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월 11일(목) 패치 노트

소환사 여러분,

프리시즌 후속 패치입니다. 이번에도 규모가 상당합니다. 지난 시즌의 두 번째 프리시즌 패치를 기억하시나요? (1년 동안 정말 많은 변화가 있었네요.) 그때는 저희가 굉장히 보수적으로 접근했습니다.

하지만 이번엔 다릅니다.

2015 프리시즌에선 2014 프리시즌에 비해 훨씬 대대적인 변화가 있습니다. 더욱 눈에 띄는 점은 게임 밸런스를 조절할 수 있는 수단이 더욱 다양해졌다는 것입니다. 뭔가가 너무 강력하거나 너무 약할 경우 직접 통째로 뜯어고치지 않고도 정확하게 조정할 수 있다는 것이죠.

이번 패치에선 크리스마스와 새해가 다가오기 전에 게임 시스템을 가다듬고 버림받은 챔피언들에게 선물을 주고자 했습니다. 게임 시스템 측면에선 지금까지의 프리시즌 진행 상황은 바람직해 보입니다만, 고질적인 문제를 좀더 개선할 수 있는 부분이 많이 보였습니다. 역전이 어려워지는 현상 ('스노우볼링'), 게임 초중반 골드 흐름, 정글 밸런스, 그리고 워윅 등입니다. 플레이어 여러분께서 아직 프리시즌에 적응하는 중이라는 점도 잘 알고 있는 만큼, 앞으로 워윅과 같은 상황이 또 생기지 않는지 면밀히 살펴보겠습니다.

설마 워윅이 또 그러진 않겠죠...

챔피언

렉사이

공허의 복병 렉사이가 4.21 패치 적용 기간에 전장에 합류합니다!

갈리오

"나, 집중하면 무섭다!"

갈리오의 궁극기엔 두 가지 위험 부담이 있습니다. 정신 집중 도중에 군중 제어기로 방해받거나, 적이 헤르메스의 발걸음을 갖추는 경우가 있겠죠. 정교한 팀플레이를 통해 궁극기를 중단시킬 수 있는 건 좋지만, 강인함 때문에 갈리오의 몰입이 망가지는 경우가 너무 많은 점은 안타까웠습니다. 그래서 변경됩니다.

R - 듀란드의 석상

신규내게서 헤어날 수 없어듀란드의 석상 도발 시간이 강인함에 의해 감소되지 않습니다.

녹턴

변경 사항을 요약 대신 붙여넣겠습니다. 녹턴이 공포에 걸린 대상을 향해 이동할 때 이동 속도가 크게 증가합니다. 다른 챔피언의 공포 효과로도 발동됩니다.

먼 옛날 4.3 패치(벨코즈가 등장하던 무렵이었죠)에서 공포 효과의 작동 방식을 일률적으로 수정해 적이 갈팡질팡하지 않고 시전자로부터 멀어지도록 수정된 바 있습니다. 공포 효과가 좀 더 일관성을 갖게 됐지만 다른 챔피언과는 달리 녹턴은 이 효과를 효과적으로 이용할 방법이 없었죠. 그래서 변경됩니다. 이제 샤코, 피들스틱, 헤카림, 롤리뽀삐 같은 친구들이 녹턴을 위한 급습 기회를 마련해줄 수 있게 됩니다.

녹턴은 악몽이니까요.

살아있는 악몽.

E - 말할 수 없는 공포

신규지속 효과 - 녹턴이 공포에 걸린 대상을 향해 이동할 때 이동 속도가 크게 증가합니다. 다른 챔피언의 공포 효과로도 발동됩니다.

다이애나

달빛 효과를 받고 있는 대상에게 월광 쇄도를 시전한 경우, 도중에 방해를 받더라도 재사용 대기시간이 초기화됩니다.

R 스킬을 다시 사용할 수 있게 되어도, 두 가지 문제가 생길 수 있죠. Q 스킬을 빗맞히거나 R 스킬이 적에게 방해당하는 경우입니다. 궁극기를 취소당하면 다이애나가 적에게 피해를 입힐 수 있는 수단이 모두 사라질 뿐만 아니라 적진에 맨몸으로 버려진 상황이 됩니다. 그건 너무 가혹하기 때문에 약간의 변경이 이뤄집니다. 이제 달빛 효과를 받는 유닛을 목표로 삼는 한 월광 쇄도가 도중에 취소되더라도 재사용 대기시간이 초기화됩니다. '복수심에 불타는 달의 화신'이 되고 싶은 플레이어 여러분께서 조금 더 수월하게 다이애나를 플레이할 수 있겠죠.

이 표현은 툴팁에도 적혀있는데요, 물론 저희가 그렇게 적었습니다.

R - 월광 쇄도

난 이럴 만 하니까달빛 효과를 받는 대상에게 월광 쇄도를 시전했다면, 돌진 도중 방해당한 경우라도 월광 쇄도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초기화됩니다.

렝가

아이고.

뼈이빨 목걸이

어이쿠이제 뼈이빨 목걸이의 고유 사용 효과에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효과가 적용되지 않습니다.

루시안

루시안이 빛의 사수로 두 번 공격할 수 있는 기회가 더 줄어들고, 저레벨 구간 피해량이 하향됩니다.

루시안은 컨셉상 500이라는 짧은 전투 사거리 내에서 기회를 잘 포착해 활약해야 하는 챔피언입니다. 이번에도 이 점을 더 부각시키면서 루시안을 상대하는 플레이어가 공격 기회를 더 많이 가질 수 있도록 변경됩니다.

기본 지속 효과 - 빛의 사수

효과 지속 시간6초  3초
공격력 계수전 레벨 공통 0.5 ⇒ 레벨 1/7/13에서 0.3/0.4/0.5

바루스

바루스는 공격로에서 매우 강력하지만 Q 스킬 적중률에 너무 많은 것이 달려 있어 초중반의 강력함을 게임 전반의 우세로 키워나가기엔 추진력이 모자라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성격이 좀 삐딱하긴 하지만 바루스는 멋진 챔피언입니다. 게임 후반에도 영향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약간의 변경이 이뤄집니다.

일반

성장 5초당 마나 회복0.5 ⇒ 0.8

세주아니

세주아니의 기본 마나가 증가하고, Q 스킬이 이제 대상의 최대 체력과 관계 없이 상당한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W 및 E 스킬은 일정 수준의 피해를 꾸준히 입히는 측면이 더욱 강조됩니다.

