먼저!
저도 저게 얼마나 어려운 일인지 압니다.
3 -> 5는 아예 게임을 전부 다시 다 만들어야하는 수준인것도요.
애초에 저도 프로그래머니까요.

하지만 로스트아크가 정말로 금강선 디렉터님 말씀처럼 10년~20년 가는 게임이 되고 싶다면 정말 고려해볼만하다고 생각합니다.

일단 무엇보다 언리얼 엔진5부터는 후속 엔진들이 나와도 업그레이드가 간편하게 되도록하는 기능을 넣었기 때문에, 이 장벽을 한번 넘으면 로스트아크는 정말 많은 기술의 혜택을 받을 수 있어요.

물론 콘텐츠가 우선시 되겠죠.
장기적으로 돈이 안되는 프로젝트일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게임의 수명을 정말 대폭 늘려줄꺼에요.
다이렉트 11이 얼마나 오래 걸렸는지 생각하면 더 2~3년은 커녕 5년이 걸릴지도 모르죠.
하지만 개인적인 희망으로 꼭 해줬으면 좋겠습니다. 
혁빈이형! 로스트아크에 더 투자해줘!!
어차피 루테란 전기 콘솔겜 만든다면서! 
그걸 언리얼 엔진5로 만들어서 거기 있는 리소스를 적당히 재활용해서 로아에도 사용하자!



p.s 잘 감이 안잡히시는 분들을 위해
언리얼 엔진5가 적용되면 요런게 고쳐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