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은 로웬 pvp를 처음 입문하는 유저들을 위한 정보 및 개인적인 견해가 있는글입니다.

관심이 있으신분은 읽어보시고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배경지식

- 로웬 필드 pvp는 소폭 보정이 들어가있으나 보정이란게 체감이 될 정도는 아니다.

- 로웬내에서 배틀아이템의 재사용 대기시간은 일반 필드와 다르다. (1월7일자 패치로 적용)

- pvp시 피격 후 체공시간은 몬스터에게 피격되었을때와 다르다.

- 특성의 리미트, 장소 무제한, 각인의 활성화라는 이유로 증전과는 다른 양상으로 흘러간다.

- 원한은 없는 각인이다.

- 로웬 필드에선 룬과 보석이 적용되며 카드는 세구빛과 트리시온은 적용되지않는다.

- 몬스터를 상대로는 치피 200퍼 시작 유저를 상대로는 150퍼 시작

- 로웬필드 pvp시 세트옵션은 적용되지않는다.

- 방어무시스킬보다 깡딜이 중요하다.

- 굳은의지는 자신이 피격이상 중, 불굴은 자신의 체력이 낮을때로 중갑착용처럼 상시적용 방어각인이 아니다.



1.  각인 및 특성비

각인은 보편적으로 정기흡수와 중갑착용은 pve에서 원한과 같은 느낌이라고 보면된다.

하지만 클래스의 특성에 따라 정기흡수를 빼는 경우도 있다.

보통 3딜각 정흡 중갑 or 1딜각 정흡 중갑 2방각 이런식으로 세팅을 많이한다.


특성비는 클래스에 따라 나뉜다. 

pve에선 쓰이지않던 제압과 인내도 많이 쓰이며 클래스에 따라 특신 치신 제신 인신 등등

신속은 모든 클래스가 필수로 채용한다.

pvp이니만큼 상대가 반응하지 못하게 빨라야 하고 또한 상대의 스킬을 피해야하며

스킬쿨이 빠르게 도는게 유리하기때문에 신속이라는 옵션은 가장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2. 각종 배틀아이템 정보

로웬 필드에서는 모든 배틀아이템이 허용되며 이중 자주 사용되는것들을 추려봤다.

- 수면폭탄, 섬광, 냉기 수류탄
주로 상대의 추적을 따돌리거나 광역공격을 하기위해 밑작업을 한다던가 등등 많은 상황에서 사용된다.
수면폭탄의 경우 밑작업을 하는 용도로는 특히 다대다에서는 추천하지 않는편이다. 왜냐하면 상대 혹은
아군이 타격을 가할시 풀리기때문
하지만 수류탄류와 배템칸이 중복되지 않는다는 점에서 같이 들고다닐만하다.

- 화염수류탄 
상대가 밀집된 지역에 던져놓으면 서브점수를 두둑히 챙겨먹을 수 있다.
자주사용하는곳은 각 진형 언덕으로 올라가는 길에서 전투가 벌어졌을때
상대가 아군 대장npc를 레이드하고 있을때

- 점토수류탄
pvp시 공이속 디버프는 치명적이다. 주로 도망가는 적을 추적하기 용이하게하거나
잘 죽지않는 탱커클래스를 쉽게 자르기위해 사용된다.
하지만 만능약으로 해결이 된다. (만능약으로 해결이 되기에 아마 정화스킬이 있다면 될듯)

- 만능약
각종 디버프를 지울때 사용하는편이나 배템칸에 따로 넣어두진않고 필요할때만 잠깐 꺼내서 사용하는편

- 시간정지물약
롤에서 존야가 어그로 핑퐁 및 생존에 상당히 유용하듯이 로웬 필드쟁에서도 상당히 유용하다.
도망갈 스킬이 없거나 다수에게 포위되었을때 사용하면 상대 주력기들을 많이 소모시킬수 있기 때문에
효과가 끝나고 죽어도 이득이다.

- 은신로브
주로 필드보스 꼬장을 할때나 중앙싸움에서 가까이 접근하기위해 사용한다.
게임화면상 2~3cm정도 안으로 상대와 근접하게 되면 보이기때문에 거리유지는 필수
은신로브로 접근 다수가 뭉쳐있는곳에 섬광 또는 냉기를 던진후 광역기를 박는것은 상당히 반응이 힘들다.

- 암흑수류탄
탱커들이 너무 안죽을때 가끔 던져보는데 큰 효과를 본적은 없는거같다.


3. 요구 템레벨

보정이 미미하기때문에 어느정도 템레벨은 필요하다.

최소는 1520~1540정도라고 생각되며 1560정도가 되면 원활한 플레이가 가능하다고 본다.

또한 방어구 품질작이 굉장히 중요하다. 

솔직하게 말해서 필드pvp 컨텐츠인만큼 쌩뉴비가 즐기는건 불가능하다.


4.  보석 및 카드

대다수가 신속을 높게 세팅하기때문에 홍염의 효율이 떨어지긴 하지만 그래도 높으면 좋다.