겨울이 오고 있는데 세주아니는 멧돼지를 타고 다닙니다. 정글 업데이트와 함께 저희가 오랫동안 주목해 온 세주아니가 변경됩니다. 세주아니가 최악의 경우는 아니지만, 다른 탱커 챔피언에 비하면 전투를 오래 지속할 때 얻는 이점이 없어서 곤란을 겪고 있었습니다. 스킬을 모두 시전하고 나면 재사용 대기시간이 끝날 때까지 멀뚱히 서 있어야 했죠.

이번 기회에 Q 스킬의 순간 피해량을 상당히 덜어내 매서운 북풍 철퇴와 만년 서리의 지속 피해량으로 옮겼습니다. 전투가 길어질 경우 더 위협적인 모습을 보일 수 있을 것입니다. 얼음처럼 차가운 심장을 지닌 챔피언도 가끔은 따뜻한 미소가 필요한 법입니다. 아니면 크리스마스 선물로 상향을 받는 것도 좋겠고요.

세주아니는 이번에 두 가질 다 받게 됐습니다.

일반

기본 마나287  400

Q - 혹한의 맹습

삭제대상 체력 계수이제 대상 최대 체력의 4/6/8/10/12% 만큼의 추가 피해를 입히지 않습니다.
마법 피해량40/70/100/130/160 ⇒ 80/125/170/215/260

W - 매서운 북풍 철퇴

마나 소모전 레벨 공통 40 ⇒ 40/35/30/25/20
첫 타격 마법 피해량40/60/80/100/120 (+0.3 주문력) ⇒ 대상 최대 체력의 4/6/8/10/12% (+주문력 100당 3%)
광역 마법 피해량80/120/160/200/240 (+10% 추가 체력) 40/70/100/130/160 (+4/6/8/10/12% 총 체력)

E - 만년 서리

재사용 대기시간전 레벨 공통 11초  10/9/8/7/6초
마법 피해량60/110/160/210/260 ⇒ 60/90/120/150/180
둔화 지속 시간1.5/1.75/2/2.25/2.5초 ⇒ 전 레벨 공통 1.5초

소라카

소라카의 기본 체력 재생량과 성장 체력 재생량이 줄어들지만 은하의 마력 스킬의 기본 지속 효과 주문력 계수가 상향됩니다.

소라카 업데이트의 목표는 소라카가 뒤로 물러나 안전한 곳에서 회복 스킬만 사용하는 챔피언이 되지 않도록 하는 것이었습니다. 그러나 실제로는 체력 및 마나 재생 아이템과의 시너지 효과 때문에 리그 최고의 치유사 소라카는 아무 어려움 없이 이전처럼 상대의 짜증을 솟구치게 할 수 있었습니다. 2015 시즌에서 재생 능력치 적용 방식이 변경된 덕분에 소라카의 기본 능력치 하향을 통해 이런 문제를 완화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대신 은하의 마력 지속 효과를 강화하여 별부름을 정확히 사용하면 더 큰 보상을 얻을 수 있게 됩니다.

일반

기본 체력 재생량4.675 ⇒ 2.5
성장 체력 재생량0.7 ⇒ 0.5

W - 은하의 마력

기본 지속 효과 주문력 계수주문력 계수가 0.2 ~ 0.4 ⇒ 0.4 ~ 0.8로 변경됩니다. 계수는 소라카의 잃은 체력에 비례하여 해당 범위 내에서 적용됩니다.

깔끔한 요약을 보시죠. 그림자 돌진의 기력 소모값이 감소합니다. 20 줄어들죠.

쉔이 요즘 각광받는 챔피언은 아니지만, 한 번 미쳐 날뛰기 시작하면 아무도 막을 수 없게 됩니다. 기력 부담을 좀 덜어주면 지나치게 강력하지 않으면서도 적절한 상향이 이루어질 것 같았습니다. 쉔의 현 상태에 대해서는 아직 저희가 분석 중이지만, 이번 업데이트로 좀 더 많이 플레이되길 바랍니다.

E - 그림자 돌진

기력 소모120  100

쉬바나

두 번 물어뜯기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조금 줄어들고 연소가 몬스터에게 추가 피해를 입힙니다.

요즘 인기가 시들해진 쉬바나는 정체성이 명확하지 못한 챔피언입니다. 사람인지? 드래곤인지? 쓸만한지? 정글 사냥꾼으로 시작한 챔피언인 만큼, 우선 쉬바나의 사냥 속도가 최상급으로 상향됩니다. 무턱대고 상단 공격로로 올라가서 하염없이 버티는 것보단 더 멋진 플레이를 보여줄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Q - 두 번 물어뜯기

재사용 대기시간10/9/8/7/6초 ⇒ 9/8/7/6/5초

W - 연소

신규몬스터 학살연소 스킬이 이제 몬스터에게 +20%의 추가 피해를 입힙니다.
복잡한 버그쉬바나가 용 형상으로 연소를 시전하면 계수가 정확하게 적용되지 않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아지르

버그가 수정되며, 더 매끄러운 플레이가 가능해집니다.

바로 전 패치에서 변경된 만큼, 추가 상향이나 하향보다는 아지르가 어떤 활약을 펼치는지를 좀 더 지켜보고자 합니다. 이번 패치에선... 언제나처럼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W - 일어나라!

회피 룬은 삭제된 거 아닌가요대상이 병사의 공격 범위 밖으로 걸어나가면 병사가 공격 동작은 취하지만 피해가 적용되지 않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E - 신기루

막연한 발걸음신기루를 스킬 사거리 밖에서 시전하면 아지르가 사거리에 도달할 때까지 병사 쪽으로 걸어가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이제 아지르와 커서의 거리에 상관없이 신기루를 시전하면 커서 위치에 가장 근접한 병사를 확인하고, 시전 범위 안이라면 해당 병사 위치로 즉시 이동합니다.
신속한 움직임W - 일어나라! 시전 중에 신기루가 시전되지 않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이제 W + E를 함께 누르면 언제나 병사가 나타난 후 아지르가 즉시 그 병사에게 이동합니다. 현재 W + Q를 함께 누를 경우 유사한 문제가 발생하지만 아직 수정되지 않았으며 현재 원인 분석 중입니다.

R - 황제의 진영

약소하나마 도움이 되길이제 황제의 진영으로 아군의 이동 속도를 증가시키면 어시스트를 기록할 수 있습니다.

야스오

야스오의 이동 속도가 조금 빨라지고 강철 폭풍 재사용 대기시간이 저레벨 구간에서 짧아집니다.

