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5 패치 노트

소환사 여러분,

반가운 소식입니다. 5.5 패치에선 챔피언 다양성을 높이기 위해 여러 챔피언들이 상향됩니다. 일부 하향된 챔피언이 없지는 않지만, 전체적으로 정말 많은 챔피언들이 혜택을 받습니다. 모든 패치가 이렇게 상향만 있다면 좋겠지만, 저희는 각각의 챔피언을 맞는 방향으로 변경하기 위해 늘 깊이 고민하고 있습니다. 챔피언마다 전략적 차별성을 갖추는 것이 가장 중요하므로, 매 패치마다 강점이나 약점을 강조해나가기 위해 노력하는 것이죠.

이번 패치에선 정글에 특히 주목했습니다. 먼저 드릴 말씀이 있는데요, 저희가 그 동안 정글 부분에 대해서 소환사 여러분과 충분히 소통하지 못했습니다. 또, 관련 사항을 변경할 때에도 각 패치로 인해 플레이어 여러분이 겪는 고통에 대해서 충분히 공감하지 못한 것 같습니다. 

부족한 점이 있었지만, 저희는 정글 챔피언의 다양성을 높이기 위해서 더욱 노력하려 합니다. 이번에 잿불거인 마법 부여가 새로 도입되는 한편 몇몇 탱커 정글 챔피언에 대한 상향이 함께 이루어지는데요, 중복 상향을 우려하시는 분도 있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두 가지는 서로 별개입니다. 바미의 불씨와 잿불 거인은 탱커에게 딱 맞는 게임 중후반 아이템으로 기획되었으며, 각 챔피언에 대한 상향은 초반 정글 몬스터 사냥을 더 편하게 해주기 위한 것이죠. 세주아니나 아무무를 비롯한 일부 정글 탱커가 너무 강력해지진 않을까 우려도 되지만, 일단은 지켜보겠습니다.

또한, 오래 기다리신 주문력 +120 아이템이 드디어 첫 선을 보입니다. 죽음불꽃 손아귀의 빈자리를 메울 아이템인데요, 자세한 내용은 아래 설명을 참조해주세요. 

마지막으로, 이번 패치로 소환사의 협곡 업데이트 베타 테스트가 마무리됩니다. 저희가 앞으로도 끊임없이 개선해나갈 예정이므로 여기서 ‘끝’이라고 단언하긴 뭐하지만, 한 단락을 매듭짓는 게 의미 있을 때도 있으니까요. 홍보 영상에서 보셨던 게임 승패 메시지 애니메이션을 포함해, 맵 전반적으로 그래픽이 조정되기 때문에 이번 패치는 평소에 비해 용량이 상당히 큽니다. 이 점 양해 부탁드려요. 

그럼 이제 패치 내용을 살펴볼까요? 정의의 전장에서 승리를 기원합니다!

챔피언

바드

영겁의 수호자 바드가 5.5 패치 적용 기간 중 정의의 전장에 등장합니다!

갱플랭크

이상한 버그가 있었습니다.

기본 지속 효과 - 럼주에 젖은 검

버그 수정둔화 효과 면역인 대상에는 추가 피해까지 적용되지 않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그라가스

기본 마나와 취중 분노(W) 스킬로 몬스터에 입히는 피해량 상한이 증가합니다.

그라가스는 일반적으로 정글 사냥꾼으로 분류되지는 않지만, 이번에 정글 사냥꾼들이 상향되는 김에 몬스터들을 상대로 조금 더 활약할 수 있게 해주는 것도 좋을 것 같았습니다.

일반

기본 마나300  400

W - 취중 분노

몬스터 상대 최대 피해량 250  300

노틸러스

타이탄의 분노(W) 스킬의 피해량이 감소하고, 역조(E) 스킬의 재사용 대기시간, 마나 소모량, 둔화 지속 시간이 모두 줄어듭니다.

타이탄의 분노 스킬은 노틸러스의 공격 능력뿐만 아니라 방어 능력에도 핵심적인 역할을 하기 때문에, 노틸러스를 '모 아니면 도' 식의 챔피언으로 만드는 원인이 됐습니다. 보호막이 깨지면 아무것도 할 수 없고, 보호막이 있을 땐 일방적으로 때릴 수 있었죠. W 스킬의 위력을 E 스킬로 조금 덜어내면, 지금까지 고전했던 몬스터 사냥이 더 편해지고 팀 전투에서도 더 많은 행동을 할 수 있을 것입니다.

W - 타이탄의 분노

마법 피해량40/55/70/85/100  30/40/50/60/70
최대 체력 계수7/9.5/12/14.5/17%  9/11/13/15/17%

E - 역조

재사용 대기시간전 레벨 공통 10초  7/6.5/6/5.5/5초
마나 소모량60/70/80/90/100  40/50/60/70/80
주문력 계수0.5  0.3
둔화 지속 시간2초 ⇒ 1.5초

니달리

매복 덫(W) 피해량에서 체력 비례 계수가 사라지고 고정 수치의 마법 피해가 적용됩니다.

