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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것은 당신이..



















(출처:로아갤-리퍼도힘들어!!!!!!, 귀여운여고생)

리퍼라서 그런게 아닐까요?

가 아니고..







모코코들이 알아야 하는 파티거절 당하는 방법!

* 본론에 들어가기 앞서 파티 거절을 절대 안 당하는 방법은 없습니다.
길드원이나 친구자리만 남거나 개인적으로 싫어하는 직업이거나 신청이 너무많아서 못봤거나
공대가 원하는 인재상이 아니거나 닉네임이 전애인의 이름이거나 하는 기타 등등의 이유로 거절당할 수 있기때문입니다
아니 내스펙이 더좋은데 날 거절하고 겨우 저런애를 받아?

그러므로 기본적으로 파티거절을 개의치 않되, 적절한 파티에 들어가는 것을 목표로 해야합니다.

파티거절 덜 당하는 방법이라 적었지만 공대장으로서 적절한 공대를 짜는 방법이기도 합니다.



목차 

  1. 파티or공대의 유형
  2. 파티와 직업 / 시너지 ,카운터
  3. 공대장이 요구하는 스펙



1. 파티/공대의 유형




공대에는 수많은 파티 성향이 있습니다
트라이,헤딩,버스,숙련 등등 공대원 개개인의 숙련도나 클리어 방법등으로 파티가 나눠집니다.
이중 파티의 성향과 맞지 않는 곳에 신청할 경우 높은 확률로 거절당합니다.

간단하게 분류하면

헤딩

요즘은 거의 찾아보기 힘든 유형입니다.
말그대로 일단 머리부터 박는다는 뜻으로 공략방법을 전혀 모른채로 시도하는 파티입니다.


트라이

공략영상을 보거나 공략방법은 알지만 실제로 해본적 없는 파티입니다.
당연히 클리어 경험도 없고 글이나 영상으로만 패턴을 인지하기 때문에 숙련도가 많이 떨어지는곳입니다.


클경

요즘은 거의 찾아보기 힘듭니다.
말그대로 클리어 경험이 있는 트라이보다는 윗단계의 파티입니다.


반숙

클리어경험은 다수 있으나 아직 기믹이나 패턴에 미숙하여 실패의 불안을 갖고있는 파티입니다.
많은 분들이 반숙팟을 착각하고 지원하시는 경우가 많은데
반숙은 실제로 클리어는 하나 기믹이나 패턴이 미숙한 경우이지 
트라이팟에서 숙련이 되었다고 가는곳이 아닙니다.


숙련

기믹과 패턴에 모두 익숙해져서 클리어에 전혀 지장이 없고
누구든지 자신의 역할을 할 수 있는 파티입니다.


빡숙

숙련의 윗단계라기 보다는 한치의 실수도 용납하지않겠다는 의미의 숙련파티입니다.
반숙 혹은 숙련단계에서 숙코(숙련 코스프레)유저를 사전에 차단하려는 의도가 강합니다.


숙제

숙련단계의 유저들의 부캐파티라고 생각하시면 편합니다.
주의하실점은 숙제파티는 오로지 빠른 원트원클을 목적으로 하는 파티입니다.
"나도 매주 하니까 나도 숙제지" 절대 이 마인드로 오시면 안됩니다.
트라이가 이등병, 숙련이 상,병장이라면 숙제팟은 예비군입니다

딜찍

딜로 찍어 누른다는 뜻의 파티입니다. 남은 체력 줄수에 따라 나오는 기믹들을 스킵하기위해
기본적으로 요구하는 스펙보다 훨씬 높은 스펙으로 구성된 공대로
기본적으로는 숙련팟 정도의 숙련도를 갖고있습니다.
딜찍의 경우 기본적인 파티와 기믹 파훼방식이 달라지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군단장 자체의 이해가 필요합니다.

버스

보통 서버이름이나 골드, 미참 등이 적혀있습니다.
로아는 타서버간의 거래를 지원하지 않기 때문에 같은서버에 지원해야하고
미참은 경매 미참여의 줄임말로 레이드 클리어시 나오는 경매를 참여하지않는 것을 뜻합니다.
버스 참여 방식은 군단장마다 다르기 때문에 미리 알아서 가시는게 좋습니다.





중요한건 위 파티성향중 자신이 맞는곳을 찾아가야합니다.

숙제팟의 경우 예시로 두면 원대 100렙이하거나 템레벨이 15단위가 아니거나 하면 거절당하는경우가 잦습니다.

혹은 비아하드 숙련팟인데 유물이 0개거나 하는경우에도 수많은 거절을 당하게 됩니다.

그러므로 자신이 가야할 파티를 정확하게 인지하고 신청하셔야 서로서로에게 윈윈이 됩니다.


2.파티와 직업 / 시너지, 카운터


로아에는 개개인의 딜이나 힐스킬 외에도
파티에 도움이 되는 시너지, 카운터 스킬이 존재합니다.

