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수점 3자리부터는 표기가 안되기 때문에
로아 수치와 계산 차이가 조금 있는것 같습니다.
차이는 1~2정도의 차이를 보고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기본 틀
최대 생명력 : 119637
특화 수치 세레나데 회복량 : 14.30% ( 특화 500 )

사용 각인
절실한 구원( 3레벨 ), 전문의( 3레벨 / HP 50%초과 ), 전문의 ( 3레벨 / HP 50%이하 )


1버블 3절구 구원의 세레나데
최대 생명력 : 119637
틱당 회복량 : 5469.80364
절실한 구원 회복량 : 28712.88

최생 * 0.04 * ( 1 + 0.1430 ) = 5469.80364
최생 * 0.24 = 28712.88
( 절구 회복 효과는 세레나데 회복효과가 아닌 절구 자체의 회복이기때문에 특화적용 X )
0.04 <- 4% ( 4%는 1버블 구원의 세레나데 틱당 회복량이 시전자 최대생명력 4%기반임을 의미 )
0.1430 <- 14.30% ( 특화 500에 붙은 구원의 세레나데 회복량 증가 )
0.24 <- 24% ( 절실한 구원 3레벨 회복 효과 )


1버블 3절구 3전문의 피 50%초과
최대 생명력 : 119637
틱당 회복량 : 6782.5565136
절실한 구원 회복량 : 35603.9712


119637 * 0.04 * ( 1 + 0.1430 ) * ( 1 + 0.24 ) = 6782.5565136
119637 * 0.24 * ( 1 + 0.24 ) = 35603.9712

0.24 <- 전문의
0.24 <- 절실한 구원
0.1430 <- 14.30% ( 특화 500에 붙은 구원의 세레나데 회복량 증가 )

1버블 3절구 3전문의 피 50%이하
최대 생명력 : 119637
틱당 힐 : 7438.9329504
절실한 구원 회복량 : 39049.5168

119637 * 0.04 * ( 1 + 0.24 + 0.12 ) * ( 1 + 0.143 )= 7438.9329504
119637 * 0.24 * ( 1 + 0.24 + 0.12 ) = 39049.5168

0.24 <- 전문의3
0.12 <- 전문의 피 50%이하로 인한 추가 효과
0.1430 <- 14.30% ( 특화 500에 붙은 구원의 세레나데 회복량 증가 )

위 수치는 극신속 ( 특 500 , 신속 1740 ) 으로 확인했습니다.
1버블 3절구를 4인이 다 같이 받았을때 기준
5469 * 2 + 28712 = 39650
1버블 3절구 3전문의(HP50% 초과)를 4인이 다 같이 받았을때 기준
6782 * 2 + 35603 = 49167
1버블 3절구 3전문의(HP50% 이하)를 4인이 다 같이 받았을때 기준
7438 * 2 + 39049 = 53925
하지만 딜러들이 hp 50%이하의 조건에서 절구까지 받을일은 거의 없다보기때문에 
3전문의 3절구는 hp50%초과로 보겠습니다.


39650 vs 49167 or 50479
-----------------------------------------------------------------------------------------------
기본 틀
최대 생명력 : 119637
특화 수치 세레나데 회복량 : 48.64% ( 특화 1700 )

사용 각인
절실한 구원( 3레벨 ), 전문의( 3레벨 / HP 50%초과 ), 전문의 ( 3레벨 / HP 50%이하 )


1버블 3절구 구원의 세레나데
최대 생명력 : 119637
틱당 회복량 : 7112.658924
절실한 구원 회복량 : 28712.88

최생 * 0.04 * ( 1 + 0.4864 ) = 7112.658924
최생 * 0.24 = 28712.88
( 절구 회복 효과는 세레나데 회복효과가 아닌 절구 자체의 회복이기때문에 특화적용 X )
0.04 <- 4% ( 4%는 1버블 구원의 세레나데 틱당 회복량이 시전자 최대생명력 4%기반임을 의미 )
0.4864 <- 48.64% ( 특화 1700에 붙은 구원의 세레나데 회복량 증가 )
0.24 <- 24% ( 절실한 구원 3레벨 회복 효과 )


1버블 3절구 3전문의 피 50%초과
최대 생명력 : 119637
틱당 회복량 : 8820.29046528
절실한 구원 회복량 : 35603.9712


119637 * 0.04 * ( 1 + 0.4864 ) * ( 1 + 0.24 ) = 8820.29046528
119637 * 0.24 * ( 1 + 0.24 ) = 35603.9712

0.24 <- 전문의
0.24 <- 절실한 구원
0.4864 <- 48.64% ( 특화 1700에 붙은 구원의 세레나데 회복량 증가 )

1버블 3절구 3전문의 피 50%이하
최대 생명력 : 119637
틱당 힐 : 9673.86696192
절실한 구원 회복량 : 39049.5168

119637 * 0.04 * ( 1 + 0.24 + 0.12 ) * ( 1 + 0.4864 )9673.86696192
119637 * 0.24 * ( 1 + 0.24 + 0.12 ) = 39049.5168

0.24 <- 전문의3
0.12 <- 전문의 피 50%이하로 인한 추가 효과
0.4864 <- 48.64% ( 특화 1700에 붙은 구원의 세레나데 회복량 증가 )

위 수치는 극특화 ( 특 1700 ) 으로 확인했습니다.
1버블 3절구를 4인이 다 같이 받았을때 기준
7112 * 2 + 28712 = 42936
1버블 3절구 3전문의(HP50% 초과)를 4인이 다 같이 받았을때 기준
8820 * 2 + 35603 = 53243
1버블 3절구 3전문의(HP50% 이하)를 4인이 다 같이 받았을때 기준
9673 * 2 + 35603 = 54949
하지만 딜러들이 hp 50%이하의 조건에서 절구까지 받을일은 거의 없다보기때문에 
3전문의 3절구는 hp50%초과로 보겠습니다.


