슈퍼감금(가칭)
 일반 감금과 완전히 동일하게 생겼으며 면역이 불가능한 몇몇 감금(발탄 2네임드의 감금 등)을 의미

강제침묵(가칭) 
 카운터 후 침묵, 미로 찾기 패턴 등 특정 기믹에서 강제로 발생하는 침묵을 의미, 면역 및 해제 불가능


에어본 
 캐릭터가 공중에 뜬 뒤 바닥에 떨어져 넘어지는 모든 상황을 의미

다운
 캐릭터가 바닥에 넘어지는 모든 상황을 의미

경직 (약경직 강경직)
 캐릭터의 발이 바닥에 닿은 채 넘어지지 않고 밀려나거나, 당겨지거나, 제자리에서 잠깐 동안 조작 불가 상태가 되는 모든 상황을 의미

이때 허공에 평타를 치고 있거나 (피격이상 면역 혹은 경직 면역이 없는)스킬을 시전 하고 있을 때  평소 경직이 발생하던 패턴을 맞았음에도 경직이 발생하지 않았다면 해당 패턴은 "약경직" (모든 모션에는 약경직 면역이 존재함)

평소 경직이 발생하던 패턴을 맞는 즉시 평타 혹은 (피격이상 면역 혹은 경직 면역이 없는)스킬이 곧장 끊기고 경직이 발생한다면 해당 패턴은 "강경직"에 해당함 (강경직부턴 피격이상/경직 면역이 있어야만 면역 가능함)


기절, 감전, 지진, 공포 
 모션만 다르며 사실상 전부 동일한 상태 이상, 해당 상태 이상에 걸린 상태로 피격 이상에 연달아 당하는 게 가능

빙결, 석화, 속박 
 해당 상태 이상에 걸려있는 동안은 피격 이상에 면역이 됨 (완전 제자리 고정, 감금도 마찬가지)

감금, 침묵, 수면
 슈퍼감금 및 강제침묵 때문에 상태 이상 면역으로 면역이 불가능하다 착각하는 경우가 많지만 
 상태 이상 면역으로 방어가 가능함, 단 슈퍼감금이나 강제침묵 여부는 레이드, 기믹마다 다르니 주의


해로운효과(디버프)
 상태 이상, 공속감소, 이속감소, 출혈 등등 모든 디버프가 여기에 해당함 
 상태 이상에 포함되지 않는 해로운 효과 들은 빛나는 만능약 등에 붙어있는 효과인 
 "디버프에 면역이 된다" 효과로만 면역이 가능함 (상태이상 면역으론 방어 불가능)
 해제 불가라고 적혀있지 않다면 모두 정화, 만능약, 성스러운부적 등으로 제거 가능함


결론
 피격이상 면역상태이상 면역은 서로 별개의 존재로 각각 면역 해주는 영역이 다름
 피격이상 면역경직 면역을 포함하는 의미임 (경직 면역의 상위 호환)
 상태이상이란 수 많은 해로운효과(디버프)들 중 일부에 불과하며
 상태이상 면역은 수 많은 해로운효과(디버프)들 중 상태이상에 해당하는 효과만 면역 가능함
 (디트 돈까스, 워로드 1각 같이 완전 면역처럼 보이는 스킬도 공이속 감소 등의 디버프는 모두 적용됨)
 각성기나 스페이스바도 완전 만능 회피기는 아니므로 특정 패턴/기믹에선 주의해야 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