4.18 패치에서 하향이 지나쳤던 것으로 보여 약간 복구됩니다. 공격로에서 야스오가 기습에 취약한 점은 변하지 않겠지만, 강철 폭풍으로 멋진 플레이를 펼칠 여지가 좀더 커질 것입니다.

일반

이동 속도340  345

Q - 강철 폭풍

재사용 대기시간5/4.75/4.5/4.25/4초  전 레벨 공통 4초

워윅

이건 아무도 예상하지 못했을 것 같습니다.

워윅의 인기와 뒤이은 미친 듯한 승률! (물론 승률은 저희가 자주 참조하는 통계 수치는 아닙니다. 얽혀 있는 변수가 너무 많기 때문입니다. 여기서 자세한 설명은 드리지 않겠습니다만...) 프리시즌 게임 시스템 변경과 새로워진 정글, 그리고 스킬 구성의 잠재력이 한데 어울려 빚어낸 참사였습니다. 워윅이 좀 (어쩌면 많이) 하향될 필요가 있다는 데는 모두 공감하시리라 생각합니다. 이번엔 사냥 본능 스킬과 무한의 구속 스킬이 변경됩니다.

추가 하향이 필요할지 앞으로 면밀히 관찰하겠습니다. 그러나 이제 워윅도 어느 정도 상대할 만하게 될 것입니다. 승률 60%라니... 절대 잊지 않겠습니다. 또 승률 이야기를 해야 할 일은 없기를 바랍니다. (다시 말씀드리지만 승률은 게임 밸런스와 관계가 있을 뿐이지, 밸런스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아닙니다.)

W - 사냥 본능

지속 시간10초  6초

R - 무한의 구속

총 기본 마법 피해량250/335/420 ⇒ 150/250/350

자르반 4세

자르반 4세가 궁극기를 쓰면 누군가 다칠 것입니다.


R - 대격변

신규너 지금 나한테 살쪘다고 했어?대격변으로 뛰어든 후 너무 빨리 죽는 경우 피해를 입히지 않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여전히 도약 도중에 공중에서 처치당하면 피해를 입히지 않으며 착지하여 벽을 세울 경우에 피해가 적용됩니다.

자크

새총 발사로 챔피언을 여럿 맞힐수록 몸 조각이 더 많이 생기고 바운스!는 적을 더 멀리 날려보냅니다.

힘겹게 게임 초반을 버텨온 자크에게 정글 사냥꾼 조정의 일환으로 약간의 보상이 주어집니다. 또한 팀 전투를 개시하는 챔피언이라는 특성에 맞게 바운스!의 사거리가 늘어나 적 팀의 위치 선정에 대응해 원하는 대상을 좀더 잘 공격할 수 있게 됩니다.

E - 새총 발사

신규먹을 게 많네명중시킨 챔피언이 늘어날 때마다 자크의 몸 조각도 많아집니다.
마법 피해80/120/160/200/240 ⇒ 80/130/180/230/280

R - 바운스!

밀어내는 거리250 ⇒ 400 (거리가 늘어난 만큼 적은 더 높이, 더 오래 공중에 머무르게 되지만 군중 제어 효과의 지속 시간은 변경되지 않습니다.)

잭스

잭스의 E 및 R 스킬이 게임 후반에 더욱 강해집니다.

짜잔, 잭스가 돌아왔습니다. 상단 공격로의 왕좌에서 물러난 지 오래 되지 않았지만, 이제 잭스의 공격로 지배력이 어느 정도 견딜 만한 수준으로 내려온 듯 하므로 게임 초중반을 잘 극복하면 게임 후반에 큰 보람을 느낄 수 있도록 상향됩니다.

E - 반격

재사용 대기시간: 18/16/14/12/10초  16/14/12/10/8초

R - 달인의 저력

추가 방어력25/35/45 (+0.3 추가 공격력) ⇒ 20/35/50 (+0.5 추가 공격력)
추가 마법 방어력25/35/45 (+0.2 주문력) ⇒ 20/35/50 (+0.2 주문력)

제이스

이전엔 초전하 스킬을 시전하고 잠시 기다린 후 한 번 더 시전하여 한 순간에 거의 최악의 피해를 입힐 수 있었습니다. 의도된 현상이 아니었습니다...

W - 초전하

초는 줄이고 전하는 늘리고초전하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시전 즉시가 아닐 세 번째 공격 이후에 시작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14/12/10/8/6초 ⇒ 13/11/9/7/5초

징크스

규칙은 부수라고 있는 겁니다. 건물처럼 말이죠. 하지만 직관성을 망가뜨리면 안 되겠죠. 그것만은 절대 안됩니다.

최근 이로운 효과 표시 위치가 변경된 이후 징크스가 어떤 무기를 사용하는 중인지 파악하기가 좀 혼란스러웠습니다. (징크스가 좋아하는 그런 혼란 말고요.) 이제 휘릭휘릭!의 스킬 아이콘은 징크스가 현재 사용하고 있는 무기를 표시하게 되며, 생선대가리 사용 시에는 마나가 소모됨을 표시하도록 눈에 잘 띄는 토글 표시가 나타납니다.

Q - 휘릭휘릭!

스킬 아이콘휘릭휘릭!의 스킬 아이콘은 시전 시 징크스가 사용할 무기를 표시 징크스가 현재 사용하는 무기를 표시합니다.
토글 표시로켓 런처를 사용할 때 스킬 아이콘이 애쉬의 Q 스킬처럼 반짝이며 마나 소모 중임을 표시합니다.

초가스

초가스의 삶은 고달픕니다. 적을 먹고 싶은데 적은 먹히지 않으려 하고, 한 번이라도 죽으면 완전히 뒤쳐지게 됩니다. 이번 변경의 목표는 초가스가 전장에서 좀 더 경쟁력있는 모습을 보이도록 하는 것이지만, 포식을 아껴서 킬을 올릴지 몬스터를 처치할지를 전략적으로 고민할 필요도 생길 것입니다.

R - 포식

신규초가스는 아직도 배고프다포식으로 미니언 또는 몬스터를 처치하면 재사용 대기시간 및 소비된 마나의 50%를 돌려받습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전 레벨 공통 60초  전 레벨 공통 80초

카시오페아

이제 뱀의 상이 시간이 지남에 따라, 또한 적 챔피언이 중독되어 있는 매 초마다 중첩됩니다. (이제 중독된 유닛을 처치할 때 또는 쌍독니를 적 챔피언에 적중시킬 때 중첩되지 않습니다.) 또, 대상이 입는 독 피해량을 증가시키는 효과가 쌍독니 스킬에 추가됩니다.

