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23 패치가 위잉 날아왔습니다!

이번 패치에서는 조정이 필요한 몇몇 챔피언과, 크산테에 적용된 변경 사항과 같이 지난 패치에 변경한 일부 사항을 조정하는 데 집중했습니다. 2024년 14.1 패치에서는 대규모 변경 사항이 예정되어 있습니다. 이를 다듬고 준비하는 데 더욱더 집중하고 있어 이번 패치와 13.24 패치는 평소보다 더 작고 단순할 것이라는 점을 말씀드립니다!

또한, 이번 패치에 정말 귀여운 벌 스킨이 등장하고, 돌격! 넥서스와 무작위 총력전 밸런스가 조정되며, 마지막으로 Riot ID 변경이 적용됩니다. 이번 패치에 적용한 변경 사항을 하단에서 꼭 확인해 보세요.

전략적 팀 전투의 경우 전장에 여러 밴드(특성)를 조합해서 자신만의 트랙을 믹싱할 수 있는 신규 세트가 이번 패치에 출시됩니다. 리믹스 럼블에 대한 정보는 전략적 팀 전투 패치 노트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리루 "Riot Riru" 카브레로스

패치 하이라이트

블리츠꿀랭크, 꿀벌왕 베이가, 벌코즈가 이번 패치 기간 중 출시됩니다.

Riot ID 변경

 라이엇 게임즈의 모든 게임에서 더욱 통합된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2023년 11월 21일에 '소환사 이름'의 사용이 중단되었으며, 모든 플레이어 여러분들은 Riot ID만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 변경 사항에 관한 자세한 내용은 여기에서 확인해 주세요.

소환사 이름에서 Riot ID로 전환하는 과정을 업데이트해서 이제 90일마다 한 번 무료로 이름을 바꿀 수 있습니다. 이 변경 사항은 11월 21일에 적용되며, 무료 이름 변경 기회를 1회 받을 수 있으니 원하신다면 사용해 보세요. 이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여기에서 확인해 주세요. 

챔피언

아지르

W - 일어나라! 피해량이 감소하며, 이제 병사가 첫 번째 대상에게 적중 시 효과를 적용합니다.

 아지르가 쓸만한 적중 시 아이템이 없는 점은 아지르를 처음으로 플레이하는 플레이어에게 혼란과 실망을 불러오곤 했습니다. 아레나가 출시되었을 때 아지르에게 잘 어울릴 것 같은 증강이 몇 가지 있었지만 실제로는 작용하지 않았고 플레이어 여러분이 잘 모르고 선택하는 일이 있어 이 점이 다시 최근 부각되었습니다. 병사의 공격에 적중 시 아이템 효과가 발동하도록 만들면 사막의 황제에게 좋은 영향을 줄 것이라 믿으며, 소환사의 협곡과 아레나에서 아지르의 매력을 향상시킬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이번 변경으로 아지르의 잠재적인 아이템 기반 성장력이 증가될 것이기 때문에 새로운 힘으로 너무 날뛰지 않도록 일부 능력을 선제적으로 하향했습니다. 

W - 일어나라!

  • 마법 피해량: 2~92 (10~18레벨에서) (+50/67/84/101/118) (+주문력의 60%) ⇒ 2~77 (10~18레벨에서) (+50/65/80/95/110) (+주문력의 55%)
  • 마법 피해량: 이제 첫 번째 대상(가장 먼저 클릭한 대상)을 W - 일어나라!로 공격하면 적중 시 효과의 피해가 50%(아레나는 100%)의 수치로 발동합니다. 여기에는 구인수의 격노검의 환영 타격, 루난의 허리케인, 크라켄 학살자 등 기본 공격 시 적용되는 효과를 포함합니다.

브라이어

기본 체력이 감소합니다. W - 식욕 폭발 공격력이 감소합니다.

 플레이어 여러분들이 브라이어에 대해 배우고 숙달함에 따라 브라이어는 여러 번의 하향에도 불구하고 패치가 지나가면서 계속 성과가 좋아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전처럼 브라이어의 힘이 압도적이지 않도록 브라이어의 위력을 낮추고자 하며 물리 관통력과 전사 빌드 사이의 간극도 줄이려고 합니다. 더 낮은 체력은 브라이어가 다른 요소를 통해 얻는 추가 체력에 의존해야 한다는 의미이며, 낮아진 폭발적인 피해량은 물리 관통력의 상대적인 가치를 감소시켜 전사 패턴이 늘어날 것입니다. 

