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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11-21 07: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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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월 21일(화) 13.23 패치노트13.23 패치가 위잉 날아왔습니다! 리루 "Riot Riru" 카브레로스 패치 하이라이트Riot ID 변경라이엇 게임즈의 모든 게임에서 더욱 통합된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2023년 11월 21일에 '소환사 이름'의 사용이 중단되었으며, 모든 플레이어 여러분들은 Riot ID만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 변경 사항에 관한 자세한 내용은 여기에서 확인해 주세요. 챔피언아지르W - 일어나라! 피해량이 감소하며, 이제 병사가 첫 번째 대상에게 적중 시 효과를 적용합니다. 아지르가 쓸만한 적중 시 아이템이 없는 점은 아지르를 처음으로 플레이하는 플레이어에게 혼란과 실망을 불러오곤 했습니다. 아레나가 출시되었을 때 아지르에게 잘 어울릴 것 같은 증강이 몇 가지 있었지만 실제로는 작용하지 않았고 플레이어 여러분이 잘 모르고 선택하는 일이 있어 이 점이 다시 최근 부각되었습니다. 병사의 공격에 적중 시 아이템 효과가 발동하도록 만들면 사막의 황제에게 좋은 영향을 줄 것이라 믿으며, 소환사의 협곡과 아레나에서 아지르의 매력을 향상시킬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이번 변경으로 아지르의 잠재적인 아이템 기반 성장력이 증가될 것이기 때문에 새로운 힘으로 너무 날뛰지 않도록 일부 능력을 선제적으로 하향했습니다. W - 일어나라!
브라이어기본 체력이 감소합니다. W - 식욕 폭발 공격력이 감소합니다. 플레이어 여러분들이 브라이어에 대해 배우고 숙달함에 따라 브라이어는 여러 번의 하향에도 불구하고 패치가 지나가면서 계속 성과가 좋아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전처럼 브라이어의 힘이 압도적이지 않도록 브라이어의 위력을 낮추고자 하며 물리 관통력과 전사 빌드 사이의 간극도 줄이려고 합니다. 더 낮은 체력은 브라이어가 다른 요소를 통해 얻는 추가 체력에 의존해야 한다는 의미이며, 낮아진 폭발적인 피해량은 물리 관통력의 상대적인 가치를 감소시켜 전사 패턴이 늘어날 것입니다. 기본 능력치
W - 식욕 폭발
드레이븐R - 죽음의 소용돌이 편의성이 개선됩니다. 드레에에에에에에에이븐. R - 죽음의 소용돌이
잔나기본 지속 효과 - 순풍의 추가 이동 속도가 조정됩니다. W - 서풍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감소하고 대상 지정 방식이 조정됩니다. R - 계절풍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줄어듭니다. Q - 울부짖는 돌풍 난사가 전반적으로 약해지면서 콩콩이를 다시 활용하는 등 플레이어가 잔나를 최적화할 수 있는 여지가 있지만 잔나는 13.22 패치의 스킬 업데이트를 적용하기 전보다 더 약해졌습니다. 게임에서 잔나를 플레이할 때 언제나 만족스럽게 느껴지도록 잔나에게 힘을 다시 돌려줬습니다. 한 가지 눈에 띄는 점은 잔나가 이전보다 게임 초반부 성적이 많이 낮아졌기 때문에 이번 변경으로 잔나의 게임 초반 위력을 특별히 키워주려고 합니다. 기본 지속 효과 - 순풍
W - 서풍
R - 계절풍
자르반 4세Q - 용의 일격 재사용 대기시간이 증가합니다. 자르반 4세는 선택율, 금지율 및 승률이 굳건하며 개인 랭크에서 매우 눈에 띄는 성적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현재 자르반 4세는 빌드를 통해 스킬 가속을 크게 얻을 수 있어 Q - 용의 일격과 E - 데마시아의 깃발 연계를 자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특정한 위력을 낮추기 위해 Q - 용의 일격 재사용 대기시간을 늘렸습니다. 스킬 가속을 어느 정도 쌓으면 여전히 사용할 수 있겠지만 전처럼 과도하게 사용할 수는 없을 것입니다. Q - 용의 일격
크산테Q - 엔토포 타격의 마나 소모량이 증가하고, 기본 피해량이 감소합니다. W - 길을 여는 자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E - 발놀림의 보호막 흡수량이 감소합니다. R - 총공세의 기본 지속 효과 추가 공격력이 조정되고 사용 시 추가 공격력이 줄어듭니다. 13.20 패치에서는 상대에게 대응할 여지를 줄 수 있는 방향으로 크산테의 스킬이 업데이트되었습니다. 하지만 크산테와 상성이 좋은 챔피언과 좋지 않은 챔피언이 다양하게 존재할 수 있도록 계속해서 조정하고 있습니다. 이번 패치의 목표는 크산테가 상성이 좋지 않은 챔피언을 만났을 때 전투의 난이도를 올리는 것입니다. 보호막 약화, Q - 엔토포 타격 마나 소모량 증가 그리고 위력이 크게 오르는 6레벨의 피해량을 낮춰서 1대1 전투에 강한 공격로 챔피언들이 크산테를 압도할 수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여전히 성장력이 높은 방어형 탱커이자 전투형 암살자이며 적을 쉽게 압도하지 않는 선에서 숙달할 가치가 있는 고난이도의 챔피언이 될 수 있도록 필요할 경우 크산테를 지속해서 조정하겠습니다. Q - 엔토포 타격