최근 챔피언 업데이트로 카시오페아가 게임 후반에 좀 더 강력해졌지만, 게임 후반에 약해졌을 뿐만 아니라 '독 마법사'라는 정체성이 흐릿해졌습니다. 이제 게임 초반이 약간 상향되고 기본 지속 효과의 성장이 어느 정도 보장되어 게임 초반, 중반, 후반에 맞는 이상적인 타이밍에 맞게 성장하기가 더 쉬워질 것입니다. 간단히 말씀드리면 업데이트 후의 모습과 이전의 독으로 천천히 숨통을 조이던 모습의 중간 형태를 찾으려 하고 있습니다.

기본 지속 효과 - 뱀의 상

중첩이 쌓인다카시오페아의 뱀의 상 중첩이 독에 중독된 유닛을 처치하거나 쌍독니를 적 챔피언에 시전할 때 쌓인다 ⇒ 매 6초마다 (분당 10번) 쌓이며 또한 적 챔피언이 중독되어 있는 매 초마다 쌓입니다.
단언컨데, 이건 상향입니다카시오페아가 중첩으로 인한 효과를 75/200/400중첩 ⇒ 100/250/500중첩에 획득됩니다. 변경된 중첩 조건으로 인해 기존보다 효과를 더 일찍 얻을 수 있습니다.

Q - 맹독 폭발

정상화되었습니다맹독 폭발의 시전 지연 시간이 통일되어 있지 않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기존에는 0.25~0.5초로 적용되었으나, 이제 일정하게 0.4초가 적용됩니다.
이동 속도 증가율10/15/20/25/30% ⇒ 전 레벨 공통 20%

E - 쌍독니

신규엄청난 시너지를 느껴라이후 적용되는 독 피해량을 5초 동안 20% 증가시키는 효과가 쌍독니에 추가됩니다. 효과는 2회까지 중첩될 수 있습니다. (최대 추가 독 피해 증가율 40%)
마나 소비30/45/60/75/90 ⇒ 35/45/55/65/75
주문력 계수0.4/0.45/0.5/0.55/0.6 ⇒ 전 레벨 공통 0.55

케넨

특이하게 생긴 요들, 케넨이 상향되어 이제 좀 숨쉴 여지가 생깁니다.

그 이전에 등장했던 베이가, 카서스, 그리고 초가스 등과 마찬가지로 케넨도 스킬 타이밍에 일관성이 없어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절실했던 프로그램 개선 작업을 통해 전류 방출의 문제점이 수정되었고, 날카로운 소용돌이 스킬도 조정됩니다. 이번 궁극기 변경은 게임 후반에 단일 대상을 공격할 때는 약간 하향이라 할 수 있지만 여럿에게 광역 공격을 퍼붓는 속도는 더 빨라집니다.

W - 전류 방출

놀라운 반응 속도이제 전류 방출 스킬이 시전 동작이 끝난 후 타격 가능한 대상을 찾지 않고 시전 동작이 시작될 때 찾습니다. (여전히 시전 시간은 필요하지만 좀더 확실하게 맞힐 수 있습니다.)

R - 날카로운 소용돌이

번개 발사 간격0.5/최대 0.4/최대 0.33초 ⇒ 전 레벨 공통 0.25초
같은 대상에 대한 발사 간격0.5/최대 0.4/최대 0.33초 ⇒ 전 레벨 공통 0.5초
툴팁 직관성!이제 날카로운 소용돌이의 툴팁에 이제 최대 공격 횟수가 아닌 폭풍의 지속 시간이 표시됩니다. 지속 시간은 3/4/5초입니다.

코르키

인광탄이 날아가는 속도가 느려집니다.

아, 코르키... 코르키가 강력하다는 건 알고 있었지만, 잘 성장하면 세다는 걸 알 수 밖에 없는 트리스타나나 코그모와는 달리 어느 한 방면에서 두드러지는 챔피언이 아니었기 때문에 쉽게 변경하기 어려웠습니다. 하지만 이제 루시안이 하향되며 프로 경기나 랭크 게임에서 차세대 '강력하지만 안정적인 원거리 딜러'로 떠오를 것이 분명하기 때문에 조심스럽게 이번 변경을 결정하게 되었습니다.

Q - 인광탄

투사체 속도1125 ⇒ 1000

판테온

프리시즌 변경 사항의 혜택을 정말 많이 본 챔피언 중 하나입니다. 판테온은 모두가 기대하는 정글 사냥꾼의 모습을 제대로 보여주고 있습니다. 공격로 기습도 강력하고 추적자의 검과 용사 마법 부여 등, 새로워진 아이템도 잘 어울리지요. 하지만 생존력 측면에서 보면, 방패 방어술이 판테온에게 체력적으로 너무 큰 혜택을 주고 있어 다른 암살자 또는 전사에 비해 공격로 기습 능력이 지나치게 월등했습니다. 이제 공격 속도가 느려져 스킬에 마나를 어느 정도 소모하지 않으면 기본 지속 효과의 혜택을 이전만큼 볼 수 없습니다. 전반적으로 정글 사냥이 좀더 위험해질 것입니다.

이를 어느 정도 보완하고 스킬 연계를 강화하기 위해 판테온의 공격 동작 속도가 빨라집니다. 간단히 말씀드리면, 판테온이 공격을 더 빨리 끝내긴 하지만, 전반적으로 더 빠르게 공격하지는 않게 됩니다.

일반

기본 공격 속도0.679 0.625
설명을 자세히 읽어보세요판테온의 공격 동작이 +26% 빨라집니다.

피들스틱

이제 두려움 스킬이 범위 안의 모든 적이 아닌 피들스틱이 공격하는 유닛에게 적용됩니다. 또한, 어둠의 바람은 같은 대상을 여러번 침묵시키지 않고 다른 대상에게 우선적으로 날아갑니다.

피들스틱은 말 그대로 공포를 몰고오는 챔피언입니다. 현재 프리시즌의 정글 환경에서 대단한 위협이 되고 있죠. 이번엔 피들스틱의 스킬 구성에서 애매한 점을 수정하고, 피들스틱에게나 상대하는 플레이어에게나 일관성을 높이고자 노력했습니다.

기본 지속 효과 - 두려움

신규두려움 집중적에게 마법 피해를 입히거나 공포를 시전하면 대상에게 2.5초동안 두려움 효과가 적용되어 마법 저항력이 10 감소합니다.
삭제파티용으론 그다지...이제 범위 800 안의 모든 적에게 적용되지 않습니다.

