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www.inven.co.kr/board/lostark/4825/2747 << 스킬 계수에 대한 정보.
http://www.inven.co.kr/board/lostark/4825/6517 << 실험을 통한 증명.

여러 실험 결과 보스 몬스터의 방어력은 60%라는 기본 정보를 가지고 시작했습니다.

리포터 뉴스에 정보에 따르면 레벨이 오를수록 데미지가 올라가는데. 정확히는 데미지가 올라갈수록 데미지 보정이 줄어든다. 입니다.

 
이 표는 리포터님이 올려주식 스펙을 토대로 헤비 크러쉬의 예상 데미지를 구해 실제 데미지 비율을 구한것입니다.
아이템레벨의 증가는 293~300으로 300일때 약 40%가 나옵니다. 또한 평균치를 냈을 때 레벨당 데미지 증가율은 2.5% 입니다.


그렇다면 데미지 감소율은 어떻게 될까요?

이것은 빙결의 레기오로스에서 제가 10번씩 쳐서 나온 데미지의 평균으로 구한 수치입니다. 두 데미지의 데미지 차이가 크게 나지 않는것으로 보아 소숫점 밑으로도 계산을 하고 있다고 예상할 수 있습니다.



아이템레벨을 많이 떨어트려본 결과 데미지 비율이 약 10%정도로 나왔습니다.


정리해보자면. 

아이템 레벨에 따라 데미지가 증가하는 것이 아니라 데미지가 감소하는 것. 그렇기 때문에 일정 템렙을 맞추면 실제 데미지를 올리는게 좋음.


이상입니다.


P.s 다른 실험 결과 방어력이 올라가는 것이 아니라 데미지에 보정이 들어가는 것으로 보입니다. 방감을 해도 큰 차이가 없을것으로 예측됩니다.

P.s 적정 아이템 레벨에 대한 정보가 부족하지만 빙레기가 300인걸 감안했을때 드랍되는 최소 아이템레벨로 추측됩니다.

추가 - 그렇다면 아이템 레벨이 올라갔을때 딜량 상승 혹은 하락이 있을지에 대한 정보입니다.


이때 아이템 레벨은 298이였습니다. 루메루스의 적정 아이템 레벨을 260이라고 예상했을때 아이템레벨로 오는 추가데미지는 없는것으로 예측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