멸화야 딜증으로 이어지니 말할것도 없다. 보석은 투자할수록 좋다.

카드의 경우 위에 적어놨듯이 세구빛과 트리시온은 적용되지않는다.

따라서 침거숲+살다보, 운명의 만남, 남바절 정도가 사용된다.

침거숲살다보의 경우 모든 각성단계효과가 괜찮고

운명의 만남은 12각이 조금 떨어지지만 18각을 위해 달려보는것도 괜찮다.(기상기 및 스페이스는 보석이 없기때문)

남바절은 정말 치명이 중요할때 사용하면 되는데 방어카드를 사용할때와 비교하면

방어적인 측면에서 물렁해진 체감이 매우 큰편이다.






로웬 pvp에 대한 개인적인 견해


1.  비매너 행위에 대한 이야기

로웬은 기본적으로 세력을 선택한 순간 pvp제한이 풀리며 상대세력과는 이모티콘을 제외한

어떤 의사소통도 불가능하다.

또한 필드에 있는 상대 세력은 타 rpg에서 pvp모드를 활성화하고 강제로 공격하는 형태가 아닌

게임 자체적으로 적대라고 규정이 되어있으며 점수까지 주기때문에 무고한 유저를 죽이는 행위는

비매너행위가 될 수 없다.

필드보스 설계자체도 보스 근처보단 외부를 견제하는 패턴이 많은걸 보아

대놓고 적대세력의 꼬장을 염두해 두고 만든 보스이다.

자신을 죽였다고 욕하는 또는 상대를 죽이고 조롱하는 편지를 보내는 등 뒤끝있는 플레이만 지양하자.

가끔 적대인데도 자신을 안죽이고 그냥 지나간다면 그건 뉴비티가 나서 배려해준거니 당연하게만 여기지말자



2. 플레이 타임

현재까지 업데이트 된 로웬만으론 오래 즐기기엔 힘들다고 판단된다.

짧으면 2주 길면 3~4주정도이며 꾸준히 주퀘와 습격전 거점전같은 캘린더에 참여하였다면

4~5주차에는 현재 최대계급인 6단계에 도달할것이다.(개별적으로 pvp도 어느정도 한다는 전제하에)

이미 12월 29일 업데이트이후 2주가 채 되지않았는데 6단계 풀경험치를 달성한 유저들이 종종 보이고

필보타임과 캘린더 일정을 제외하면 로웬 필드는 텅텅빈것이 현실이다. (가끔씩 쟁이 일어나긴함)



3. 보상 관련 문제

개인적으로 로웬 pvp에 대한 보상은 별로다. 

전선팩 전설각인서 등등 군침이 도는것들이 많이 보이긴하지만 

지속적인 보상에 있어선 답이없다.

특히나 로웬에서 pvp시 아무리 많은 시간을 할애해도 계급점수에 전혀 반영이 되지 않기때문에

용기의주화로 타먹을 수 있는 보상은 건드리지도 못하는게 현실이다.

나처럼 시간이 많은 사람을 기준으로도 

주간숙제, 증전, 로웬pvp, 각종 캘린더 등 모든걸 소화하는건 사실상 불가능에 가깝다.

개선을 해줄진 모르겠지만 로웬을 꾸준히 플레이하려고 목표하는 유저들은 참고하길 바란다.



4. 증전과 연결점

증전에서의 실력이 로웬에서 도움이 되는건 사실이다.

하지만 스킬셋등 바꿔야할점이 많으므로 증전에서 하던 양상 그대로 플레이하기엔 무리가 있다.

증전에선 피하기 쉬웠던 스킬이 피하기 어려워진다던가 증전에선 안되던 콤보가 된다던가

특성, 각인, 물약 리미트 해제로 더욱 다양한 플레이가 가능하며 이에 적응해야된다.

한번은 진짜 대장전용 스킬트리를 가져온 사람을 본적있는데 

아무리 상대를 공격해도 반피도 못까는 경우를 봤다.

특성작, 보석, 트포 등등 레이드에서만큼 유효하니 확실하게 세팅하고 플레이하길 바란다.



5. 남들이 말하듯 좆망컨텐츠인가?

꽤 재밌게 즐겼고 실제로 즐기는 사람이 많은편이다.

하지만 툴루비크가 나와봐야 알겠지만 현재로선 지속성이 많이 낮은편이며

개인적으로 예전에 했던 검은사막의 필드쟁보단 재미가 없다. 

그러나 좆망컨텐츠라고 확답을 내릴수는 없다고 본다.

그냥 그럭저럭 즐길만한 컨텐츠? 

고민하는 사람은 적당히 33333정도만 맞춰서 즐겨보길 권한다.





마지막으로 이 글을 쓸만한 자격은 되는가에 대한 인증

계급이 실력을 대변해주는건 아니지만 그만큼 많이 플레이했기에 
이정도 이야기는 할 수 있다는건 보증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