E - 어둠의 바람

신규하루 종일 튕기기아직 어둠의 바람에 맞지 않은 적에게 우선적으로 반사됩니다.
삭제끝나지 않는 침묵어둠의 바람이 같은 유닛에 여러 번 적중할 수는 있지만, 이제 침묵은 한 번만 적용됩니다.
침묵 지속 시간: 1.2초  1.25초

대규모 텍스처 조정(4단계)

이번에도 오래된 챔피언 텍스처가 대대적으로 업데이트됩니다. 말씀드렸듯이 신규 챔피언 텍스처에 준하는 품질로 향상시켜, 새로 업데이트된 소환사의 협곡에서도 위화감 없이 어울리도록 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텍스처다음 챔피언 또는 스킨의 텍스처가 업데이트됩니다.

말자하

  • 클래식, 램프의 요정, 지배자, 그림자 왕자, 술탄

말파이트

  • 클래식, 산호초, 대리석, 흑요석, 토끼풀

  • 클래식, 불의 축제, 얼어붙은, 외과의사, 무사, 황색자켓

신 짜오

  • 클래식, 특공대, 제국의, 검투사, 윙드후사르

오공

  • 클래식, 제천대성, 수룡, 불원숭이

맨 위로 돌아가기

게임 시스템 변경 사항

포탑 골드 보상

포탑이 더 많은 골드를 내놓습니다!

드래곤 골드 보상이 줄면서 게임 한 회에 얻을 수 있는 골드가 줄어들었다는 문제가 있었습니다. , 게임 중반에 감초 역할을 하는 아이템을 적절한 타이밍에 구성하기가 더 힘들어졌단 의미입니다. 그렇다고 단순히 모든 골드 보상을 높이는 것보단 이미 골드에 중점을 둔 목표물의 보상을 높여 그 전략적 가치를 높이기로 했습니다. 전략적 다양성도 높아지겠죠.
외곽 포탑 파괴 시 팀 전체 골드 획득량100 ⇒ 125
내부 포탑 파괴 시 팀 전체 골드 획득량 125 ⇒ 150

포탑 보호막

모데카이저나 말자하가 미워서 그런 게 아닙니다. 믿어 주세요.

내부 포탑에 보호막을 추가한 이유는 장거리 견제('포킹')에 버텨낼 폭넓은 방어책을 마련하기 위함이었지, 일정 시간에 걸쳐 피해를 입히는 스킬을 무용지물로 만들려는 건 아니었습니다. 그러나 내부 포탑이 1초마다 주변 챔피언이 피해를 입었는지 확인하고 입지 않았으면 보호막 효과를 주므로 이런 부작용을 피하긴 힘들었습니다. 그래서 이런 스킬에 맞은 챔피언이 타이밍만 잘 맞추면 보호막의 도움을 받아 죽지 않을 수도 있었습니다. 이번 변경으로도 문제가 해결되지 않으면 다시 조치를 취하겠습니다.
내부 포탑 보호막 적용 주기1초 ⇒ 1.5초

사망 시간

사망 시간이 일괄적으로 2.5초씩 늘어납니다.

주요 목표물이 훨씬 중요해졌기 때문인지 (아니면 바위 게가 너무 귀여워서 다들 지켜주고 싶었기 때문인지) 팀 전투가 더 일찍, 더 빈번하게 일어나고 있습니다. 전투가 활발하게 일어나는 건 바람직하지만 사망 시간이 짧아서 전투에서 승리한 팀이 그 사이에 뭔가를 해 볼 수가 없었고 그러니 아무리 많이 싸워도 목표물 장악에 큰 진전을 이루기가 어려웠습니다. 변경 폭이 미미해 보일진 몰라도 게임의 밸런스에는 좋은 영향을 미칠 것으로 기대됩니다.
최단 사망 시간7.5초 ⇒ 10초
최장 사망 시간50초 ⇒ 52.5초

챔피언 처치 시 경험치 보상

챔피언 처치 시 경험치 보상이 약간 줄어듭니다.

게임 초반 팀 전투가 훨씬 빈번해졌으므로 게임의 균형이 너무 쉽게 무너지지 않도록 경험치 획득량이 약간 줄어듭니다.
챔피언 처치 시 기본 경험치55% ⇒ 50%

미니언 처치 골드 보상

미니언 처치 시 더 많은 골드를 얻게 됩니다!

게임에서 다른 목표물이 가지는 비중을 높였으니 밸런스를 위해 공격로 장악에서 얻을 수 있는 전략적 이득도 더 크게 변경됩니다. 게임의 여러 요소들의 상대적인 중요성을 균형 있게 유지하기 위한 측면도 있으며, 드래곤이 팀 전체에게 골드를 주지 않게 되어 줄어든 골드 획득량을 보충하기 위한 측면도 있습니다.
전사 미니언 골드 보상19 ⇒ 20
마법사 미니언 골드 보상14 ⇒ 15

미니언 체력

시간에 따른 미니언 체력 성장률이 약간 줄어듭니다.

미니언도 게임 시간과 여러 요소를 반영한 머리 아픈 수식에 따라 성장하지만 그 성장률이 매우 이상적이진 않았습니다. 따라서 무작위로 22분 30초라는 게임 시간을 택한 후 여러모로 비교 분석을 진행하여 아래와 같이 미니언 성장률을 조정하게 되었습니다. 실제 게임에 영향이 있을 것은 분명하지만 아직 정확한 영향을 예측하긴 힘들다는 점 양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22:30에 전사 미니언 최대 체력기존 4.20 패치 미니언에 비해 약 4% 적어지며, 이 시점부터 기존과의 차이가 조금씩 커집니다. (50:00에 4.20 패치 대비 약 8%~9% 적어질 것으로 보입니다.)
22:30에 마법사 미니언 최대 체력기존 4.20 패치 미니언에 비해 약 3% 적어지며, 이 시점부터 기존과의 차이가 조금씩 커집니다. (50:00에 4.20 패치 대비 약 7%~8% 적어질 것으로 보입니다.)

맨 위로 돌아가기

소환사의 협곡

일반 변경 사항

업데이트된 소환사의 협곡을 지속적으로 개선해나가고 있습니다.
  • 게임이 진행됨에 따라 달라지는 새로운 배경 음악이 소환사의 협곡에 적용됩니다.
    • 음향 옵션 메뉴에서 기존 소환사의 협곡 배경 음악을 선택하실 수 있습니다.
  • 맵 전체의 그래픽을 조금씩 조정해 성능을 계속 최적화하고 있습니다.
  • 강 및 상단, 하단 공격로의 수풀 가장자리 부근에 챔피언이 서 있을 때의 그래픽 일관성을 개선했습니다.
  • 이제 내셔 남작은 자신의 공격 사거리보다 먼 곳에서 공격을 받을 경우 비전투 시 재생 효과를 잃지 않습니다.
  • 내셔 남작이 크리스마스 기분을 만끽하고 있습니다!

