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8 패치 노트

소환사 여러분,

매우 다채로운 내용이 담긴 5.8 패치를 들고 인사드립니다. 칠흑의 양날 도끼와 곡궁을 비롯한 여러 아이템이 변경되고, 라이즈가 업데이트되며, 칼바람 나락에도 다양한 변경사항이 적용됩니다. (이제 모두가 리 신이 될 수 있어요! 아, 시력에 문제가 생긴다는 뜻이 아니라…) 아래에서 충분히 설명을 드릴 테니 머리말에서 너무 자세한 이야기는 하지 않겠습니다.

다만 게임 레벨에 관계 없이 전반적으로 챔피언 다양성이 증가하고 있는 모습을 보니 기쁘다는 말씀을 드리지 않을 수 없네요. 가끔은 익숙한 방식 외에도 신선한 시도를 하면 재미있는 법이니까요. 서포터 노틸러스 같은 신선한 운영법을 찾아보고 싶다면, 5인 팀 랭크 게임을 시도해보시는 건 어떨까요? 동료들의 격려를 받으며 실험에 몰두할 수 있습니다. 저희는 앞으로도 다양한 챔피언을 다양하게 활용하실 수 있도록 노력할 계획입니다.

그럼 자세한 내용을 함께 살펴보죠!

스킬 시전 방식 개선

지난 5.7 패치에서 저희가 스킬 입력하는 방식을 변경했는데요, 별도 공지로 말씀드렸듯 이로 인해 ‘즉시 시전 시 사거리 표시’ 옵션을 활용하는 플레이어 여러분께 큰 혼란을 드렸습니다. 일단 이번 패치에서 해당 기능은 원상 복구 해두었지만, 이번 패치에서 단축키 옵션 설정을 통해 새로 개발한 입력 방식 또한 활용하실 수 있도록 했습니다.

또한, 몇 가지 새로운 기능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스킬 키에 각각 따로따로 ‘즉시 시전 시 사거리 표시’ 방식을 적용/해제할 수 있으며, 게임 인터페이스 요소를 무시하고 스킬을 조정 및 발사할 수 있고, 미니맵 때문에 스킬이 엉뚱한 방향으로 나가지 않게 수정했죠.
쭉 아래로 내려가 보세요 단축키 옵션 메뉴 맨 아래로 내려가시면, '즉시 시전 시 사거리 표시' 아래 토글 메뉴가 하나 더 있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여기서 '새로운 스킬을 누르면 즉시 시전됩니다' 토글을 켜면 변경된 방식으로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다음 패치에서 좀 더 직관적인 명칭으로 변경될 예정입니다.)
펼침 메뉴를 열어보세요단축키 메뉴에서 각 스킬 키에 개별적으로 '즉시 시전 시 사거리 표시' 옵션을 적용할 수 있습니다. shift, alt, ctrl 등이 이미 모두 꽉 차 있어서 간편히 적용할 수 있는 단축키는 마련하지 못한 점 양해해 주세요.
신규누가 스킬을 거기다 쓰나'HUD 스킬 클릭 비활성화' 옵션이 생겼습니다. 일반적으로 챔피언 초상화를 선택해서 쓸 수 있는 스킬이 아닌 경우, 게임 인터페이스에 구애 받지 않고 조준/발사할 수 있습니다. 이 변경만으론 미니맵에는 영향이 없지만...
미니맵이 미안하다스킬 시전 중 커서가 미니맵 위로 올라가서 엉뚱한 방향으로 스킬이 발사되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일반적으로 사거리가 길지 않은 스킬은 이제 미니맵 위에 커서를 올려도 영향 없이 활용할 수 있습니다.

맨 위로 돌아가기

챔피언

라이즈

라이즈가 업데이트됐습니다! 자세한 업데이트 내용은 여기나 아래 설명을 참고하세요.

일반

스킬도 멋있게스킬의 시각 및 음향 효과와 아이콘이 업데이트됐습니다!
기본 마나 재생6  5
성장 마나 재생0.8  1
성장 방어력 3.9  3.0

신규기본 지속 효과 - 비전 연마

스킬을 시전할 때마다 비전 연마 중첩이 하나 쌓여 12초 동안 유지됩니다. 중첩이 5개 쌓이면 라이즈가 3/4/5/6초 (필사적인 힘 스킬 레벨이 오를 때마다 증가) 동안 과충전 상태가 되어 (20 + 레벨당 5) (+최대 마나의 8%)의 피해를 흡수하는 보호막을 얻고 스킬 하나를 시전할 때마다 다른 스킬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과부하 스킬 재사용 대기시간만큼 줄어듭니다. (단, 0.25초 아래로는 줄어들지 않습니다.)