이 시너지 카운터는 직업별로 완전히 다르고 
같은 직업내에서도 성향에 따라 쓰거나 안쓰거나 하는경우가 있습니다.

출처:https://lostark.game.onstove.com/Library/Tip/Views/136722?page=1&libraryStatusType=0&librarySearchCategory=0&searchtype=0&searchtext=&ordertype=like&LibraryQaAnswerType=None&UserPageType=0

로아닉 에어러님이 정리해두신 직업별 파티 시너지입니다.
모든 시너지 스킬은 공대 적용이 아닌 개별 파티(4인) 적용입니다.
 



Q. 모두 비슷비슷한 시너지를 갖고있으니 아무직업이나 상관 없는 것 아닌가요?


A. 사실 비슷비슷한 시너지같지만 실사용에서는 아주 큰차이가 있습니다.


우선 같은 직업의 시너지는 중첩되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한파티에 같은 직업이 둘 이상 있으면 그만큼 시너지의 효율이 낮아집니다.

두번째로는 치적 시너지의 경우엔 중첩될수록 효율이 떨어집니다.

세번째로는 시너지의 가동률이 모든직업이 서로 다릅니다.



대표적으로 시너지 가동률이 낮거나 채용하지 않는 직업들이 있습니다. 

충모닉과 디스트로이어는 시너지 자체는 좋으나 쿨이길거나, 혹은 특정조건 때문에 가동률이 상당히 낮습니다.

버서커의 경우엔 딜때문에 시너지를 포기하는 경우가 잦습니다.


반대로 시너지 가동률이 높거나 부가효과 때문에 선호되는 직업이 존재합니다.

배마나 블레 서머너 억모닉 등은 가동률이 좋거나, 부가효과가 좋아서 자주 채용되는 직업입니다.

워로드는 특이하게 시너지외에도 서포팅이 가능한 스킬들이 존재하여 사람들이 선호합니다.


위의 사항들로 인하여 공대에 선호되는 직업들이 있는것은 사실입니다.

그러나 시너지가 약하거나 없다고 딱히 거절되는 직업도 없습니다.

대신 직업이 겹치거나 하면 들어가기 힘드니 파티 신청하실때 들어가 있는 인원을 확인하는것도 중요합니다.



다음으로 중요한 것은 카운터 스킬입니다.

카운터 스킬은 모든직업이 갖고있습니다. 

직업마다 카운터 스킬이 다르나 카운터 스킬에는 툴팁으로 '카운터 : 가능' 이 붙어있기 때문에

스킬창을 열어 쉽게 확인이 가능합니다.


카운터는 모든 직업이 갖고있지만 위의 시너지와 동일하게 카운터 또한

직업별로 쿨타임, 난이도가 다릅니다.

카운터를 대체로 잘치는 직업은 배마,워로드,홀나,인파 등등이 있으며

치기 힘들거나 카운터 채용율이 낮은 직업으로는 리퍼,서머너,디스트로이어,스카우터 등이 있습니다.

치기 힘든 직업이나 채용율이 낮은 직업들도 기믹에는 아무런 문제가 없으나

그런 직업들만 모아놓으면 아무래도 카운터를 잘 못쳐서 게임진행이 불편해지므로 

카운터 잘치는 직업이 선호도가 더 높습니다.



3.공대장이 요구하는 스펙

앞서 나온 1과 2항목은 적절한 공대 구성에 관한 것이고

이제부터는 본격적으로 본인이 극복할 수 있는 스펙에 관련된 부분입니다.


공대장의 성향마다 체크하는 스펙의 스펙트럼이 굉장히 넓기 때문에

실제 스펙에서 중요한 부분 과 공대장이 우선적으로 보는 스펙의 우선순위를 적절히 혼재하였습니다.


(공대장이 보는 스펙 한짤 요약)

레벨,아이템레벨,원정대레벨, 각인, 카드, 보석, 트포작, 유물세트, 전투특성 등

이외에도 무기 품질, 성향등도 봅니다.


이제부터 주관적인 의견과 경험을 바탕으로 우선순위를 배치해 보겠습니다.



a. 아이템 레벨

사실 아이템 레벨은 크게 상관이 없습니다

군단장의 경우 최소조건이 아이템레벨 컷을 보장해주기 때문에

일명 딱렙으로 클리어 불가능한 던전이나 군단장은 없습니다.

그러나 분명 파티원선호도에 있어서 아이템 레벨은 크게 차지하는 부분입니다.


(출처:로아갤 사진은설명을 위한 예시일 뿐입니다. 위의상황과 무관)

공대 신청자 목록을 보면 이런식으로 캐릭터 레벨과 아이템 레벨 직업만 표시 됩니다.

그러므로 우선적으로 공대장의 눈에 들어오게 되는부분이며,

신청자가 많을경우 딱렙의 신청자 보다 오버렙의 신청자에 눈길이 갈수밖에 없습니다.