지형 변경 사항

위치 변경통찰력의 문장('블루 버프')과 잉걸불 문장('레드 버프') 캠프를 약간 변경해 이제 광역 스킬이 캠프 네 곳 모두에서 같은 수의 몬스터에게 적중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돌거북은 누구나 평등하다!빨강 팀 쪽 돌거북 캠프가 파랑 팀 돌거북 캠프의 정확히 반대쪽에 위치하게 됩니다. (고대 돌거북은 항상 기지와 먼 쪽에 위치합니다.)

드래곤

피해를 입지 않고 드래곤을 사냥할 수 있었던 갖가지 편법이 이제 통하지 않습니다.

레벨 낮은 피오라가 혼자서 드래곤을 처치하는 플레이는 보기엔 멋지지만 악용하는 사례가 너무 많아져서 조치를 취할 수밖에 없었습니다. 이번 변경으로 드래곤 싸움에서 드래곤의 공격을 분산시키는 미묘한 기교를 부릴 여지가 좀 줄어들 것입니다. 공격 속도에 집중 투자하는 정글 판테온 같은 경우도 줄어들 테고요. 하지만 이로써 레벨이 낮을 때 혼자서 드래곤을 잡을 수 있는 모든 가능성이 사라진 것은 아닙니다. 그래도 이런 능력이 있어도 되는 챔피언과 그래선 바람직하지 못한 챔피언은 구분될 필요가 있습니다. 또한, 드래곤의 불덩이를 맞으면 밴시의 장막이 벗겨지는 것은 의도된 현상으로 현재로서는 변경 계획은 없습니다.
불덩이 맛 좀 봐라!이제 드래곤의 불덩이가 기본 공격이 아니라 스킬로 판정됩니다. 주문 보호막으로 막을 수도 있습니다.
스킬 맞추기 어려워요불덩이는 기본 공격이나 대상 지정 스킬처럼 공격 대상에게 유도됩니다.
이제 헷갈리지 않아요드래곤은 항상 하던 공격을 마친 후에 공격 대상을 바꿉니다.
버그 수정드래곤이 애니비아의 W - 결정화 등의 지형 생성 스킬을 맞으면 둥지 바깥에서 오도가도 못하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드래곤도 죽으면 가는 곳이 있죠드래곤이 다시 쓰레쉬가 수집할 수 있는 영혼을 남깁니다.

남작의 힘

효과 지속 시간이 짧아집니다.

남작의 힘이 기획 차원의 직관성을 갖춰서인지, 플레이어들이 벌써 이 효과를 최대한 활용하고 있는 모습이 보입니다. 하지만 이 때문에 이 효과를 가진 팀과 맞서기가 꽤 힘들어졌습니다. 그래서 상대 팀이 순식간에 몰살되는 일은 막는 동시에 그 특성은 유지할 수 있도록 지속 시간이 줄어듭니다.
지속 시간240초 ⇒ 180초

드래곤 사냥꾼 효과

첫 번째 드래곤 사냥꾼 효과가 하향되고 네 번째 중첩 효과와 두 번째 중첩 효과가 서로 바뀝니다.

요즘 상대 팀과의 격차를 크게 벌리는 플레이('스노우볼링')가 지나치게 빨리 일어나고 있는데, 드래곤 사냥꾼 효과가 원인으로 보입니다. 특히 두 번째 중첩 효과로 팀이 공격로 압박과 정글 몬스터 사냥 모두를 15%나 더 빨리 할 수 있으므로 맵 전체에서 압박을 배가할 수 있다는 문제가 있습니다. 이 문장이 수치적으로 정확한지는 모르겠지만 일단 넘어가겠습니다.
첫 번째 중첩 효과공격력 및 주문력 8% 증가 ⇒ 공격력 및 주문력 6% 증가
두 번째 중첩 효과포탑에 입히는 피해가 15%만큼 증가합니다.
네 번째 중첩 효과미니언과 몬스터에 입히는 피해가 15%만큼 증가합니다.

돌주먹의 선물

돌주먹의 선물 효과로 몬스터에게 기절 효과가 적용되는 공격 횟수가 하나 더 늘어납니다.

돌주먹의 선물 덕에 공격 속도가 빠른 챔피언은 기본 공격에 기절 효과를 추가해 너무 쉽게 몬스터 사냥을 할 수 있었습니다. 이 효과 덕에 좀 더 안전하게 정글 사냥을 할 수 있는 건 좋지만 몇몇 챔피언에겐 좀 지나쳤던 것 같습니다.
기절 효과가 적용되는 공격 횟수5 ⇒ 6

독버섯의 선물

독버섯의 방어 효과가 더욱 독해집니다.

심술두꺼비 효과는 탱커형 정글 사냥꾼이 빠르게 정글 사냥을 할 수 있게 도입됐습니다. 이 목적에 부합하려면 챔피언이 스킬보단 독버섯의 선물이 주는 방어 효과를 더욱 적극 활용해 사냥할 수 있어야 합니다. 챔피언을 건드리지 않고 정글 밸런스를 조정할 수 있는 한 가지 예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피해량 증가독버섯의 선물 효과를 받는 챔피언은 6 + (6 x 레벨)의 마법 피해를 3초 동안 ⇒ 4 + (8 x 레벨)의 마법 피해를 3초 동안 입힙니다.

정글 골드

사냥꾼의 마체테가 없다면 정글 몬스터에 너무 눈독 들이지 마세요. 정글 사냥꾼도 그렇게 넉넉하지 않으니까요.

많은 정글 사냥꾼이 골드 획득에 어려움을 겪고 있지만 그렇다고 단순히 몬스터 골드 보상을 늘리면 공격로 챔피언들이 몬스터를 노리는 상황이 벌어질 수 있습니다. 이변 변경 이후의 게임 상황을 면밀히 살펴 정글 사냥꾼과 공격로 챔피언 간의 골드 밸런스를 적절하게 조정할 계획입니다.
공격로로 돌아가세요모든 몬스터 캠프의 골드 보상이 10씩 줄어듭니다.
정글은 나의 것사냥꾼의 마체테가 있으면 대형 몬스터 처치 시 10골드를 추가로 획득합니다.
빨리 업그레이드하세요2, 3단계 정글 아이템이 있으면 대형 정글 몬스터 처치 시 20골드를 추가로 획득합니다.

