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카마인서버에 클린건슬유저 닉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추운 날씨 몸 건강 유의하시고 신년에는 좋은일만 가득하시길 바랍니다.

곧 업데이트되는 로웬대륙패치에 대비해 많은분들께서 그 동안 pvp를 하시지 않은 분들도 pvp찍먹 혹은 입문을 하시는게 느껴지는데요 하지만 또 막상 처음하는것인지라 두렵고 스트레스도 좀 받고 쉽지만은 않은 것 같습니다.

이 글은 pvp에 입문하고 아무것도 알진못하지만 조금이라도 더 눕혀보고 때려보고 싶다는 분들은 위하여 기본적이지만 공통적으로 중요한 내용을 작성 및 방향을 제시하였습니다.

"쟤는 경직안걸리고 왜 나만걸려", "판정 이기는게 없네 pvp망겜 둠강선"와 같은 궁금증 혹은 답답함이 있으신 분들에게도 어느정도 해소가 될 것으로 생각합니다.

참고로 증명의 전장 기준으로 작성하였고 현재 템렙을 올리지않아서 섬마엘같은 무보정컨텐츠는 현 실정을 잘 알지못하여 특성이나 각인등 템적 부분들에 대한 제언은 하기 어려운 점 양해바랍니다.

글이 미흡하더라도 이해해주시고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목차

1 판정의 개념과 이해
  1. 제어형 판정
  2. 방어형 판정(슈퍼아머)
  3. 판정의 상관관계
  4. 약경직과 강경직

2 클래스의 이해
  1. 스킬별 판정
  2. 약경직의 종류
  3. 아덴면역판정
  4. 스킬트리 및 운용법

3 pvp구조적 이해

4 실력향상을 위한 실질적 방법

5 판정 실제





1  판정의 개념과 이해

로스트아크에서의 판정이란 상대방에게 스킬을 공격 또는 피격시 경직, 에어본, 기절시키는것 혹은 이러한것들을 막아내는 상호작용이라고 할수 있습니다. 내가 왜 넘어지는지 상대가 왜 기절에 안걸리는지 이해 할 수 있습니다. 마치 가위바위보와 같은 것

 
1. 제어형 판정

제어형 판정에는 총 3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1-1) 경직
 공격 또는 피격시 경직된 상태를 말합니다.
 경직에는 무경직과 약경직, 강경직 3종류로 나뉩니다. 자세한 설명은 아래 따로 작성해두었습니다.

1-2) 피격이상
 공격 또는 피격시 넘어지는것을 일컫습니다. 에어본 다운이라고도 칭하기도 합니다.

1-3) 상태이상 
 공격 또는 피격시 기절, 감전, 동결, 석화등을 유발하는것을 말합니다


2. 방어형 판정(슈퍼아머)

방어형 판정 또한 3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2-1) 경직면역(경면)
 경직을 유발하는것으로부터 움직임이 제한되지 않는것을 말합니다.
 경직면역 상태일 시 캐릭터에 하얀 테두리가 발생합니다.

2-2) 피격이상면역(피면)
 경직 또는 피격이상을 유발하는것으로부터 움직임이 제한되거나 넘어지지 않을것을 말합니다.
 피격이상면역 상태일 시 캐릭터에 노란 테두리가 발생합니다.

2-3) 상태이상면역(상면)
 상태이상을 유발하는것으로부터 상태이상에 걸리지 않는것을 말합니다.


3. 판정의 상관관계


     경직       - 경직면역, 피격이상면역    
     피격이상 - 피격이상면역
     상태이상 - 상태이상면역


간혹  경직<피격이상<상태이상  경면⊂피면⊂상면  이라고 표현하는분들이 있는데 엄밀힌 틀립니다.
각 무면역인 경직스킬과 상태이상스킬끼리 맞붙으면 먼저 타격에 성공한것이 판정싸움에서 이기는 것이고 상태이상면역으로는 피격이상스킬을 막지 못합니다.
그러므로 적소에 맞게 사용하도록 합니다.


위 내용은 레이드 하시던 분들이라면 익히 잘 알고 있으실 내용들입니다.


4. 약경직과 강경직

약경직과 강경직은 pvp함에 있어 중요한 부분이므로 이해해 둡니다.