Q - 과부하

삭제부하가 심해서이제 지속 효과로 재사용 대기시간을 줄여주지 않습니다.
신규이제 쏴서 맞혀야 합니다일직선으로 날아가 처음 충돌하는 적에게 적중하는 발사형 스킬로 변경됐습니다.
신규투사체 폭50
사거리625  900
마나 소모량60  30/35/40/45/50
피해량55/75/95/115/135  65/90/115/140/165
마나 계수최대 마나의 6.5%  최대 마나의 2/2.5/3/3.5/4%
주문력 계수0.4  0.55
재사용 대기시간3.5초  4초

W - 룬 감옥

기본 피해량60/95/130/165/200  65/95/125/155/185
마나 계수최대 마나의 4.5%  최대 마나의 2.5%
주문력 계수0.6  0.4

신규E - 주문 흐름

피해를 입히며 대상의 마법 저항력을 일정 비율로 최대 3번까지 감소시키는 구체를 발사합니다.

주문 흐름은 대상에 적중한 후 반사되어 근처 적들과 라이즈에게 날아가며 (최대 6 유닛까지) 두 번째 대상들을 적중시킨 후 최초의 대상에게 돌아와 피해를 입힙니다.

피해량50/66/82/98/114 (+최대 마나의 2%) (+0.3 주문력)
돌아올 때의 피해량25/33/41/49/57 (+최대 마나의 1%) (+0.15 주문력)
마법 저항력 감소량12/15/18/21/24  대상 마법 저항력의 -8/9/10/11/12%

R - 필사적인 힘

재사용 대기시간70/60/50초  80/60/40초
지속 시간5/6/7초  4/5/6초
신규필사적인 연마스킬 레벨을 올릴 때마다 비전 연마 스킬의 지속 시간이 4/5/6으로 늘어납니다.
신규필사적인 재사용 대기시간지속 효과로,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수치가 10/20/30% 늘어납니다.

그레이브즈

산탄 사격(Q)으로 최대 사거리에서 입히는 피해량이 줄어들고, 근거리에서 입히는 피해량이 살짝 늘어납니다.

대못처럼 매섭고 심술두꺼비처럼 끈질긴 말콤 그레이브즈. 공격로에서 상대를 완전히 파괴하고 싶을 때 제격인 챔피언입니다. 폭발적인 화력과 빌지워터 남자다운 터프한 매력은 그만의 변하지 않는 매력이지만, 그럴수록 자신만의 거리를 고수하는 게 중요하겠죠. 이번 변경으로 다소 먼 거리에서의 파괴력이 좀 줄어들 겁니다. 그래도 여전히, 일단 한번 가까이 가면 끝장을 볼 수 있죠.

Q - 산탄 사격

기본 피해량60/95/130/165/200  60/90/120/150/180
추가 공격력 계수0.8  0.75
추가 탄환에 입는 피해량40%  50%
최대 피해량 (3발 적중) 108/171/234/297/360 (+1.44 추가 피해량) 120/180/240/300/360 (+1.5 추가 피해량)

누누

성장 체력이 감소합니다. 끓어오르는 피(W)를 자신에게 시전하면 가장 가까운 아군 챔피언을 자동으로 대상 지정합니다.

누누는 잡아먹기 스킬과 잿불 거인 덕분에 추가 체력을 두 번이나 증폭시킬 수 있습니다. 그런 챔피언이 아이템 없이도 최대 체력 상위권을 차지하고 있다는 건 약간 불공평하죠. 게임 후반으로 갈수록 체력이 엄청나게 높아지므로, 이번 기회에 약간 하향하려 합니다.

일반

성장 체력96  90

W - 끓어오르는 피

함께 즐겨요이제 자신에게 시전하면 가장 가까운 아군 챔피언을 자동으로 대상 지정합니다.

모데카이저

이제 죄어오는 죽음(W)을 시전할 때 이동이 멈추지 않으며, 자신에게 시전하면 가장 가까운 아군 챔피언을 자동으로 대상 지정합니다.

지난 업데이트를 통해 죄어오는 죽음 스킬을 팀원을 모으는 데에 (모아서 적을 협공하고 노예로 만드는 데) 활용할 수 있게 되었죠. 이번 패치에서 사용성이 개선되어 전장에서 팀원들과 함께 학살의 향연을 벌이기 더욱 편리해집니다.

W - 죄어오는 죽음

우린 멈추지 않는다모데카이저가 죄어오는 죽음 스킬을 시전하는 도중에도 이동할 수 있습니다. (기존에는 자신에게 시전할 때만 즉각 발동되었으며, 아군에게 시전할 때는 1/4초 정도 멈췄습니다.)
함께 즐겨요이제 자신에게 시전하면 가장 가까운 아군 챔피언을 자동으로 대상 지정합니다.

