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루페온 서버에서 1560 퐁퐁이를 키우고 있는 사람입니다.

아브 56관의 악랄한(?) 딜각으로 인해 원거리가 크게 주목받고 있는 상황이라 생각합니다.

요즘 한창 오르내리는 건슬, 소서도 원거리 딜러이고 서머너 또한 상위 레이드에서 강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그에 따라 배럭 구간에서 원거리 클래스를 키우시는 분들도 많은데 잘못된 포지셔닝을 통해 많이 맞으시거나 공대에 딜로스를 가져오는 경우가 많은데 "무조건 이 위치에 고정적으로 서서 딜해라!"는 아니지만 통상적으로 원거리 딜러가 위치해야 하는 포지션에 대해서 다뤄볼까 합니다.

제 개인적인 생각이 많이 섞여 있어서 잘못된 부분도 있을 수 있으므로 피드백이나 비판은 언제나 환영입니다. 비난은 거절할게요.

-----------------------------------------------------------

1. 보스의 형태가 완전히 나타나는 곳에서 딜해라

로스트아크의 경우 16:9와 21:9의 쾌적함이 상당히 다른 게임입니다.

원거리 클래스가 모든 패턴에서 딜을 욱여넣기 위해서는 21:9를 쓰는 편이 좋습니다. 16:9에서는 보이지 않는 위치에서 긴 사정거리를 통해 딜을 넣을 수 있기 때문이죠. 서머너의 '고대의 창'이나 건슬링어의 라이플 스킬 등은 모니터 안에 보스의 일부분만 보여도 딜을 넣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본인의 스킬의 최대 사정거리에서만 딜을 한다면 생존뿐만 아니라 공대의 딜로스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패턴(공대의 근거리 딜러들도 딜을 넣을 수 있으며 내가 멀리 가지 않아도 되는 경우)에서는 16:9 기준으로 보스의 형태가 완전히 나타나는 곳에서 딜을 하는 게 유리합니다.


빨간 선이 16:9와 21:9의 기준점이 되는 대략적인 부분입니다. (화면비를 바꿔가면서 체크했을 때의 대략적인 위치)

먼저 보스의 형태가 완전히 보이는 위치에 포지셔닝을 해야 하는 이유는 크게 두 가지입니다.
1. 보스의 패턴 전조를 확인하여야 맞을 확률이 덜해짐
2. 어그로가 나에게 끌려 보스가 나에게 다가올 시 근거리 딜러들의 이동 거리를 최소화

로스트아크는 다른 게임들과 다르게 어그로를 무한정 붙잡아 둘 수 없습니다. 워로드의 도발이 존재하긴 하지만, 그럼에도 본인에게 어그로가 끌릴 확률이 높습니다.

이 때 16:9 화면 기준 보스의 형태가 온전히 보이는 거리에서 딜을 할 경우, 보스가 머리를 돌려 본인의 캐릭터를 쳐다보고 걸어오더라도 이동 거리는 크지 않습니다.


하지만 21:9 기준으로 포지셔닝을 할 경우 눈대중으로 봐도 보스는 2배의 거리를 이동하게 됩니다. 생각나는 근딜 직업의 스킬 중 길다고 하는 리퍼의 '레이지 스피어'를 날리고 있을 때 보스가 이동한다면 맞추지 못할 확률이 큽니다.

더욱이 보스가 뚜벅뚜벅 걸어가면 그나마 양반인데, 돌진기나 점프 쿵 같은 경우 스페로 피한 후 무빙으로 위치를 더 벌릴 경우 딜로스는 더욱 극대화됩니다.

또한 피자 등의 패턴은 밖으로 멀어질수록 피하기 위해 움직여야 하는 범위가 넓어져서 맞을 확률이 큽니다. 중거리의 포지셔닝을 유지한다면 앞 대각으로 대시를 하거나, 걸어서 피할 수 있지만 원거리 포지셔닝을 하여 피하기 위해 멀리 갈 경우, 제대로 피하지 못할 수 있을 뿐 아니라 화면에서 보스가 사라져 다음 패턴의 전조를 확인하지 못하게 되고, 설상가상으로 어그로까지 본인이 먹을 경우 먼 거리를 보스가 걸어오는 동안 나머지 공대원들은 딜을 하지 못합니다.

-----------------------------------------------------------

2. 헤드 어택 판정 부위가 아닌 모든 곳은 원거리 딜러의 딜각이다.

이거는 당연한 말이지만 1번에서 다룬 거리를 기본으로 생각하며 원거리 딜러는 헤드의 앞부분을 제외한 앞 대각, 옆구리, 뒷 대각, 백 부분 모두가 원거리 딜러의 포지셔닝 위치입니다.

백어택 딜러가 많은 경우 옆이나 앞 대각에 위치하여 본인에게 어그로가 끌리더라도 백어택 딜러들이 빠르게 포지셔닝을 할 수 있도록 함이 좋습니다. 하지만 이 경우 서포터가 바드일 경우 음진을 받지 못할 확률이 큽니다. 본인의 딜을 희생하여 공대의 딜을 올리는 (?) 느낌이라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홀나가 서폿인 경우 그냥 무지성으로 앞 대각 옆 잡으시면 됩니다.

또한 본인이 어그로가 끌린다고 하여 멀리 도망가거나 백으로 크게 돌거나 하면 오히려 또 딜로스가 유발됩니다.

본인에게 어그로가 끌린 후 공격을 한 번 한 다음 어그로를 재탐색하는 경우도 있지만 대부분의 경우 2~3번의 패턴 이후 어그로를 재탐색하게 됩니다. 이때는 시전 시간이 길지 않은 스킬을 넣으며 앞 대각에서 살짝살짝 움직여서 피해 주시면 최소한의 이동으로 근딜러들은 끊임없이 딜을 넣을 수 있게 됩니다.

