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 서론

이 글은 시칼패턴에 대한 구체적인 공략을 다룬 글이 아닙니다.

여러 파티를 거치며 원활한 진행을 위해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점들을 모아본 것으로, 트라이단계의 초심자분들보다는 시칼과 어느 정도 구른 분들에게 더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경험상 이하 서술할 부분들이 잘 지켜졌던 파티는 딜적인 부분에서 진도가 느리더라도 결국 클리어에 도달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시칼 특성상 관문 저장이 없기 때문에 클리어 전까지 어떤 점이 문제인지를 대충이라도 알 길이 없고, 따라서 클리어각이 멀다고 느껴지는 파티에선 답답함만 늘어갈 수 밖에 없습니다. 딜은 안 밀리고 왜 안밀리는지는 몰?루인 상황이 반복될 뿐입니다.

개개인의 직업숙련도는 직접 플레이하는 본인 빼고는 자세히 알 수가 없는 부분이니, 파티플레이적인 부분에서 몇 가지 가이드라인을 제시해보고자 이 글을 적어봅니다. 시칼에서 가장 대중적으로 기용하는 서포터인 홀리나이트에 관한 몇가지 팁도 첨부되어 있습니당.

+ 한마리팟은 클경자들의 숙련팟, 성불팟은 한자리 수를 본 사람들의 파티란 뜻입니다. 가끔 구인하다보면 헷갈려하시는 분들이 있어 적어봅니다.


1. 드리블

칼엘을 벽이나 구석으로 드리블하면 얻는 이점은 2가지 입니다.
첫번째로 딜하기가 쉬워지고
두번째로 보호막구슬 관리가 쉬워집니다.
대표적으로 드리블가능한 패턴으로는 어레기와 소닉이 있습니다.

1) 어레기 : 칼엘이 날개짓과 함께 공중으로 떴다 싶으면 벽으로 냅다 뛰세요. 단, 3페부터는 전기장판이 같이 쏟아지기 때문에 조심하셔야 합니다.

2) 소닉(공폭) : 해당 패턴이 끝나고 칼엘이 떨어지는 위치는 어글자가 깐 3번째 장판기준 날아갈 때 바라본 방향입니다. 칼엘이 날아갈 때 바라본 방향과 어글자가 누군지 기억하면 마지막 위치를 예측 + 원하는 방향으로 유도할 수 있습니다.

3) 1페이즈에서는 항상 칼엘의 백점프를 염두하고 포지셔닝해주세요. 칼엘이 맵 중앙으로 한 번 밖으로 튀어나가기 시작하면 설치형 스킬이 주력기인 딜러들은 1페이즈 내내 손가락만 빠는 상황이 나옵니다. 농담 안하고 빵딜넣게 될 수 있어요.

이 외에도 어글자 판단이 된다면 최대한 칼엘을 구석이나 벽으로 유도해서 잡아주세요.



2. 브리핑

반격 때 타격 유무, 점프찍기에 맞았는지 여부 등 파티에 피해가 갈만한 상황들을 정확하게 브리핑해주세요.

"어어어어어어어ㅓ엉" or "ㅆ발" or "ㅈ됐다" 등이아닌
"점프찍기 맞았어요" or 반격 때 "미공폭 떨어져요" 등 구체적으로 브리핑해줘야 합니다.

괜히 범인이 되는 것 같아서 브리핑 안 하고 맞거나 터뜨릴 때마다 파티원들의 정가1개 or 데카1개 이상이 빠진다고 생각하시면됩니다.

특히 반격패턴은 터지더라도 홀나가 브리핑을 인지하고 율법이나 신보를 감아준다면 별 문제없이 넘어갈 수 있습니다. 제발 말을 해주세요. 말없이 터지는 반격은 팀원을 고통스럽게 합니다.

또한 칼엘 특성상 맵을 종횡무진 날아다니기 때문에 특정 파티원의 시야 밖에서 패턴을 시전하는 상황이 종종 나옵니다. 왼앞오뒤, 어글자브레스, 돌진카운터, 어레기등의 패턴은 시야 밖에서 파티원에게 위협적으로 작용 할 수 있습니다. 위협적인 짤패턴의 습관적 브리핑은 파티원의 생존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3. 보호막구슬관리(이하 공관리)

3페이즈부터는 공에서 나오는 짤딜이 무시 못하게 아파집니다. 특히 구원딜러의 경우 공관리가 잘 안되면 3~4페 내내 한숨만 돌리고 있어야하는 경우가 생깁니다.

