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월 11일(목) 패치 노트

소환사 여러분,

4.16 패치 내용을 살펴보는 시간입니다. 이번 패치에선 많은 소환사 여러분께서 사랑해 마지않는 카시오페아의 전면적인 게임 플레이 업데이트가 진행되며 그 외 밸런스는 약간만 변경됩니다. 4.15 패치처럼 이번 패치에서도 일부 챔피언의 상호 작용을 매끄럽게 다듬거나 버그를 수정하는 데 집중했습니다. 점멸 직후 이동할 경우의 움직임을 수정한 내용 등을 아래에서 자세히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밸런스 조정 외에도 달라진 부분이 꽤 있습니다. 먼저 게임 플레이 업데이트가 진행된 카시오페아와 함께 레넥톤의 기본 일러스트가 업데이트됐습니다! 슈리마 챔피언들뿐만 아니라 아칼리와 오리아나 기본 일러스트도 업데이트되었는데요, 소환사 여러분의 눈을 만족시켜 드릴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그리고 지난 패치 노트에서 말씀드렸듯이, 업데이트되는 소환사의 협곡 데이터 중 완성된 부분을 현재 조금씩 패치에 포함시키고 있습니다. 추후 정식 서비스 시 패치 크기와 다운로드 시간을 줄이기 위함입니다. 이 데이터는 아직 사용하실 수 없으며 정식 서비스 시기는 아직 정해지지 않았습니다. 나중을 위해 하드 디스크에 미리 저장해 두는 것이라 생각해 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그럼 여기까지 하고, 아래에서 자세한 내용을 살펴보겠습니다. 요즘 소환사의 협곡에 모래 돌풍이 거칠게 몰아치고 있다니 조심하시기 바랍니다.

일반

게임 텍스트 그래픽 업데이트연속 킬 및 주요 목표물 등에 관련된 게임 텍스트의 그래픽을 업데이트했습니다!
보호막 직관성미니언이나 포탑에 보호막이 적용될 경우 체력 막대에 표시됩니다.

맨 위로 돌아가기

챔피언

아지르

사막의 황제 아지르가 4.16 패치 적용 기간 중 정의의 전장에 합류합니다.

카시오페아

카시오페아 게임 플레이 업데이트가 진행되었습니다! 이제 카시오페아는 공격로에서 상대를 제압하는 데 집중하기보단 새 기본 지속 효과인 '뱀의 상'을 바탕으로 독 중첩을 쌓아 게임 후반으로 갈수록 강력하게 성장하는 챔피언이 될 것입니다. 또한 변경에 따른 밸런스를 맞추기 위해 마나 소모, 재사용 대기 시잔, 기본 피해랑, 스킬 계수 등이 모두 변경됩니다. 구체적인 수치는 아래를 확인해 주세요.

카시오페아의 정체성은 언제나 독 공격, 그리고 높은 피해량이었습니다. 그러나 지금까지 어땠는지 살펴보면 이런 특징 때문에 상대하기 지나치게 부담스러우면서도 이해하기도 어려운 게임 플레이가 펼쳐졌습니다. (일정 시간 동안 천천히 피해를 입히는 것도 한몫 했습니다. 저희는 카시오페아를 카시오페아답게 만드는 이 두 가지 특성을 유지하려면 이 둘의 관계를 변경해야 한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이번에 업데이트되는 카시오페아에게 무시무시한 공격력의 원천은 새로운 지속 효과 뱀의 상입니다. 게임 처음부터 끝까지 적 챔피언을 중독시킬 때마다 추가 능력치를 쌓아 (안 그래도 더 강력해진) 쌍독니 스킬을 더욱 강력하게 만듭니다. 이렇게 해서 카시오페아가 게임 후반까지 크게 성장하면 '정말 말도 안 되는 피해량'을 자랑하게 됩니다. 대신 게임 초반의 능력치가 일부 하향되지만, 게임 후반이 되면 카시오페아가 가장 무서운 챔피언 중 하나로 성장할 테니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일반

텍스처 업데이트카시오페아의 기본 및 스킨 텍스처가 업데이트됩니다.
일러스트카시오페아 기본 일러스트가 업데이트됩니다.
음성 대사카시오페아의 음성 대사가 전면 변경됩니다.
챔피언 소개게임 클라이언트 상의 배경 스토리가 챔피언 소개로 업데이트됩니다.

신규기본 지속 효과 - 뱀의 상

카시오페아가 중독된 상태의 유닛(미니언 및 몬스터)을 처치할 때마다, 쌍독니 스킬로 적 챔피언을 적중시킬 때마다, 그리고 적 챔피언을 중독시키면 중독되어 있는 동안 1초마다 뱀의 상 중첩이 하나씩 쌓입니다.