문도 박사

오염된 대형식칼(Q) 스킬로 적 유닛을 처치하면 소모한 체력을 완전히 돌려받습니다. 기본 지속 효과 및 가학증(R) 툴팁이 개선되었습니다.

팀 전투에서 가고 싶은 데로 가고 싶다면 상단 공격로의 꾸준한 단골, 문도 박사가 안전한 선택입니다. Q 스킬을 약간 더 부담 없이 쓸 수 있도록 만들어 정글 몬스터 사냥이 너무 쉬워지는 일 없이 상향하려 했습니다.

기본 지속 효과 - 아드레날린 분출

숫자가 보인다!이제 정확한 회복량이 툴팁에 표시됩니다. (실제 수치 변경은 없습니다.)

Q - 오염된 대형식칼

신규건강한 처치이제 이 스킬로 유닛을 처치하면 소모한 체력을 100% 회복합니다.

R - 가학증

숫자가 보인다!이제 정확한 회복량이 툴팁에 표시됩니다. (실제 수치 변경은 없습니다.)

바드

고대의 종이 게임 초반에 좀 더 안전한 장소에 생성되며, 경험치 획득량은 게임 진행 시간에 비례해 늘어납니다.

5.7 패치 이후로 바드가 좀 더 나은 활약을 보이고 있습니다. 기본 지속 효과에 대한 몇 가지 세부 조정을 마지막으로, 이젠 플레이어 여러분께서 바드에 더 익숙해지기를 기다려보아도 좋을 것 같다는 생각입니다. 지나친 상향은 독이 되니까요.

기본 지속 효과 - 방랑자의 부름

안전하고 깔끔하게게임 시간 5분 전에는 고대의 종이 적 정글에 생성되지 않습니다.
종 하나당 경험치20으로 고정  20 + (5분 이후 분당 1씩 증가)

블리츠크랭크

폭주(W)의 추가 이동 속도가 일정 선 이하로 떨어지지 않으며, 떨어질 때도 좀더 천천히 떨어집니다.

지난 패치의 블리츠크랭크 변경은 방향성은 괜찮았던 것 같습니다...만, 수치 조정을 잘못해서 '폭주'가 아니라 '안전 운행' 스킬처럼 느껴졌죠. 추가 이동 속도가 너무 빨리 빠져나가지 않도록 조금 보강해 보았습니다.

W - 폭주

기름 순환 활성화추가 이동 속도가 5초 동안 기존보다 좀 더 느리게 떨어집니다.
웃는 게 웃는 게 아니야효과 지속 시간 동안 추가 이동 속도는 10% 밑으로 감소하지 않습니다.

사이온

영혼의 용광로(W) 스킬 최대 체력 계수가 저레벨 구간에서 낮아지며, 재시전하는 데 필요한 시간이 늘어납니다.

요즘 영혼의 용광로 스킬 덕분에 사이온은 적 챔피언이 정글 몬스터보다도 무섭지 않은 지경입니다. 사이온이 꾸준히 활약해주는 건 저희도 좋지만 어느 정도 체력을 올린 후 영혼의 용광로를 공격적으로 활용하면, 공격로 전투를 이기고 있을 때 상대의 희망을 완전히 꺾어버릴 수 있는 게 사실입니다. 상대가 체력을 높일수록 최대 체력에 비례해 더 큰 피해를 입게 되는데, 그렇다고 보호막을 뚫기 위해 공격력을 높이면 대량 학살 강타에 얻어맞거든요. 공격적으로 활용하기 약간 어렵게 만들어서, 대규모 팀 전투를 견뎌낼 튼튼함은 유지하면서 상대가 누구든 공격로를 휘어잡을 수 있는 만능 챔피언은 되지 않도록 했습니다.

W - 영혼의 용광로

보호막 폭발 가능 시간시전 2초 후  시전 3초 후
최대 체력 계수10%  6/7/8/9/10%

쉔이 더 든든한 보디가드가 됩니다. (이게 닌자다운 건지는 여전히...)

이제 쉔이 궁극기를 시전하면 아군을 가장 잘 지킬 수 있는 위치로 이동합니다. 전보다 더욱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겠죠.

R - 단결된 의지

쉔님 오셨어요?이제 쉔이 대상 아군과 가장 가까운, 현재 보이는 적 사이에 나타납니다.

아리

꼬리 아홉 개가 달린 누군가가 미소를 보인다면, 조심하세요.