구석드리블 + 광역스킬을 칼엘과 구슬에 동시에 적중시킨다는 생각으로 써주시면 공관리가 어렵지 않게 됩니다. 딜이 매우 빡빡한 레이드기 때문에 공에만 주력기를 소모하는 건 정말 비추천드립니다.

공은 항상 칼엘 근처에서 생성되기 때문에 드리블과 공처리를 신경쓰지 않는다면 맵 전역에서 날아오는 구슬들과 마주치게딜겁니다.

3페이즈 이후 보호막이 없는 상황에서 칼엘을 드리블 할 수 있는 패턴이 나온다면 공근처로 유도해서 칼엘과 같이 타격해주세요.


4. 감전

3페이즈 초반, 4페이즈 초반은 뇌전보호막이 없는 경우가 많아 감전 사고가 잦습니다. 머리위에 스택을 확인하시고 2스택 이상이라면 딜각을 보기보다는 전기장판에 맞지 않게 주의해주세요. 칼엘은 높은 확률로 감전에 걸린 대상 혹은 감전을 상태이상기술로 씹은 대상에게 점프찍기를 시전합니다. 

따라서 감전에 걸린 대상에게 칼엘이 점프찍기를 시전 > 맞음 > 전기장판 생성 > 다른 인원 감전 > 점프찍기 시전 > 맞음 > 반복 ....  순식간에 데카 다 빠지고 파티가 멸망할 수 있기 때문에 조심해주세요.

잡기술로는 머리 위 스택이 2스택인 상태에서 전기장판을 맞으면서 스페이스를 사용할 경우 감전으로 인한 상태이상을 씹을 수 있습니다.

단 면역을 띄우더라도 위에 말한 것처럼 높은 확률로 해당 인원에게 칼엘이 점프찍기를 시전하니 피할 준비를 해주시고 팀원에게 찍는 위치를 브리핑해주세요.

포효 감전 패턴의 경우도 스페이스로 면역을 띄울 수 있으며 마찬가지로 칼엘이 해당인원에게 점프찍기를 시전하니 위치를 알려주며 최대한 팀원과 멀어져 주시면 됩니다.

이렇게 면역을 띄운 뒤 점프찍기를유도하는 방식으로 칼엘을 구석진 곳이나 공 근처로 드리블 할 수 있습니다. 면역을 띄운사람이 2명 이상인 상황에서는 가장 멀리 떨어진 사람에게 점프찍기를 시전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5. 홀나팁

0) ☆천축신분 안겹치게 공증낙인 유지☆
홀나가 슈퍼세이브로 딜러를 3000번 살려도 공증과 낙인이 비는 순간이 잦아지면 클리어에서 점점 멀어지게 됩니다. 시칼 특성상 마나가 빨리 마르기 때문에 이는 더욱 중요합니다.(천축에 마나회복 있어용) 당장 케어안하면 죽는 상황을 제외하고 공증낙인이 최우선입니다.

1) 1페이즈에 축오를 2번 올려주세요.(정비소 각물 + 축오끝나자마자 각성기) 드리블만 잘 된다면 1페이즈는 딜러들의 프리딜구간입니다. '각성기 아껴서 2페이즈부터 축오 알차게 돌려야지'라고 생각하고 2페초반에 축오를 키는 순간 소닉날아갑니다. 1페는 소닉이 없어요.

2) (수정) 대부분의 상황에서 집행자의 검보다 신성지역이 더 좋습니다. 무카파에서 계속해서 기믹실패가 나오는 파티라면 집행자의 검도 좋은 선택지입니다. 다만 대부분의 카운터는 신성검하나로도 충분히 대처가능하고 시칼에서 집행자의 검은 딱 2번나오는 무카파패턴 이외에 사용처가 거의 없기 때문에 기믹에 숙련된 파티일수록 신성지역을 추천드립니다.

3) (수정) 신보 2단계 트포는 보호강화와 효과유지 중 입맛에 맞게 선택하시면 됩니다. 패턴의 전조에 익숙해진 상태에서 순간적인 패턴케어나 딜러들의 맞딜케어를 하고싶다면 보호강화, 무난하게 파티유지력을 높이고 싶다면 효과유지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4) 무카파패턴 이후 나오는 뇌룡구슬은 스킬레벨12렙 + 멸화를 준 심판의 빛으로 한방에 정리가 가능합니다. 스킬 한 방에 정리하는 쾌감을 느껴보세용.