정글 사냥꾼으로 급부상하고 있는 니달리입니다. 체력 비례 피해가 있는 매복 덫 스킬을 활용해 강력한 몬스터를 쉽게 쓰러뜨리고, 시야를 확보해 사냥 기본 지속 효과에 연계하기도 좋았죠. 덕분에 사냥 속도가 엄청나게 빨랐습니다. 정말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는 스킬인 만큼 피해량은 좀 낮출 필요가 있었습니다. 주문력을 갖춘 시점에는 여전히 쓸만하겠지만, 초반 사냥 난이도는 이제 좀 공정해지겠죠.

W - 매복 덫

마법 피해량10/40/60/80/100 (+현재 체력의 10/12/14/16/18(+0.02 주문력)%)  40/80/120/160/200 (+0.2 주문력)

렉사이


E - 땅굴 파기

땅굴 수 표시이제 와드 설치 시와 동일한 인터페이스를 통해 현재 맵 상의 땅굴 수 및 팔 수 있는 최대 땅굴 수, 또한 최대 수를 초과할 경우 어떤 땅굴이 제거되는지가 표시됩니다.

리산드라

얼음 파편(Q) 피해량이 줄어듭니다.

게임 수준에 관계 없이 꾸준한 안정성으로 사랑 받는 리산드라입니다. 미니언 처치가 정말 쉬워서 어느 공격로에서 플레이하든 상대적으로 안전했고, 덕분에 성장이 쉬워 얼음 무덤의 무지막지한 군중 제어기가 정말 위협적이었죠. 지나친 하향은 하고 싶지 않았기에 얼음 파편의 피해량 감소를 통해 전반적인 피해량과 미니언 처치 능력을 줄이고, 자연스럽게 안정성도 약간 줄도록 했습니다.

Q - 얼음 파편

마법 피해량75/110/145/180/215  70/100/130/160/190

바루스

이제 꿰뚫는 화살(Q) 재사용 대기시간이 충전과 동시에 시작합니다.

불이익을 받는 느낌 없이 좀더 자유롭게 Q 스킬을 활용하실 수 있도록 했습니다.

Q - 꿰뚫는 화살

아이오니안 스나이퍼이제 재사용 대기시간이 발사 순간이 아니라 충전 개시와 동시에 시작됩니다.

바이

이동 속도가 감소하며, 초중반 기동 타격(R) 스킬 피해량이 줄어듭니다.

바이는 일단 때리고 보는 챔피언답게 상대에게 반격할 여지를 거의 주지 않았죠. 아군 캐리(*)에게 달려들 때 막기가 가장 힘든 챔피언 중 하나인데요, 갱킹(*) 능력까지 출중합니다. 약간의 하향을 통해 상대에게도 기회를 주려 합니다.

일반

이동 속도350  345

R - 기동타격

물리 피해량 200/325/450  150/300/450

베이가

사건의 지평선(E) 스킬 벽이 나타나기 전의 지연 시간이 약간 줄어듭니다. 사악한 일격(Q) 스킬 투사체가 14% 정도 빨라집니다.

5.4 패치의 베이가 업데이트는 안정성을 좀 떨어뜨리고 숙련된 ‘장인’ 플레이어들이 계속해서 환상적인 플레이를 펼칠 수 있도록 하는 게 목표였습니다. 하지만 저희가 조절에 좀 실패한 것 같네요. 치열한 전투에서 무력감을 느끼는 상황을 줄이기 위해 도로 약간 상향하려 합니다. 베이가가 슈퍼 악당다운 존재감을 되찾을 수 있기를 바라 봅니다.

Q - 사악한 일격

투사체 속도1750  2000 (약 14% 더 빠릅니다)
버그 수정사악한 일격 시전 도중에 군중 제어기를 맞으면 스킬이 시전되지 않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E - 사건의 지평선

벽이 나타나기 전 지연 시간0.75  0.5
경고 효과 표시시전 시간 후  시전 즉시

볼리베어

광란(W)으로 몬스터를 물어뜯으면 재사용 대기시간이 절반으로 줄어듭니다. 이득!


W - 광란

신규칼날부리 마이쩡몬스터에게 사용하면 재사용 대기시간이 절반 줄어듭니다.

빅토르


E - 죽음의 광선

버그 수정증강한 죽음의 광선 스킬로 일어나는 폭발이 빅토르의 기본 공격을 취소시키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사이온

대량 학살 강타(Q) 마나 소모량이 줄어들고, 계수가 약간 오릅니다. 학살자의 표효(E)는 고레벨 구간에서 마나 소모량이 오릅니다.