E - 매혹

저기... 여기 좀 봐주실래요?이제 매혹 스킬로 '멈출 수 없는' 스킬을 방해할 수 없습니다. (말파이트의 R - 멈출 수 없는 힘, 헤카림의 R - 그림자의 맹습, 바이의R - 기동타격 등)

야스오

전 레벨 공통으로 야스오의 기류 보호막이 강해지지만, 게임 초반 기류 생성량은 줄어듭니다.

아이오니아의 방랑 검객을 드디어 약간 상향해줄 수 있게 되었습니다. 쉽지 않은 작업이었죠. 이 용서받지 못한 남자는 조금만 잘못 건드리면 걷잡을 수 없는 살인 폭풍이 돼 버리거든요. 전 레벨 공통으로 기류 보호막 체력을 상향해서 게임 초반에 공격을 더 잘 버틸 수 있게 하는 대신, 초반 기류 생성량을 줄였습니다. 야스오로 흥할 수 있는 길은 있어야겠지만 그게 너무 쉬우면 모두에게 재미 없는 일이니까요.

기본 지속 효과 - 낭인의 길

보호막 체력60 ~ 470  100 ~ 510
기류 충전 속도전 레벨 공통 100%  78/89/100% (1/7/13레벨에 증가)

워윅

피비린내 스킬의 코딩을 개선해서 사냥감을 추적하는 데 방해가 되던 버그를 잡았습니다.

E - 피비린내

코피 났니?워윅이 피비린내 스킬로 체력이 낮은 적을 감지하는 데 최대 2초 정도 지연이 발생하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제라스

지난 주 추가 패치로 수정하려 했지만 버그가 남아 있었죠. 이번엔 확실합니다.

R - 비전 의식

비전 조준경비전 의식 스킬을 활성화하자마자 난사할 경우 첫 공격이 제라스 위에 떨어지는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징크스

초강력 초토화 로켓!(R) 스킬의 근접 공격 시 피해량이 대폭 줄어듭니다.

'아니 이게 무슨 소리야!? 내가, 내가 너프라니!' 징크스는 가변 사거리와 다양한 폭발물을 활용해서 전장을 장악하는 빠르고 유연한 플레이 스타일이 장점입니다. 다재 다능한 징크스를 붙잡으려면 포화를 무릅쓰고 코앞까지 다가가는 수밖에 없는데요, 보통 이때 징크스는 초강력 초토화 로켓을 발사해서 상대를 '삭제'해 버립니다. 물론 이번 변경 후에도 징크스 궁극기는 여전히 치명적인 한 방이 될 수 있습니다. 대신 중장거리에서 저격용으로, 좀 더 전략적으로, 좀 더 주의 깊게 활용해야 한다는 조건이 붙지만요. 코앞에 있는 상대에게 핵펀치를 먹이는 용도로 사용하는 건 이제 안됩니다.

R - 초강력 초토화 로켓!

최소 피해량125/175/225 (+0.5 추가 공격력)  25/35/45 (+0.1 추가 공격력)

카직스

스킬 레벨이 낮을 때 공허의 가시(W) 치유량이 증가합니다.

갱킹(*)과 스노우볼링(*)에 뛰어난 카직스지만, 정글에서 사냥할 때를 생각해보면 얻는 것에 비해 위험 부담이 좀 큽니다. 치유량을 높여서 게임 초반 몬스터 사냥을 쉽게 만들면 좀더 활약하는 모습을 볼 수 있을 것 같네요.

W - 공허의 가시

기본 치유량40/70/100/130/160  60/85/110/135/160

케이틀린

케이틀린이 덫을 수풀 속에 설치했을 때 좀 더 잘 보입니다.

수풀에 덫을 까는 건 좋은 전략이지만, 아무데나 무턱대고 발을 집어넣고 보는 상대가 아니라 살펴보고 움직이는 상대한테도 안 보인다면 그건 문제가 있습니다.

W - 요들잡이 덫

덫 직관성수풀에 설치했을 때 기존보다 약간 더 잘 보입니다.

트위치

이 고약한 버그 때문에 약삭빠른 트위치 플레이어들이 적의 무방비한 구조물을 기습하는 전략을 최대한 활용할 수 없었습니다. 버그를 발견하고 수정하는 데 플레이어 여러분께서 큰 도움 주셨습니다.

R - 파바바박

시궁창 맛 좀 봐라!이제 억제기와 넥서스에도 적중합니다.

판테온

글로벌 궁 매너.

렉사이와 트위스티드 페이트처럼, 판테온도 이제 목표 지점에 신호를 보내 아군이 호응하기 더 쉽게 합니다.

