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저는 로스트아크를 시작하기에 앞서, 누구나 겪였으리라 생각되는 직업선택의 고민에서, 서머너를 선택한 또한명의 유저입니다.


스킬설명에 앞서, 제가 직접 경험을 해본 스킬트리는 아니고, 이론적으로만 분석해서 간추려낸 스킬트리이니, 모든 변수는 존재할수있고, 그저 참고용으로만 봐주셨으면 감사하겠습니다!


유투브영상과, 인벤의게시글 그리고 홈페이지의 직업별성향과 각종스킬설명들을 읽어본 결과, 서머너의 장점은 두가지였습니다.


1. 팀에게 도움되는 보스를 상대로한 디버프 (서포터성향)

2. 가장 안전한 전장의 최후방에서 큼지막한것들을 한방한방씩 날려주는 화끈한 데미지 (딜러성향)


메인딜러의 자리는 높은난이도와 큰 부담감때문에 꺼려지는 동시에,

그렇다고 딜을 포기하고 전격서포터로 전향하기에도 존재감이 너무 떨어질것같다.


즉,


메인딜러는 아니지만, 그를 후방에서 지원해주는 서브딜러이자,

메인딜러가 아닌만큼, 메인딜러보다 부족한양의 데미지는 팀을 서포트하는것으로 메꾸겠다.


저는 서머너라는 직업의 성향이 이러하다고 분석되었고, 이러한 컨셉이 저와 맞는거같아 서머너를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저와같은 생각으로 서머너를 선택하신분이라면, 저는 감히 탁월한선택을 하신것이라고 말씀드릴수 있을것같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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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머너의 스킬들을 살펴보면, 대체적으로 타직업군에 비해 스킬하나하나의 재사용대기시간이 긴편에 속합니다.

그렇기때문에, 꾸준한딜보다는 한방한방의 큼지막한 딜로 승부봐야하는 직업이라고 판단됩니다.


이전의 스킬연구에서, 꾸준한딜을 넣어보기위해, 재사용대기시간이 짧은 스킬들을 위주로, 스킬무한난사의 스킬트리를 연구해본결과, 결국 20~30초에 한번씩 큼지막한거 쓰는게 더 높은 데미지가 나온다는 결과가 있었습니다.


따라서, 리그오브레전드에서 원거리딜러(ADC)같은 꾸준한딜량으로 메인딜러를 하고싶으신분들이라면, 헌터직업이 더 잘 어울릴것 같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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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머너의 스킬들을 살펴보면, 각 스킬마다 제각각의 성능가 있겠지만, 저는 그 스킬들의 성능을 중요시보는게 아닌, 각 스킬이 달고있는 추가옵션에 대해 비중을 높게두었습니다.


스킬하나만 본다면 좋아보이는 스킬일수 있지만, 그 스킬이 갖고있는 추가옵션들이 다 불필요한것들이라면 결국엔 좋은스킬이 아닌것이죠.


반대로, 스킬하나만 본다면 "이게좋은건지...아닌건지..."싶은 스킬들도, 달고있는 추가옵션이 좋다면, 결국 그 옵션들로 인해 업그레이드된 스킬의효능은 상상을 초월합니다.


실제로, 각종사이트와 각종영상물에는 각기다른사람들이 연구한 스킬트리들이 있습니다.


예를들면,

<BJ극딜러의 극딜서머너 스킬트리>

파우루에서 황혼의연소

엘씨드에서 마력증폭

끈적이는이끼늪에서  공격준비


이렇게 공격력증가 3중첩을 쌓은후에,

서머너의 최강력스킬인 고대의창을 꼽아버린다던지... 등등


이러한 스킬트리는, "공격력증가"라는 버프에 초점을 맞추고, 강력한 한방콤보를 생성하고자 만든 스킬트리라고 생각됩니다만, 매우 큰 단점이 있죠.

