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갑 착용 각인의 피해 감소 효과를 수치화해봤습니다




착용 전
물리 방어력 = 3060
물리 피해 감소 = 3060/(3060+6500) = 0.32


착용 후
물리 방어력 = 4591
물리 피해 감소 = 4591/(4591+6500) = 0.413


물리 방어력은 수치대로 딱 50% 상승으로
직업별 방어력 적용비율(블래스터의 경우 90%), 인내로 인한 방어력 증가와 곱연산입니다

피해 감소의 경우 공격자 레벨(몬스터 레벨)에 따라 달라지는데

50레벨 기준 32.0%에서 41.3%로 상승
⇒ 0.587/0.68 = 0.863
⇒ 피해 대미지 약 13.7% 감소


기존 방어력 3천 기준 약 13.7%의 피해 대미지 감소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각인 적용 전/후 어둠의 레기오로스 돌진 대미지 비교 (템렙 동일)



대미지 편차가 크다보니까 여러대 맞으면서 평균을 내봤는데

946.9444/1093.722 = 0.8658

실제로 약 13.4% 의 피해감소효과가 있는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맞아보면서 느낀건데 몬스터는 크리티컬 대미지가 뜨지 않는 건지
무조건 뜨는 건지 모르겠네요 크리티컬 정도로 차이나는 대미지를 한번도 못봄...



이 글의 요지인 기존 방어력에 따른 중갑 착용 각인의 피해 감소 효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기존 방어력이 높을 수록 효과가 커지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방어력 적용비율이 높은 전사, 무도가 계열과 인내가 높은 캐릭에게 좋고,
점차 아이템 레벨이 높아질수록 더 좋아집니다



※ 레이드의 경우 캐릭터의 아이템 레벨에 따른 피해 대미지 차이가 있는 게 분명한데,
중갑 착용 각인의 효과에는 영향을 주지 않는 것 같습니다

현재 레이드 보스몬스터의 레벨은 보이지 않지만 위 실험으로 미루어 볼 때 50인 것으로 보입니다
향후 몬스터의 레벨이 풀린다면 중갑 착용 각인의 효과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 이 외의 다른 변수들(방어력 관련 아이템, 벞/디벞, pvp 등)에 따라 효과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