R - 대강하

남자라면 스마트 핑대강하 스킬을 취소하지 않고 끝까지 시전하면 대상 지점에 '가고 있음' 신호를 보냅니다.

대규모 텍스처 조정(10단계)

이번 패치를 마지막으로 챔피언 텍스처의 '대규모' 조정은 일단락됩니다. 물론, 그렇다고 해서 앞으로 텍스처 개선 작업이 없을 거란 말은 아니죠. 필요한 경우 계속해서 수정할 예정이지만, 이렇게 패치 노트의 한 자리를 차지한 모습을 보는 것은 이번이 마지막입니다. 지속적으로 소중한 의견 주셔서 감사합니다.
관심 있는 분들을 위해 알려드리면, 4.17 패치 부터 시작한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 7개월 간 챔피언 62명의 311가지 스킨이 조정됐습니다.

녹턴

  • 약탈자 (조정된 텍스처를 다시 조정했습니다.)

럭스

  • 클래식, 특공대, 제국군, 마법사, 마법도둑, 강철 군단

뽀삐

  • 클래식, 전투 예복, 대장장이, 롤리뽀삐, 녹서스, 봉제인형, 붉은 망치

샤코

  • 클래식, 뒷골목, 호두까기, 이상한 나라의 모자장수, 궁전 어릿광대, 태엽장치
  • 클래식 깜짝 상자도 업데이트됐습니다. 스킨이 클래식 스킬 효과를 공유하는 경우 마찬가지로 업데이트됩니다.

쉬바나

  • 클래식, 뼈갈퀴손, 어둠 불꽃, 강철 용기사

티모

  • 클래식, 우주비행사, 오소리, 복실복실, 행복한 엘프, 판다, 정찰부대, 슈퍼
  • 클래식 버섯도 업데이트됐습니다. 스킨이 클래식 스킬 효과를 공유하는 경우 마찬가지로 업데이트됩니다. 우주비행사, 판다, 슈퍼 스킨의 유독성 함정도 업데이트됐습니다.

맨 위로 돌아가기

아이템

신규

칠흑의 양날 도끼

재료 아이템이 달라지고, 체력이 훨씬 더 많이 증가하며, 방어력 감소 중첩도 훨씬 더 많이 쌓이지만, 고정 방어구 관통력은 없어집니다.

강력하던 시절 칠흑의 양날 도끼는 만능 아이템이었습니다. 고정 방어구 관통력으로 체력이 약한 상대를 유린하고 중첩되는 방어력 감소 효과로 튼튼한 탱커들도 쓰러뜨릴 수 있었죠. 그 때문에 아이템을 전반적으로 하향해서, 양쪽 다 어중간하게 만들 수밖에 없었습니다.

그렇지만 이제는 다릅니다.

이번 변경의 요지는, 두 가지 용도 중에 하나만 골라서 괜찮은 아이템으로 만드는 것이었습니다. 허약한 상대를 처치할 수 있는 방법은 많기 때문에, 탱커를 쓰러뜨리는 것이야말로 새로운 칠흑의 양날 도끼에게 어울리는 임무라고 할 수 있겠죠. 전투의 압박을 오랫동안 견뎌내며 적의 탱커를 차근차근 쓰러뜨리는 맛을 아시는 분이라면 이 아이템의 쓸모가 단번에 이해되실 테니, 자세한 설명은 생략합니다.
신규재료 아이템야만의 몽둥이 + 루비 수정 + 1263 골드  탐식의 망치 + 점화석 + 825 골드
총 가격3000 골드 (변경 없습니다.)
삭제방어구 관통력10  0
체력200  400
공격력50  40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10%  20%
방어력 감소 지속 시간4초  6초
방어력 감소 최대 중첩 수5  6
신규고유 지속 효과 - 격분: 기본 공격 시 2초간 이동 속도가 20 상승합니다. 칠흑의 양날 도끼 방어력 감소 효과를 받고 있는 적 챔피언을 처치하거나 어시스트를 올리면 2초간 이동 속도가 60 상승합니다.
신규

곡궁

이제 단검의 상위 아이템이 됐고, 가격이 약간 더 비싸졌지만 공격 적중 시 10의 추가 피해를 입힙니다.

일종의 빌드(*) 개선이라고 할 수 있겠죠.
신규재료 아이템없음  단검 + 단검 + 200 골드
총 가격900 골드  1100 골드
신규고유 지속 효과적중 시 10만큼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몰락한 왕의 검

이제 체력 비례 피해에 생명력 흡수가 적용됩니다.