팀에서 맡는 역할을 봐도, 적군과의 상호작용을 봐도 사이온은 상단 공격로 탱커 중 상당히 바람직한 예입니다. 유일한 문제는 공격로 전투 단계인데요, 때문에 이번 패치에선 전체적인 위력에 영향을 주지 않는 변경을 해보았습니다. E 스킬에서 Q 스킬로 위력을 일부 덜어내서, 공격로 전투를 이기려면 기존보다는 솜씨를 더 발휘하셔야 할 것입니다. 그렇지 않으면 마나가 모자라서 고생 좀 하셔야 할 거에요.

Q - 대량 학살 강타

마나 소모 45/50/55/60/65  전 레벨 공통 45
총 공격력 계수0.6 ~ 1.8  0.65 ~ 1.95

E - 학살자의 포효

마나 소모 전 레벨 공통 35  35/40/45/50/55

소나

한동안 궁극기 마나 소모량을 평준화시켰던 적이 있는데요, 이번엔 소나 차례입니다.

기본 지속 효과 - 파워 코드

버그 수정이제 수정 구슬 계열(파랑) 장신구로 생성된 와드나 칼리스타의 감시하는 혼을 공격했을 때 파워 코드 효과를 소모하지 않습니다.

R - 크레센도

마나 소모량 100/150/200  전 레벨 공통 100

DJ 소나 스킨 (한국 서버 한정)

이제 /toggle 또는 /토글 명령어로도 음악을 바꿀 수 있습니다.

소라카


Q - 별부름

버그 수정별부름 폭발 범위 중앙의 추가 피해량에 소라카의 주문력 계수 부분이 제대로 증폭 반영되지 않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쉬바나

화염 숨결(E) 표식 피해량이 증가합니다.

쉬바나의 경우엔 효율만 좀 올려주면 딱 맞을 것 같다고 판단했습니다. 기본 지속 효과로 방어 능력치가 따라오고 물리 피해와 마법 피해를 고루 갖춘 쉬바나는, 적을 끊임없이 공격해야 전투를 승리로 이끌 수 있는 챔피언이죠. 이번 변경도 더 공격적인 플레이를 강화하기 위한 것입니다.

E - 화염 숨결

표식이 남은 대상에 대한 추가 피해량기본 공격당 최대 체력의 2%  기본 공격당 최대 체력의 2.5%

스카너

수정 베기(Q) 피해량이 증가합니다. (중첩된다는 것 잊지 마세요.) 균열(E)도 고레벨 구간에서 피해량이 증가합니다.

아직 많은 사람들이 스카너의 전성기를 그리워하죠. 이번 패치에선 전반적으로 피해량이 향상됩니다. 특히, 성장성이 떨어진다고 느껴졌던 게임 중후반을 강화하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Q - 수정 베기

물리 피해량18/28/38/48/58  20/30/40/50/60
추가 마법 피해수정 에너지 중첩당 18/28/38/48/58  수정 에너지 중첩당 20/30/40/50/60

E - 균열

마법 피해량40/60/80/100/120  40/75/110/145/180

신 짜오

전투의 외침(W) 스킬의 기본 치유량이 저레벨 구간에서 증가합니다. 대담한 돌격(E) 피해량은 고레벨 구간에서 증가합니다.

간신히 쓸만한 수준을 유지하던 신 짜오의 장점인 생존력과 소규모 교전 능력을 강화하여 좀 더 활약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W - 전투의 외침

기본 치유량26/32/38/44/50  30/35/40/45/50

E - 대담한 돌격

마법 피해량70/105/140/175/210  70/110/150/190/230

신지드

'초강력' 접착제 치고는 가끔 안 붙을 때가 있었죠. 이제 붙습니다.

E - 던져넘기기

버그 수정초강력 접착제 위에 적을 던져 넘겼을 때 간혹 제대로 속박되지 않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아지르

병사가 공격하는 범위와 창이 관통하는 범위가 조정됩니다. 기본 공격 속도도 증가합니다.

최근 패치들이 아지르에게 유리하지 않았습니다. 따라서 이번에 게임 초반 병사를 지휘하는 능력에 초점을 맞춰 조금 상향해 보았습니다. 아지르의 문제가 모두 해결되진 않겠지만, 지속 피해량이 늘어나 아무것도 못 하는 느낌은 좀 줄어들 것입니다.

일반

기본 공격 속도0.600  0.625
병사 공격 범위325  375
창 관통 범위100  50 (총 공격 범위는 그대로입니다.)

우르곳

공포 축전기(W) 보호막에 최대 마나 계수가 추가됩니다. 고레벨 구간에서 초동역학 위치전환기(R) 재사용 대기시간이 줄어듭니다.

작업 중이라 아직 본격적으로 새로워진 모습을 보여드릴 순 없지만, 임시로 약간 상향하는 것도 괜찮을 것 같았습니다. W 스킬 보호막에 마나 계수가 추가되어 방어 능력치와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를 높이는 빌드(*)를 더 효율적으로 활용하실 수 있습니다. 너무 강력하게 만들어 초반 스노우볼링(*)을 일으키지 않고, 교전 지속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상향이죠.