기본 능력치

  • 기본 체력: 610 ⇒ 590

W - 식욕 폭발

  • 추가 물리 피해량: 5/20/35/50/65 (+총공격력의 5%) (+대상 잃은 체력의 10%(+추가 공격력 100당 3.5%)) ⇒ 5/20/35/50/65 (+총공격력의 5%) (+대상 잃은 체력의 9%(+추가 공격력 100당 2.5%))

드레이븐

R - 죽음의 소용돌이 편의성이 개선됩니다.

 드레에에에에에에에이븐. 

R - 죽음의 소용돌이

  • 편의성 개선: R - 죽음의 소용돌이가 챔피언을 타격한 후 드레이븐이 사망해도 드레이븐에게 돌아옵니다.

잔나

기본 지속 효과 - 순풍의 추가 이동 속도가 조정됩니다. W - 서풍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감소하고 대상 지정 방식이 조정됩니다. R - 계절풍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줄어듭니다.

 Q - 울부짖는 돌풍 난사가 전반적으로 약해지면서 콩콩이를 다시 활용하는 등 플레이어가 잔나를 최적화할 수 있는 여지가 있지만 잔나는 13.22 패치의 스킬 업데이트를 적용하기 전보다 더 약해졌습니다. 게임에서 잔나를 플레이할 때 언제나 만족스럽게 느껴지도록 잔나에게 힘을 다시 돌려줬습니다. 한 가지 눈에 띄는 점은 잔나가 이전보다 게임 초반부 성적이 많이 낮아졌기 때문에 이번 변경으로 잔나의 게임 초반 위력을 특별히 키워주려고 합니다.

W - 서풍의 사거리 변경은 전반적으로 도움이 될 것입니다. 이제 잔나의 공격 사거리와 완전히 동일해져서 대상 지정 시 작은 대상을 상대로는 전과 변함이 없겠지만 초가스와 같은 거대한 챔피언을 상대할 때는 사용하기가 유의미하게 쉬워질 것입니다. 

기본 지속 효과 - 순풍

  • 추가 이동 속도 계수: 20/25/30/35% ⇒ 30%

W - 서풍

  • 재사용 대기시간: 9/8.5/8/7.5/7초 ⇒ 8/7.5/7/6.5/6초
  • 대상 지정 방식: 사거리 650, 중심에서 중심으로 ⇒ 사거리 550, 끝에서 끝으로(참고: 이제 크기가 작은 대상의 경우에는 전과 동일하지만, 큰 대상에게는 W - 서풍을 더 쉽게 적중시킬 수 있을 것입니다.)

R - 계절풍

  • 재사용 대기시간: 150/135/120초 ⇒ 130/115/100초

자르반 4세

Q - 용의 일격 재사용 대기시간이 증가합니다.

 자르반 4세는 선택율, 금지율 및 승률이 굳건하며 개인 랭크에서 매우 눈에 띄는 성적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현재 자르반 4세는 빌드를 통해 스킬 가속을 크게 얻을 수 있어 Q - 용의 일격과 E - 데마시아의 깃발 연계를 자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특정한 위력을 낮추기 위해 Q - 용의 일격 재사용 대기시간을 늘렸습니다. 스킬 가속을 어느 정도 쌓으면 여전히 사용할 수 있겠지만 전처럼 과도하게 사용할 수는 없을 것입니다. 

Q - 용의 일격

  • 재사용 대기시간: 10/9/8/7/6초 ⇒ 10/9.5/9/8.5/8초

크산테

Q - 엔토포 타격의 마나 소모량이 증가하고, 기본 피해량이 감소합니다. W - 길을 여는 자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E - 발놀림의 보호막 흡수량이 감소합니다. R - 총공세의 기본 지속 효과 추가 공격력이 조정되고 사용 시 추가 공격력이 줄어듭니다.

 13.20 패치에서는 상대에게 대응할 여지를 줄 수 있는 방향으로 크산테의 스킬이 업데이트되었습니다. 하지만 크산테와 상성이 좋은 챔피언과 좋지 않은 챔피언이 다양하게 존재할 수 있도록 계속해서 조정하고 있습니다. 이번 패치의 목표는 크산테가 상성이 좋지 않은 챔피언을 만났을 때 전투의 난이도를 올리는 것입니다. 보호막 약화, Q - 엔토포 타격 마나 소모량 증가 그리고 위력이 크게 오르는 6레벨의 피해량을 낮춰서 1대1 전투에 강한 공격로 챔피언들이 크산테를 압도할 수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여전히 성장력이 높은 방어형 탱커이자 전투형 암살자이며 적을 쉽게 압도하지 않는 선에서 숙달할 가치가 있는 고난이도의 챔피언이 될 수 있도록 필요할 경우 크산테를 지속해서 조정하겠습니다. 