원거리 딜러 입장에서 튼튼한('탱키한') 적을 상대로 살 만한 아이템이 마땅치 않았습니다. 그래서 탱커를 녹이는 공격력 아이템인 몰락한 왕의 검을 시험적으로 상향해 보기로 했습니다. 체력 비해 추가 피해에 생명력 흡수가 적용되므로 적 탱커가 체력을 높일 수록 카이팅(*)하면서 체력을 더 빠르게 채울 수 있습니다. 모두의 전투 지속력이 상승하겠군요.
신규재료 아이템빌지워터 해적검 + 단검 + 단검 + 900 골드  빌지워터 해적검 + 곡궁 + 700 골드
총 가격3200 골드 (변경 없습니다.)
신규헌혈 받습니다적중 시 체력 비례 추가 피해에 생명력 흡수가 적용됩니다.
최소 추가 피해량3  10 (최소 피해량이 있다는 것 아셨나요?)

루난의 허리케인

상점에서 루난의 허리케인을 고르면 재료 아이템의 대칭성에 감탄이 나올 겁니다.
조합 비용600 골드  500 골드
총 가격2400 골드  2500 골드 (곡궁이 200 골드 비싸졌지만 루난의 허리케인 가격은 조금만 오릅니다.)
신규고유 지속 효과적중 시 10만큼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변경 없는 부분지속 효과로 발사되는 탄환 피해량은 그대로입니다.

마법사의 최후

또 하나의 빌드 개선이죠.
조합 비용750 골드  550 골드
총 가격2600 골드 (변경 없습니다.)

마법 부여: 포식자

이것도 빌드 개선입니다.
신규재료 아이템단검 + 단검 + 500 골드  곡궁 + 300 골드
총 가격마법 부여 가격은 1400 골드이며, 정글 아이템 가격을 포함하면 2250 골드입니다. (변경 없습니다.)

정당한 영광

지난 변경 때 아주 아주 약간 지나치게 올린 감이 있어서, 이번에 아주 조금만 다시 하향합니다.
체력650  600

맨 위로 돌아가기

소환사의 협곡

드래곤의 힘 (드래곤 사냥꾼 효과 #1)

괜히 좀 복잡한 이야기를 드려야 할 것 같네요. 드래곤의 힘 버프(*)로 공격력이 6% 상승하는데 수치가 좀 이상하게 적용되고 있었습니다. 첫째로, 추가 공격력에 효과가 적용되지 않았고 (죄송합니다) 둘째로, 공격력 계수가 적용되는 모든 스킬의 계수를 1.0으로 계산하고 있었죠. (그보다 계수가 훨씬 낮은 스킬이 많은데도 1.0이 적용되어 계수가 낮은 스킬들의 피해량이 의도된 것보다 높게 적용되었습니다.) 게임 내부 계산식 이야기를 자세히 하기엔 너무 복잡하네요. 간단한 설명이 아래 있습니다.
공식이 좀 복잡해요드래곤의 힘 효과를 받고 있는 챔피언의 기본 공격 피해량이 약간 상승합니다.
이 공식은 더 복잡해요물리 피해를 입히며 계수가 낮은 스킬은 드래곤의 힘 효과를 받고 있을 때 피해량이 약간 내려갑니다. (추가 공격력이 매우 높거나, 공격력 계수가 1.0 이상인 스킬에는 해당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맨 위로 돌아가기

칼바람 나락

그래픽 업데이트

소환사의 협곡을 업데이트한 김에 칼바람 나락을 함께 업데이트 했습니다. 어차피 겹치는 그래픽 요소가 많았거든요.
신규한숨 돌리시죠칼바람 나락에서 경기하면 로딩 화면에서 배경 일러스트를 보실 수 있습니다.
영원하리 보라 팀미니언, 억제기, 넥서스 모델을 업데이트된 소환사의 협곡 버전으로 교체했습니다. 단, 빨강은 칼바람 나락에 어울리지 않기 때문에 파랑-보라 팀 색상은 유지했습니다.
체력 막대 보강구조물 체력 막대가 업데이트됩니다.
수풀 물리 엔진 보강챔피언이 지나가면 수풀이 흔들립니다.
바닥 보강챔피언 스킬 효과가 바닥 아래로 파고들어 보이지 않게 되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항복 가능 시간 변경

무작위 총력전 게임은 소환사의 협곡에서보다 짧아지기 마련인 점을 고려해서, 항복 가능 시간을 적절한 수준으로 조정합니다.
항복 가능 시간20분  15분