W - 공포 축전기

기본 보호막80/130/180/230/280  60/100/140/180/220
신규마나 계수총 마나 8%

R - 초동역학 위치전환기

재사용 대기시간120/110/100초  120/100/80초

자이라

오해의 여지가 있는 툴팁을 수정했습니다. (한국 서버 한정)


W - 맹렬한 성장

툴팁 수정하나 이상의 식물이 같은 대상을 공격할 경우  다수의 식물이 같은 대상을 공격할 경우, 추가 공격하는 식물의 피해량은 50% 감소합니다.

자크

불안정 물질(W)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효과가 시전하기 살짝 전에 조각을 먼저 주워도 적용됩니다. 또한 새총 발사(E) 스킬의 밀쳐내기 지속 시간이 늘어납니다.

불안정 물질의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효과가 개선되고 E 스킬로 적을 밀쳐 내는 시간이 늘어나, 자크의 장기였던 ‘적진에 뛰어들어 미친 듯이 휘젓기’를 더 잘 할 수 있게 됩니다.

W - 불안정 물질

몸에 좋은 몸 조각몸 조각을 흡수하면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효과가 잠깐 동안 '저장'되어, 흡수 후 1초 이내에 불안정 물질 스킬을 사용하면 적용됩니다.

E - 새총 발사

밀쳐내기 효과 지속 시간0.5초 ⇒ 1초

질리언

시한 폭탄(Q) 재사용 대기시간이 줄어듭니다.

챔피언이 더 높은 숙련도를 요구하고 더 복잡하게 변경되면 늘 그렇지만, 질리언은 지난 패치 이후 승률에 큰 변화를 겪었습니다. 플레이어들이 적응할 시간이 더 필요할 것 같기도 하지만, 일단 Q-W-Q 콤보를 예전처럼 활용할 수 있도록 변경됩니다.

Q - 시한 폭탄

재사용 대기시간12/11/10/9/8초  10/9.5/9/8.5/8초

카르마


E - 저항 (만트라)

버그 수정대상 주위의 아군 챔피언들에게 적에게 입히는 마법 피해의 절반에 해당되는 저항 스킬 보호막이 적용되지 않고, 고무 스킬의 보호막이 적용되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카사딘

균열 이동(R) 스킬의 재사용 대기시간과 마나 소모가 줄어들고, 사거리가 약간 늘어납니다.

저희가 지난 패치에서 너무 지나치게 변경한 것 같습니다. 카사딘의 장기적인 기동력은 어느 정도 유지하면서 순간 기동력을 낮추고자 하는 의도였지만 잘 되지 않았습니다. 이번 패치에선 궁극기를 약간 상향합니다.

일반

그래픽클래식을 비롯한 모든 스킨의 모델과 텍스처, 애니메이션이 업데이트되고 시각 효과도 약간 변경됩니다.
아이콘스킬 아이콘이 새로워집니다.

R - 균열 이동

재사용 대기시간7/5/3초  6/4/2초
사거리450  500
마나 소모량60  50

카서스


W - 고통의 벽

버그 수정간혹 적 챔피언이 돌진 스킬로 고통의 벽을 뚫고 이동할 때 둔화 효과가 적용되지 않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트런들

기본 지속 효과의 적용 범위가 경험치 획득 범위와 같도록 늘어났습니다. 또 얼음 왕국(W) 스킬의 치유 증폭 효과가 전 레벨 공통으로 적용되며, 버그 수정으로 진압(R) 스킬도 약간 상향됩니다.

탱커를 잡아먹는 트롤 왕 트런들입니다. 탱커들이 대거 상향되는 만큼 탱커의 천적에게도 뭔가가 있어야겠죠. 생존력과 재생력에 초점을 맞춘 이번 상향으로 적의 탱커에게 뒤쳐지지 않고 성장한 후 능력치를 빨아들여 몽둥이를 휘두르며 맹활약할 수 있을 것입니다.

기본 지속 효과 - 헌납

범위1000  1400

W - 얼음 왕국

치유 효과 증폭8/11/14/17/20%  전 레벨 공통 20%

R - 진압

버그 수정진압 스킬로 대상의 방어력과 마법 저항력 40%를 제대로 훔치지 않고 36%만 훔치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트리스타나

폭발 화약(E)을 설치한 적에게 기본 공격을 가할 때마다 속사(Q) 스킬 재사용 대기시간이 1초씩 줄어듭니다.

원거리 딜러 중 ‘하이퍼 캐리(*)’로 분류되는 챔피언은 보통 기본 공격이 피해량의 원천입니다. 트리스타나의 경우, E 스킬이 폭발 탄환이던 시절에는 섣불리 스킬을 활용하면 오히려 피해량이 줄어들어 적이 살아서 도망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이제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효과가 추가되어 스킬을 활용할 이유가 생기고, 아군 진영으로 깊숙이 밀고 들어오는 전사와 탱커를 상대할 때에도 유용할 것입니다.

Q - 속사

누구보다 빠르게폭발 화약이 설치된 적에게 기본 공격을 할 때마다 속사 스킬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1초 줄어듭니다.

