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단 가장 중요한거 : 이 글은 작성자의 뇌피셜로 계산한 것이며 정말 단순히 방무트포 vs 딜트포의 효율이 궁금해서 해본것임 방무가 사기가 아니라는 약코의 목적도 아니고 방무가 사기라는 강코의 목적도 아니고 그냥 단순 궁금증에 의한 것입니다.
또한, 방어력 무시가 작성자가 생각하는대로 단순히 계산되는게 아닐지도 모르므로 잘못된 계산일 수도 있어요

결론부터 밝힐게요 제 계산이 맞다면 로웬에선 방무 ㅈ망겜은 아니라는거임
방무가 웬만한 경우에서 딜트포보다 못한 딜증을 보여주고 있음
(이건 스카우터 에너지버스터 3트포 방무트포vs딜트포 기준으로 계산함)
(그리고 어디까지나 작성자의 계산방식이 맞다는 가정하에 라는것을 항상 염두해주세요)

우선 로웬이 나오기 전 무보정 pvp => 메데이아 섬 점령전, 슬라임 섬 점령전, 그릇된 욕망의 섬 점령전, 슬라임 아일랜드 점령섬 이벤트, 필드에서 대결신청 등등 무보정 pvp 에서는 방어력에 따른 물리피해, 마법피해 감소 수치가 굉장히 높았음
이건 이따가 아래에서 스샷 보면 확인할 수 있는데 인내세팅 된 디붕이 기준으로 피해감소가 인듀어, 살다보 카드세트 피해감소 이런거 제외하고 깡 방어력 만으로 95퍼 피해가 감소됐음
그렇기 때문에 기존 무보정 pvp에서는 방어력무시가 엄청난 효율을 보일 수 밖에 없었음


그런데 이번 로웬에서 개발자 코멘트를 가져와 보자면

방어도에 따른 방어율 수준이 변경됩니다.
모험가분들이 성장함에 따라서, 로스트아크에서 도달할 수 있는 방어율은 매우 높아졌습니다.
몬스터를 사냥할 때 세팅에 따라 방어 효율이 좋아지는 점은 의도한 부분이지만, 로웬의 콘텐츠 특성 및 PVP 상황에는 맞지 않습니다.
따라서 방어율을 다양한 PVP 상황이 펼쳐지는 로웬에서 유효하게 동작하도록 조정하였고,
조정된 방어율 수준에 맞춰 PVP 피해량 계수도 함께 조정하였습니다.

이 패치로 "로웬에서 만큼은" 위에서 말한 저 인내 디붕이도 깡 방어력 만으론 피해감소가 59퍼정도 밖에 되지 않음. 이것도 밑에 스샷으로 확인 가능

이 패치로 인해 방무의 효율이 급감하게 된 것으로 보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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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럼 제 본캐 스카우터(중갑3 딜러)가 스킬을 맞는다는 가정하에 방무트포vs딜트포 효율과
위에서 말한 저 인내디붕이(중갑3 탱커)가 스킬을 맞는다는 가정하에 방무트포vs딜트포 효율을 비교해 보겠음

여기서 공격하는 스킬은 에너지버스터 고정에 3트포 레일건(방무84퍼) vs 멜트다우너(딜증119.6퍼인데 그냥 120퍼라고 하겠음)의 효율을 비교해 보겠음

단순히 레일건 트포(방무) vs 멜트다우너 트포(딜증) 만 비교하는게 목적이므로 에너지버스터 1트포 응축, 2트포 플레임버스터를 찍은 딜이 깔끔하게 100만이라고 가정하고 레일건 찍었을때 증가하는 딜 vs 멜트다우너 찍었을때 증가하는딜만 중점적으로 비교해봅시다

첫번째로는 무보정pvp(흔히 말하는 방무 ㅈ망겜 컨텐츠 메데이아 섬 점령전, 슬라임 섬 점령전, 그릇된 욕망의 섬 점령전, 슬라임 아일랜드 점령섬 이벤트, 필드에서 대결신청)인 경우

두번째로는 로웬인 경우로 나눠서 해볼게요

1-1. 스카우터가 에너지 버스터를 맞는 경우(무보정 pvp, 방무 ㅈ망컨텐츠)
보시면 제 스카우터 고대방어구 올 19강에 중갑3 + 쌀거숲 15각 + 카드도감으로 인한 인내50?정도 되는 방어력임

물마방 58203에 물리,마법 피해감소가 89.95%나 됨

위에서 말한 100만딜짜리 에너지버스터를 얘가 맞으면 10.05만 딜이 들어오겠죠?

