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치기입니다.

현재 시작하신 뉴비분들은 슈퍼 모코코 익스프레스 효과를 받아서 각인 지원을 받고 있습니다.

하지만 슈퍼 모코코 익스프레스의 각인 지원 기간이 끝나거나, 333331 각인으로 넘어가고 싶을 때 우리는 돌을 깎고, 전각을 읽고, 악세를 사게 됩니다. 이해하기 난해한 각인 시스템을 정리해드리고 악세를 구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고자 이 글을 작성했습니다.


※ 그래서 각인이 뭐임?

공식 홈페이지에서 말해주는 각인 설명 링크


각인은 로스트아크에서 스펙업 수단으로 쓰이는 시스템 중 하나입니다. 본인이 키우는 캐릭터마다 고유한 각인 2개가 있으며 2개 중에 하나를 사용하게 되는데 이 각인이 본인의 직업을 결정합니다.



각인은 보기에 난해한 방식으로 생겼으나 차근차근 하나씩 알려드리겠습니다.

1. 각인은 5칸을 채울 때마다 1레벨씩 올라갑니다.

2. 1레벨이 올라갈 때마다 효율은 거의 2배씩 올라갑니다.
    1레벨과 3레벨의 효율 차이는 거의 4배라고 할 수 있기 때문에 최대한 3레벨을 채우는 것이 좋습니다.

3. 각인의 칸을 채우는 방법은 총 3가지로 각인서, 어빌리티 스톤, 악세서리 입니다.

4. 슈퍼 모코코 익스프레스로 3레벨 5개의 각인을 지원해주고 있으며, 이를 33333 각인이라고 합니다.

5. 고대 등급 악세서리를 맞추면 3레벨 5개와 1레벨 1개의 각인을 맞출 수 있으며 이를 333331 각인이라고 합니다.




※ 고대 악세 세팅은 왜 하는거고 얼마나 쌔지는건데?
(고대 악세 세팅은 1540레벨 이후부터 가능하다.)


이유1. 각인 1레벨이 더 추가된다.
- 각인 1레벨의 추가로 약 4퍼센트 정도 더 쌔진다고 볼 수 있습니다. 보통 1레벨 각인으로 아드레날린, 에테르포식자를 가게 됩니다. (직업에 따라서 다르기 때문에 로스트아크 직업게시판의 인증글을 보시고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아드레날린 : 1.8% 공증 + 5% 치명타 적중률
에테르 포식자 : 6% 공증 + 방어력 9%


이유2. 악세서리 자체에 딜 증가가 있다.
- 유물악세와 고대악세의 스텟(힘, 민첩, 지능)을 보면 꽤나 유의미한 차이가 있습니다. 다른 분의 연구에 따르면 목걸이는 약 0.7%, 귀걸이와 반지는 약 0.5%의 공격력 증가폭이 있다고 합니다. 5부위 전부 다 고대로 바꿔 주었을 때 약 3%의 공증 효과가 있습니다.


이유3. 인식의 차이가 크다. (특히 1580 이후)
- 로스트아크는 인식이 되게 중요합니다. 실제적인 수치나 효율을 따지기 보다는 인식으로 판단하는 경우가 매우 많기 때문에 그런 사람들을 설득시킬 수 있는 세팅이 필요합니다. 이유 같지 않아 보여도 진짜 큰 의미를 가집니다. 1580을 찍고 일리아칸을 가려고 하면 고대악세가 안되어있고, 9레벨 보석 하나 쯤 없으시다면 취업하기가 많이 힘들어집니다. 보석의 경우 요즘 8레벨 보석을 지원해줘서 상황이 많이 나아졌으나, 고대악세는 필수 덕목 중에 하나입니다.




※ 고대 세팅을 하기 전 준비할 것들


1. 333331 각인을 갈 때 어떤 각인을 가는지 확인
저는 지금 제가 키우려는 [버스트] 각인을 채용한 블레이드를 예시로 두고 설명드리겠습니다.
블레이드는 원한3, 돌격대장3, 기습의대가3, 아드레날린3, 버스트3, 에테르포식자1 을 간다고 하네요.


2. 골드와 페온을 충분히 준비
생각보다 비용 소모가 큽니다. 악세를 구매하는 데에 필요한 페온은 155 or 175개가 필요합니다. 어빌리티 스톤을 깎을 때 한 개당 9페온 정도 들고, 대충 20개 (합 14돌 기댓값 180페온) 정도는 깎으셔야 합니다.  악세도 마냥 싸지도 않아서 싸게는 5~8만골에서 비싸면 3~40만 골드까지도 듭니다. 타협을 어떻게 하냐가 중요하지만 한 번 맞추고 나면 바꾸기 쉽지 않다는 점도 고려해야합니다.