Q - 엔토포 타격

  • 마나 소모량: 마나 15 ⇒ 마나 28/26/24/22/20
  • 피해량: 30/60/90/120/150 (+공격력의 40%) (+추가 방어력의 30%) (+추가 마법 저항력의 30%) ⇒ 30/55/80/105/130 (+공격력의 40%) (+추가 방어력의 30%) (+추가 마법 저항력의 30%)

W - 길을 여는 자

  • 버그 수정: 크산테가 W - 길을 여는 자의 돌진을 더 빨리 쓸 수 있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이제 W - 길을 여는 자의 집중 시간이 일찍 종료되어도 돌진 없이 단순히 종료됩니다.

E - 발놀림

  • 보호막 흡수량: 45/65/85/105/125 (+추가 체력의 15%) ⇒ 50/90/130/170/210 (+추가 체력의 10%)

R - 총공세

  • 기본 지속 효과 추가 피해량: 45/60/75% (6/11/16레벨) ⇒ 30~78% (6~18레벨에서, 선형적으로 증가)
  • 추가 공격력: 15/30/45 (+추가 방어력의 25%) (+추가 마법 저항력의 25%) ⇒ 10/25/40 (+추가 방어력의 25%) (+추가 마법 저항력의 25%)

나피리

기본 지속 효과 - 늘어나는 무리의 피해량과 E - 적출의 기본 피해량이 감소합니다.

 나피리는 게임을 특별히 빨리 끝내야 한다는 압박감이 없는, 특히 평균 실력대의 플레이어를 위해 플레이하기 쉬운 암살자로 만들어졌습니다. 그리고 나피리는 확실히 게임 후반부 성적이 좋은 직관적인 암살자로 성공적인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하지만 현재 나피리의 성적이 너무 좋기 때문에 하향했습니다. 게임에 대한 영향력을 최대한 보존하기 위해 나피리의 골드 기반 성장을 유지한 채 기본 피해량을 낮췄으며, 나피리가 계속 안정적으로 적 처치에 기여하려면 좋은 플레이를 보여줘야 합니다. 

기본 지속 효과 - 늘어나는 무리

  • 무리의 공격력: 6~29.8 (레벨에 따라) (+추가 공격력의 4.5%) ⇒ 5~25 (레벨에 따라) (+추가 공격력의 4.5%)

E - 적출

  • 칼날 폭발 피해량: 65/100/135/170/205 (+추가 공격력의 80%) ⇒ 60/90/120/150/180 (+추가 공격력의 80%)
  • 최대 적출 피해량: 100/150/200/250/300 (+추가 공격력의 130%) ⇒ 95/140/185/230/275 (+추가 공격력의 130%)

리븐

Q - 부러진 날개의 공격력 계수 및 R - 추방자의 검 공격력 계수가 증가합니다.

 게임 초반에 우위를 굳히는 속도를 늦춘 13.20 패치는 해당 방식에 주로 의존한 리븐에게 준 영향이 큰 편이었습니다. 리븐에 숙달한 플레이어가 플레이할 때는 리븐이 완전히 약하다고 볼 수 없지만 플레이어의 헌신에 보답할 수 있도록 위력을 약간 증가시켰습니다. 

Q - 부러진 날개

  • 피해량: 15/35/55/75/95 (+공격력의 45/50/55/60/65%) ⇒ 15/35/55/75/95 (+공격력의 50/55/60/65/70%)

R - 추방자의 검

  • 추가 공격력: 20% ⇒ 25%

트런들

공격력 증가량이 늘어납니다. Q - 깨물기의 마나 소모량이 감소합니다.

 트런들은 상단 공격로 챔피언으로서 성적이 그렇게 좋지 않으므로 약간의 도움이 필요합니다. 트런들이 피해 교환과 미니언 무리 처리 시 Q - 깨물기에 의존하기 때문에 상단 공격로 트런들에게 도움이 되도록 스킬의 마나 소모량을 감소시켰습니다. 또한 공격력 증가량을 높여 트런들의 성장력과 삼위일체의 시너지도 강해질 것입니다. 

기본 능력치

  • 공격력 증가량: 3 ⇒ 4

Q - 깨물기

  • 마나 소모량: 30 ⇒ 20

벨코즈

기본 지속 효과 - 유기물 분해의 피해량이 증가합니다.

