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셀프로 팔찌계산기를 만들다가 알게 되었는데요

많은 분들이 정확히 모르실 법 한 팔찌 옵션 쐐기망치에 대한 얘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우선 "쐐기"옵션을 한번 알아볼게요

★ 바쁘신 분들은 맨 아래 3줄요약 읽으세요 ★



1. 쐐기



팔찌 옵션 "쐐기"의 설명입니다.
이 설명만 보고 정확히 어떻게 작용하는지 잘 모르실 겁니다.
쐐기 옵션이 어떻게 굴러가냐면
쐐기 1스택 (2초)
쐐기 2스택 (2초)
쐐기 3스택 (2초)
쐐기 4스택(강철 쐐기) (8초) 
이 사이클이 무한히 굴러가는 구조입니다.
각 스택 사이에 2초 쿨타임이 있으며, 
쐐기 4스택->쐐기1스택으로 돌아갈 땐 쿨타임이 없습니다.

이를 다시 한번 정리하면, 쐐기 상옵 - 0.5% 기준
쐐기 1스택 / 2초간 0.5%의 딜 증가
쐐기 2스택 / 2초간 1.0%의 딜 증가
쐐기 3스택 / 2초간 1.5%의 딜 증가
쐐기 4스택 / 8초간 4.0%의 딜 증가
총 14초간 이 사이클이 굴러가는 거죠. 순환을 생각하시면 쉽습니다

이것만 보면 괜찮아 보여요 근데?
쐐기는 "추가 피해"입니다.






왠지는 저도 몰름
암튼 추가피해입니다.
딜 계산식을 좀 아시는 분들은 아시겠지만
추피는 합연산이라서 효율이 떨어지죠.
위의 사실들을 바탕으로 "쐐기" 단일 옵션의 딜 증가율을 계산해 보겠습니다.

무품 100 기준 추피 30%, 갈망 6세트 옵션 추가 피해 12% (LV3) 기준으로 잡고 계산하면
쐐기 상옵 0.5%의 딜 증가율은
1스택 142.5/142 = 0.35%
2스택 143/142 = 0.70%
3스택 143.5/142 = 1.05%
4스택 146/142 = 2.82%
이를 토대로 쐐기의 평균 딜 증가율을 구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쐐기 하옵 0.35%를 기준으로 표를 해석하면
1스택일 때 0.25% 딜 증가 
2스택일 때 0.49% 딜 증가 
3스택일 때 0.74% 딜 증가 
4스택일 때 1.97% 딜 증가입니다
그래서 이들의 평균치를 내 보면
쐐기 하옵 0.35%는 평균 딜 증가율이 1.34%짜리 옵션이라는 결과가 나옵니다.
계산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0.25*2 + 0.49*2 + 0.74*2 + 1.97*8) / 14 = 1.34%

결과적으로, 쐐기 하옵은 거의 민첩 5000과 비슷한 수준의 딜 증가율,
쐐기 상옵은 우월 하옵보다 낮은 수준의 딜 증가율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생각보다 많이 아쉽네요.

변수가 있다면 이건 각 스택일 때 고루고루 딜을 넣었을 때의 효율입니다.
따라서 내가 조절을 정말 신컨으로 해서, "강철 쐐기"일 때 내 주력기를 다 꽂아 넣는다면 
어느 정도 효율이 올라가게 됩니다. 
근데 그래봐야 별 차이도 없고 실제로 조절이 택도 없긴 합니다.
또한 무품이 낮거나, 갈망 세트레벨이 2라면 효율이 좀 더 올라가지만 0.1내외의 차이입니다.
그리고 악몽,구원 세트 사용중이라면 추피 때문에 효율이 좀 더 내려갑니다.

다음으로는 망치(쐐기)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2.망치(쐐기)



망치 단일 옵션이야 좋은 거 다들 아실거고,
쐐망에서 망치의 효율이 얼마나 좋은지 알아보겠습니다.
망치는 고대 팔찌 기준 8/10/12%의 치피증 효과를 가지고 있고,
강철 쐐기 효과 보유 시 치명타 피해가 8% 추가 증가하는 효과를 동일하게 갖고 있습니다.

아까 얘기했던 쐐기와 강철 쐐기 사이클을 다시 불러오면,
쐐기 1스택 (2초)
쐐기 2스택 (2초)
쐐기 3스택 (2초)
쐐기 4스택(강철 쐐기) (8초) 
이렇게 됩니다.

쐐망의 경우에는 어떻게 작용하느냐,
쐐기 1~3스택 (6초)             /  일반 망치 (8%)
쐐기 4스택(강철 쐐기) (8초)  /  치피증 추가 증가 (8%+8% = 16%)
이렇게 구분이 되겠죠?

이를 토대로 평균 치피증 증가량을 계산해 보면,






이렇게 됩니다.
망치 하옵의 경우 평균적으로 치피증 12.57%짜리 옵션이 된다는 뜻입니다.
계산식은 (8*6 + (8+8)*8) / 14 = 12.57% 입니다.

이제 평균 치피증 증가량을 알아봤으니 이에 따른 딜 증가율을 알아보겠습니다.






이렇게 나오네요.
자신의 치적과 치피에 맞는 효율을 보시면 되겠습니다.
예둔의 경우 치피 250%, 예둔+사멸의 경우 315% 기준입니다.

중옵 망치(쐐기)는 일반적인 치적 80%, 치피 250%딜러 기준으로 5.30%의 효율을 냅니다.
이정도면 그래도 엄청 좋은 옵션이라고 볼 수 있겠네요.




3. 쐐망

위의 두 가지 결과를 가지고 최종적으로 쐐망의 총 딜 증가율을 알아봅시다.
사실 쐐기는 덤이고 망치가 하드캐리하는 구조입니다.
치적 80%, 치피 250% 기준으로 계산해보겠습니다.

쐐기 하옵 + 망치 하옵 = 1.0134 * 1.0457 = 딜증 약 5.97%
쐐기 하옵 + 망치 상옵 = 1.0134 * 1.0602 = 딜증 약 7.44%
쐐기 상옵 + 망치 하옵 = 1.0191 * 1.0457 = 딜증 약 6.05%
쐐기 상옵 + 망치 상옵 = 1.0191 * 1.0602 = 딜증 약 8.02%

비교군 
우월 하옵 + 열정 하옵 = 1.02 * 1.03 = 딜증 약 5.06%
우월 중옵 + 열정 중옵 = 1.025 * 1.035 = 딜증 약 6.08%
우월 상옵 + 열정 상옵 = 1.03 * 1.04 = 딜증 약 7.12% 




3줄 요약

1. 단일 옵션 "쐐기" 는 하옵 기준 딜증 1.34%, 상옵 기준 딜증 1.91%로 우월 하옵(2%)보다 낮다.
2. 쐐기가 있는 "망치"는 하옵 딜증 3~5%, 중옵 딜증 4~6%, 상옵 딜증 5~6%정도 나온다.
3. 위 둘을 합친 쐐망은 괜찮은 성능을 보이나, 그렇게까지 뛰어난 옵션은 아니다. (쐐기가 안좋아서) 



혹시 틀린 점이 있다면 제가 매우 부끄러우므로 빠르게 지적해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