맨 위로 돌아가기

아이템

신규

음전자 망토

음전자 망토가 다시 돌아옵니다!

수호 천사가 맷집이 약한 챔피언에게 별로 도움이 안 된다는 점만 빼면 프리시즌의 마법 저항력 아이템 변경은 바람직한 효과를 발휘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수호 천사는 조합 비용이 엄청난데 이 골드를 모으는 동안 마법사의 공격을 방어하기가 상당히 곤란합니다. 따라서 음전자 망토가 수호 천사 재료 아이템으로 돌아옵니다.
재료 아이템마법무효화의 망토 + 350골드 = 총 850골드
마법 저항력45

수호 천사

음전자 망토 설명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자세한 설명은 생략합니다. (불필요한 반복은 모두에게 좋지 않습니다.)
재료 아이템마법무효화의 망토 + 쇠사슬 조끼 + 1500골드 ⇒ 음전자 망토 + 쇠사슬 조끼 + 1250골드
총 가격2750골드 ⇒ 2850골드
마법 저항력45 ⇒ 50

심연의 홀

음전자 망토가 돌아왔기에 다시 재료로 넣었습니다.

이번 변경은 재료 아이템 구성의 일관성을 위한 것으로 심연의 홀이 가진 문제의 궁극적인 해결책은 아닙니다. 심연의 홀을 갖추는 도중엔 마법 저항력이 전보다 약하겠지만 그래도 가방 공간은 덜 차지할 것입니다.
재료 아이템방출의 마법봉 + 마법무효화의 망토 + 마법무효화의 망토 + 580골드 ⇒ 음전자 망토 + 방출의 마법봉 + 730골드
총 가격변경 없습니다. (2440골드)

타곤산의 보호

전리품 고유 지속 효과가 적용되는 최대 미니언 체력 수치가 높아집니다.

서포터가 미니언을 처치하기가 좀 더 수월해지겠죠.
전리품 효과 적용 체력 상한200 ⇒ 240

산악 방벽

타곤산의 보호 설명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자세한 설명은 생략합니다. (불필요한 반복은 모두에게 좋지 않습니다.)
전리품 효과 적용 체력 상한200 ⇒ 400

경비대의 길잡이

이제 강타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단축하지 않습니다.

경비대의 길잡이는 정글 사냥꾼의 사냥을 돕거나 팀원이 실수로 첫 사냥감을 가져가도 빠르게 만회할 수 있도록 도입된 아이템입니다. 하지만 강타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줄이는 효과는 순조로운 플레이를 펼치고 있는 정글 사냥꾼에게도 똑같이 혜택을 줘서 심지어는 상대 정글을 약탈하고 이로운 효과를 빼앗아 공격로 기습까지 할 수 있게 도와주는 부작용이 있었습니다.
삭제강타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강타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15초 줄이는 효과가 삭제됩니다.

밀렵꾼의 나이프

조삼모사가 아닙니다. ^^

밀렵꾼의 나이프는 상대 정글을 약탈할 때 아주 효과적이지만, 툴팁에 '추가' 골드만 기록했더니 실제 아이템의 효과가 상당히 과소평가됐습니다. 그저 심리적인 효과를 주고자 툴팁이 변경되는 게 아니라, 실제 효과를 정확히 나타내고자 하는 것입니다.
조삼모사 절대 아니에요밀렵꾼의 나이프 툴팁에 아이템에서 추가하는 20골드뿐만 아니라 대형 적 정글 몬스터를 약탈해 얻은 총 골드가 표시됩니다.

척후병의 사브르

이제 강타에 맞은 적을 공격하면 기본 공격 추가 피해와는 별도로 3초 동안 고정 피해를 입힙니다.

척후병의 사브르가 편법으로 활용되는 경우를 몇 번 보긴 했지만, 이번 변경은 그 때문이 아니라 재빨리 타격을 날릴 수 있는 챔피언에게만 지나치게 유리하게 작용했기 때문입니다. 정글 아이템 변경의 목표는 다양한 플레이 스타일이 가능해지도록 하는 것인 만큼, 더 다양한 챔피언이 골고루 혜택을 볼 수 있도록 변경됩니다.
그만 해, 워윅표식이 있는 공격 대상에 기본 공격을 하면 명중 시 레벨에 따라 17~51의 고정 피해 ⇒ 레벨에 따라 60~162의 고정 피해를 3초 동안 입힙니다.

마법 부여 - 포식자

아주 약간 과했던 것으로 보입니다.

야생의 섬광을 도입했을 때와 비슷한 일이 벌어졌습니다. 그럼 안 되겠죠.
명중 시 마법 피해40 ⇒ 25

조화의 성배

마나 재생량이 늘어납니다.

자세한 설명은 생략합니다.
마나 재생 고유 지속 효과5초마다 잃은 마나의 1.5% ⇒ 5초마다 잃은 마나의 2%

아테나의 부정한 성배

마나 재생량이 늘어납니다.

여기도 자세한 설명은 생략합니다.
마나 재생 고유 지속 효과5초마다 잃은 마나의 1.5% ⇒ 5초마다 잃은 마나의 2%

미카엘의 도가니

이게 마지막입니다. 마나 재생량이 늘어납니다.

여기도 자세한 설명은 생략합니다.
마나 재생 고유 지속 효과5초마다 잃은 마나의 1.5% ⇒ 5초마다 잃은 마나의 2%

금지된 우상

마나 재생량이 줄어듭니다.

금지된 우상만 추가 마나 재생량이 25%의 배수가 아니었습니다. 일관성을 위해 변경됩니다.
기본 마나 재생량60% ⇒ 50%

맨 위로 돌아가기

뒤틀린 숲

정글

2015년 시즌에 맞에 뒤틀린 숲 정글이 업데이트됩니다!

2015년 프리시즌을 맞아 소환사의 협곡에 적용한 정글 변경 사항 대부분이 뒤틀린 숲에도 도입됩니다. 물론 앞으로 뒤틀린 숲에 맞게 심층 업데이트를 해 나갈 예정입니다.

기본 능력치

똑같은 정글모든 정글 몬스터의 능력치와 재생성 시간이 소환사의 협곡 정글 몬스터에 맞춰 변경됩니다.

골렘

돌주먹의 선물첫 번째와 여섯 번째 기본 공격으로 대상을 기절시킵니다. (소환사의 협곡에 있는 돌거북의 효과와 같습니다.)