대규모 텍스처 조정(8단계)

이번에도 오래된 챔피언 텍스처가 대대적으로 업데이트됩니다. 신규 챔피언 텍스처에 준하는 품질로 향상시켜, 새로 업데이트 된 소환사의 협곡에서도 위화감 없이 어울리도록 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아, 그리고 텍스처 조정은 챔피언 그래픽 업데이트 일정과 관계 없이 진행되는 점 기억해 주세요!

초가스

  • 클래식, 신사, 쥬라기, 네스호, 악몽의

잔나

  • 클래식, 서리 여왕, 마법공학, 폭풍의, 승리의

타릭

  • 클래식, 다섯번째 성기사, 혈석, 에메랄드

워윅

  • 클래식, 크고 사나운, 야성의, 불송곳니, 회색, 하이에나, 극지 사냥꾼, 바다사자

맨 위로 돌아가기

아이템

신규

루덴의 메아리

드디어 나왔습니다!

죽음불꽃 손아귀를 대신할 새로운 주문력 +120 아이템이 나왔습니다. 기동성이 중요하며 스킬을 많이 활용하는 마법사를 위한 독특한 아이템을 만드는 것이 목표였죠. 카이팅(*)하는 럭스에게도, 폭발적인 순간 피해량으로 활약하는 아칼리에게도, 난전을 벌이는 카서스에게도 유용할 것입니다. 소환사 여러분이 다양한 빌드(*)를 보여주시길 기대합니다. 이 아이템 효과는 기본 공격이 아니라 스킬 적중 시 적용된다는 점 기억해 주세요!
재료 아이템쓸데없이 큰 지팡이 + 에테르 환영 + 650 골드 (총 가격: 3100 골드)
주문력120
이동 속도7%
고유 지속 효과이동하거나 주문을 시전할 때 전류가 충전됩니다. 충전량이 100이 되면 다음 스킬 공격 시 충전된 전류를 전부 방출해, 적중 시 최대 4명의 적에게 100 (+0.15 주문력)에 해당하는 추가 마법 피해를 가합니다. 스킬 효과가 적용됩니다. (주문 흡혈, 라일라이의 수정홀 효과 등)

탐지용 렌즈 (2단계 빨강 장신구)

예언자의 렌즈 재사용 대기시간이 늘어났을 때, 탐지용 렌즈(2단계)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챙기지 못했습니다. 지난 패치에선 툴팁이 수정되었고 이번에는 실제 재사용 대기시간이 변경됩니다.
9레벨 이상일 때 재사용 대기시간 60초  75초

와드

생동감 UP게임의 반응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스킨을 적용하지 않은 투명 및 투명 감지 와드에 설치, 파괴 애니메이션이 추가되었습니다.

명석함의 아이오니아 장화

툴팁 버그 수정게임 내 툴팁이 출력되지 않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마법 부여된 경우도 정상 출력됩니다. (한국 서버 한정)

맨 위로 돌아가기

정글 아이템

신규

바미의 불씨

'미니 태양불꽃'입니다.

정글 탱커에게 필요한 마법 부여를 만들면서, 단순히 능력치뿐만 아니라 게임 초중반 사냥 속도를 높여줄 아이템을 만들고자 했습니다. 신규 아이템이 챔피언 밸런스에 미칠 효과 때문에 (아무무랑 세주아니는 거의 이것만 있으면 될지도 모르겠네요) 신중하게 접근했지만, 어떤 결과가 나타날지 기대됩니다. 이제 불타오르는 정글 탱커를 플레이해 보세요!
재료 아이템루비 수정 + 600 골드 (총 가격: 1000 골드)
체력300
고유 지속 효과불사르기 - 근처 적에게 초당 5 (챔피언 레벨당 +1)의 마법 피해를 가합니다. 미니언과 몬스터에겐 50%의 추가 피해가 적용됩니다.
신규

마법 부여: 잿불거인

돌격병이 잿불거인으로 변경되었습니다.

사냥 속도에도 도움이 되는 정글 탱커 아이템의 최종 업그레이드 형태입니다. 추가 체력을 +25% 증가시켜주는 효과도 주목할 만 하죠. 기대됩니다.
재료 아이템2단계 정글 아이템 + 바미의 불씨 + 350 골드 (총 가격: 2200 골드)
체력350
고유 지속 효과추가 체력 +25%
고유 지속 효과불사르기 - 근처 적에게 초당 5 (챔피언 레벨당 +1)의 마법 피해를 가합니다. 미니언과 몬스터에겐 50%의 추가 피해가 적용됩니다.

태양불꽃 망토

태양불꽃 망토 재료 아이템이 거인의 벨트에서 바미의 불씨로 변경됩니다.

