딜홀 폿홀이 한직업이지만, 서로 가지고 있는 문제점의 차이를 한번 짚어보고자 합니다.

딜홀은 스마게가 안해주는거라면
폿홀은 스마게가 건들기 너무 복잡한거입니다.


막말로 딜홀은 문제점 고치기 정말 쉽습니다.
  • 아덴운용 쉽게해줘서 저점 고점 차이 줄이기
  • 시너지 상시화 시켜주기
이 2가지만 해주면 로아 내에서 하나의 직업으로써 충분히 활용 가능합니다.
문제 해결 방법이 아주아주 단순해요.
딜홀나의 문제는 스마게가 안해준다는 거입니다.


반대로 폿홀의 문제점은 훨씬 복잡합니다.
  • 징벌스킬 활용 불가로 인해 스킬 선택지 적어짐 (반대로 딜홀은 신성스킬 활용 가능함)
  • 선택지가 적어짐으로써 활용 가능한 유틸이 제한되거나 없어짐
  • 2개 필요한 아이덴티티가 하나로 합쳐지면서 유연성이 사라짐
  • 서폿이라는 입장상 밸런스에 끼치는 영향이 직업 내에 한정되지 않음
폿홀나의 문제는 아주 복잡합니다.
스마게가 해준다 안해준다 문제 정도가 아니라 접근하기 힘들 정도에요.
폿홀나의 문제는 근본부터 순수폿으로 사용할 수 없는 하자가 있는 설계입니다.

딜홀은 그냥 성능이 낮고 구식화가 된게 문제라면
폿홀은 그냥 빌드 자체가 불완전하다는게 문제에요.


3줄 요약:
보통 하이브리드라는 컨셉이 발목을 잡는다고 하지만
딜홀은 하이브리드라는 인식에 발목을 잡혔다면
폿홀은 하이브리드라는 구조에 발목이 잡힌겁니다.

1줄 요약:
폿홀 문제가 딜홀보다 문제 고치기 더 힘듬 ㅇㅇ.


수정:
아니 인벤을 다크모드로 사용해서 글자색이 하얀색인줄 몰랐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