약경직이란 경직을 유발하는것으로부터 피격시 경직면역이 아닌 스킬을 시전중일때도 경직에 걸리지 않는것을 의미합니다.
쉽게말해 피격시 가만히 있을때는 경직이 걸리지만 경직이 걸리기 이전 평타를 취하고 있을경우엔 경직에 걸리지 않는것을 말합니다.
대표적인 예로 블래스터 개틀링건에 평타치는걸 들 수 있습니다.
참고로 스킬시전은 스킬뿐만아니라 평타나 스탠스 변경을 포함합니다.

강경직이란 경직을 유발하는것으로부터 피격시 경직면역이 아닌 스킬을 시전하여도 경직에 걸리는 것을 의미합니다.
약경직과 반대로 피격시 평타를 치고 있어도 경직이 걸리는 것을 의미합니다.

약경직과 강경직은 사실 로아 정식 명칭이 아니고 유저들 사이에서 경직의 성질이 다름을 찾아내어 이를 쉽게 표현하기 위하여 나타낸 단어들입니다.
로아가 이 부분에 대해서 직관적으로 설명해주지 않는 부분이었다가 최근에 "공격을 적중시켰을때 경직을 발생시키지만, 상대가 스킬을 사용중일 경우에는 경직이 발생되지 않는다"식의 표현으로 사용하기 시작하였습니다.

면역과 관련하여 정리하면
약경직은 평타를 포함한 모든 스킬동작으로 막을 수 있습니다. 이것들을 때때로 약경직면역이라고 칭하기도 합니다.
강경직은 경직면역 또는 피격이상면역이 있는것으로 막을 수 있습니다.




2  클래스의 이해

내 클래스의 스킬과 판정을 알더라도 상대방 클래스의 스킬과 판정을 알지 못하면 나만 눕습니다.
지피지기여야 백전백승
(본문에 링크가 안달리는데 왜그런지 모르겠네용.. 일단 댓글에 첨부해두고 확인해서 수정해보도록 할게요 그리고 다른분이 쓰신 글 링크가 문제된다면 이 부분도 수정하도록 하겠습니다)


1. 스킬별 판정

상대방 스킬들의 성질적 이해를 바탕으로 나의 스킬들을 효과적으로 사용하기 위함입니다.

'태풍'님께서 잘 정리해두신것이 있어 참고하였습니다
스킬트리에 대한 부분보다도 어떤스킬인지 면역은 달려있는지 쿨타임은 몇포고 트포내용은 무엇인지에 포커스를 맞춰서 훑어보는식으로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댓글참고)

 +추가내용
같은 스킬이더라도 pve pvp분리로 판정, 딜, 쿨타임등 달라지는 몇 스킬들이 있는데 인벤 스킬 시뮬레이터에서는 
pve에서만 적용되는 내용만 볼 수 있으므로 pvp에 관한 더 정확한 정보를 확인하시려면 인게임 스킬창에서 스킬에 alt키를 눌러 확인 하시길 바랍니다. (12-29 추가함)


2. 약경직의 종류

약경직에 대한 이해와 활용은 생존과 기회잡이에 큰 영향을 줍니다. 로아 스킬툴팁에 표기되어있지않고 인벤에서도 하나하나 찾기 힘드니 꼭 확인하여둡니다.

'찰딴딴'님께서 예전에 정리해주신것 링크첨부 하였습니다. (댓글참고)


3. 아덴면역판정
 
아덴면역이해 또한 기본스킬에 비해 사용빈도는 떨어지지만 역시 생존과 기회잡이와 관련이 있습니다. 몇 클래스에게는 상태이상면역이 붙은 경우도 있으니 최대한 활용해 봅니다.

'찰딴딴'님께서 이것또한 잘 정리해주신것이 있어 참고하시면 좋습니다. (댓글참고)


4. 스킬트리 및 운용법

다른 클래스들의 스킬트리와 연계에 대한 이해는 마치 레이드 패턴숙지와 비슷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레이드 보스몹이 이 패턴을 쓰면 다음패턴이 예측이 되는것 처럼 pvp또한 정해져 있는 부분들이 꽤나 많습니다.
상대방 움직임을 미리 예측할수있고 거기에 대해 내가 어떻게 해볼것인지에 몇 실마리를 제공받는것은 상당한 차이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모든클래스들의 스킬트리와 연계를 이곳에 적기에는 무리가 있어 pvp하는 지인분들이나 다른 영상들 참고하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다만 이전에 제가 올린적있는 건슬링어 관련글이 있어 해당글은 링크 첨부해두겠습니다. (댓글참고)




3  PVP구조적 이해

클래스 외적부분에서도 이득을 볼수있는부분이 있습니다. 최대한 활용해봅니다.
증명의 전장 기준으로 썼으나 다른컨텐츠에서도 근본적으로 공유하는 부분이 있으므로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1. 조율의 서
증명의 전장에서 본인 장비와 레벨 상관없이 완전보정을 이루는 장치입니다.
모든 유저가 특성총합1000 과 스킬포인트340 으로 통일되어집니다.