5) 본인이 맞았을때 "이건 좀 아픈데" 소리가 나오는 패턴이나 순간적인 대처가 힘든 패턴에 율법이나 신보를 써주세요. 홀나가 아픈 패턴에 딜러는 죽습니다.

6) 2페 뇌룡, 3페 뇌룡, 4페이즈 환뇌룡옥 3번 총 5번의 패턴에 꼭 축오와 암흑 수류탄이 준비되어 있어야합니다. 그리고 뇌룡패턴 때 암수는 꼭!!! 홀나가 던져주세요. 뇌룡버프효과를 받는 아드로핀 딜타임이기 때문에 암수던지는 짧은 시간조차 딜러들에겐 딜로스입니다.

각 패턴의 타임라인은 다음과 같습니다.
- 2,3페뇌룡 : 각 페이즈 시작 후 42초 후
- 환뇌룡옥 : 4페이즈 시작 후 1분40초 후, 이후 2분마다

7) 환뇌룡옥 패턴 시 파티원 모두가 공에 모이는 시점에 율법을 잠시 감아주세요. 1초정도 감아주고 벽의 반대방향으로 빠져나가면 됩니다. 환뇌룡옥 때 떨어지는 칼엘에 맞아죽을까봐 누군가 미리 빠지고 어그로가 튀면서 대부분의 사고가 발생합니다. 따뜻한 율법으로 팀원들에게 심적인 안정감을 제공하세요.

8) 구슬동자는 시칼에서 매우 좋은 각인입니다. 추천하는 각인세팅은 [각 축 전 폭 구]입니다. 가끔 마나 구슬을 싫어하는 직업이 있는데(황제알카라던가 황제알카라던가 황제알카) 호다닥 달려가서 구슬을 먹어주세요. 홀나는 마나가 부족합니다.

9) 혹시나 파티에 황제알카가 있고, 반격패턴에 "이보크 두 개"콜이 나온다면 그 반격은 90%확률로 터집니다. 율법이나 신보를 준비해주세요. "이보크 두 개" = "반격 터질거니 케어해줘"란 뜻입니다.

10) 만약 첫 무카파에 실패할 경우 아끼지말고 축오와 암수를 올려주세요. 다음 무카파는 첫 무카파 시작시간 기준 40초 후에 나오며, 그동안 각성기를 이용해 축오를 다시 채우면 됩니다. 2번 이상 실패 시 리트하는게 정신건강에 이롭습니다.

11) 무카파에도 딜러들의 주력기가 소모되기 때문에 공증과 낙인을 잊지말고 올려주셔야합니다. 만약 실패할 조짐이 보인다면 율법을 감아주세요. 정리하자면 무카파 때 홀나가 할 일은 공증낙인 + 신성검 + 율법 정도가 되겠습니다.

12) 대부분의 파티(18~19분 후반 클리어)에서 쓰는 대략적인 축오 빌드업입니다. 물론 각자 파티에 맞춰 유동적으로 빌드업을 짜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각물은 축오가 꼭 필요한 상황(뇌룡 or 환뇌룡옥)에서 축오가 없을 때 사용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 1페이즈
각물 축오 (정비소)
각성 축오

- 2페이즈
자연 축오 (무카파)
자연 축오 (남은 뇌룡버프를 이용해 최대한 빠르게 아덴 채우기)
각성 축오
자연 축오

- 3페이즈 = 2페이즈

- 4페이즈
자연 축오
각성 축오 (1환뇌룡)
자연 축오
각성 축오 (2환뇌룡)
자연 축오
각성 축오 (3환뇌룡)
각물 축오

--------------------------------------------------------------------------------------------------


6. 마치며

시칼 정말 재밌는 레이드입니다. 기믹 > 딜컷 > 기믹 > 딜컷 구조에 신물이 난 사람들에게 정신없이 피하고 때리는 맛을 제공하는 아주 찰진 놈이라고 생각합니다. 부디 이 글이 시칼공략에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길 바라며, 혹시나 질문이 있으시다면 댓글에 남겨주세요. 제가 아는 한 답변해드리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감사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