중첩 75회주문력 +5%, 쌍독니 스킬로 6/8/10/12/16 (+0.1 주문력)만큼 체력이 회복됩니다.
중첩 200회주문력 +10%,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25%, 쌍독니 회복 효과
중첩 400회주문력 +30%,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25%, 쌍독니 회복 효과

Q - 맹독 폭발

기본 마법 피해75/115/155/195/235 (변경 없음)
주문력 계수+0.8 주문력 ⇒ +0.35 주문력
추가 이동 속도10/15/20/25/30%
재사용 대기시간4초
마나 소모40/45/50/55/60 마나

W - 독기의 늪

초당 마법 피해25/35/45/55/65 (+0.15 주문력) ⇒ 10/15/20/25/30 (+0.1 주문력)
재사용 대기시간14/13/12/11/10초
마나 소모40/50/60/70/80 마나
둔화25/30/35/40/45%

E - 쌍독니

신규마나 효과쌍독니로 유닛을 처치하면 쌍독니 시전에 쓰인 마나에 총 마나의 3%를 더하여 되돌려 받습니다.
보기보다 중요한 변경쌍독니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대상에 적중하는 순간이 아니라, 시전하는 순간부터 적용됩니다.
기본 마법 피해55/80/105/130/155
주문력 계수0.55 ⇒ 0.4/0.45/0.5/0.55/0.6
마나 소모30/45/60/75/90 마나

R - 석화의 응시

뱀의 눈이제 카시오페아 바로 앞에 있거나 딱 붙어 있는 유닛을 정확하게 적중시킵니다.
마법 피해150/250/350 (+0.5 주문력)
재사용 대기시간120/110/100초

레넥톤


일반

텍스처 업데이트기본 스킨과 은하계 레넥톤, 아웃백 레넥톤, 핏빛 분노 레넥톤 스킨의 텍스처가 업데이트됩니다.
일러스트레넥톤의 기본 일러스트가 업데이트됩니다.
챔피언 소개게임 클라이언트 상의 배경 스토리가 챔피언 소개로 업데이트됩니다.

나르

나르의 궁극기나 이와 비슷한 스킬들이 이제 플레이어가 만들어낸 지형에 반응합니다. 자르반 4세가 정말로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나르를 포함해 세 명의 챔피언에 같은 변경이 적용됩니다.

나르! 스킬을 계속해서 개선하는 한편, 벽 충돌 일관성 문제를 해결했습니다. 아래 뽀삐나 베인 업데이트와 마찬가지로 이번 변경이 게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확인하고 계속 조정해 나가겠습니다.

R - 나르!

신규한번 부딪쳐 봐이제 플레이어가 만들어낸 지형(예: 애니비아의 결정화, 아지르의 황제의 진영, 자르반 4세의 대격변, 트런들의 얼음 기둥)과의 충돌에 반응합니다.
쿵!돌진하는 유닛에 나르!를 시전하고 유닛이 벽에 충돌하면 돌진은 취소되지만 기절 효과는 적용되지 않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바루스

4.13 패치에서 명중률과 플레이어 여러분의 만족감을 높이기 위해 제라스의 경우와 비슷하게 스킬 발사 시 기존의 원 조준선에 선 표시를 추가했습니다. 하지만 둘 중 어느 측면에도 도움이 되지 않은 것으로 드러나 원상 복구하기로 했습니다. 의견 주신 플레이어 여러분께 감사드립니다!

Q - 꿰뚫는 화살

이런...선 표시를 삭제했습니다. 이제 예전처럼 사거리를 나타내는 원만 표시됩니다.

베인

나르, 뽀삐와 마찬가지로 이제 플레이어가 만들어낸 지형에 반응합니다.


E - 선고

이제는 부딪쳐야 할 시간이제 플레이어가 만들어낸 지형(예: 애니비아의 결정화, 아지르의 황제의 진영, 자르반 4세의 대격변, 트런들의 얼음 기둥)과의 충돌에 반응합니다.

브랜드


R - 파멸의 불덩이

직관성반사 범위를 보여주는 표적 표시가 추가됩니다.

블라디미르

선혈의 파도 스킬이 직관적으로 기대되는 효과를 제대로 내도록 수정했습니다.

이번 변경은 밸런스 조정은 아니며, 플레이어가 보기에 상식적인 방식으로 스킬이 작동하도록 변경하고자 하는 것입니다. 물론 향후 밸런스 상황을 면밀히 지켜볼 예정이지만, 블라디미르를 플레이하는 소환사 여러분께선 살짝 한숨 돌리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E - 선혈의 파도

따져보면 마법공학 총검 상향이제 블라디미르의 주문 흡혈과 생명력 흡수에 따른 회복량을 제대로 증가시킵니다.

뽀삐

농담을 넣어볼까 했는데 뽀삐는 농담을 전혀 모르는 챔피언이었습니다.


