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스트아크 공식홈페이지에 올라온 직업소개글 입니다.
빨간색으로 표시된 부분을 주목해주시면

'카드스킬을 사용하여, 몹에게 스택트 효과를 쌓고, 루인스킬을 사용하여
스택트 효과를 터트림으로써 증폭된 데미지를 선사한다.'

네. 여러분들이 알고있는 아르카나의 데미지는 저러한 딜 구조로 이루어져있습니다.
근데 왜? 갑자기 아르카나들이 목소리를 내고 있냐!

바로 "스택트 가시성" 때문입니다.

크로마니움 머리위에 보이는게 바로 4스택(아르카나의 스택트) 입니다.

근데 이게 패턴을 피하거나 이동을 하면서 딜을 할 수 밖에 없는 로아 특성상

조금만 밑으로 내려와도 안보입니다.



저 표시가 보일때까지 위로 올라와야 비로소 스택트 효과가 육안으로 확인이 가능하네요.

배럭이던 본캐던 단 한번이라도 아르카나라는 직업을 해보신분들 이라면 아실수도 있지만,
아예 안해보신분들은 '도대체 왜?' 라고, 이해를 못하실 수도 있을거라 생각합니다.

요 며칠간 10추글에 스택트 가시성 문제로 글이 올라온적이 있었고, 해당글을 보신분들도 있으실겁니다.
사진이나 움짤로 첨부해주신분들 게시글을 보시면,
네.... 진짜 덩치 큰 몹이면, 스택트 확인이 진짜 불합리할 정도라 생각이 들 정도로
보기 힘들정도이며, 불만이 쌓이고 쌓이다가 결국, 논란이 터지게 된 문제는
"아브렐슈드 4관문 큐브" 때문입니다.

아브렐슈드 4관문은 거대한 큐브와 전투를 치루어야 하는데요.
이 큐브가 진짜 어마어마하게 큰 큐브입니다.

화면 중앙을 다 차지해도 과언이 아닐정도의 사이즈인데,

이게 아르카나로 플레이를 할 경우, 스택이 쌓이는게 해당 몹 기준 머리위에 표시가 됩니다.
근데!! 아브렐슈드 큐브는 아무리 이동을 해도.. 똥꼬 쇼를 해도 스택이 안보입니다.


이게 과연 개발자들이 의도한 직업의 구조입니까??
오베때 잠깐 했다가, 욘 나오고나서 접고 이번 파푸니카 패치로 다시 복귀한 유저입니다만,
오베때부터 스택트 가시성 완화는 꾸준하게 말이 나온 문제였습니다.

근데, 지금까지도 언급조차 없던 스택트 가시성 문제.
그게 불만이 쌓이고 쌓이다 요번에 터진겁니다.

물론 다른 직업군을 플레이 하시는분들 또한, 불만사항이 없다고는 말 할순 없을겁니다.
당장 눈에 보이는 불만들만 봐도

'백,헤드 직업군의 고충'
'서머너 소환수의 버그'
'어긋난 유물세트 밸런스와 직업밸런스'
그 외 등등..
(보정은 말하면 입만 아프니 패스하겠습니다... 이건 그 누가와도 편 못들어줘요)

여러 문제점들이 보이긴 합니다.

근데, 위 사진에서 보셨듯이. 카드 스택을 쌓고 터트려야 비로소 딜이나오는 아르카나 딜 메커니즘상
"스택트 효과가 안.보.인.다" 라는게 이게 정상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몇몇 직업군을 예시로 들어 설명드리겠습니다.
(이건 글쓴이가 부캐로 키우고있는 직업군 입니다.)

"블레이드"
스킬을 적중시켜, 버블(아이덴티티)을 수급하여
"잔재된기운 각인서" 기준 2.1버블 이상에서 아덴을 활성화 해야하며
z-z(버블사용-버스트)를 쓰고 잔재된기운 각인서의 효과를 얻어야 합니다.

근데, 저 버블이 육안으로 확인이 안된다고 생각해보시면 어떻습니까?
오로지 감으로만 플레이를 한다고 생각해보시면 이해가 되시겠습니까?

'아.. 스킬 이정도 맞췄으니 지금쯤이면 x.x버블이겠지?'
'스킬을 쓰긴했는데 맞췄나? 안맞췄으면 버블이 지금 몇이지?'

쉽게말해, 버블이 몇인지 안보인다.
대충 이러한 상황이라고 보일 수 있겠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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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스트로이어"
'집속' 스킬 과 '해방' 스킬로 나뉘어있습니다.
집속스킬을 적중시켜 코어를 획득하고, 3코어 충전 시 해방스킬을 사용하여
적에게 딜을 넣는 구조입니다.

코어는 아이덴티티 위치에 있으며, 스킬이 적중했는지 안했는지는
쌓이는 코어를 통해 확인이 가능합니다.

그런데, 이 코어가 안보인다라고 생각하시면 어떨까요?
1코어 2코어 3코어 별로 박히는 딜이 다른데 확인이 안됩니다.
말이 안되죠.

게다가 집속스킬 중 몇개는 '행운코어' 라는 트라이포드가 있는데,
이 효과는 "스킬적중시 @%확률로 코어 1개를 추가로 획득한다" 입니다.
근데 이게 1개가 쌓였는지~ 2개가 쌓였는지 확인이 안되는경우에요!

이거랑 비슷한게 아르카나에도 있습니다.

균형카드 - 스택트 +1
세렌 눈속임 - 일정확률로 스택소모x
쿼드라 카드증가 - 5%확률로 4스택 적용

이게 육안으로 확인이 안된다는 소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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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드"
바드에는 '세레나데 게이지(아이덴티티)'가 있고
'선율 증가' - '스킬적중 시 세레나데 게이지가 @ 증가'가 있는
트라이포드가 붙은 스킬이 있습니다.
(폭풍의 서곡, 윈드 오브 뮤직, 율동의 하프)

흔히 바드님들이 말하는 "몇버블이요~" 이게
세레나데 게이지를 채워야 쓸 수 있는 버블입니다.
1버블, 2버블, 3버블

근데, 이 버블이 안보인다면 이해가 되실까요?
오로지 스킬을 적중시키고 '감'으로만.
'아 이쯤이면 몇 버블이겠지?' 하는 상황입니다...

9월 중으로 여러 문제점들에 대해서 내실을 다지겠다고 디렉터님께서 어제 오피셜로
편지를 써 주셨지만, 아브렐슈드가 출시가 되었고, 클리어를 목표로 지금 트라이 하고 있는 여럿
유저분들이 많은데, 이 문제점을 9월 달 까지 마냥 기다리기엔
기존 아르카나 유저분들이나 새로유입 된 아르카나 유저분들이 과연 버텨줄지 의문이 드네요..
(이건 글쓴이의 생각입니다..)

많은 분들의 관심이 필요합니다.
다들 가독성이 좋지도 않은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하단 말씀 드리면서 이만 물러가겠습니다..

+비록 타 직업군의 아이덴티티로 비유를 했지만, 불편하신 분들도 계실거라 생각합니다.
그 부분은 정말 죄송하다는 말씀 전해드립니다.
문제가 될 시 수정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