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요즘 들어 무력화가 필요한 레이드가 많이 나오고 있습니다.
조금이나마 인식을 개선 시키고, 몰랐던 무력 스킬에 대해 소개 시켜드리고자 글을 쓰게 됐습니다.
제가 서머너와 바드를 주로 플레이 하기 때문에 두 직업에 대해 이야기 해볼게요.


우선 서머너부터!~

최근 서머너가 개편되어 소서리스 못지않게  초보 유저들이 많아졌는데 무력 스킬을 어떤걸 써야할지 모르시는 분들이 많이 계십니다. 그럴 수밖에 없는 이유에 대해 설명 드릴게요.

마력의 질주라는 스킬이 있습니다. 
설명에 보시다시피 무력하가 '하' 입니다. 정말 약하죠? 
(무력화 높은 순서부터 : 최상 > 상(회오리 수류탄) > 중상 > 중 > 하 입니다)


그래서 이건 무력이 약하니까 안 써야겠다 생각하시는 분들이 계시는데 ...
사실 서머너 무력화 중에 마질이 최고로 높습니다.

마지막 트포에 보시면 파괴전차 효과로 한 마리의 말이 다섯 마리로 바뀌는 효과가 있습니다.
이로 인해 무력하 '하' 스킬이 총 5번 들어가 엄청난 무력 효과를 발휘 합니다.
특히 압도룬을 사용할 시 그 효과는 더욱더 좋아 집니다. 

실제 무력화 사진을 보여드릴게요!

서머너 스킬중에 무력화 '최상'인 바그론이 있습니다.(2차 각성기)
 

트리시온에서 보스몹에게 바그론을 쓰면 아래와 같이 무력화 수치가 들어갑니다.


그러면 마질은 얼마나 들어갈까요?

아래와 같이 마질(파괴전차+압도룬) 사용 시 엄청난 무력화가 들어갑니다.
그것도 즉발에다가 킬 쿨타임도 평균 20초 정도 밖에 안돼서 정말 좋은 무력스킬이죠!



누가 마질 무력 좋은거 모르나?  딜이 구리고 작은 몹에게는 다섯마리가 다 안 맞잖아!!
라고!~ 하실까봐 사진을 준비했습니다.

작은 보스몹인 '한손' 에게도 똑같은 무력화 수치를 적용 시킬 수 있습니다. 


아브렐 4페에서  워로드와 동급인 진격의 섬멸자를 먹으면서 여러분들이 걱정한 딜 또한 무난하게 나왔습니다.
마질의 전격 상태기가 매혹을 발동 시켜서 타수가 높아 매혹셋과 정말 좋습니다.
(스펙은 비슷함) 


서머너는 마질 뿐만 아니라, 고창(중상+a)+알리마지(중상) 등등 무력화 스킬이 많아서 무력이 약한 캐릭터가 절대 아닙니다.  " 서머너 무력 약해 보이는데 "라는 편견이 생기지 않길 바래봅니다...



다음으로 서폿인 바드 무력에 대해 소개시켜 드리겠습니다.

요즘 군단장 공팟에서 무력을 이야기 할 때 항상 서폿을 제외 시키고 계산하는 모습을 자주 봅니다.
저 또한 바드에 대해 잘 알지 못했을 때 " 바드는 무력 없지 않아? " 라고 생각했었습니다.

하지만!!! 이건 엄청난 착각!! 이었습니다

사실 바드는 무력 강패였습니다.

우선 이게  무력화 '최상' 수치입니다.
(무력화 높은 순서부터 : 최상 > 상(회오리 수류탄) > 중상 > 중 > 하 입니다)



그리고...

이것이 압도룬을 박은 사운드 홀릭의 무력화 입니다... (지속력강화+집중포화) 


하지만... 이게 끝이 아니죠...
바드는 무력화 콤보라는게 있습니다.

사홀이랑 더불어 사운드쇼크(폭파유지+연사)라는 스킬을 섞어주는데...  

급소타격3 적용 후 사운드쇼크(압도)+사홀(압도)+사운드쇼크 = 5초안에 무력 콤보 가능! 


이런 어마어마한 무력화 수치를 순간적으로 발휘 할 수 있습니다.
위에 콤보도 짧게 넣은거고 바드 고수님들은 다양한 조합으로 더욱더 높은 무력화를 발휘하십니다.

사운드 쇼크는 기본 쿨타임이 6초이고 10% 피해 증가 시너지라서 쿨마다 계속 넣어주는 스킬입니다. 
급타3+압도 적용 시 무력화 '상~최상' 정도의 위력을 발휘 합니다.
한마디로 쿨타임 적용 시 4~5초마다 피증 10%+회오리 수류탄을 계속 던지거랑 마찬가지 입니다.

갑자기 급소타격이 왜 나와? 라고 하실 수도 있는데
요즘 서폿 셋팅에 많은 변화가 생겼습니다.

새로운 각인과 팔찌가 나오게 되면서 전에 쓰는 각인들과 다른 모습을 보여주고 있는데,
예전에는 최마증이 필수였지만 최근에는 팔찌에 마나회수or최대마나 옵션을 부여할시 신속 1500 이상에서도 마나가 부족하지 않는게 입증됬습니다.

최마증이 빠질 수 있게 되면서 요즘 떠오르는 구슬동자, 전문의, 급소타격 등등을 사용할 수 있게 된거죠
그래서 무력을 중요시 생각하시는 바드님들은 급소타격을 채용하곤 합니다. 
바드가 급소타격을 채용할 시 코딱지 파면서 쿠쿠 솔무력을 할 수 있다고 합니다.
(마나팔찌 대신 팀시너지 팔찌 사용 시 마나 각인류는 여전히 좋습니다)

최마증 뿐만 아니라 정기흡수도 특성에 따라 뺄 수 있어서 서폿 셋팅이 다양해지고 있습니다.
셋팅이 다양해지는 만큼 특정 각인에 대한 편견이 없어지기를 바라고 있습니다.
바드님들마다 상황에 따라서 선호하는 셋팅이 다른 점! 이해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지금까지 서머너와 바드의 무력화 스킬에 대해 소개 시켜드렸습니다.
조금이나마 무력에 대한 편견이 사라지길 바라면서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초보 서머너, 바드님들 에게도 무력스킬 채용 하시는데에 도움이 될거라 믿습니다!~



+ 참고

무력 깡패 블래스터 순간무력 : 미폭(상)->공폭(중)->네이팜(중상+무력시너지)->다연장(중상+접근불가)
실전에서는 거의 모든 주력기를 무력 하는데 써야 하므로 아래처럼 이상적인 무력은 잘 안나옴.


서머너 순간무력 : 슈르디 상시적용 + 화염고창 3창(중상+a)->알리마지 캔슬(중상)->마질(하5+압도) 
서머너의 경우 소환수들이 짤무력을 계속 넣어주어 아래 수치보다 더 높게 나올 수 있음. 
파우루,마리린,엘씨드,슈르디 소환수 전부 공격 적중 시 지속적으로 무력이 들어감.

바드 순간무력 : 급타3 사운드쇼크(압도)->사홀(압도)->사운드쇼크->벅샷or음진or광시곡or윈드 
순간적으로 아래와 같이 무력을 넣은 뒤 4~5초마다 무력 '상'을 계속 쓸 수 있음(사운드쇼크 : 기본 쿨타임 6초)
한마디로 4~5초마다 회오리 수류탄을 계속 던지거랑 같은거임. 
사운드 쇼크는 피해증가 버프이므로 꾸준하게 넣어주는 시너지 스킬이라서 지속 무력이 상당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