적에게 기절 효과가 다시 적용 가능해질 때까지 남은 시간이 그래픽으로 표시됩니다.

초가스

초가스가 포식 스킬을 더 빨리, 더 멀리에서 시전할 수 있게 됩니다.

포식 대상이 점멸로 도망쳐 버리면 초가스는 정말 불쌍해지죠. 상당히 오래 전부터 이번 상향을 검토해 왔습니다. 또한, 이제 포식 6중첩을 쌓았을 때에도 포식 스킬의 사거리가 정확히 표시됩니다. 냠냠냠냠!

R - 포식

사거리150  175
시전 시간0.5초  0.25초

카직스

이제 날개 진화 시에도 도약 스킬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동일하게 유지됩니다.

카직스는 현재 모든 수준의 게임에서 강력한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번에 발견된 버그는 강한 챔피언을 살짝 더 상향하는 결과가 되더라도 수정하는 것이 옳다고 판단했습니다. 장기적으로, 대부분의 상황에서 간단히 빠져나올 수 있는 무지막지한 힘은 줄이면서도 암살자다운 플레이 스타일을 유지할 수 있도록 카직스를 변경하는 방안을 고려 중입니다.

E - 날개 진화

버그 수정: 날개 진화를 선택하면 도약 스킬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길어지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24/22/20/18/16  22/20/18/16/14

판테온

지난 패치에서 판테온 궁극기가 변경되었으나, 공식 패치 노트에서 해당 변경 사항이 누락되었습니다. 불편을 끼쳐드려 죄송합니다. 변경 전엔 판테온의 대강하 스킬이 착지 동작 후 0.5초가 지나야 피해를 입히게 되어 있었습니다. 보기에 이상한데다 직관적이지 못한 상황이었죠. 판테온이 아직 하늘에 떠 있는데도 적을 기절시킬 수 있는 혼란스러운 작동 방식이었습니다. 즉, 좀 더 직관적인 플레이를 위해 변경하였으나 그 결과로 판테온의 위력에도 변화가 생긴 것이죠. 이번 변경으로 판테온이 대강하 스킬을 효과적으로 (또는 전혀) 활용할 수 없게 된다는 소환사 여러분의 의견이 많아, 앞으로 판테온이 어떤 상황에 처하게 되는지 면밀히 주시할 예정입니다.

R - 대강하

일관성 강화판테온이 완전히 착지하기 전에 스킬을 시전할 수 없도록 수정됐습니다.
버그 수정대강하 스킬을 통해 피해량이 적용되는 시점이 스킬 애니메이션과 일치하도록 수정됐습니다. 적 팀에게 피해 범위가 표시되는 시점으로부터 피해를 입히는 시점까지의 시간은 변함이 없으나, 시각적으로는 판테온이 기존보다 0.5초 늦게 착지하게 됩니다.

맨 위로 돌아가기

약간의 변경 및 버그 수정

나미


Q - 물의 감옥

버그 수정물의 감옥으로 군중 제어기에 영향을 받지 않도록 설계된 몇몇 스킬을 방해할 수 있었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예: 자르반 4세의 대격변, 말파이트의 멈출 수 없는 힘)

렝가


W - 전투의 포효

버그 수정툴팁에서 의미가 혼동될 수 있는 부분을 개선했습니다. (한국 서버 한정) 일반 스킬 공격을 방어하며  일반 스킬들로부터 방어력을 증가시키며

세주아니


Q - 혹한의 맹습

버그 수정혹한의 맹습으로 매우 큰 적 챔피언과 충돌했을 때 돌진은 멈추지만 적이 공중에 뜨지 않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포식 6중첩 쌓은 초가스, 추가 체력이 매우 높은 자크, 룰루의 급성장 스킬이 적용된 챔피언이나 체중 관리에 실패한 챔피언 등)

징크스


Q - 휘릭휘릭

버그 수정툴팁에서 의미가 혼동될 수 있는 부분을 개선했습니다. (한국 서버 한정) 한 번 변환할 때 중첩이 1회 소모되며  중첩은 시간이 지날 때마다 하나씩 떨어지며

맨 위로 돌아가기

뒤틀린 숲 및 수정의 상처

쌍둥이 그림자

신규기본 지속 효과이제 은신 상태인 덫(티모의 유독성 함정, 샤코의 깜짝 상자 등)을 탐지합니다.

맨 위로 돌아가기

뒤틀린 숲

포탑

포탑 피해량과 연속 공격 시 피해량 증가분이 증가하며, 방어력도 강력해집니다.

현재 뒤틀린 숲의 포탑은, 방어력을 높인 강력한 전사를 앞세우고 포탑 밑으로 뛰어들어오는 전략을 막기에 너무 위협적이지 못합니다. 이번 변경 만으로 문제를 완전히 해결하지 못할 수도 있으나, 이를 시작으로 포탑이 이 맵에서 지고 있는 팀에게도 의미 있는 안전 지대가 될 수 있도록 계속해서 변경해 나가겠습니다. 또한 집중적으로 압박당하는 상황을 대비해 포탑의 방어력을 높였습니다. 시간을 들여서 조금씩 포탑을 무너뜨린 후 결정적으로 대대적인 압박을 가해 파괴하는 전략은 여전히 유효하지만 기존보다 시간이 더 오래 걸릴 것입니다.
중요피해량 증가포탑 기본 공격의 피해량이 10% 증가합니다. (이제 소환사의 협곡 포탑과 공격력이 같습니다.)
피해량: '가열 중' 지속 효과에 따른 피해량 증가율이 늘어납니다. 공격 당 20%  공격 당 25%
추가: '가열 중' 지속 효과에 의한 피해량 최대 증가율이 늘어납니다. 최대 60% 증가  최대 75% 증가
방어: 적 미니언이 주위에 있을 경우 포탑의 방어력 및 마법 저항력이 150  75 만큼 낮아집니다.

중립 몬스터

대형 몬스터의 체력이 크게 증가하며, 소형 몬스터의 체력은 살짝 줄어듭니다.

뒤틀린 숲에서 중립 몬스터의 기본 체력이 너무 낮아 성장 시에도 그다지 위협적이지 않았습니다. 공격력이 어느 정도만 되면 (또는 굶주린 히드라를 갖추면) 누구나 너무 쉽게 정글 몬스터를 사냥하고 다닐 수 있었죠. 물론 정글 사냥이 너무 힘들어지지 않도록 어떤 변화가 있는지 면밀히 검토할 예정이지만, 최근에 성장형 정글 사냥꾼 상향이 이루어진 만큼 정글 사냥꾼이 좀 더 위험을 감수하고 정글 몬스터에 집중하도록 변경하는 것이 바람직해 보였습니다.
골렘 체력850  1250
꼬마 골렘 체력550  500

 

거대한 늑대 체력650  1150
늑대 체력430  400

 

망령 체력550  1000
하급 망령 체력380  350

맨 위로 돌아가기

편리한 팀 구성

  • 이제 편리한 팀 구성으로 치른 게임의 승리/패배 횟수가 일반 게임 전적에 합산됩니다.
  • 이제 편리한 팀 구성에서도 팀장이 팀원들에게 친구 초대 권한을 부여할 수 있습니다.

맨 위로 돌아가기

출시 예정 신규 스킨

4.8 패치 적용 기간 중 아래의 신규 스킨이 출시될 예정입니다. 많은 기대 부탁드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