이 상황에서 3트포 레일건과 멜트다우너를 각각 찍는다고 가정해봅시다

1. 우선 멜트다우너 -> 120퍼 딜증 트포
10.05 *2.2 = 22.11만 딜이 들어오겠네요

2. 다음으로 레일건 -> 방무84퍼 트포
물마방이 58203인데 방어력을 84퍼나 무시하니까 방어력이 9312가 되겠죠(방무 뇌피셜)
근데 이 방어력 9312를 정확히 맞추기가 힘들어서 임의로 캐릭터 방어구를 이것저것 빼보면서 방어력을 9312에 가깝게 맞춰봤음.
제 캐릭에서 모자, 어깨, 상의, 하의 4부위를 벗으니까 방어력이 9516이 되었고, 물리 마법피해감소가 59.41퍼로 줄어들었음(이건 스샷 안찍어놨음 ㅈㅅ)

이 상태를 방어력이 84퍼 무시된 상태라고 가정하면 얼추 맞겠죠?

트포를 찍기 전에 100만짜리 에버가 피해감소 89.95퍼에 의해서 10.05만이 떴는데, 이 방무 트포를 찍으면 100만짜리 에버가 피해감소 59.41퍼에 의해서 40.59만딜이 들어오겠네요

차이가 보이시나요?
기존 무보정 pvp에서는 방어력에 의한 뎀감수치가 너무 너무 높아서 방무에 의한 데미지 증가 엄청 많이 들어가던 거죠
방금 계산한 것 처럼 에버 방무트포 하나로 딜이 10.05만에서 40.59만인 4배가 됐어요 딜증 300퍼 트포의 효율을 내는거나 다름없습니다

그래서 기존 무보정 pvp에서는 방무트포(딜증300퍼)>>>딜트포(딜증120퍼) 였던거고 방무 ㅈ망겜 소리가 안나올 수가 없었던 것 같습니다.

그럼 같은 캐릭 기준으로 로웬에서 비교해 볼게요

1-2. 스카우터가 에너지 버스터를 맞는 경우(로웬에서)

이 스샷은 위 세팅 그대로 로웬으로 이동했을때 제 스카우터가 가지는 방어력과 물리피해 감소입니다

딱 봐도 모든 수치가 동일한데 물리피해감소, 마법피해감소만 확연하게 감소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 상태에서 에너지 버스터를 맞는다고 해봅시다

마찬가지로 에버 기본딜이 100만인데 36.79퍼 피해감소로 63.21만 딜이 들어오겠죠?

1. 멜트다우너(120퍼딜증 트포)
63.21 *2.2 = 139.062만 딜이 들어오겠네요

2. 레일건(방무84퍼 트포)
마찬가지로 방어력 58203에서 84퍼를 무시하면 9312가 될텐데, 정확히 맞추기 어려워 모자, 어깨, 상의, 하의 4부위 제외한 상태에서 방어력 9516을 기준으로 해보겠습니다. 이때 물리,마법 피해감소는 8.68퍼 였습니다.(이것도 스샷은 안찍어놓음)

즉 에버 기본딜이 100만인데 36.79퍼 피해감소로 63.21만딜이 들어오는 상황에서 방무 84퍼를 채용하면 기본딜 100만에서 8.68퍼 피해감소로 91.32만 딜이 들어오겠네요

이게 방무가 해결됐다고 생각하는 이유입니다.

보시면 멜트다우너 트포는 그냥 120퍼 라고 생각하면 될꺼고, 레일건 트포는 찍기 전 딜이 63.21만, 찍은 후 딜이 91.32만 이 되었으므로 딜증이 44퍼밖에 되지 않았어요

로웬에선 방무트포(44퍼딜증) << 딜트포(120퍼딜증)가 된거죠 (방어력 낮은 캐릭이 스킬을 맞는다는 가정)

근데 방어력은 높을수록 방무 효율이 증가할테니까 인내세팅 디붕이를 기준으로 한번 똑같은 방식으로 계산해볼게용

(인내 디붕이 스샷은 인벤 라들렛 님이 제공해 주셨습니다!)

2-1. 인내 디붕이가 에너지버스터를 맞는 경우(기존 무보정pvp, 방무 ㅈ망 컨텐츠)

이게 스샷 제공해주신 디붕이님인데 기존 무보정 pvp에서 방어력이 무려 145165이나 되고 물리,마법 피해감소가 95.71%나 됩니다

바로 디붕이가 에버 맞는다고 가정해봅시다

에버 기본딜 100만이라고 치면 피해감소 95.71퍼로 4.29만 딜 밖에 안들어오겠죠?

1. 멜트다우너(딜증120퍼)
4.29 * 2.2 = 9.438만딜이 들어오겠네요

2. 레일건(방무84퍼)
마찬가지로 145165 방어력에서 84퍼를 무시한다고 보면 방어력이 23226 정도가 되겠죠
이부분도 모자 어깨 상의 하의 장착 해제해보면 비슷한 방어력 수치가 나오더라구요
디붕이님이 4부위 장착해제 하신 후 방어력 볼게요

방어력 23757로 예상 방어력과 큰 차이가 없고 물리, 마법피해감소가 78.51%로 줄었어요

그렇다면 에버 딜 100만에서 피해감소 95.71퍼로 4.29만 딜이 들어오던것이, 레일건 트포를 찍어서 방어력을 84퍼나 무시하면 물리, 마법피해감소가 78.51퍼로 바뀌므로 21.49만 딜이 들어오겠죠

4.29만 -> 21.49만 방무트포로 인한 딜증이 400%입니다. 5배 딜이 들어간다고 볼 수 있네요

역시 무보정에선 방무트포(400퍼딜증)>>>딜트포(120퍼딜증)

바로 로웬에서 비교해봅시다

2-2. 인내 디붕이가 에너지 버스터를 맞는 경우(로웬에서)

위 디붕이님이 로웬으로 이동하면 마찬가지로 모든 수치 동일한데 물리, 마법피해감소가 95.71%에서 59.21%로 매우 크게 줄어들었습니다.