 벨코즈는 현재 서포터 및 중단 공격로 챔피언으로서 비교적 약한 편이며 위력을 좀 더 키울 필요가 있습니다. 이번 패치에서는 벨코즈의 기본 지속 효과 - 유기물 분해의 중첩 시 피해량을 높여 흥미로운 게임 플레이를 유발할 수 있게 했으며, 벨코즈 플레이어가 발동 피해량을 사용할 때 더 큰 보상을 얻을 수 있도록 만들었습니다. 해당 변경으로 R - 생물 분해 광선을 사용할 때 위력도 올라가겠지만 기본 지속 효과 - 유기물 분해의 피해량은 스킬 사용당 한 번만 발동하기 때문에 벨코즈가 움직이지 못하는 대신 보상으로서 더 효과가 좋아질 것입니다. 

기본 지속 효과 - 유기물 분해

  • 3회 중첩 시 피해량: 33~169 (레벨에 따라) (+주문력의 50%) ⇒ 35~180 (레벨에 따라) (+주문력의 60%)

직스

기본 공격력이 증가하고 Q - 반동 폭탄의 피해량이 감소합니다. W - 휴대용 폭약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낮은 스킬 레벨에서 증가하며 마나 소모량도 증가합니다.

 직스는 원거리에서 플레이할 수 있어 의도한 것보다 지난 패치의 방어력 하향 효과가 유의미하게 나타나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개인 랭크에서 좋은 성적을 보여주고 있는 직스를 다시 하향했습니다. 주요 목표는 게임 초반부의 과도한 위력을 줄이는 것으로 이를 위해 피격 판정 범위가 안정된 Q - 반동 폭탄의 기본 피해량을 줄였습니다. 또한 W - 휴대용 폭약은 전투를 열거나 적으로부터 도망칠 수 있는 강력한 도구이며 마나 소모량이 적어 미니언 무리를 처리하는 데 유용하기 때문에 가동 시간을 줄였습니다. 

기본 능력치

  • 기본 공격력: 54 ⇒ 55

Q - 반동 폭탄

  • 마법 피해량: 95/145/195/245/295 (+주문력의 65%) ⇒ 85/135/185/235/285 (+주문력의 65%)

W - 휴대용 폭약

  • 재사용 대기시간: 20/18/16/14/12초 ⇒ 24/21/18/15/12초
  • 마나 소모량: 65 ⇒ 80

포탑 골드 조정

포탑


 이번 패치에는 스플릿 푸시가 위력을 키우는 데 만족스러운 경로가 될 수 있도록 포탑이 주는 골드 보상을 조정했습니다. 적의 영역으로 용감하게 뛰어들어 포탑을 파괴한 챔피언의 개인적인 위력 수준을 증가시키기 위해 내부 포탑의 경우 전체 아군과 공유하는 골드를 125골드 감소시키고 주변 아군과 공유하는 골드를 125골드 증가시켰습니다. 또한 억제기 포탑의 경우 전체 아군과 공유하는 골드는 비슷하게 감소되지만 주변 아군과 공유하는 골드는 대폭 증가되므로 전반적으로 목표물로서의 가치가 더 높아졌습니다. 현재로서는 스플릿 푸시 중 억제기 포탑을 같이 파괴할 만한 가치가 없으므로 비교적 위험한 목표물을 파괴하는 일이 더 가치 있도록 만들고 싶었습니다.

통계적으로 보면 상단 공격로 챔피언이 모든 실력대의 게임에서 모든 포지션 중에 가장 많은 포탑 골드를 획득합니다. 이제 주변 아군과 공유하는 골드가 상대적으로 증가함에 따라 상단 공격로 챔피언에게 큰 도움이 될 것이며, 그 강점을 더 많은 힘으로 전환해서 게임 전반에 걸쳐 영향력을 키울 수 있을 것입니다.

그리고 포탑의 인벤토리에 다양한 규칙을 일부 설명해 주는 아이템이 있다는 사실을 알고 계셨나요? 소규모 가독성 및 내용 검토 과정을 진행하여 좀 더 유용하고 읽기 쉽도록 만들었습니다. 

내부 포탑

  • 중단 공격로에서 주변 아군 챔피언과 골드 공유: 300 ⇒ 425
  • 측면 공격로에서 주변 아군 챔피언과 골드 공유: 550 ⇒ 675
  • 전체 아군 챔피언과 골드 공유: 250 ⇒ 125
  • 전체 골드량: 550/800 (전과 동일)

억제기 포탑

  • 주변 아군 챔피언과 골드 공유: 50 ⇒ 375
  • 전체 아군 챔피언과 골드 공유: 250 ⇒ 125
  • 전체 골드량: 300 ⇒ 500

툴팁 변경

  • 주변 아군 챔피언과 공유된 포탑 골드와 전체 아군 챔피언과 공유된 포탑 골드를 볼 수 있도록 골드 보상 툴팁이 업데이트되었습니다.
  • 다른 포탑의 아이템 툴팁 형식을 업데이트했습니다.

