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장 큰 이유는 레이드 숙련도 때문임

솔직히 지금의 성장모델(장비계승, 세트효과 업그레이드)에서, 처음 시작한 사람이 장비계승 끝났다고 해당 레이드에 충분히 숙련이 됨? 나는 절대 아니라고 생각함.
그래서 신규 유입 입장에서는 재련을 빠르게 하기 부담스러움. 아직 하위 레이드도 안 익숙한데 여기서 더 배우고 익혀야 하는 것을 함부로 늘리기 꺼려짐.
물론 이건 성향차이일 수 있음, 누구는 레이드는 한두번 경험하면 충분히 즐겼다고 넘어갈 수 있고, 누구는 캐릭터가 강해지는 것을 더 중요하게 여길 수 있지만, 나는 충분히 숙달되는 기간 동안이 계속 컨텐츠를 즐길수 있다고 생각함.

그래서 재련 완화 굳이 필요하지 않다고 생각함.
재련 완화가 이득이 되는 사람들은 레이드 숙련도가 이미 충분히 높은, 부캐나 배럭을 올리는 사람들이라고 생각함. 이런 분들을 위해서가 아니라 신규 유입을 위해서 재련을 완화하는건 어불성설이러고 생각함.

차라리 진입 장벽 완화를 위해서라면 모코코 딱지 달려있는동안 33333 각인지원이 훨씬 낫다고 봄 (1캐릭정도?)
아니면 2티어 완화라던가, 2티어 가디언 솔플 난이도 감소라던가 (여긴 사람 없어서 무조건 혼자 잡아야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