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베히모스16인 레이드 
- 1640에 진입하는 인원이 16%증가
- 서폿들 엔드컨텐츠 참여 95%(역대 최고)
- 대다수가 즐길 수 있게 설계했기에 현재 난이도 만족
- 위 때문에 랏폿난은 16인레이드 때문은 아닐것이라고 보고있다.
- 16인레이드 출시예정은 없고 8인레이드 위주로 설계할 생각

2. 베히모스 이후로 카제로스까지 레이드 난이도는 점차  높일 것


3. 강습레이드는 여름이후로 출시


4. 피로도 완화할것
- 초월/엘릭서 
- 관문 쳐내기(칼테이야,파이어혼 둘중하나 쳐낼꺼같음)
- 솔로레이드도 하나의 키가 될것 같다.
- 카멘 난이도는 건들고 싶지 않다(격돌등)


5. 솔로레이드
- 여름업데이트때 출시할것
- 발탄 부터 상하탑 까지 제공
- 보상: 장비재련, 엘릭서 등 핵심재료 및 귀속재료 주어질것


6. 밸런스
- 3.6 밸패는 컨텐츠(레이드)간 격차가 벌어지는 직업을 완화시키기 위한 목적
- 짧은 주기로 수치조정하는 것은 오히려 밸패에 악영향
- 몇몇 튀는 클래스들은 유심히 지켜볼것 이다.
- 로아 게임에 딜 미터기는 맞지 않다, 사용하지마라
- 북미지표는 우리가 갖고있는 내부지표와 비슷한 부분도 있지만 다른부분도 많다.
- 밸패를 지금까지 쭉 해왔지만 지금 유저들의 밸패불만감이 고조되는것은 인지하고 있다
- 밸패를  단순 수치조정이아니라, 근본적인 부분(각인, 장비셋팅)을 해결해볼 생각도 있다.
- 직업각인간 편의성있는 교체를 지원할 생각이다.
- 초월옵션은 좀더 단순한 옵션쪽으로 갈 예정이다 ( 단순 딜증가, 힘 증가 등)

7. 더 퍼스트
- 더퍼스트 연장X, 시간 맞춰서 일부러 무리했던 유저들을 생각하면 연장할 수 없다.
- 1630 액티브 유저 중 더퍼스트 달성 비율 38%
- 더퍼(ex 영전) 포함 모든 레이드엔 정해진 공략법이 있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공략에 대해선 노코멘트하겠다
- 대리는 용납할 생각없다

8. MVP
- 능숙한 조력자로 MVP를 하게된다면 우리파티 딜러들이 오히려 도태될경우 능조하기가 쉬워진다.
- 수호자, 치유사쪽 가중치를 클리어시간 대비 및 컨텐츠마다 수치 조정을 수행했다.(베히모스 제외)
- 베히모스는 모니터링 이후 서폿 MVP 가중치를 조정하겠다.

9. 기타 사항
- 서버이전 지원
- 여홀나 계획X
- 직변권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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