일반 게임 플레이 요소 변경

최근 소환사의 협곡에 적용한 내용과 마찬가지로 미니언을 업데이트합니다.
미니언 방어 능력치이제 미니언의 마법 저항력이 시간에 비례해 증가하지 않습니다. 대포 미니언의 기본 방어력이 삭제됩니다.
미니언 체력전체적인 맷집은 방어 능력치가 있던 시절과 동등한 수준이 되도록 미니언의 체력 증가율이 높아집니다.
슈퍼 미니언이제 주위 아군 미니언의 공격력 및 방어 능력치를 높여줍니다.
타워 다이브(*)는 지금도 칼바람 나락에서 강력한 전술입니다. 이제 워모그의 갑옷까지 다시 등장하는 만큼, 포탑 공격력을 높이지 않으면 버틸 수가 없을 것 같네요.
외곽 포탑 기본 공격력160  185
내부 포탑 기본 공격력 160  195
넥서스 포탑 기본 공격력 130  175
신규

소환사 주문 표식/돌진

전설의 포로 왕 게임 모드를 서비스하며, 제대로 된 접근기만 있다면 칼바람 나락에서 충분히 할 만한 챔피언이 많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이제 소환사 주문 표식/돌진을 선택해서 그 동안의 갈증을 해소해 보세요.
표식눈덩이를 멀리 던져서 가장 먼저 적중하는 적에게 (20 + 레벨당 10)의 고정 피해를 입힙니다. 적중한 경우, 3초 안에 재시전하여 대상에게 날아갈 수 있으며 이때 표식 주문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25% 감소합니다. 표식 스킬은 주문 보호막이나 투사체 차단 스킬로 막을 수 없습니다.
돌진표식 스킬로 적중시킨 적에게 돌진합니다. 돌진 시 표식 스킬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25% 줄어듭니다.

피바라기

왔다!

지난 시즌에 리메이크 되면서 중첩을 쌓을 필요가 없어졌기 때문에, 기존에 칼바람 나락에 맞지 않던 부분이 사라졌습니다. 이번 변경으로 칼바람 나락에서 핏빛 보호막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신규왔다!칼바람 나락에서 사용 가능합니다. (소환사의 협곡과 동일한 능력치 및 효과를 가집니다.)

핏빛 칼날

갔다!

핏빛 칼날은 초반에 비용 효율이 꽤 좋다가 시간이 갈수록 위력이 약해지는 (하지만 결코 나쁜 수준으로 떨어지지는 않는) 원거리 딜러용 아이템이었습니다. 사실 중첩 쌓기가 더 쉽고 게임 후반엔 덜 강한 미니 피바라기 같은 아이템이었죠. 피바라기와 동시에 존재할 이유는 많지 않았기 때문에, 피바라기의 귀환과 함께 핏빛 칼날은 삭제됩니다.
삭제없어요...이제 칼바람 나락에서 사용하실 수 없습니다.

워모그의 갑옷

왔다!

표식/돌진 주문을 추가한 것과 마찬가지로, 탱커들을 위한 선물입니다. 이제 포킹(*)을 버텨내고 이니시(*)를 걸 수 있겠죠. 물론 체력을 엄청 올려주는 아이템인 만큼 앞으로 밸런스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지켜 보겠습니다.
신규왔다!칼바람 나락에서 사용 가능합니다. (소환사의 협곡과 동일한 능력치 및 효과를 가집니다.)

스킨 부스트

팀원 모두가 무작위로 선택된 챔피언의 무작위 스킨을 하나씩 사용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그리고 모두에게 추가 IP도 제공하죠!
형 나 부스트 좀 해줘무작위 총력전에서 스킨 부스트를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95 RP로 구입해서 사용하면 팀원 전체가 무작위로 한 가지 스킨을 이번 게임에 한해 사용할 수 있으며, 팀원에게 100 IP씩, 사용한 플레이어에게 200 IP가 지급됩니다.

※ 테스트 과정에서 문제가 발견되어 수정 후 적용될 예정입니다.

맨 위로 돌아가기

칼바람 나락, 뒤틀린 숲 및 수정의 상처

쌍둥이 그림자

아이템 업데이트가 상당히 늦었습니다. 죄송합니다!
신규칼바람 나락칼바람 나락에선 덫 감지 효과가 추가됩니다.
조합 비용630 골드  730 골드
총 가격2300 골드  2400 골드

맨 위로 돌아가기

뒤틀린 숲 및 수정의 상처

달빛 마법검

음전자 망토가 다시 들어갑니다.

아이템 업데이트가 상당히 늦었습니다. 죄송합니다!
재료 아이템추적자의 팔목 보호대 + 마법무효화의 망토 + 920 골드  추적자의 팔목 보호대 + 음전자 망토 + 570 골드
총 가격2620 골드 (변경 없습니다.)

