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초각성 및 클래스 대규모 개편 예고
클래스 개편은 4~5개월 주기로 했었는데 작년 10월 클래스 개편 이후로 3월이었나 마법사 클래스만 건드렸고 그 외엔 수치 조정뿐


2. 신규 레이드
- 발비쿠 템포로 업데이트될 예정(왠지 로드맵이 11월까지 늘어날 것 같은데)


3. 솔로잉 컨텐츠
- 발탄부터 상아탑까지 추가 혹은 더 늘어날 수도?

4. 사멸 삭제
- 백헤드 시스템, 기습의 대가와 결투의 대가는 과연.

5. 신규 대륙: 쿠르잔 북부?


6. 경직된 세팅 구조 개선
- 개인적으로 이게 아마 대격변급일거라고 예상하는 중, 악세, 보석 등등 걸림돌이 한두개가 아닌데 이 구조를 개선하는 것부터 대격변임

7. 각인 개편
- 마지막으로 각인 개편한지 2년 9개월이 지났는데 시스템 개편이 필요한 상황
합연산 곱연산 계산식을 유저가 직접 찾는건 뭔 검은사막이냐
   

8. 하이퍼 모코코 익스프레스 및 성장 완화
모코코는 이제 좀 떼고 옛날 명칭 그대로 하이퍼 익스프레스로 바꾸자...성인 게임인데 유아퇴행도 아니고

9. 신규 클래스 or 젠더락 예고
- 여홀나(남인파 출시 취소했다가 번복한 선례가 있기에), 스페셜리스트 연금술사, 암살자(남)
PLAYER_CLASS_ALCHEMIST=604

10. 악보 시스템
새로운 시스템 [악보] 분석 | 로아 인벤

11. 언리얼 엔진 리뉴얼?
2022 로아온 윈터 때 예고한 그래픽 리뉴얼은 아직 무소식
구식 언리얼엔진3를 사용중이라 최근 출시하는 게임들, 살짝 주변만 둘러봐도 언리얼엔진4~5로 제작한 게임들이 많이 보이는데다 구현할 수 없는 아바타, 찰흙 텍스쳐, 연출도 점점 한계가 드러나서 몰입을 하고 싶어도 안 되는 경우들이 자주 나오는데, 정말 서비스 종료 직전까지 언리얼엔진3을 사용할 건지 게임의 장래가 걱정
(엔진의 한계로 인력난 겪다가 섭종한 넷마블의 세븐나이츠)

로아 그래픽 개선하는거 대단한이유 | 로아 인벤


- 로아온 현장 반응 예상



12. 에스더 무기 단계 추가
- 2022년 8월 8일에 유출된 에스더 무기 9~10강



13. 익스트림 또는 헬 비보정 컨텐츠 추가
아마 실시간 라이브로 민심 확인할 가능성 있을 듯, 저번 라이브에서 "시누마탄 보정으로 낼까요?" 라고 금강선 CCO가 말했다가 민심 바로 악화된 선례가 있어서 이제 보정 컨텐츠로 낼 가능성이 극히 낮다고 봄

14. 여름 신상 수영복 예고
- 제발 여름 이벤트 시작할 때 동시에 출시했으면, 여름 이벤트 시작했는데 한 달 후에 수영복 출시는 이제 그만...
- 솔직히 이번에도 대문짝만하게 로드맵에 자리잡고 있으면 작년 로아온 썸머 PTSD올 듯



15. 여름 신규 콜라보
- 캐리비안 베이 같은 그런 곳은 이제 그만하고 여름이니까 베스킨 라빈스 아니면 설빙 같은 곳에서 콜라보하거나 인게임 콜라보도 했으면


16. 해외 서버 로스트아크 서비스 기념 이벤트
- 북미, 러시아, 중섭, 섭종한 일섭, 곧 오픈할 대만 서버까지, "함께 만들어낸 로스트아크"라고언급하면서 해외 서버 아바타 수입할 수도 있음



17. 트리시온 수련장 개인 딜 지분표 기능 추가


18. 무기 이펙트 도감화 기능



내가 생각할 수 있는 건 이게 다인 것 같은데 이것말곤 더 있을려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