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신규,복귀 유저, 후발주자들만 해당되는 게시물입니다.
※ 2019-02-07 불필요한 내용 삭제,수정
오늘은 인게임 내
1년여 이상 방치하고 패치할 생각을
안하고있는 콘텐츠들중에
후발주자들에게 힘든 콘텐츠들을 알아볼까 합니다.
신규,복귀유저들은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특정 모코코 >


1. 욘 - 미완의 정원
보상 : 모코코1개
솔로로 진행시 걸리는시간 : 약 30분~1시간이상 소모
※ 구조물의 내구도에 따라 부수는 시간이다름
필자가 20분 때린 후기 (영상은 10분입니다)
※ 보실분만 보세요 음악X 강요X
1. 구조물은 딜,레벨에 영향을 받지않는다.
2. 구조물 적정 내구도가 정해져있다.
3. 혼자서 하는데 시간이 매우 오래걸린다.
4. 인원을 모으기 매우 힘들다.


2. 루테란 서부 - 자고라스 산
보상 : 모코코 3개
솔로로 진행시 걸리는시간 : 위 내용과 동일
< 구조물안 모코코 문제점 총정리 >
1. 적정레벨, 대륙별 인원을 모으기 힘들다.
2. 구조물안 모코코는
일반 모코코와 달리 얻는게 매우 힘들다.
3. 인원수,내구도에 따라 부수는 시간 차이가 있다.
4. 인원이 적은시기, 후발주자들을 전혀 생각안했다.
다같이 한마음을 모아
"협동심"으로 모코코를 얻자는
운영자의 메시지 ,그 취지는 좋으나
오픈초창기 인원이 많았을때와 달리
현재에는 인원이 적어
후발주자들에게 매우 취약한 콘텐츠로
자리잡은것 아닌가 싶습니다.
< 필자의 결론 >
1. 현재의 상황이 과거 초창기 콘셉과
다르게 흘러가고 있다는점.
2. 운영자들은 이점을 파악하고
진작에 후발주자들을 위해 패치 했어야 했다는점.
3. 구조물안의 모코코가
단순 "인원부족"이라는 이유만으로
얻기가 힘들다는 이 상황이
매우 아쉽다고 생각함.
< 해결방안 제시 >
1. 인원에 따른 구조물 타격횟수,내구도를 변경한다.
2. 구조물을 그냥 없애고,
쉽게 모코코를 획득할수있게 패치한다.
3. 초기 콘셉을 유지하되
많은 유저들이 참여할수 있게끔
적절한 보상혜택을 만들어 참여를 유도한다.
이것 뿐만 아니라
"모험의서 - 떠돌이 상인"도
문제가 정말 크다고 생각됩니다.
< 모험의서 - 떠돌이 상인 >



< 떠돌이 상인의 문제점 >
1. 오픈 초창기 인원에 비해
현재에 와선 인원수가 적어 발견하기 매우 힘듬.
2. 젠되는 시간 일정적이지 않음.
3. 떠돌이상인의 등장후 ~ 사라지기까지의
제한시간이 매우촉박함.
< 필자 떠돌이 상인 후기 >
루테란 떠돌이 상인
= 아무것도 못하고 6시간 이상끝에 발견.
슈샤이어 떠돌이 상인 = 운좋게 얻어걸려 발견.
< 해결방안 제시 >
1. 모험의서 떠돌이상인을 완화한다.
2. 좌측상단 캐린더 알림에 추가한다.
3. 떠돌이상인의 젠위치를 최소화 한다.
4. 필보 형식처럼
떠돌이상인의 등장하는 주기를 맵에 표시한다.
위 콘텐츠들 뿐만 아니라
일부 많은 콘텐츠들이
후발주자들을 위한 배려가 부족한게 현실인 상황이고,
아무 생각없이 1년여 이상 방치한 콘텐츠들이
정말 많이 있는것 같습니다.
ex) 대륙별 필드보스, 고블린섬 재료, 거인의심장,미술품 등등
이글을 보시는 운영자분들은
어떻게하면 신규유저,복귀유저들을 잡을수 있을지
초기 대륙부터 게임을 직접 해보며,
후발주자,중간층,선발대의 피드백에 귀기울이고
모자른점, 보완해야할점을 신경써서
개발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후발주자분들은
옳바른 방향의 패치를 진행 하기전까지
구조물 안 모코코,떠돌이상인 콘텐츠를
하지 않는걸 추천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