이 상태에서 에너지 버스터 맞는다고 가정해봅시다

항상 해왔던 대로 100만 딜 에버가 59.21% 피해감소로 40.79만 딜이 들어오겠죠?

1. 멜트다우너(120퍼 딜증)
40.79*2.2 = 89.738만딜이 들어오겠네요

2. 레일건(방무84퍼)
이것도 마찬가지로 방어력 84퍼 무시하면 23226정도가 될텐데
4부위 장착 해제하고 23757로 비슷한 상황에서 계산해봤어요
이젠 피해감소가 19.19퍼로 매우 낮아졌습니다 그런데도 방무 딜증이 생각보다 작습니다

에버 딜 100만에서 피해감소 59.21퍼로 40.79만 딜이 들어오던것이, 레일건 트포를 찍어서 방어력을 84퍼나 무시하면 물리, 마법피해감소가 19.19퍼로 바뀌므로 80.81만 딜이 들어오겠죠

방어력이 14.5만이나 되는 방어력괴물 인내 디붕이 한테도 방무84퍼로 인한 딜증은 방무 찍기전 40.79만 찍은 후 80.81만 = 98퍼 딜증밖에 되지 않습니다

아까 물몸인 제 스카우터가 스킬을 맞는다는 가정에선 방무트포가 44퍼 딜증정도 였는데 그래도 인내 디붕이한텐 98퍼 정도까진 딜증효율이 있나봅니다

그래도 로웬에선 방무트포(98퍼딜증)<딜트포(120퍼딜증) 이겠네요

즉 로웬에서는 방무트포가 지금까지 있었던 무보정 pvp에서 만큼 효율을 내지 못하는것으로 보입니다.
-결과 요약-
기존 무보정 pvp 에너지버스터의 레일건 트포(방무84퍼)의 효율은 300퍼(물몸때릴때)~400퍼(인내디붕이때릴때)정도의 딜증가 트포와 동급인 것으로 보임

로웬 한정 에너지버스터의 레일건 트포(방무84퍼)의 효율은 40퍼(물몸때릴때)~100퍼(인내디붕이때릴때)정도의 딜증가 트포와 동급인 것으로 보임

한마디로 기존 무보정 pvp에서는 방무트포의 딜 증가치가 너무 높아서 방무트포 강제 선택 + 딜 또한 매우 강력했다면 로웬으로 오면서 방무트포의 딜 증가치가 많이 낮아졌고, 딜 트포와 비교해서 골라도 될 정도가 된 것 같음

실제로 인게임이나 여러 게시판에서 로웬에서는 방무딜 약하던데? 그냥 깡딜 센게 최고더라 소리가 나오는 이유가 괜히 나오는게 아니죠

여기서 중요한 점은 이 모든 계산은 제가 생각했을때 이렇게 적용되지 않을까? 하고 계산한 것 이므로 잘못 된 정보 일 수도 있다는 점을 다시 한번 강조드립니다
그냥 여전히 방무수저, 방무 ㅈ망겜이라고 외치시는 분들께 그건 방무딜이 아니라 깡딜이 센것임을 알려드리고 싶었어요
또한 카드에 달린 피해감소, 인듀어 넬라 등 피해감소 버프, 쉴드 등등 다른 요소를 전혀 고려하지 않은 점도 이해해주세요 할줄몰라요 ㅎㅎ..;;

작성자의 뇌피셜 요약
1. 로웬에서는 다른요소 다 제외하고 방어력만 고려하면 방무트포 < 딜트포 인 것으로 보임
2. 그럼에도 여러분이 뇌호격, 에너지버스터, 여래신장 등에 한방에 죽은것은 스펙차이가 심하거나 본인이 방어세팅이 제대로 되어있지 않을 가능성이 있다.(일반적으로 저 직업들은 기존 무보정 pvp에서 방무스킬 하나로 적을 잡기위해 슈차포함 4딜각인, 보석 1개만 높은레벨 등등으로 몰빵 세팅이 되어있을 가능성이 높음. 그래서 기본 깡딜이 센거라고 생각함)
3. 예외로 뇌호격은 존나 센게 맞다(얜 그냥 방무스킬이라 센게 아니라 마침 존나 센 스킬에 방무가 붙어있는거임 일격필살+특화 등등으로 기본 깡딜이 독보적으로 센거 같음)


재미로만 봐주시고, 잘못된 부분이 있다면 지적해주신다면 감사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