무작위 총력전 조정

상향

  • 카사딘: 받는 피해량: 100% ⇒ 95%
  • 닐라: 체력 회복 효과: 90% ⇒ 100%
  • 자야: 입히는 피해량: 100% ⇒ 105%

하향

  • 크산테: 받는 피해량: 95% ⇒ 100%
  • 럼블: 받는 피해량: 95% ⇒ 100%
  • 탐 켄치: 받는 피해량: 95% ⇒ 100%

조정

  • 애쉬: W - 일제 사격 재사용 대기시간: 18/14.5/11/7.5/4초 ⇒ 18초(모든 스킬 레벨에서), R - 마법의 수정화살 재사용 대기시간: 100/80/60 ⇒ 110/90/70, 스킬 가속: -30 ⇒ 0

돌격! 넥서스 조정 사항

정글 캠프


 새로운 정글 동료를 맞이한 정글러가 다른 공격로 챔피언들보다 앞서고 있어 게임 초반부 정글러의 공격로 개입이 너무 강력해졌습니다. 특히 강력한 광역 피해를 가진 정글러의 캠프 처리 속도에 제동을 걸기 위해 몬스터의 체력을 조정했습니다. 
  • 협곡 바위 게 체력: 3,400~11,560 ⇒ 3,500~11,900
  • 중형 돌거북 체력: 900~2,115 ⇒ 750~1,763
  • 심술두꺼비 체력: 2,400~5,640 ⇒ 2,600~6,110
  • 붉은 덩굴정령 체력: 4,600~12,420 ⇒ 5,000~13,500
  • 푸른 파수꾼 체력: 3,500~9,450 ⇒ 3,750~10,125
  • 협곡의 전령 체력: 8,400~16,800 ⇒ 9,000~18,000

상향

  • 코르키: 입히는 피해량: 100% ⇒ 105%
  • 헤카림: 받는 피해량: 100% ⇒ 95%
  • 리븐: 입히는 피해량: 100% ⇒ 105%
  • 파이크: 입히는 피해량: 100% ⇒ 105%
  • 카밀: 받는 피해량: 100% ⇒ 95%

하향

  • 신지드: 입히는 피해량: 100% ⇒ 95%
  • 마오카이: 입히는 피해량: 100% ⇒ 95%
  • 세트: 입히는 피해량: 100% ⇒ 95%
  • 티모: 입히는 피해량: 95% ⇒ 90%

신호 변경 사항

  • 아군 점수판의 아이템, 궁극기 또는 소환사 주문 재사용 대기시간이 50% 남았을 때 팀에게 신호를 보냅니다.

신호 변경 관련 알려진 버그

  • 아군 점수판의 아이템, 궁극기 또는 소환사 주문 재사용 대기시간이 50% 남았을 때 아군에게 신호를 보내는 경우에도 신호 앞에 [파티]가 붙습니다.

신화급 상점 상품 교체

신화급 상점 판매 종료

  • 영혼약탈자 베인
  • 영혼약탈자 베인 (첫 10주년) 크로마 + 아이콘

버그 수정 및 편의성 개선

전적 통계

  • 클라이언트 내 전적 통계 탭을 간소화하기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올해와 가장 최근 연도의 데이터만 볼 수 있도록 업데이트했습니다. 이는 2022 시즌, 2023 시즌 스플릿 1, 2023 시즌 스플릿 2로 표시됩니다.

버그 수정

  • 룰루의 픽스로 적을 처치하면 처치자가 정상적으로 표시되지 않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렐의 W - 철마술: 붕괴와 R - 자기 폭풍을 연계해 사용하면 간혹 R - 자기 폭풍이 대상의 정신 집중을 방해하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크산테가 R - 총공세 상태일 때 특정 스킬을 연계하면 발생하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예언자의 렌즈로 발견된 와드의 유지 시간이 만료되면 와드의 시각 효과가 영구적으로 남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엘리스의 E - 고치/줄타기가 피해량 증폭을 계산할 때 잘못된 기절 지속시간 수치를 사용하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예언자의 렌즈가 간혹 정글 동료를 영구적으로 드러내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크산테의 W - 길을 여는 자를 마법공학 점멸과 동시에 사용하면 충전을 취소하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앞으로 나올 스킨 및 크로마

이번 패치 기간 내에 다음과 같은 스킨이 출시됩니다.

이번 패치 기간 내에 다음과 같은 크로마가 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