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개요
2. 홀딩
3. 차지
4. 캐스팅
5. 홀딩, 차지, 캐스팅 비교
6. 토글
7. 콤보
8. 체인
9. 콤보, 체인 비교
10. 트포
11. 요약





■ 개요


빅뱅이 왜 차지 기술이 아니라, 홀딩 기술인가에 대해 의견이 분분한 모습을 많이 봤습니다.
위키에도 홀딩 기술보다 차지 기술로 봐야 한다는 주석도 달려 있고요.
하지만 잘 살펴보면 빅뱅은 홀딩 기술이 맞습니다.

맨 아래 요약 있습니다.




■ 홀딩

공홈 설명 : 홀딩 버튼을 입력하고 있는 동안 스킬을 지속적으로 사용합니다. 스킬 지속시간이 끝나거나, 입력을 종료하면 스킬이 종료됩니다. 스킬이 종료되면 재사용 대기시간이 적용됩니다.

1. 스킬키를 누르는 동안 시전을 유지함.

2. 홀딩을 멈추는 시점에서 쿨이 돌기 시작함.
(공홈의 설명이지만 오류가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빅뱅, 문라이트 소닉, 섭물진기는 시전과 동시에 쿨이 돌아가기 시작한다고 합니다.)

3. 스킬 툴팁에 쓰여있는 효과가 스킬 시전 중에 지속적으로 적용됨.


 홀나 질주 베기 : 홀딩 중 '질주' 하며 마지막에 베어올림
 디트 빅뱅 : 홀딩 중 '피해 감소' 및 '면역', '움직일 수 있음'. 마지막에 폭발시킴
 소서 라이트닝 : 홀딩 중 번개로 지짐.
 데헌 퍼펙트샷 : 홀딩 중 스킬 툴팁에 따라 '퍼펙트 존'이 주어짐.
 버스트 캐논 : (차징은 트포 효과) 툴팁에 나와있지는 않지만 '퍼펙트 존'이 주어짐.


시전 중, 시전이 완료 되기 전 스킬 툴팁에 따라 어떤 효과를 얻게 된다면 홀딩기이다.
시전 중 달리는 것,
시전 중 기모으고 피해 감소 및 면역이 되는 것,
시전 중 그냥 꾸준히 딜을 넣는 것,
시전 중 아무것도 안하지만 퍼펙트 존을 맞춰야 하는 것,
모두 홀딩 중 효과를 받는 툴팁을 가지고 있다.

아래 설명하겠지만,
차징기와 캐스팅기는 툴팁에 따르면 시전 중 어떤 효과도 없다.



 휠윈드  쏜살 바람새  혹한의 부름  블레이드 댄스  섬광 베기
 쉐도우 스톰  전술 사격  윙드 스피릿  화염 방사기  체크메이트  대재앙  방패 돌진  원 맨 아미  데스파이어  난타연권  헬 블레이드  밀고 나가기  난타연권  적룡질풍격 등.






■ 차지

공홈 설명 : 차지 버튼을 입력하고 있는 동안 준비 동작을 유지하며 입력을 종료할 때 스킬을 발동시킵니다.
(준비 동작을 유지한다는 뜻은 준비 동작 외에 어떤 행동도 하지 않는 상태를 말합니다.)

1. 스킬키를 누르는 동안 시전을 준비함(차지).

2. 스킬 버튼 입력과 동시에 쿨이 돌기 시작함.

3. 준비 동작 중 중단되면 기술이 나가지 않으며, 쿨도 회복 불가함.

4. 준비 동작을 통한 차지가 완료되기 전까지 아무런 기술이 발동되지 않음.



 디트 퍼스 : 차징 중 스킬 툴팁의 어떠한 효과도 적용되지 않음. 차징 후 툴팁에 따라 사용.
 호크 차징 샷 : 차징 중 스킬 툴팁의 어떠한 효과도 적용되지 않음. 차징 후 툴팁에 따라 사용.





 데몬 비전  소울 앱소버  차징 샷  회심의 일격  보이드 스트라이크  스트라이크 웨이브  버서크 퓨리 등.







■ 캐스팅

공홈 설명 : 캐스팅 버튼을 입력하면 스킬을  준비하며, 지정된 시간이 경과하면 스킬을 발동시킵니다. 스킬 발동 직후 재사용 대기시간이 적용됩니다.

1. 스킬 시전 시 시전 게이지 충전과 같은 준비 시간(캐스팅)을 가진 후 스킬을 사용함.

2. 캐스팅을 '성공적으로' 완료함과 동시에 쿨이 돌기 시작함.

3. 도중에 캐스팅을 멈춰도 쿨이 돌지 않으며 다시 캐스팅 가능.

4. 스킬 발동을 위한 캐스팅이 완료되기 전까지 아무 효과도 없다.