바로, 각 스킬들의 재사용대기시간이 다르다는점.


고대의창은 재사용대기시간이 36초인 반면에, 공격력증가효과를 갖고있는 타스킬들은 재사용대기시간이 그렇게 길지 않습니다. 따라서 고대의창의 쿨타임이 돌아오기전까지 타스킬들을 아껴두어야 한다는거죠. 결론적으로, 재사용대기시간20초짜리 스킬을, 고대의창과 같이 사용하기위해, 인위적으로 20초에서 36초로 늘리는, 아주 현명하지 못한 선택을 하게되는겁니다.


그렇다면 이런 반문이 들수 있겠죠.

"꼭 같이 안써도 되잖아요, 일단 쿨타임 돌았으면, 돌은대로 쓰고보는거죠"


그럼 저는 이렇게 반박할수있겠네요.

"그렇게해서 시너지효과를 포기할것같으면, 애초에 연구하신 그 고대의창 극딜콤보는 무슨의미가 있겠습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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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론, 저 또한 이 스킬트리를 연구하는데에 있어서, 초점없이 연구한것은 아닙니다.


이러한 생각을 바탕으로, 추가옵션들중에서 저의 이목을 가장 끌었던 추가옵션이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공격력증가"가 아닌, "약점포착"이라는 옵션입니다.


서머너의 스킬창에 있는 모든 17개의 스킬들중, 약점포착의 옵션이 있는 스킬은 단 3개밖에 없습니다.

이말은 즉슨, 약점포착의 옵션은 어떤스킬이던 다 갖고있는 옵션이 아닌, 희귀한옵션이라는 뜻으로 해석됩니다.

그리고, 약점포착의 효율은 그 누가봐도 전폭적으로 레이드를 지지하는 옵션이고, 그 어떤 다른 스킬의 옵션들보다도 가장 레이드에 있어서 효율적인 옵션입니다.


솔직히 저는 이런생각도 듭니다.

"약점포착"이라는 옵션은, 로스트아크의 운영진이 대놓고 "레이드에서는 이 스킬을 써라"라고 알려준 꿀스킬이다.


따라서, 레이드 스킬트리에 있어서는 이 3개의 스킬을 포기할수가 없다는 판단을 했습니다.


1. 물의정령 (재사용대기시간20초) (무력화:없음)


이 스킬은 두가지 선택권이 존재합니다.


하나, 빠른 짤짤이


1트:

2트:


둘, 마나회복하며 짤짤이


1트:

2트:

3트:


마나회복을 선택했을시, 3트의 정령의지혜를 선택해준 이유는 간단합니다, 1트의 마나회복효율을 1초 더 늘려주기 위함입니다.


추가적으로 점차피해량이 증가되는 옵션은, 보스가 가만히 서서 샤워기를 맞아주진 않을테니 큰효율을 기대하지 마세요.




2. 전류방출 (재사용대기시간24초) (무력화:없음)


이 스킬또한 짤짤이용 입니다.


1트:

2트:




3. 마력의질주 (재사용대기시간24초) (무력화:하)


이 스킬또한 짤짤이용 입니다, 무력화는 보너스.


1트:

2트:

3트:


1트에서 폭풍의질주를 선택한 이유는 "치명타적중률"때문입니다.


2트의 약점포착은 데미지증가가 아닌, 치명타피해증가 입니다, 따라서 치명타율을 높힐필요가 있습니다.


3트의 파괴전차는, 말의 개수를 5개로 늘리며, 높은치명타율을 만들기위함.

(ps. 스킬의 치명타율이 75%로 증가하는게 아닌, 말 한마리마다 15%의 치명타율을 갖고있기때문에, 다섯마리로 마리수를 늘림으로서 조금이라도 치명타가 터질 확률을 높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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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 이제 레이드의 필수적인 짤짤이스킬 3개는 완성이 되었습니다.