이번 패치로 태양불꽃 망토도 미니언 처치 쪽으로 초점을 옮깁니다. 기존과 비교하면 아이템을 갖추는 과정에서 체력이 좀 줄어들겠지만, 범위 피해 효과를 더 일찍 얻을 수 있습니다.
재료 아이템쇠사슬 조끼 + 바미의 불씨 + 850 골드 (총 가격: 2600 골드, 변경 없습니다)
능력치변경 없습니다.
신규효과불사르기가 고유 지속 효과로 변경되어 중첩되지 않습니다.

맨 위로 돌아가기

전략/운영 아이템

칼날부리의 망토

상향됩니다!

이 아이템을 선택하는 빌드(*)는 상황에 의존하는 면이 크기 때문에 칼날부리의 망토를 그냥 들고 있을 때 덜 불리하도록 변경됩니다.
방어력30 ⇒ 40
신규고유 지속 효과단거리 주자 - 파괴된 포탑 근처에서도 이동 속도가 증가합니다.

즈롯 차원문

이것도 상향됩니다!

구조물에 대한 기본 공격에 주문력 추가 피해가 적용되는 등, 이 아이템에 대한 대응책이 충분하다고 생각되어 약간 상향합니다. 그런데 나서스 상대로는 이 아이템 고르면 좋지 않습니다. 믿어주세요.
방어력50 ⇒ 60
마법 저항력50  60
신규고유 지속 효과단거리 주자 - 파괴된 포탑 근처에서도 이동 속도가 증가합니다.
공허 생물이 구조물에 입히는 기본 피해량50  100
공허 생물이 그 외 대상에 입히는 기본 피해량20  50
공허 생물이 생성 후 죽기 시작하는 시간4초  5.5초
공허 생물이 억제기를 대상으로 포착하는 범위300  350
공허 생물이 넥서스를 대상으로 포착하는 범위300  450

저항 공성기

칼날부리의 망토 상향의 결과입니다.
신규고유 지속 효과단거리 주자 - 파괴된 포탑 근처에서도 이동 속도가 증가합니다.

정당한 영광

사실 이 아이템의 밸런스는 꽤 적절하다고 해도 무리가 없을 것 같습니다. 그래도 약간 상향하여 잿불거인 마법 부여와 함께 더 일찍 갖추었을 때 시너지를 낼 수 있도록 했습니다.
체력+500 ⇒ +650

지휘관의 깃발

이 아이템도 밸런스가 꽤 바람직한 상태입니다. 애니비아나 직스 같은 챔피언이 기지를 압박해올 때 오랫동안 버티기 좋고, 반대로 아군이 내셔 남작 효과를 들고 적 기지로 쳐들어갈 때도 효과적이죠. 변경되는 건 없지만, 향후 패치에서 혹시 변경할 부분이 없을지 지켜보고 있다는 점을 알려드리고 싶어서 넣었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해요!
그냥 이 아이템 이야기를 좀 해보고 싶었습니다변경 사항은 없습니다.

맨 위로 돌아가기

소환사의 협곡 일반 변경 사항

억제기 포탑

억제기 포탑 파괴 시 골드 획득량이 줄어듭니다. 경험치는 아예 없어집니다.

레이저 포탑을 파괴하면 얻을 수 있는 가장 큰 이득은 억제기나 넥서스를 공격해서 게임 진행 양상을 바꿀 수 있다는 것이죠. 이러한 포탑을 놓고 벌이는 공방전은 중요한 전략 목표에 접근할 수 있는지가 달린 싸움이기 때문에, 포탑 파괴 시 지급되는 골드는 방어 측이 행동에 나서도록 동기를 부여하기보다는 그저 공격 측이 추가로 가져갈 수 있는 전리품에 가까웠습니다. 이 점을 더 명료히 하고자 했습니다.
억제기 포탑 파괴 시 팀 전체 획득 골드175  50
억제기 포탑 파괴 시 팀 전체 획득 경험치100  0

넥서스 포탑

억제기 포탑 파괴 시 골드 획득량이 줄어듭니다. 경험치는 아예 없어집니다.

실례지만 복사-붙여넣기를 하겠습니다.

레이저 포탑을 파괴하면 얻을 수 있는 가장 큰 이득은 억제기나 넥서스를 공격해서 게임 진행 양상을 바꿀 수 있다는 것이죠. 이러한 포탑을 놓고 벌이는 공방전은 중요한 전략 목표에 접근할 수 있는지가 달린 싸움이기 때문에, 포탑 파괴 시 지급되는 골드는 방어 측이 행동에 나서도록 동기를 부여하기보다는 그저 공격 측이 추가로 가져갈 수 있는 전리품에 가까웠습니다. 이 점을 더 명료히 하고자 했습니다.
넥서스 포탑 파괴 시 팀 전체 획득 골드150  50
넥서스 포탑 파괴 시 팀 전체 획득 경험치120  0

보호막 포탑 (내부 포탑)

이제 중단 공격로 내부 포탑이 보호막을 주지 않습니다. 상단 및 하단 공격로에선 제공되는 보호막 체력이 줄어듭니다. 하지만 모든 내부 포탑의 체력이 증가합니다.

