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게를 보니까 소서리스 너프먹어도 1티어일텐데 왜 직게에서 드러눕는지 모르겠다는 글이 많아서 지금 소서 유저들이 왜 눕는지 알려주러 왔음


먼저 앞선 사례를 하나 보여줌

저번 밸패 기상직게의 경우

딜 쌔서 너프? 기상직게에서도 간간히 그럴 수 있다 내가 키우면서도 좀 쌔긴하더라 라는 의견도 간간히 보이긴했는데 딜러가 딜량 너프받으면 당연히 기분나쁘기 마련임 특히 그게 주력기라면

그런데 개발자코멘트가 ^시너지딜러^라서 퓨어딜러만큼의 딜량은 나오면 안됩니다. 였고 이게 기상술사 유저들의 꼬움수치를 max로 만들어서 드러누웠음

기상술사 시너지가 이론상 5개 채용이 가능한데 그렇게 하면 딜량이 나락가기 때문에 실제로 채용 가능한건 1~2개임

때문에 기상 유저들이 발작하면서 시너지 딜러라 너프하는거면 

상시유지도 안되고 효과도 구린 시너지들 버리고 퓨딜할거니까 딜 돌려내던가 시너지 트포 개선하라고 요구했고

누울 때도 의견통일 안되서 딜안되면 시너지 트포 개선이나 부파 1렙이라도 달라(기상술사는 부파가 1렙이 끝임) or 그냥 딜 돌려줘로 누웠음


현재 소서직게의 상황도 비슷함

레이드빨 잘받아서 지표 올라갔으니 딜량 너프 받을만 하다 내가 쓰는데도 쌔긴 하더라 라는 의견도 간간히 보였고
치피증 10퍼(딜량 3퍼정도) 너프를 받은 상황이니 다들 기분이 나쁠 만한 상황임

근데 이번 밸패 개발자 코멘트가 소서 유저들의 발작버튼을 눌러버렸음

이걸 설명하려면 점화소서의 빌드에 대해 설명해야됨

얼마전에 소서직게에서 리버스 그래비티를 채용하는 스킬트리가 연구됐음

원래 연구한 사람은 리액트대신 근접 설치기에 풀틱을 다맞아야 하지만 아덴수급이 더 높고 쿨도 짧아 고레벨 홍염이 필요하지 않은 리버스를 넣어서 

아덴쌓는데 한세월 걸리는 점화의 고점을 더 뚫어보려고 연구했고 실제로 리버스를 넣으면 유의미 하게 아덴이 빨리파서 고점이 더 높음

근데 점화소서는 스킬트리가 유동적이지 않고 거의 고정임

블레이즈(시너지) 혹한의 부름(아덴) 엘리멘탈 리액트(아덴, 무력, 부파. 서브딜) 아이스 에로우(아덴, 무력, 서브딜)

돌풍(카운터) 천벌(주력기1, 무력) 익스플로전(주력기2, 부파) 종말의날(주력기3 {무력이랑 부파가 있긴 한데 종해종 때문에 고려하지 않음}) 이렇게고, 세구빛 없으면 리액트자리에 숭고한 해일(아덴, 무력, 서브딜)이 정석 스킬트리

(사족이지만 아덴기에 붙어있는 무력은 개당 40{회수절반}에 아덴기라 기믹때 쿨일 가능성이 높아서 소서의 무력이 구린것)

카운터가 중요하지 않은 레이드면 돌풍자리에 기믹과 아덴수급을 위해 인페르노(아덴, 무력, 부위파괴, 서브딜)를 채용하는 스킬트리 이게 점화소서 스킬트리의 전부임

근데 리버스를 넣는것이 아덴수급이 더 빨라 고점이 더 높은걸로 연구가 됐으니 여기서 스킬을 하나 빼고 리버스를 넣어야되는데 

처음 연구 대로면 리액트자리에 리버스를 넣어야 하지만 리액트가 부파도 있고 마냥 리버스보다 나쁜 스킬은 아니라 빼기가 아까운 상황에서 눈에 밟힌 스킬이 돌풍임

돌풍은 점화유저들의 아픈 손가락임

무력수치는 겨우 20에 부파도 없고, 아덴 수급 쥐꼬리만하고, 스킬포인트를 몰아줘도 다른 모든스킬보다 약하고, 카운터스킬인 주제에 쿨타임은 14초라 기믹 카운터때 쿨감을 받아도 쿨이 바로안돌고, 그 흔한 시너지나 자버프도 없고, 이동기인것도 아니고, 카운터로서의 성능도 영시원치 않음 (카운터 성능을 말할 수 있는 요소가 1경면피면 2즉발 3판정범위 4쿨감인데 여기서 3원거리 다단히트 판정만있음 이게 다른 캐릭들 카운터 스킬보다 좋다고 하면 할말없음)

다른 캐릭들은 좋아서 카운터를 넣냐고 말할 수 있는데 소서리스는 다른 직업들이 카운터 평준화로 시너지, 아덴기, 이동기, 주력기, 자버프, 등에 카운터를 받을 때 소서는 못받음 

누가 알카랑 호크를 예시로 들던데 알카는 카운터가 2개거나 시너지에 있고, 호크도 이동기+피면 or 아덴수급이 같이 있음 바드도 서곡이 경면없어서 자주끊기지만 벅샷이라는 대체제가 있음