2. 화면비율
레이드와 마찬가지로 21:9설정이 매우 유리합니다.

3. 시야
화면을 비추는 카메라위치와 21:9화면비율로 아래쪽에 자리잡은 사람이 구조적으로 시야에서 이득을 봅니다.
대장전은 보이는 화면 그대로 이해해도 문제될게 없지만 섬멸은 조금 다른데, 다름을 여기서 글로 설명하기엔 너무 복잡하기에 이런게 있다 정도로 받아드리시면 될 것 같습니다.
최근 섬멸전 시야패치로 시야장악과 위치선정의 요구성이 완화되었긴하나 그래도 여전히 시야에 대한 이해는 필요한것 같네요.

3. 기상기
다운시 기상기를 사용 할 수 있으며 다음기상기를 위한 쿨타임이 생깁니다. 
쿨타임은 30초지만 증명의 전장 내에선 50%로 적용된 15초에 신속특성 쿨감이 적용되어 대게 11~12초의 쿨타임을 가집니다.
기상기는 단순히 일어난다의 의미에서 나아가 상대방을 역으로 카운터 칠 수있는 일종의 심리싸움을 가능하게해주므로 마구 스페이스를 누르기보다 상황에 맞게 이용하도록 합니다.

4. 저울
저울이란 특정클래스들의 특성을 이용해 과도한 경직이나 연계로 끔살등 불공정함을 방지하기위한 장치입니다.
일정시간 이내 경직이 지속되거나 많은 데미지를 입으면 강제로 다운되며 피면상면 상태가 됩니다.

5. 상면버프 5초
무분별한 상태이상피격을 막기 위하여 상태이상스킬 피격후 5초동안 상태이상면역버프를 받게됩니다. 
5초동안 상태이상스킬에 피격되도 걸리지 않습니다.
피격후 캐릭터 위 상태바로 확인 할 수 있습니다.

6. 폭주
폭주란 남은시간이 얼마남지않았을때 승부를 결정짓겠끔 등 떠미는 장치입니다. 
폭주시간땐 남은시간이 붉게 변하면서 섬멸전에선 피해량증가와 치명타피해량증가 버프를, 대장전에선 쿨타임감소 버프를 받습니다.

7. 치명타
증명의 전장에서는 치명타시 기본 치명타피해량 +100%의 절반인 +50%로 적용됩니다.

8. 상태이상시간
증명의 전장내에선 스킬의 상태이상시간이 50%로 적용됩니다

9. 면역 중립기어
면역 중립기어란 면역을 가진 스킬 사용 이후에 다음행동을 위한 명령을 바로 취하지 않는다면 스킬 후딜로 인해 면역을 짧은시간 더 유지 할 수 있습니다. 
속칭 중립기어라고 불리고 스킬 후딜을 줄이는 평캔(평타캔슬)과 반대대는 의미로 볼 수 있습니다.



4  실력향상을 위한 실질적 방법

- 백문불여일견 백견불여일행 많이해보는게 장땡입니다. 
  -> 나의 클래스에 대한 이해와 체화

- 다른 클래스들도 경험해보면 정말 많은 큰 도움이 됩니다. 어떨때가 약점이구나를 느낄 수 있어요.
  친구꺼 빌려서 해보시거나 영지에서 지식전수로 베른까지만해서 600골만 투자하시면 다른 증전용캐릭을 만들수    있습니다.
  -> 상대 클래스에 대한 이해

- 잘하시는분들 방송이나 영상보는것도 도움이 됩니다.
  -> 위 2가지의 바탕으로 실제 어떻게 활용 될 수 있는지에 대한 간접적 경험



5 판정 실제

아래영상은 판정이 어떤식으로 작용되는지 이해를 돕기위한 영상입니다
잘된것 몇개 뽑아보았습니다.





글을 마치면서
pvp관련하여 입문자분들께 도움이 되셨길 바라면서 이번 로웬패치로 향후 pvp에 관심과 부흥이 일기를 기원합니다.

잘못된부분이 있다면 지적해주시면 확인하는대로 수정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