포탑 보호막은 포킹(*) 조합의 팀이 잘 성장했을 때 어느 정도 상대할 여지를 주기 위한 것이었습니다. 하지만 지나치게 방어 측에 유리해진 감이 좀 있었습니다. 특히 중단 공격로 내부 (2차) 포탑에서 게임이 교착 상태에 빠지는 경우가 흔했죠. 적이 수비 중심으로 나올 때는 스플릿 푸쉬(*)와 영리한 운영으로 공략할 때 더 좋은 성과를 얻을 수 있도록 하고 싶은 생각은 여전하지만, 이번에 포탑을 약간 하향하여 게임이 질질 끌리는 경향을 줄였습니다.
삭제포킹(*)이제 중단 공격로 내부(2차) 포탑이 주위 챔피언에게 보호막을 제공하지 않습니다.
상단 및 하단 공격로 포탑 보호막 체력200  30
내부 포탑 체력2000  2300

미니언 체력

미니언이 더 튼튼해지지만, 포탑이 미니언에게 입히는 피해량은 그대로입니다.

미니언은 리그 오브 레전드에서 적 기지 공략에 중요한 부분을 담당하는 이름 없는 영웅들입니다. 하지만 요즘은 제대로 공성을 하기도 전에 허무하게 쓸려나가는 모습이라, 약간 더 튼튼하게 만들었습니다. 또한, 이번 변경으로 포탑 밑에서 막타(*)를 치는 데 어려움이 생기지 않도록 포탑 피해량을 같이 올렸습니다. 그러나 이상한 버그가 생겨서 포탑 피해량이 올라가는 타이밍이 1분 30초 늦어졌습니다. 그러니까, 게임 시간 9분에서 10분 30초 사이에 포탑 밑에서 미니언 막타를 칠 때는, 전사 미니언은 포탑에게 두 번 공격당한 후 종전보다 체력이 6만큼 더 많이 남아있고 마법사 미니언은 한 번 포탑에게 맞은 후 체력이 3 더 남아 있을 것입니다. 공성 미니언은 9 더 많고요. 이 점 참고 부탁드려요.
마법사 미니언체력이 게임 시간 9분 시점에서 기존 대비 3 늘어나며, 그후 매 90초마다 3씩 더 증가합니다.
전사 미니언체력이 게임 시간 9분 시점에서 기존 대비 6 늘어나며, 그후 매 90초마다 6씩 더 증가합니다.
공성 미니언체력이 게임 시간 9분 시점에서 기존 대비 9 늘어나며, 그후 매 90초마다 9씩 더 증가합니다.
외곽 및 내부 포탑처음으로 미니언 체력이 업그레이드되는 10분 30초 시점부터 피해량이 3 늘어나며, 이후 매 90초마다 3씩 더 증가합니다.

정글 몬스터 캠프

정글 캠프 사이의 차이가 너무 커서, 어떤 사냥 경로를 선택하느냐에 따른 차이가 너무 컸습니다. 2015 시즌에는 말씀드린 대로 한 가지 가장 좋은 방법이 정해지지 않도록 하고 정글 사냥꾼이 그때 그때 게임 상황에 맞게 결정하도록 하는 게 목표였던 만큼, 변경하게 되었습니다. 간단히 말씀드리면 사냥이 더 쉬워집니다.
심술두꺼비 공격력90  83
핏빛 칼날부리 공격력55  45
칼날부리 공격력20  16
큰 어스름늑대 처치 보상48 골드  53 골드
어스름늑대 처치 보상14 골드  16 골드

심술두꺼비 독 갑옷

독 갑옷 효과가 추가 체력에 비례해 강력해지므로, 잿불거인이 나오기 전에도 정글 탱커가 사냥하며 성장하기가 더 쉬워집니다.
독 갑옷 피해량4 + (8 x 레벨) ⇒ 10 + (추가 체력의 10%)

협곡 바위 게 이동 속도 효과

티버, 공허충, 분신 등 '소환수'로 분류되면 뭐든지 다 해당됩니다. 샤코 상향이라고 할 수 있을까...요?
신규잡아, 티버!바위 게 속도의 성소가 소환수에게도 영향을 끼칩니다.

신규관전 모드 드래곤 효과 중첩 수 표시

숫자가 표시될 뿐 아니라, 5 중첩을 쌓으면 빛납니다. 멋있겠죠?
신규도입바로 확인해 보세요.

맨 위로 돌아가기

소환사의 협곡 베타 테스트 종료

5.5 패치와 함께 작년 11월에 시작된 소환사의 협곡 베타 테스트가 종료됩니다. 이를 기념하여 맵 전반적인 색채 조정이 이루어지고, 베타 테스트 홍보 영상에서 처음 선보였던 화려한 게임 승패 메시지가 적용됩니다.

베타 테스트는 여기서 막을 내리지만 앞으로도 꾸준히 소환사의 협곡을 개선해 나가겠습니다. 소중한 의견 보내주신 모든 소환사 여러분께 감사드리며, 협곡이 여러분이 게임에서 보내는 시간만큼의 가치가 있는 훌륭한 공간으로 거듭났기를 바라 봅니다.

