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출시되는 가디언 토벌이랑 레이드에서 공격력 버프를 주는 상황이 자주 나오고 있음
(가르가디스, 베스칼, 카멘 4-3관문, 에키드나 1관문, 베히모스 비늘 스택)

1관문 초록장판 기믹 공버프 공증각인 합연산이네요(수정) | 로아 인벤
공증 10%는 좋지만, 만약 공격력 각인을 채용 중이라면...

현재 로아는 공격력을 증가시켜주는 각인(저받, 질증, 아드레날린 등)이 합연산으로 설계되어있는데

레이드 도중 공격력 버프를 받으면 합연산 적용돼서 공격력 각인의 효율을 떨어트리는 문제가 발생함

곱연산은 무조건 그 수치만큼 데미지를 올려주지만
합연산은 기존 그 수치가 증가한만큼 효율이 내려감



   
"공격력 각인 합연산이 무슨 문제를 일으키는 중인가?"
*맨 밑에 요약있음


1. 공격력 각인에 또 다른 공격력 각인을 채용하면 합연산으로 적용돼서 효율이 떨어짐

예시1) 공격력 70,000인 상태에서 저받3 + 질증3을 채용했을 때
합연산: 16%+18%=34%, 공격력 93,800
곱연산: 16%*18%=36.8%(1.3688), 공격력 95,816

- 공격력 2,016 차이 발생

예시2) 공격력 70,000, 질증3 저받2 97돌을 깎았을 때
합연산: 18%+8%=26%, 공격력 88,200
곱연산: 18%*8%=27%, 공격력 89,208

- 공격력 1,008 차이 발생


2. 아드로핀(공격력 30%)을 사용해도 합연산으로 적용돼서 효율이 떨어짐

예시) 공격력 70,000, 저받3 채용한 상태에서 아드로핀 물약 사용

합연산: 저받16%+아드30%=46%, 공격력 102,200
(저받 없이 아드로핀만 사용했을 때)=30%, 공격력 91,000
46%/30%=12.3%
102,200/91,000=12.3%

- 저받 효율 12.3%

곱연산: 저받16%*아드30%=50.8%(1.508), 공격력 105,560
저받 없이 아드로핀만 사용했을 때=30%, 공격력 91,000
50.8%/30%=16%(1.16)
105,560/91,000=16%(1.16)

- 저받 효율 16%, 곱연산일 때 아드로핀을 사용해도 각인 성능 유지


3. 가디언 토벌 및 레이드 기믹에서 공증 버프 들어오면 합연산이라 효율 떨어짐

예시) 공격력 70,000인 상태에서 카멘 4-3관문 에스더의 가호 80%

합연산: 저받16%+에스더의 가호80%=96%, 공격력 137,200
저받(16%)+저받 없이 에스더의 가호만 받았을 때=80%, 공격력 126,000
96%/80%=8.8%
137,200/126,000=8.8%

저받 효율 8.8%에스더의 가호가 각인 효율을 반토막 내버림

곱연산저받16%*에스더의 가호80%=108.8%(2.088)공격력 146,160
저받(16%)*저받 없이 에스더의 가호만 받았을 때=80%(1.8), 공격력 126,000
108.8%/80%=16%(1.16)
146,160/126,000=16%(1.16)

저받 효율 16%, 곱연산일 때 각인 성능 유지

최근 가디언 토벌이나 레이드 기믹에 공증 효과가 추가되는 상황에서

합연산이란 시스템 때문에 공격력 각인 효율을 역으로 떨어트리고 있음
(저받은 명칭 그대로 "저주받은" 각인으로...)

이러한 이유로, 저받같은 공증은 '다섯번째 각인에 넣을 게 없을때 어쩔 수 없이 쓰는 각인''대체 가능하면 바로 대체하는 기피각인 1순위'라는 인식이 생겨버렸음

각인 효율을 떨어트리고 있는 상황에서 각인 개편할 것 같으면, 공격력 각인 시스템을 곱연산으로 개편해서 효율을 제대로 유지시켜주는게 맞다고 생각함

벨가누스 때부터 각인 효율을 점점 떨어트리더니, 최근 컨텐츠에선 공버프를 자주 줘서 공격력 각인이 기피될 정도로 효율이 정말 심각해졌음

처음부터 공격력 각인을 합연산으로 설계한 건 설계 미스고, 이 시스템을 고쳐야함

이런 문제도 환경변수임, 이런 식으로 각인 효율 박살내는건 우연인지, 의도적으로 설계한건지 모르겠지만 이건 클래스간의 불합리함을 느끼게됨


요약

1. 다른 공격력 각인 채용하면 합연산이라 효율 떨어짐

2. 요즘 가디언 토벌, 레이드에서 점점 공버프를 자주 주는 상황인데, 이것도 합연산이라 심각하면 각인 효율 반토막 내버릴 정도로 공격력 각인 효율이 역으로 떨어짐

3. 아드로핀 사용해도 공격력 각인 채용했으면 합연산이라 각인 효율 떨어짐

4. 공격력 각인 곱연산으로 적용하면 저받16%, 질증18%, 아드6% 각인 효율 그대로 유지 가능

5. 곱연산으로 개편해서 공격력 각인 효율 그대로 유지하는 것이 목적


이건 벨가누스 때부터 공격력 각인에 대해서 말이 나왔는데
계속 방치중인 것도 이젠 얘네들 공격력 각인이 합연산이란걸 모르고 있는게 아닌가 싶은 생각이..

+ 마지막으로 각인 패치한게 2021.08.11
2년 9개월 지났는데 얘네 원기옥 모으는 중일지, 올해 로아온 썸머 초각성 때 시원하게 고쳐줄지 걱정된다
++ 합연산 시스템 때문에 효율 떨어지는 문제가 발생해서 효율 그대로 유지할 수 있도록 곱연산으로 개편하는게 주 목적임, 각인 상향해달라는 것도 아니고 애초에 적혀있는 수치대로 효율 유지해달라는 것 뿐인데, 상식적으로 효율이 떨어지는건 잘못된건데 스마게가 의도한거라니 무슨 공증 각인 채용한 직업만 상향이니 깡통 너프된다니 조삼모사니 고객보다 게임사 먼저 생각하니...그럼 이 나사빠진 시스템 건드리지말고 앞으로 나올 컨텐츠에서 공버프 또 뿌릴 가능성이 있는데 그럼 본문에서 설명한 문제점 그대로 유지될테고 무슨 각인 도태되길 바라는건지 아니면 공격력 각인 개편되면 배 아파서 이러는건지, 무슨 공증 각인 채용한 직업만 상향이라니............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