딜사이클 중에 카운터를 치는게 좋은것 같냐 카운터 편히 칠 수 있는데 배부른 소리 라고 할 수 있지만 소서리스유저들 입장에선 해방(아덴)이 딜량 80퍼정도라 고점을 더 뚫어보려면 어떻게든 아덴 수급을 끌어 올려야 되는데 앞서 말했듯이 성능도 구린 돌풍이 스킬 한칸 잡아먹어서 스킬 7칸으로 빌드를 깎아야 되는게 스트레스임

이거는 장단점이 있는 요소겠지만 소서유저들에게는 단점이 더 부각될 수 밖에 없음

당연히 돌풍이 눈엣가시일 수 밖에 없었고 그래서 카운터가 중요하지 않은 레이드에서 돌풍을 빼고 인페르노를 넣는 스킬트리가 있었지만 아덴수급이 드라마틱하게 빠르진 않아서 비주류였는데

리버스를 리액트자리에 넣는 스킬트리에서 리액트가 아니라 돌풍자리에 채용하면 아이덴티티 게이지 수급이 고점이 뚫린다고 말할 수 있을 정도로 눈에 띄게 빨라짐 종해종 날리고 다음 종말 쿨이 돌기 전에 아덴이 전부 찰 정도로

아덴채우는 시간=딜로스인 점화 소서는 눈이 돌아갈 수 밖에 없음

하지만 카운터를 빼야된다는 치명적인 단점 때문에 인식이 매우 나쁠 수 밖에 없고 인벤에서는 모든 소서가 카운터 빼고 다니는것 처럼 싸잡아서 패지만 

기믹카운터가 없는 일리아칸의 카운터 채용률은 리버스 스킬트리 연구 이후에도 70프로가 넘고
상아탑은 99퍼임

애초에 소서 직게에서도 카운터 필수인 레이드에서 뺀다고 하면 몰매맞았고 카운터 뺄 때도 미리 고지 안하면 민폐라는 의견이 다수

그리고 기믹으로 카운터 쳐야되는 아브1관이나 상아탑은 카운터를 넣는건 상식이고 카운터 필수인 곳에서 카운터 미채용하는 소서리스들이 자게나 사사게에서 박제당하고 조리돌림 당해서 인식도 나쁘게 만들엇으니 고점을 보고싶은 욕구를 참으며 카운터 채용하던 소서리스들이 대부분임

그런데 이번 밸런스 패치에서 이런 코멘트가 나옴

 카운터 스킬들의 가치가 다른 스킬들에 비해 경쟁력이 부족한 상황이라 판단되어 해당 스킬들의 사용성을 개선하였습니다.

그리고 받은 ^사용성 개선^이

스킬

돌풍
  • 신비한 마력 게이지 획득량이 18.2% 증가하였습니다.

서릿발
  • 무력화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 기존 : 최하
    • 변경 : 중

이거임 돌풍 아덴수급 버프가 얼마나 되는지는 30추에도 올라와 있으니까 알거고
서릿발은 돌풍보다도 사용감이 구려서 비주류중에 비주류라 채용률이 한자리수 초반대임

개쓰래기 스킬 돌풍 빼는게 고점빌드인데도 대부분의 소서유저들은 카운터라서 꾸역꾸역 참으면서 돌풍넣고 고점빌드 안썻는데 

기믹 카운터 없는 레이드에서 채용률이 10~20% 내려가서(돌풍 미채용 트리 사용률이 10~20%퍼면 그게 주류빌드라고 보긴 힘들지않나 솔직히 다른캐릭은 100퍼채용인데? 라고 말하면 나도 할말은 없음 카운터 빼면 고점 높아지는 다른 직업도있긴 할거고 고지 없이 빼는건 잘못이 맞으니까)

돌풍과 서릿발의 성능에 문제가 있다는 점을 인지하고 ^사용성 개선^이라는 코멘트와 함깨 저따위 버프를 줬다는게 카운터 빼는 소수 유저 때문에 딜량 3퍼 너프로 빡쳐있던 상황에서 소서리스 유저들의 발작버튼을 눌러버렸고 카운터 구린거 조롱하는거냐고 폭발한것

(18.2 라는 애매한 수치가 18놈2로 해석될 수 도 있다는데 18.2가 뜬금없는 수치긴 해도 설마 유저를 상대로 그랬을까)

그래서 소서 직게가 지금 드러눕고 있는거임

현재 소서직게 여론도 기상너프 때 기상직게와 비슷하게 

좆구린 카운터스킬 버프도 ㅈ같이 줄거면 시너지 스킬 블레이즈에 카운터 달아주던가 카운터스킬 성능을 올려라 or 딜량밖에 없는 캐릭이 딜너프하면 뭐가됨? 딜량 돌려줘 두개가 혼재함

솔직히 소서가 0~1티어에 오래 있어서 보기싫은것도 맞고, 내직업 아닌데 알빠노?도 맞고, 유저수가 많아서 목소리가 큰것도 맞고, 이번 패치로 나락가는것도 아니지만

그렇다고 사실상 코멘트로 조롱당한것에 대한 소서 유저들의 분노까지 폄하하지는 않았으면함


(본문에도 나와 있지만 서릿발의 채용률이 매우 낮아서 편의상 카운터=돌풍이라고 서술했음)
(그리고 환류는 분량상 언급하지 않았는데 왜 패싱당했는지 모르겠다 진짜 환류 유저들은 ㄹㅇ 꼬접해도 할말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