남은 다섯칸을 뭘로 채우는게 좋을까? 라는 의문이 들기 시작합니다.

그 다섯칸중, 일단 두칸에 대해서 먼저 설명드리겠습니다.

서머너의 존재이유, 서머너의 가장 강력한능력이자 부족한딜량을 보충해주는 서포트시스템, 방어력감소 디버프입니다.


1. 엘씨드 (재사용대기시간24초) (무력화:없음)


메인방깎


1트:

2트:

3트:


1트에서 소환유지를 찍어주는이유는, 엘씨드가 방깎디버프를 조금이라도 더 오래 넣어줌으로서, 팀원에게 도움이 되고자 소환유지를 찍었습니다.


3트에서 엘리트소환을 찍어주는이유는, 보스가 가만히 서있는게 아닌, 움직이는 몬스터이기때문에, 공격거리가 짧은엘씨드 3마리보다, 공격거리가 긴 엘씨드 1마리가 훨씬 더 긴시간동안 방깎씨앗을 날려줄수있기때문입니다.




2. 끈적이는이끼늪 (재사용대기시간20초) (무력화:없음)


서브방깎


1트:

2트:

3트:


1트에서 빠른준비를 찍어주는이유는, 방깎을 조금이라도 더 많이 씀으로서, 팀원에게 도움이 되고자 빠른준비를 찍었습니다.


2트에서 확산증가를 찍어주는이유는, 나머지옵션은 마땅히 찍을만한게 없습니다. 앞서 말했다시피, 보스는 가만히서있는게 아니기때문에, 2트의 딜증가를 찍어봤자 100%의 효율을 다 뽑아낼수가 없습니다. 따라서 이끼늪이 조금이나마 빠르게 번지라고 확산증가를 찍습니다. (3트를 가기위한 계단)


ps. 엘씨드가 있는데, 왜 또 방깎스킬을 하나 더 추가하냐? 라는 질문에는, 이렇게 대답해드리겠습니다:" 엘씨드의 재사용대기시간은 24초, 소환시간은 12초입니다. 중간에 12초라는 공백이 생기는데, 그때 이끼늪을 활용해도되고, 보스가 엘씨드에게 너무 멀리 벗어나있을때에도 이끼늪을 활용해줘야 끊임없는 방깎디버프유지가 가능합니다."


ps. 방깎하나만 보고 이끼늪에 스킬포인트를 투자하는것이 비효율적일수도 있습니다. 장판형이기때문에, 보스가 계속 위에 있어주지 않기때문이죠. 상황에따라 이끼늪의 효율이 잘 안나온다 싶으시면, 마리린이나 파우루를 2트로 올리시면서, 고창을 3트까지 찍으셔도 될것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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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 이제 다섯칸을 채웠습니다. 그럼 이제 나머지 세칸은 뭐로 채우느냐?

우리에게는 보스용 짤짤이도 있고, 팀서포트용 디버프도 있습니다.

이제 남은건 강력한 한방입니다.


1. 윙드스피릿 (재사용대기시간24초) (무력화:중상)


1트:

2트:
3트:


1트에서 둘중 무엇을 찍느냐의 선택은, 본인이 마나의 부족함을 느낀다면 마나회복, 그게 아니라면 견고한로브.


2트에서 썬더스피릿을 찍어주는이유는, 3트에있는 치명타피해도증가효과를 보기위한 치명타율 높히기.




2. 대지붕괴 (재사용대기시간24초) (무력화:중상)


1트:

2트:

3트:


1트에서 대균열을 찍어주는이유는, 결국 우리는 메인딜러가 아닌, 서브딜러기때문에, 보다 팀적으로 더 도와주기위해 무력화수치를 높혀 보스를 빨리 바보로 만들수있게하기위해서.