늑대

늑대의 저주공격하는 적에게 6 + (8 x 레벨)의 마법 피해를 3초 동안 입힙니다. (소환사의 협곡에 있는 심술두꺼비의 효과와 같습니다.)

망령

체력 회복망령에 강타를 쓰면 최대 체력의 20%가 즉시 회복됩니다. (소환사의 협곡에 있는 붉은 덩굴정령의 효과와 같습니다.)

썩은 아귀

기본 체력5011 ⇒ 5311

아이템


마드레드의 갈퀴손

조합 비용0골드 ⇒ 300골드

지배자의 피갑옷

킬 및 어시스트 회복량5초 동안 체력 200 ⇒ 5초 동안 체력 300

삭제아이템

  • 다음 아이템이 삭제됩니다.
    • 아트마의 창
    • 신성의 검
    • 처형인의 대검

맨 위로 돌아가기

도미니언

아이템


신규 지배자의 피갑옷

체력850
고유 지속 효과킬이나 어시스트를 올리면 5초 동안 체력 300을 회복합니다.

맨 위로 돌아가기

소환사 주문

순간이동

신규알려드립니다미니맵에서 와드를 클릭해 해당 와드로 순간이동할 수 있습니다.

맨 위로 돌아가기

스킬 막대 업데이트

여러분의 의견에 따라 UI를 업데이트했습니다!

여러분이 주신 소중한 의견을 반영해 핵심 효과 아이콘을 다시 인터페이스 중앙부에 배치했습니다.
  • 다음 효과 아이콘이 다시 인터페이스 중앙에 배치됩니다.
    • 전리품(고대유물 방패, 타곤산의 보호, 산악 방벽)
    • 배당(주문도둑의 검, 얼음 송곳니, 서리 여왕의 지배)
    • 스태틱의 단검
    • 체력 물약
    • 수정 플라스크
멋지다!무라마나를 사용할 때 멋진 토글 효과가 나타납니다.
가방 아이템 경계선?이제 가방의 아이템 경계선이 새로운 사용 아이템 스타일에 맞게 표시됩니다.

맨 위로 돌아가기

색상

색약 친화성관전자 화면 및 로딩 화면, 게임 내 채팅, 킬 표시 텍스트의 색상이 색약 사용자도 편하게 구분할 수 있도록 변경됩니다.

맨 위로 돌아가기

전설의 포로 왕

4.21 패치 적용 기간에 신규 특별한 게임 모드, 전설의 포로왕이 공개됩니다! 자세한 정보는 곧 별도 공지로 알려드리겠습니다.

맨 위로 돌아가기

팀 구성 기능

편리한 팀 구성

이 기능은 추후 4.21 패치 적용 기간에 만나보실 수 있지만 미리 알려드립니다.

더욱 편리해진 편리한 팀 구성편리한 팀 구성을 새로 시작하면 마지막으로 플레이한 내용(챔피언, 포지션, 역할군)이 자동으로 표시됩니다. 또한 이 정보가 계속 저장됩니다.
서두르지 마세요팀장이 "솔로 플레이어 찾기"를 클릭하기 전까진 팀원들이 자유롭게 자신의 설정을 바꿀 수 있습니다.

추천 플레이어

그래픽 업데이트각 추천 유형에 새 아이콘을 추가해 플레이어가 추천된 이유를 더 쉽게 파악하도록 했습니다.

맨 위로 돌아가기

패처 개선

  • 패처 그래픽을 업데이트한 후로 벌써 여섯 번의 패치가 적용됐습니다. 이제 업데이트를 알리는 공지 팝업창이 나타나지 않습니다.
  • 설정 메뉴가 문제 해결 메뉴와 옵션 메뉴로 나누어집니다.
    • 문제 해결: 복구, 로그 저장, 상세 정보
    • 옵션: P2P 설정, 볼륨 설정
  • 팝업창과 메뉴 그래픽이 패처의 다른 부분과 어울리게 변경됩니다.
  • 상세 정보 메뉴에 패처 버전 정보가 추가됩니다.
  • 간혹 패처가 확대돼서 우측 상단 기능을 사용할 수 없게 되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맨 위로 돌아가기

프레임 제한 옵션 변경

더 빠르게옵션 메뉴에 120Hz와 144Hz 디스플레이 프레임 속도 옵션을 추가했습니다.

맨 위로 돌아가기

수수께끼 선물 이용 조건 변경

  • 일반 청약철회 가능한 챔피언을 5개 이상 보유하신 경우 수수께끼 챔피언 선물을 구매하거나 선물로 받을 수 없습니다. 현재 제약 조건이 ‘5개 초과(6개 이상 보유)’로 적용되는 문제가 있으나, 조속히 수정할 예정입니다.
  • 일반 청약철회 가능한 스킨을 5개 이상 보유하신 경우 수수께끼 스킨 선물을 구매하거나 선물로 받을 수 없습니다. 현재 제약 조건이 ‘5개 초과(6개 이상 보유)’로 적용되는 문제가 있으나, 조속히 수정할 예정입니다.

맨 위로 돌아가기

버그 수정

  • 저사양 컴퓨터를 사용하는 상습 탈주자가 게임을 하려 할 때 향상된 탈주자 단속 시스템에 의해 후순위 대기열로 편성되는 제재를 두 번 받던 매우 흔치 않은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향상된 탈주자 단속 시스템에서 처음으로 탈주한 플레이어에게 띄우는 동의 메시지를 입력하기가 불편하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변신 챔피언의 기본 능력치가 형상에 따라 약간씩 달라지던 버그를 다수 수정했습니다.
  • 정당한 영광과 탐식의 망치, 엔트로피는 이제 상점의 "기타 이동 관련 아이템" 분류에 제대로 표시됩니다.
  • 쓰레쉬의 E - 사슬 채찍 등으로 강화된 기본 공격을 하면 간혹 칼리스타의 W - 감시하는 혼지속 효과의 추가 피해가 적용되지 않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소나의 Q - 용맹의 찬가를 시전할 때 첫 시전이 지연되지 않게 했습니다.
  • 스카너의 R - 꿰뚫기스킬이 수호 천사, 자크, 아트록스 등 부활 효과가 있는 대상에 제대로 적용되지 않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R - 불사의 분노를 시전 중인 트린다미어를 승부의 강타로 처치할 수 있었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최근 큰 문제가 된 취약점 악용 사례를 총체적으로 막을 수 있도록 변경을 진행했습니다.

맨 위로 돌아가기

출시 예정 신규 스킨

4.21 패치 적용 기간 중 아래의 신규 스킨이 출시됩니다. 많은 기대 부탁드립니다.

맨 위로 돌아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