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들이 [딜이 세다 / 유틸이 좋다]
이거 딱 분리해서 생각하는 것 같음
경/피면기로 씹을 수 있는 능력이나 무력화에 따로 쓸 수 있는 스킬이 있다는게
딜에 주는 영향 절대 무시 못하는데

좀 극단적인 예시로 서머너를 예로 들면
짤패턴에서 안전구역 딜각이 딱 나왔을 때
스페->아키르->이끼늪->고창
이렇게 넣으면 당연히 딜적으로 이득이고 고창3방 확정타로 넣을 수 있음

근데 그 뒤에 스페를 요구하는 패턴이 나왔을 때 어떻게 대처를 할 것 이냐?
이미 피면기인 아키르를 사용했고 스페도 없으니 답이 없음

그래서 생존기인 스페를 아끼고 뚜벅뚜벅 걸어가서
아키르->이끼늪->고창 이렇게 사용하는 사람이 대부분이고
걸어가는 동안에도 짤패턴은 지나가고 있으니 고창 풀틱은 안맞을 가능성이 생김

근데 여기서 서머너가 절룡세같은 매직쉴드 스킬이 있다?
스페->아키르->이끼늪->고창 콤보를 쓰고
에어본 패턴이 나오면 그냥 매직쉴드 갈기면 됨

그게 지금 창술이 좋은 이유 아닌가
청룡진->스페로 백잡기->적/유->나선창으로 이동 or 절룡세 따기
짤패턴에 대한 상황대처가 자유롭고 선택지가 다양하다는거

나도 소서 키워서 DPS가 전부가 아니라고 생각하는 사람이고
저런 유틸성이 실전딜에 주는 영향 절대 무시할 수 없다고 봄
유틸만 좋지 딜은 별로라는 사람 있어서 얘기해봄 ㅇㅇ...