5. 캐스팅이 완료되면 효과 발동.


 홀나 신폭  소서 떼마시   천벌  고대의 창 등.





■ 홀딩, 차징, 캐스팅의 차이점


스킬 툴팁 기준 시전 중에 어떤 효과라도 적용 받으면 홀딩기이다.
그게 심지어 이동을 하던, 달리기를 하던, 피해 감소가 적용되건 어떠한 것이든 홀딩기이다.
퍼펙트 존 또한 시전이 완료되기 전 홀딩 중 적용되는 효과이므로 홀딩기이다.

차징, 캐스팅은 시전이 완료되기 전까진 어떠한 능력도 없이 준비 동작만 가진다.
스킬 툴팁에도 준비가 완료되기 전까지 어떠한 것도 제공해주지 않는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차지가 완료되었을 경우~' '오버차지 시~' 등의 효과만 주어져 있다.

다만 슈퍼 아머 : 경직 면역은 모든 스킬 종류 상관 없이 적용 받고,
트포로 인한 변경점은 기본 스킬에 대한 추가 사항이므로 
홀딩, 차징, 캐스팅의 기본 정의와 상관 없이 작용한다.






■ 토글

1. ON/OFF가 가능한 스킬.

예)
 엘레기안의 손길 : 시전하면 켜짐, 다시 누르면 꺼짐.
 혹한의 부름(홀딩) : 트포로 토글 가능한 스킬로 변경. 시전하면 켜짐. 다시 누르면 꺼짐.




■ 콤보

1. 스킬 시전 후 모든 스킬 재입력의 과정을 하나의 스킬로 침.

예)
 붕천퇴 (콤보를 모두 사용해도 하나의 스킬이므로 아드가 1회 쌓입니다. 댓글 감사합니다.)
 파쇄의 강타
 선풍참혼



■ 체인

1. 스킬 시전 후 일정 시간 내에 스킬을 재시전. 즉, 시전한 횟수만큼 별개의 스킬임.

예)
 운룡각 (각 체인은 1회의 스킬 취급이므로 각 체인 입력마다 아드가 1회씩 총 3회 쌓을 수 있습니다.)

 그라비티 포스(일반) : 트포 선택을 통해서 체인 조작으로 변경 가능.





■ 콤보와 체인의 차이점


룬의 적용 유무로 구분하십시오.

콤보 스킬은 한 사이클 동안 1회 룬이 발동됩니다. 
콤보 조작을 입력하는 모든 과정이 하나의 스킬입니다.

체인 스킬은 각 체인 시전 별 룬이 발동됩니다. 
각 체인 시전은 별개의 스킬입니다.

예를 들어 그라비티 포스는 체인 조작으로 변경하여 
최초 1회 시전 후 일정 시간 내에 1회 더 시전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쿨타임이 돕니다.
그리고 각 체인 시전 마다 룬 발동 기회를 얻습니다.

한 번의 쿨타임이 돌아갈 동안 2번의 체인 시전을 통해 2회의 룬 발동 기회를 얻습니다. 




■ 트포 적용에 따른 스킬 변화

★ 차지 조작 스킬의 기본적인 룰은 시전 중에 어떤 스킬 효과 발동도 하지 않는 것이지만,
    트포 효과에 "기존 ~ 효과를 없애고~" 라는 표현이 없다면,
    일반 스킬을 차지로 변경하는 트포 효과라 할지라도 
    기존 일반 스킬의 효과와 동시에 발생합니다.

      워로드 스피어 샷(일반 스킬) -> 트포로 '차지 조작'으로 변경 가능
         : 차지 조작은 준비 동작 중 아무런 효과가 없는 것이 원칙이지만, 
          스피어 샷의 경우 트포로 인한 차지 조작으로 변경 시 기존 지속딜을 없앤다는 효과가 없으므로, 
          기존 지속딜 효과 그대로 적용.




■ 요약

1. 홀딩 : 시전 중 스킬 효과가 지속적으로 발동됨. (다단 히트, 이동, 피해감소, 피격 면역, 퍼펙트 존 등)
2. 차징 : 시전 중 준비 동작을 할 뿐 이외 효과 없음. 차지가 끝난 후 쿨이 돔.
3. 캐스팅 : 시전 중 캐스팅 동작을 할 뿐 이외 효과 없음. 시전이 성공적으로 완료됨과 동시에 쿨이 돔.
4. 토글 : ON/OFF가 가능함.
5. 콤보 : 모든 콤보를 통틀어서 하나의 스킬임. (룬 최초 1회 적용)
6. 체인 : 체인 시전마다 별개의 스킬로 취급. (체인 시전마다 룬 적용)
7. 트포 : 트포에 별도의 설명이 없는 한, 기본 스킬 효과와 트포 효과는 동시에 적용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