42936 vs 53243 or 54949
------------------------------------------

극신(절구 포함)
39650 vs 49167 or 50479
극특(절구 포함)
42936 vs 53243 or 54949
극신(절구 제외)
10938 vs 13564 or 14876
극특(절구 제외)
14224 vs 17640 or 19346


위 수치를 보면 극특이 전문의를 사용해도 살짝 오바힐은 아니라고 보이네요.
아무래도 딜 몰때 3용맹 -> 기타버프 -> 심포 -> 1구원이 기본적으로 쓰이는데
2틱 14224 회복에 절구까지 포함하면 총 42936
42936은 128808체력을 가진 캐릭터의 33.33%에 해당합니다.
15만 체력을 가진 캐릭터한테는 28.624%나 해당됩니다.
하지만 어디까지나 이 2틱은 4인이 전체적으로 받았을때이지
1인, 2인 혹은 3인이서 받을때는 그에대한 틱당 회복 수치값은 더 높아집니다.
어라...? 그럼 오바힐이 되려나..?

결론.
난 모르겠소 그냥 여러분이 값보고 꼴리는거 가시지요.

구원의 세레나데 시뮬
-극신-
1버블 3절구 3전문의 ( HP 50% 초과 )
1버블 1인 = 8틱
1버블 2인 = 4틱
1버블 3인 = ABC 2틱 후 C제외 AB 1틱인지 ABC 2틱 후 ABC 0.6인지 몰라서 넘기겠습니다.
1버블 4인 = 2틱

1인 1버블(8틱 + 절구) 회복 = 89859
2인 1버블(4틱 + 절구) 회복 = 62515
3인 1버블( ? + 절구) 회복 = ???? ~ ????
4인 1버블(2틱 + 절구) 회복 = 49167

1버블 3절구 3전문의 ( HP 50% 이하 )
1버블 1인 = 8틱
1버블 2인 = 4틱
1버블 3인 = ABC 2틱 후 C제외 AB 1틱인지 ABC 2틱 후 ABC 0.6인지 몰라서 넘기겠습니다.
1버블 4인 = 2틱
1인 1버블(8틱 + 절구) 회복 = 90515 ~ 98553
2인 1버블(4틱 + 절구) 회복 = 63387 ~ 68801
3인 1버블( ? + 절구) 회복 = ???? ~ ????
4인 1버블(2틱 + 절구) 회복 = 49823 ~ 53925

-극특-
1버블 3절구 3전문의 ( HP 50% 초과 )
1버블 1인 = 8틱
1버블 2인 = 4틱
1버블 3인 = ABC 2틱 후 C제외 AB 1틱인지 ABC 2틱 후 ABC 0.6인지 몰라서 넘기겠습니다.
1버블 4인 = 2틱

1인 1버블(8틱 + 절구) 회복 = 106163
2인 1버블(4틱 + 절구) 회복 = 70883
3인 1버블( ? + 절구) 회복 = ???? ~ ????
4인 1버블(2틱 + 절구) 회복 = 53243

1버블 3절구 3전문의 ( HP 50% 이하 )
1버블 1인 = 8틱
1버블 2인 = 4틱
1버블 3인 = ABC 2틱 후 C제외 AB 1틱인지 ABC 2틱 후 ABC 0.6인지 몰라서 넘기겠습니다.
1버블 4인 = 2틱

1인 1버블(8틱 + 절구) 회복 = 107016 ~ 116433
2인 1버블(4틱 + 절구) 회복 = 71736 ~ 77741
3인 1버블( ? + 절구) 회복 = 
4인 1버블(2틱 + 절구) 회복 = 54096 ~ 58395

HP50%이하 회복 계산에 '~'이 있는 이유는 최소 ~ 최대 입니다.
최소 = 50퍼 이하1틱 후 절구 포함 50퍼 초과
최대 = 50퍼 이하에 절구도 50퍼 이하로 계산

결론.
무조건 4인으로만 힐을 쓸리가 없다.
극특 전문의는 오바다.
극신은 회복량이 극특보단 낮지만 부가적인 쉴드 + 수연이 있다.

이미 극신 극특 1:1은 다 맛봤으며 다 취향이 맞기때문에
저는 악세 3개 맞출려고합니다.
극신 = 각절중 + 전문의 + 최마 or 급타 ( 마나팔찌나오면 급타 )
극특 = 각절중정 + 구동 or 급타 ( 반지로 변경되게끔 바꿀것 or 3333만 할것임 )
1.2 : 1 or 1 : 1.2 = 각정중 + 구동 + 전문의 or 최마 or 급타 

극신은 트라이팟(전문의 덕분에 쉴드량 + 회복량이 증가하였기때문에 유지력이 좋다고 본다.)
극특은 숙련팟(공,이속 답답한건 못참기때문에 정흡고정 구동or급타는 상황보고 변경)
1.2 : 1 or 1 : 1.2는 딜은 딜대로 유지력은 유지력대로 해야하는 팟에서 사용할것이다.
ex) 쿠크 딱렙 학원팟에서 극신을 간다음 어느정도 익숙해진 학원생들이 있으면 반반으로 갈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