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옵 기준으로 비교해보겠습니다.

<고정옵션>

-전투특성 - 

특화100:
특화효율 좋은직업이라면 효율이 좋습니다. 
예를들어 특화1600인 충모닉이있는데 특화100이 추가될경우,
악마화스킬 피해량이 237.6% 에서 246.2%로 증가하고 
딜증가치로 따지면 딜기대치 3.6%정도 증가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치명100:
예를들어 기본 치적이 60%이고 치피가 250%인 캐릭이
치명100을 더 올리면 치적이 63.6%정도로 오르면서 
전체적인 딜기대치는 약 2.8%정도 오른다고 보시면됩니다.

그외 신속은 케이스바이 케이스고 인제숙은 비교가치 없으므로 제외


-힘/민/지-

힘/민/지 +4000 : 
힘 15만인 캐릭이 힘 4천짜리 팔찌를 착용할 경우,
√154000 ÷ √150000 = 1.013
공격력 약 1.3% 정도 오른다고 보시면됩니다.


-일반특수옵션-
발동조건이 매우까다롭고 발동 시 딜증가 기대치도 매우낮으므로 버리는 옵션이라고 보시면됩니다.


- 최생,물방,마방,생회 -
딜에는 영향없습니다.



<부여옵션>

- 무기공격력 -
무기공격력 상옵 = 1900
무기25강(무기공격력 44880) 기준 무공1900이 오르면 무공 46780
√46780 ÷ √44880 = 약 1.21
공격력 약 2.1%정도 증가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 시너지 부특옵(부여로만 나오는 특수옵션) -
비수 : 몬스터 공격하면 방깍 2.1% 정도(대상 방깍이라 파티원도 시너지 적용됨) 
약점노출 : 몬스터 공격하면 치저깍 2.1% (대상 치저깍이라 파티원도 시너지 적용됨)
응원 : 파티보호(실드,받피감,힐) 스킬쓰면 효과받은 대상 피증 1.1%증가

- 자버프 부특옵(부여로만 나오는 특수옵션) - 
('★' 표기, '☆'표기는 같은 표기끼리 세트옵션 효과있음)
수확 : 풀스텍 시 무공 2200증가 (다단히트 직업한테 추천) → 무기25강 무공 기준 2.42% 공증
우월 : 피증 2.5%
습격 : 치피 8% 증가→ 치적60%,치피250% 기준 딜증가 기대치 2.53%
정밀 : 치적 4% 증가 → 치적60%,치피250% 기준 딜증가 기대치 3.16%
기습 : 백어택피해 3.5% 증가 → 백어택 성공률 70% 기준 딜증가 기대치 딜증가 기대치 2.45%  
결투 : 헤드어택피해 3.5% 증가 → 헤드어택 성공률 70% 기준 딜증가 기대치 딜증가 기대치 2.45%  
★쐐기 :  4중첩 시 피증 3.6% (공격적중시 1중첩. 8초지속)
★망치 :  치피 8% 증가→ 치적60%,치피250% 기준 딜증가 기대치 2.53% 
            쐐기 4중첩과 같이 적용시 치피 10% 추가증가 → 위와 같은기준 딜증가 기대치 5.68% (습격 상위호환)
☆열정 : 체력40% 이상일 때 피증3.5% (냉정효과랑 같이 발동 시 피증4.5%)
☆냉정 : 체력80% 이하일 때 피증3.5% (냉정효과랑 같이 발동 시 피증4.5%)

그 외 : 순환(계산하기 애매함), 상처약화&분개&적립(조건부 효과라 비추), 깨달음(아이덴티티 회복량증가) 







결론적으로 4줄옵 상옵으로만 4개 잘뽑으면 
치명(2.8%효율) * 민첩(1.3%효율) * 쐐기(3.6%효율) * 망치(5.68%효율) 
팔찌 최종종결급 뽑을경우 약 14%의 딜상승 기대를 해볼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