반담 경의 철퇴

걱정 마세요변경 없습니다. 무한의 대검과 마찬가지로 하향될까 봐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맨 위로 돌아가기

수정의 상처

오딘의 장막

음전자 망토가 다시 들어갑니다.

아이템 업데이트가 상당히 늦었습니다. 죄송합니다!
재료 아이템마법무효화의 망토 + 수호자 카탈리스트 + 800 골드  음전자 망토 + 수호자 카탈리스트 + 450 골드
총 가격2500 골드 (변경 없습니다.)

맨 위로 돌아가기

친구 목록

페이스북 친구 추가 기능 도입에 대비하여, 친구 목록에도 몇 가지 개선 작업을 진행했습니다. 친구를 정말 많이 추가했을 때 발생하는 불편을 줄이는 것이 목표였죠.
친구가 8.33% 더 생겼어요친구 목록에 등록할 수 있는 친구 수 제한이 300  325 로 늘어났습니다.
친구가 너무 많으면?친구 수 제한을 초과하여 친구를 등록하려 하면 경고 메시지가 출력됩니다.
친구가 친구가 너무 많으면?친구 수 제한을 초과한 플레이어를 친구로 등록하려 해도 경고 메시지가 출력됩니다.

맨 위로 돌아가기

버그 수정

  • 유령 신부 모르가나 스킨의 R - 영혼의 족쇄 및 소방수 트리스타나 스킨의 E - 폭발 화약 고유의 음향 효과가 복구됐습니다.
  • 나르가 춤 출 때 출력되는 대사가 복구됐습니다.
  • 지옥의 나서스 스킨 기본 공격 애니메이션과 함께 출력되던 음성이 클래식 나서스 음성으로 출력되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맨 위로 돌아가기

출시 예정 신규 스킨

5.8 패치 적용 기간 중 아래의 신규 스킨이 출시됩니다. 많은 기대 부탁드립니다.

맨 위로 돌아가기

용어 해설

패치 노트에서 사용된 리그 오브 레전드 용어를 정리해 드립니다. 용어 해설의 목적이 궁금하시거나 더 많은 용어를 알아보시려면 여기 링크된 소환사 광장 용어 해설 게시물을 참조하세요.
  • 갱킹 - '공격로 기습/급습'이라고도 합니다. 보통 정글 사냥꾼이 공격로의 아군과 함께 숫적 우세를 활용해 적을 처치하거나 큰 피해를 입히는 것을 뜻하지만, 공격로 챔피언이 '로밍'을 통해 다른 공격로를 기습하는 것도 갱킹이라고 부르는 경우가 있습니다.
  • 버프(buff) - 게임 내에서 일정 시간 동안 챔피언에게 부여되는 '이로운 효과'를 뜻합니다. 스킬과 아이템으로 부여되는 효과도 있으나, 주로 중립 몬스터를 처치해 얻을 수 있는 효과를 '버프'라고 부르며, 대표적으로 재사용 대기시간을 줄여주고 마나 재생량을 크게 높여주는 '블루 버프(통찰력의 문장)', 기본 공격 시 추가 피해를 입히는 '레드 버프(잉걸불의 문장)'이 있습니다.
  • 빌드 - 한 게임 내에서 챔피언을 어떤 방향으로 성장시켜 나갈지를 전략적으로 계획한 것을 빌드라고 합니다. 빌드를 이루는 요소는 룬, 특성, 아이템 선택 등이 있습니다.
  • 스노우볼링 - 한 팀이 작은 이득을 취한 후 이를 바탕으로 더 큰 이득을 얻어 승기를 굳히는 전략입니다. 또는, 이렇게 작은 차이가 넘을 수 없는 격차로 벌어지는 현상 자체를 뜻하기도 합니다.
  • 이니시에이팅 - 줄여서 '이니시'라고도 부릅니다. 아군에게 유리하고 적 팀에게 불리한 상황에서 팀 전투를 촉발시키는 것을 말압니다. 주로 군중 제어기로 적의 발을 묶거나 기동성을 살려 적진으로 파고든 후 아군이 공격할 수 있는 상황을 만드는 경우가 많습니다.
  • 카이팅 - 주로 원거리 딜러가 대상과 일정한 거리를 유지하며 계속해서 공격을 가하는 움직임을 뜻합니다.
  • 타워 다이브(tower dive) - 포탑 아래 숨어서 수비적으로 플레이하는 상대에게 뛰어들어 포탑 공격을 무릅쓰고 처치하는 움직임을 뜻합니다.
  • 포킹 - 사거리가 긴 스킬을 시전해 멀리서 일방적으로 상대 팀의 체력을 조금씩 깎아내는 전술을 뜻합니다.

맨 위로 돌아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