자신이 딱렙일 경우 파티 거절 당할 확률이 높다는것만 알아두시면 됩니다.



b. 직업

마찬가지로 신청자 목록에서 제일 먼저 보이는 부분입니다. 신청이 많을경우

선호직업이 우선시 될 수 밖에 없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앞서 말했으니 생략하겠습니다.



c. 각인

각인의 경우 한줄 (3레벨) 당 평균적으로 16프로 이상의 딜 상승이 있기 때문에

각인의 중요성은 아주 큽니다. 그러나 모든 각인이 같은 효율이 아닐 뿐더러

영 쓸수없는 각인들을 채용한 사람들도 있으니 잘 살펴봐야하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그래서 보통 공대장들은 우선적으로 각인을 확인합니다.



d. 보석

각인만큼이나 딜 상승에 중요한 지분을 차지합니다

5렙보석만 둘둘해도 각인 한줄이 있는 것 보다 더 큰 효과이기 때문에 

+ 한눈에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보석이 없거나 레벨이 낮을경우 거절당할확률이 아주 높습니다.



e. 카드

앞서 각인과 보석에 비해 중요도는 낮으나

세구빛 혹은 남바절, 세우마르등의 카드셋의 효과는 상당한 편이기 때문에 

잘확인하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특히나 세구빛 세우마르의 경우는 완성하는데 오랜시간이 걸리기때문에 

숙련도를 보증하는 경우로 보기도 합니다.



f. 트라이포드 

공대장이 잘 안보긴 하지만 아주 중요하고 앞서 나온 아이템레벨,각인,보석,카드 보다

딜상승률이 훨씬 더 높습니다.

444같은 종결이 아닌 433만 되어도 딜 상승률이 엄청나며

433의 경우에는 보석이나 카드 각인보다 훨씬 저렴하게 맞출 수 있습니다.


다수의 공대장이 확인안하는 부분이긴 하나, 저의 경험을 미뤄보면 트포작이 잘되어있는 유저는

나머지 스펙들도 중출하여서 트포작을 우선으로 보기도 합니다.

본인 스펙에 비해 MVP나 딜이 안나오는것 같으면 필시 트포작이 안되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g. 전투 특성



위 항목들에 비해 그렇게 눈에 띄지는 않지만 중요한건 매한가지입니다.

직업별로 각인별로 쓰는 특성이 다르고 아예 없는것과 비교하면 엄청 큰차이를 보이는부분 이기때문에

주로 쓰는 치명, 특화, 신속 이 아닌  인내 , 제압, 숙련 을 쓰는경우 파티 거절율이 매우높아집니다.

팔찌를 제외하고 주특성+ 보조특성 의 합이 2000이상

세가지 특성을 쓰는 직업의 경우에는 주특성 + 보조특성 2가지 합이 2050이상

이 이상적인 특성합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h. 원정대 레벨

숙련이상 특히 숙제팟의 경우 많이 보는 항목입니다.

일반적인 트라이팟,반숙팟에선 잘 확인 하진않지만

아무래도 숙제팟인데 원정대레벨이 50이하면 사실상 말이 안되기 때문에 자주 거절당합니다.


원정대 레벨은 내실을 할경우 아주 빠르게 오르므로 보통 50~100까지는 거의 비슷하게 취급합니다.




i. 캐릭터 레벨

마찬가지로 숙련이상에서 가끔 봅니다.

본캐가 만렙일 경우 부캐는 허수아비를 통해 59레벨까지 쉽게 성장이 가능하니

캐릭터레벨이 51,52 이런경우 숙련이나 숙제팟에서 걸러지는 이유가 될 수 있습니다.



j. 유물 / 전설 세트

이것도 사실 굉장히 중요한 부분이라 위에 있어야 맞지만

쿠크나 아브의 경우 6셋이 사실상 기본이고

그이하의 경우에는 없거나 혹은 유물을 따로 요구하기 때문에 우선순위를 내렸습니다.


유물은 분명히 직업과 잘맞는 유물세트가 존재합니다.

따라서 직업과 맞지 않는 유물세트를 장착하고 있을경우에도 거절의 이유가 됩니다.


그리고 뉴비분들이 신경쓰진않지만 중요한 부분인데

유물을 홀수로 장착하고 있는 경우에는 게임 이해도 자체를 의심해 파티거절을 하는경우가 허다합니다.

가령 유물을 5셋장착하고 예정을 한부위 장착하고 있는것은

예정2부위 유물 4부위에 비해 게임이해도에서도 딜적인부분에서도 떨어진다고 볼 수 있습니다.

유물은 무조건 짝수로, 전설 세트 효과를 유지하는 선에서 맞춰야 한다는것을 꼭 기억하셔야합니다.




쓰다보니 상당히 잡설이 들어가서 길어진것같은데도 불구하고 긴글을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글쓰는 재주가 없어서 읽다보면 이상한 내용이 끼여있을 수도 있으니 댓글로 지적해주시면 수정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