사멸 딜러가 많지 않은 상황, 서포터가 바드인 경우나 하누마탄처럼 전방의 판정 범위가 넓은(하누마탄은 판정 범위가 이상함 ㅡㅡ) 레이드일 때는 옆구리, 뒷 대각에 위치하는 편이 바드의 케어를 받기도 편합니다. 물론 어그로가 본인임을 확인했을 때는 앞 대각에 위치하여 최대한 헤드를 붙잡아 두는 것이 공대의 딜을 올릴 수 있습니다.

-----------------------------------------------------------

3. 유튜브 보면 완전 원거리에서 째는 건슬 & 서머너 & 소서리스 있는데 얘넨 뭐임?

물론 레이드의 모든 시간 동안 위에서 서술한 위치에 포지셔닝하고 있을 순 없습니다.
1. 스킬을 시전 중인데 보스가 멀리 이동 (백스텝, 아브 6관문 어그로가 있는지는 궁금한 점프, 돌진 등)
2. 어그로가 특정된 상태에서 패턴의 시간이 긴 스킬 사용
3. 기믹을 수행하기 전 or 기믹을 수행 중일 때의 짤 패턴

1, 2번의 경우 유튜브에서 금손분들도 원거리에서 스킬을 사용하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자세히 보면 계속해서 그 위치에서 스킬을 사용하거나 그 반경에서 무빙 하지 않습니다.
스킬을 한 번 사용한 후 보스에게 빠르게 붙거나 걸어서 중거리로 위치한 후 보스의 다음 패턴 및 어그로 대상자를 확인 후 다시 원거리에서 스킬을 사용합니다. (아브렐슈드 6관문의 경우 이러한 경우가 많습니다. 근데 아브 6관문은 걍 중-원거리 포지션 잡는 게 더 편함)

-----------------------------------------------------------

4. 보스 트라이 때 어느 정도 거리부터 안전지대인지 파악하자
계속해서 언급하고 있지만 로스트아크의 레이드는 패턴 시전 - 어그로 탐색 - 패턴 시전의 사이클을 가지고 있고, 모든 보스 패턴의 시전 시간은 다릅니다. 이를 파악하고 근, 중거리 포지션을 베이스로 필요시 원거리에서 딜을 욱여넣는 운영을 하여 근딜러들이 딜을 못하는 시간 동안 원거리 딜러들은 꾸준히 딜을 누적하여야 합니다.

저는 어느 정도 레이드 패턴에 익숙해지고 나서는 거의 맞지 않습니다. 하지만 트라이 때는 허구한 날 눕습니다.
내가 이 패턴 때 어느 정도까지 멀어질 수 있는지, 이 보스는 어느 정도에 포지셔닝을 해야 자잘한 패턴을 맞지 않을 수 있고 큰 패턴이 나왔을 때 피하기 용이한지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크게 아브렐슈드 1관문 '게헤나-헬카서스'의 경우 첫 클 때 완벽한 안전거리를 파악하지 못하고 클리어했습니다.
중거리에서는 대부분의 패턴을 피격당했고, 원거리로 멀어지자니 화면의 거의 끝에서 딜을 하여 어그로가 끌릴 때마다 흡사 게르만족 대이동을 보는 것처럼 모든 공대원들이 달려왔습니다.
차주에 근거리에 딱 붙어서 딜한 결과 '게헤나-헬카서스'는 근거리에서 딜하는 것이 안전하다고 인지 후 그 후부터는 장판에 잘못 피격되지 않는 이상 정가 1~2개에서 그칩니다.

원거리 클래스를 한다고 해서 무조건 원거리 포지셔닝을 고집할 필요는 없습니다. 어떤 보스는 다른 근거리 캐릭터들과 같은 위치에서 딜을 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럼에도 원거리 클래스의 대다수는 백이나 헤드에 제한받지 않기 때문에 자유로운 딜각을 가질 수 있습니다.


크게 정리하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1. 채팅창에 선을 긋고, 미니맵에 선을 그어서 밖에 보스가 있는 포지션은 될 수 있으면 자제하자.
2. 앞 대각, 옆구리, 뒷 대각, 백이 딜각이다.
3. 너무 멀리 포지셔닝할 경우 본인의 안전 위협은 물론 공대의 딜로스를 가져올 수 있다.
4. 원거리 클래스라고 해서 근거리에서 딜 하지 말란 법 없다.
5. 그렇다고 해서 원거리에서 딜 하지 말란 법도 없다. 욱여넣을 수 있으면 화면에 보스 발가락만 보여도 스킬 욱여넣자.

-----------------------------------------------------------

최근 아브 5,6관을 갈 때 건슬분의 위치가 너무 자유분방하다고 한탄하는 바드님의 목소리와 부캐 바드 도가토를 할 때 3종의 모든 보스가 미쳐 날뛰는 경험을 하게 한 서머너님을 보며 이 글을 쓸까 고민하다가

주변에 원거리 클래스를 하시는 분들 중에 포지셔닝을 궁금해하시는 분들도 있고 검색해보니 원거리 클래스에 대한 포지셔닝은 마땅하게 정리된 글이 없는 것 같아 올려봅니다.

생각했던 건 많은데 막상 글로 적으려 하니까 생각나는 게 없네요. 일단은 이 정도만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제 생각과 다른 부분이나 잘못 생각하고 있는 점은 댓글로 지적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다들 즐로아 되시고 본인의 딜만이 아닌 공대의 딜을 생각하여 더욱 쾌적한 레이드 되셨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