W - 길을 여는 자
E - 발놀림
R - 총공세
나피리기본 지속 효과 - 늘어나는 무리의 피해량과 E - 적출의 기본 피해량이 감소합니다. 나피리는 게임을 특별히 빨리 끝내야 한다는 압박감이 없는, 특히 평균 실력대의 플레이어를 위해 플레이하기 쉬운 암살자로 만들어졌습니다. 그리고 나피리는 확실히 게임 후반부 성적이 좋은 직관적인 암살자로 성공적인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하지만 현재 나피리의 성적이 너무 좋기 때문에 하향했습니다. 게임에 대한 영향력을 최대한 보존하기 위해 나피리의 골드 기반 성장을 유지한 채 기본 피해량을 낮췄으며, 나피리가 계속 안정적으로 적 처치에 기여하려면 좋은 플레이를 보여줘야 합니다. 기본 지속 효과 - 늘어나는 무리
E - 적출
리븐Q - 부러진 날개의 공격력 계수 및 R - 추방자의 검 공격력 계수가 증가합니다. 게임 초반에 우위를 굳히는 속도를 늦춘 13.20 패치는 해당 방식에 주로 의존한 리븐에게 준 영향이 큰 편이었습니다. 리븐에 숙달한 플레이어가 플레이할 때는 리븐이 완전히 약하다고 볼 수 없지만 플레이어의 헌신에 보답할 수 있도록 위력을 약간 증가시켰습니다. Q - 부러진 날개
R - 추방자의 검
트런들공격력 증가량이 늘어납니다. Q - 깨물기의 마나 소모량이 감소합니다. 트런들은 상단 공격로 챔피언으로서 성적이 그렇게 좋지 않으므로 약간의 도움이 필요합니다. 트런들이 피해 교환과 미니언 무리 처리 시 Q - 깨물기에 의존하기 때문에 상단 공격로 트런들에게 도움이 되도록 스킬의 마나 소모량을 감소시켰습니다. 또한 공격력 증가량을 높여 트런들의 성장력과 삼위일체의 시너지도 강해질 것입니다. 기본 능력치
Q - 깨물기
벨코즈기본 지속 효과 - 유기물 분해의 피해량이 증가합니다. 벨코즈는 현재 서포터 및 중단 공격로 챔피언으로서 비교적 약한 편이며 위력을 좀 더 키울 필요가 있습니다. 이번 패치에서는 벨코즈의 기본 지속 효과 - 유기물 분해의 중첩 시 피해량을 높여 흥미로운 게임 플레이를 유발할 수 있게 했으며, 벨코즈 플레이어가 발동 피해량을 사용할 때 더 큰 보상을 얻을 수 있도록 만들었습니다. 해당 변경으로 R - 생물 분해 광선을 사용할 때 위력도 올라가겠지만 기본 지속 효과 - 유기물 분해의 피해량은 스킬 사용당 한 번만 발동하기 때문에 벨코즈가 움직이지 못하는 대신 보상으로서 더 효과가 좋아질 것입니다. 기본 지속 효과 - 유기물 분해
직스기본 공격력이 증가하고 Q - 반동 폭탄의 피해량이 감소합니다. W - 휴대용 폭약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낮은 스킬 레벨에서 증가하며 마나 소모량도 증가합니다. 직스는 원거리에서 플레이할 수 있어 의도한 것보다 지난 패치의 방어력 하향 효과가 유의미하게 나타나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개인 랭크에서 좋은 성적을 보여주고 있는 직스를 다시 하향했습니다. 주요 목표는 게임 초반부의 과도한 위력을 줄이는 것으로 이를 위해 피격 판정 범위가 안정된 Q - 반동 폭탄의 기본 피해량을 줄였습니다. 또한 W - 휴대용 폭약은 전투를 열거나 적으로부터 도망칠 수 있는 강력한 도구이며 마나 소모량이 적어 미니언 무리를 처리하는 데 유용하기 때문에 가동 시간을 줄였습니다. 기본 능력치
Q - 반동 폭탄
W - 휴대용 폭약
포탑 골드 조정포탑이번 패치에는 스플릿 푸시가 위력을 키우는 데 만족스러운 경로가 될 수 있도록 포탑이 주는 골드 보상을 조정했습니다. 적의 영역으로 용감하게 뛰어들어 포탑을 파괴한 챔피언의 개인적인 위력 수준을 증가시키기 위해 내부 포탑의 경우 전체 아군과 공유하는 골드를 125골드 감소시키고 주변 아군과 공유하는 골드를 125골드 증가시켰습니다. 또한 억제기 포탑의 경우 전체 아군과 공유하는 골드는 비슷하게 감소되지만 주변 아군과 공유하는 골드는 대폭 증가되므로 전반적으로 목표물로서의 가치가 더 높아졌습니다. 현재로서는 스플릿 푸시 중 억제기 포탑을 같이 파괴할 만한 가치가 없으므로 비교적 위험한 목표물을 파괴하는 일이 더 가치 있도록 만들고 싶었습니다. 내부 포탑
억제기 포탑
툴팁 변경
무작위 총력전 조정상향
하향
조정
돌격! 넥서스 조정 사항정글 캠프새로운 정글 동료를 맞이한 정글러가 다른 공격로 챔피언들보다 앞서고 있어 게임 초반부 정글러의 공격로 개입이 너무 강력해졌습니다. 특히 강력한 광역 피해를 가진 정글러의 캠프 처리 속도에 제동을 걸기 위해 몬스터의 체력을 조정했습니다.
상향
하향
신호 변경 사항
신호 변경 관련 알려진 버그
신화급 상점 상품 교체신화급 상점 판매 종료
버그 수정 및 편의성 개선전적 통계
버그 수정
앞으로 나올 스킨 및 크로마
EX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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