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연히 보게 됐는데 mmo에 대한 철학이 들어가있어서 재밌네요.

간단히 요약하면 와우 어둠땅이 망한 이유를 설명하는데

게임을 라이트하게 만드는게 라이트 유저한테 좋은게 아니다

오히려 어느 선 이상에서는 포기할만큼 장벽을 두고 계층화를 확실하게 해야

라이트유저들은 확실하게 포기할 바운더리를 정하고

그 위 단계를 라이트유저단계에서 신경쓰지 않게 되서 스트레스를 받지 않는다는 내용

중간에 로아 예시 섞어서 설명하는데

듣다보니까 로아는 계층화가 잘되어있고 하브렐까지 유저들이 많이 못가는데 어떡하나...하는 고민이

그다지 필요없는 고민이라는 걸 이해하게 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