E - 용감한 돌진

신규벽꿍 한번 해볼까!이제 플레이어가 만들어낸 지형(예: 애니비아의 결정화, 아지르의 황제의 진영, 자르반 4세의 대격변, 트런들의 얼음 기둥)과의 충돌에 반응합니다.

솔직히 말씀드리면, 이 버그로 쉔이 팀 전투에서 얼마나 이득을 챙겼는지 파악하기 어렵기 때문에 사실 이번 변경의 여파를 100% 확신하기는 어렵습니다. 앞으로 면밀히 지켜보며 필요할 경우 상향도 검토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하지만 버그를 이용하는 챔피언은 곤란합니다.

E - 그림자 돌진

삭제디스 금지사망한 챔피언을 도발해도 기력을 추가로 얻을 수 있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이렐리아


Q - 칼날 쇄도

WICKD 선수 미안해요!칼날 쇄도가 돌진 도중 중단되어도 대상에게 피해를 입히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질리언

질리언이 다시 주목을 받고 있는 지금이야말로 질리언이 지켜주고 있단 걸 아군이 확실히 느낄 수 있게 해줄 기회입니다.

R - 시간 역행

주문하신 업데이트 나왔습니다보호 대상 아군 플레이어의 화면이 살짝 다른 색으로 물듭니다.

코르키


W - 발키리

버그 수정간혹 발키리 스킬이 도중에 중단되면 코르키의 이동은 멈추지만 피해 범위는 계속 확대되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챔피언 소개 업데이트

소개게임 클라이언트 상에 표시되는 다음 챔피언의 배경 스토리가 챔피언 소개로 업데이트됩니다.

나서스

람머스

레넥톤

스카너

시비르

아무무

이즈리얼

제라스

카시오페아

일러스트 업데이트

예전에 말씀드렸듯이 저희 일러스트 팀이 오래된 챔피언 기본 일러스트를 장기적으로 업데이트하고 있습니다. 그 중 완성된 새 일러스트를 이번에 공개하고자 합니다. 4.15 패치와 설명이 똑같은 느낌이 드는 건 기분 탓일 겁니다.
일러스트다음 챔피언의 기본 일러스트가 업데이트됐습니다. 일러스트 전체를 보려면 이미지를 클릭하시기 바랍니다.

레넥톤

아칼리

오리아나

카시오페아

맨 위로 돌아가기

소환사 주문

점멸

이제 움찔거리지 마세요이제 이동 중에 이동하는 방향으로 점멸을 시전했을 때 이동 명령이 취소되지 않습니다.

맨 위로 돌아가기

초월 모드

신규 특별한 게임 모드 '초월 모드'를 4.16 패치 적용 직후에 선보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곧 안내 드릴 예정이니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맨 위로 돌아가기

대전기록

아래 개선 사항은 9월 10일부터 적용되었습니다.

  • 점수표 아래의 그래프가 모두 대전 개요 탭으로 한데 묶입니다.
  • 플레이어의 아이템 빌드 탭이 추가됩니다. 이 탭에는 4.14 패치 이후 플레이한 모든 게임에 대해 아래와 같은 정보가 표시됩니다.
    • 아이템 구매 순서 (판매한 아이템 포함)
    • 스킬 레벨업 순서 (카직스의 진화 순서 포함)
    • 특성
  • 대전 정보 섹션은 별도의 탭으로 옮겨져 통계로 이름이 바뀝니다.
  • 도미니언과 곧 공개될 초월 모드의 경우 대전 개요 탭의 그래프는 골드 획득량 차이 대신 점수 차이를 보여줍니다. 이 변경은 4.16 패치 이후 플레이된 게임에만 적용됩니다.

맨 위로 돌아가기

버그 수정

  • 패처 업데이트와 관련된 여러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플레이어 여러분의 의견에 따라 새 채팅창 디자인을 수정했습니다.
    • 개인 채팅창에 접속 상태가 다시 표시됩니다.
    • 그룹 채팅 목록에도 접속 상태가 표시됩니다.
    • 그룹 채팅창의 크기가 커집니다.
    • 개인 채팅창과 그룹 채팅창 모두 상단 제목 막대를 클릭하면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 친구 목록 스크롤 바가 더 쉽게 클릭하고 드래그할 수 있게 변경됩니다.
  • 이제 게임 도중에 프로그램 충돌 문제로 접속이 종료된 경우, 재접속 버튼이 항상 표시됩니다.
  • 드래곤이 정상보다 더 큰 피해를 입히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간혹 점수표에 적 팀의 아이템 구매 내역이 업데이트되지 않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간혹 게임에 재접속한 플레이어에게 일부 설치형 덫이 보이지 않게 되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맨 위로 돌아가기

출시 예정 신규 스킨

4.16 패치 적용 기간 중 아래의 신규 스킨이 출시될 예정입니다.

맨 위로 돌아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