그래픽 조정

수많은 플레이어 여러분께서 새로워진 소환사의 협곡 그래픽에 대한 의견을 보내주셨습니다. 기존 맵보다 색감이 어둡고 생동감이 떨어진다는 소감이 많았죠. 맵 전반적으로 색채를 다시 조정해서 새로워진 협곡의 직관성과 가독성은 유지하면서, 예전 협곡의 생생함은 되살리고자 했습니다.
색상 및 채도더 따뜻한 분위기를 연출하고 맵상의 색상 요소들이 더 눈에 띄도록 조정했습니다.
명도 범위챔피언과 파티클 효과가 배경과 이루는 대비는 유지하면서, 명도 폭을 넓혔습니다.
맵 디테일디테일을 추가하여 현재 챔피언이 맵 상에서 어디쯤에 있는지 알아보기 쉽도록 했습니다. 네 영역의 정글이 각자 독특한 분위기를 띄는 것과 비슷합니다. 오리도 어딘가에 추가되었지만 직업의식이 투철하진 않은 친구라 매우 자주 보시긴 힘들 겁니다.
조명 및 그림자맵 전체의 일관성을 높이고 방향성과 입체감을 살리기 위해 전면적으로 재작업했습니다.

게임 종료 시 승패 메시지

베타 테스트 당시 기술적 문제로 바로 적용하지 못했습니다. 이제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승패 메시지 정지 이미지  애니메이션 (5.5 패치 기간 중 적용될 예정입니다.)

맨 위로 돌아가기

출시 예정 신규 스킨

5.5 패치 적용 기간 중 아래의 신규 스킨이 출시됩니다. 많은 기대 부탁드립니다.

용어 해설

패치 노트에서 사용된 리그 오브 레전드 용어를 정리해 드립니다. 용어 해설의 목적이 궁금하시거나 더 많은 용어를 알아보시려면 여기 링크된 소환사 광장 용어 해설 게시물을 참조하세요.
  • 갱킹 - '공격로 기습/급습'이라고도 합니다. 보통 정글 사냥꾼이 공격로의 아군과 함께 숫적 우세를 활용해 적을 처치하거나 큰 피해를 입히는 것을 뜻하지만, 공격로 챔피언이 '로밍'을 통해 다른 공격로를 기습하는 것도 갱킹이라고 부르는 경우가 있습니다.
  • 막타 - 체력이 낮은 유닛에게 공격을 가해 처치했을 경우 '최후의 일격' 또는 '막타'를 가했다고 말합니다. 미니언, 몬스터, 적 챔피언을 처치했을 경우 막타를 가한 플레이어가 골드와 '버프' 등의 보상을 받게 됩니다.
  • 빌드 - 한 게임 내에서 챔피언을 어떤 방향으로 성장시켜 나갈지를 전략적으로 계획한 것을 빌드라고 합니다. 빌드를 이루는 요소는 룬, 특성, 아이템 선택 등이 있습니다.
  • 스노우볼링 - 한 팀이 작은 이득을 취한 후 이를 바탕으로 더 큰 이득을 얻어 승기를 굳히는 전략입니다. 또는, 이렇게 작은 차이가 넘을 수 없는 격차로 벌어지는 현상 자체를 뜻하기도 합니다.
  • 스플릿 푸쉬 - 챔피언 하나가 단독으로 공격로를 '푸쉬'하여 타워를 파괴하거나 적의 전력을 유인하여 분산시키고, 그 사이 나머지 아군 네 명이 모여 다른 공격로를 압박해 포탑을 부수거나 팀 전투에서 승리하는 전략입니다. 단독 압박에는 상대방 챔피언과의 1:1 대결에 강한, 잘 성장한 암살자나 전사 챔피언이 주로 나서게 됩니다.
  • 카이팅 - 주로 원거리 딜러가 대상과 일정한 거리를 유지하며 계속해서 공격을 가하는 움직임을 뜻합니다.
  • 캐리(carry) - 팀에서 상대에게 큰 피해를 입힐 수 있는 화력을 담당하는 주 공격수 역할의 챔피언 또는 플레이어를 '캐리'라고 부릅니다. 팀 전술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합니다. 돋보이는 활약으로 팀 승리에 주도적인 역할을 했을 경우, 실제 포지션이나 역할에 관계 없이 '(게임을) 캐리했다'고 말하기도 합니다.
  • 포킹 - 사거리가 긴 스킬을 시전해 멀리서 일방적으로 상대 팀의 체력을 조금씩 깎아내는 전술을 뜻합니다.
  • 하이퍼 캐리 - 주 공격수 역할을 수행하는 '캐리' 중에서도 극적으로 높은 공격력 성장 가능성을 갖춘 챔피언들을 '하이퍼 캐리'라고 합니다.

맨 위로 돌아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