2트에서 흔들림을 찍어주는이유는, 보스는 가만히 서서 맞아주는몬스터가 아니기때문에, 여진을 찍어봤자, 3초동안 딜을 다 박는경우가 드뭄. 따라서 흔들림을 찍어줌으로서 효율극대화.


ps. 대지붕괴는 3트가 스킬포인트를 낭비하는, 그다지 높은 효율이 나오지 않는다는 피드백이 여럿있습니다. 써보시고 별로다 싶으시면, 1트에 무력화만 찍어주고, 무력화용으로 쓰시면 좋을것같습니다.



3. 고대의창 (재사용대기시간36초) (무력화:상)


1트:

2트:


2트에서 대지의창을 찍어주는이유는, 위에 대지붕괴로 대균열찍는것과 같은이유.




ps. 아마 가장 많은분들이 의문점이 들만한건, "고창 왜 3트까지 안찍어요?" 일것같네요.


제 생각에, 고창의 3트는 효율이 떨어집니다, 물론 고창의 딜이 강력하기때문에, 스킬포인트를 투자하여 데미지를 높히는건 좋지만, 스킬포인트를 투자해서 데미지를 높히는동시에, 3트의 좋은옵션도 가져가야 일석이조가 되는것인데, 그게 아니라는거죠.


3트 첫번째에, 고창 박히고나서 3초간 데미지주는거? 보스가 끝까지 안맞아줘요, 효율이 떨어집니다. "보스를 무력화시켜두고 쓰면 되지않나요?" 라고 하실수있는데, 애초에 무력화시켰을때만 쓰려고 고창쓰시는거면 쓰지마세요. 고창의 높은무력화수치가 아깝습니다.


3트 두번째에, 고창 세개 떨어지는거? 두개이상 맞추면 좋겠지만, 괜히 한개만 맞추게되면, 안찍은것보다 못합니다. 창 세개떨어지는대신, 딜20%감소기 때문이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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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약, 무력화수치 증가또는 방깎의 지속시간 증가로인해 팀원에게 조금 더 도움이 되기보다는, "나는 딜량면으로 조금 더 효율을 보고싶다" 라고하시면,



엘씨드에서교환




끈적이는이끼늪에서 교환




대지붕괴에서 교환




고대의창에서 교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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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상, 제가 연구한 서머너 레이드 스킬트리였습니다.


서머너는 좋은스킬들이 상당히 많습니다, 마리린으로 몸빵및 도발을 걸수도있고, 파우루로 딜량을 높힐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저는 여러 스킬트리를 연구한 결과, 이 스킬트리가 서머너가 레이드를하는데에 있어서 가장 효율을 잘 뽑아낸 스킬트리라고 자부하고있습니다.


이 스킬들을 어떻게 운용하는지에 대해서는, 각자의 레이드경험, 손가락피지컬과 판단력이 결정하리라 믿어의심치않습니다.


물론, 스킬트리에는 정답이없고, 각자 생각이 다를수도있습니다. 그저 참고용으로만 써주시면 감사할것같구요, 이 스킬트리가 자신의견해와 플레이방식에 적합하다고 생각하시면 그대로 갖다 쓰시면 될것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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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지막으로, 사실 저는 아직 로스트아크를 열심히 플레이하고있는 유저가 아닙니다.


주변지인들이 루페온서버를 하시기에, 저또한 루페온서버에 캐릭터를 생성하여 열심히 키워보고싶은 마음은 굴뚝같으나, 서버가 아직 열리지 않고있기때문에, 캐릭터 생성을 하지 못했고,


대신 타서버에 서머너를 하나 키우면서, 장차 루페온이 뚫리고, 루페온에 캐릭터생성했을때 보다 더 손쉽게 육성하기위해서 이것저것 실험하고 연구하는중입니다.


루페온서버에서 플레이하시는분들중, 제 글을 관심있게 봐주셨다면, 댓글에 닉네임 남겨주시고, 제가 차후에 루페온으로 가고난후 연락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ps. 조회수와 댓글은 저에게 큰 뿌듯함을 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