3. 어빌리티 스톤 깎기


위 사진이 어빌리티 스톤입니다. 돌 이라고 부르기도 해요. 캐릭터마다 한 개 낄 수 있고, 세공하여 각인을 올릴 수 있습니다. 고대 세팅을 위해서는 노란색 글씨의 각인이 합쳐서 13 이상을 뽑아야 합니다. 합 14 돌을 깎으시는 걸 추천드리는 편이긴 합니다. 밑에 빨간 각인은 디버프 각인이니 5 이상 깎으면 안됩니다. 

본인이 써야하는 각인 5가지 중에 두 개를 골라서 경매장에서 구매한 뒤 세공하셔야 합니다. 이 때 골드 외에도 한 개당 9페온이 소모되니 페온을 잘 신경쓰셔야 합니다. 합 14짜리 돌을 깎는 기댓값은 약 4% 정도로 알려져 있기 때문에 이론상 20개 정도를 깎으셔야 합니다.




※ 아이스펭 사용 방법


0. 아이스펭이 뭐임?
로스트아크를 하면서 필요한 편의 기능들을 제공하는 비공식 사이트입니다. 하지만 로아를 하는 모든 유저가 사용한다고 보시면 되겠네요. 특히나 각인을 맞출 때 악세서리 매물을 검색하는 용도로 제일 많이 쓰입니다.


1. API 받아오기

로스트아크 사이트를 들어가서 맨 밑으로 내리면 빨간색 네모 모양으로 표시해둔 '오픈 API' 라는 버튼이 있습니다. 눌러서 API를 발급 받으시면 됩니다. 해보시다가 잘 모르시겠으면 인터넷에 '로스트아크 API'로 검색하시면 많이 나옵니다.


2. 각인 세팅하기 (좀 깁니다)
https://loa.icepeng.com/imprinting
위 링크가 아이스펭 링크입니다. 들어가시면 아래 사진처럼 나올겁니다. 아까 받았던 API 키를 우측 상단에 붙여넣어 주시고 API 모드를 켜주시면 됩니다.


2-1. 목표 각인
좌측 목표 각인에서 본인이 세팅할 각인을 채워넣으면 됩니다. 주의하셔야 할 점은 수치에서 3레벨과 1레벨을 잘 구분해서 넣어주셔야 합니다.



2-2. 장착 각인

장착 각인을 넣어줄건데 규칙이 있습니다. 우선 어빌리티 스톤 각인을 보셔야 하는데, 제가 깎은 돌은 원한9, 기습의대가5, 방어력감소4 입니다. 3레벨까지 올리는 각인 중에 돌에 쓰인 각인은 원한과 기습의대가 이기 때문에 이 두가지를 제외한 각인 3개를 장착 각인 쪽 각인1과 각인2에 경우의 수 만큼 넣어주시면 됩니다. +를 눌러서 각인 창을 더 늘릴 수 있습니다. 경우의 수는 아래처럼 3개가 나오게 됩니다.


위 사진처럼 만들어주세요. 이 때에 주의할 점은 각인1과 각인2의 수치를 12로 전부 적어주셔야 합니다.


2-3. 품질과 특성
아래로 내리면 품질과 특성을 정할 수 있습니다. 직업마다 써야하는 특성이 정해져 있기 때문에 이를 참고하셔서 정하셔야 합니다. 버스트 블레이드의 경우는 특화만 사용하기 때문에 아래처럼 세팅했습니다. 품질은 우선 90으로 전부 적어주세요. 다른 곳은 건들 필요가 없습니다.



2-4. 검색하기
바로 아래 왼쪽을 보시면 경매장 검색 칸이 있습니다. 고대를 누르시고 검색 시작 누르시면 자동으로 악세가 검색됩니다. 시간이 좀 걸리니 느긋하게 기다려주세요.


아래의 사진처럼 악세가 검색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26만 골드는 저한테 좀 비싸게 느껴지네요.



2-5. 구매하기
악세는 경매장에 들어가신 뒤 아래 사진에 나온 5개를 전부 구매해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좌측에 장착 각인을 보시면 버스트와 돌격대장이 있는 것을 알 수 있는데, 거래소에 들어가셔서 두 각인을 전설까지 전부 읽어주시면 됩니다. 이벤트로 준 전설 각인서들도 있으니이 때 유용하게 사용하시면 좋습니다. 고대 등급 악세는 하나당 35페온이 추가로 소모됩니다.



※ 악세가 너무 비싼데 싸게 맞출 수 없나요?


당연히 있습니다. 시간과 노력만 들인다면 싼 값에 좋은 품질과 좋은 가격으로 가져올 수 있죠. 

(필자의 배럭 캐릭터 악세 품질. 목걸이 품질95 제외 나머지 품질100. 세팅비 6만골드 들었음. 직업과 각인에 따라서 가격은 천차만별이니 주의!)


case 1. 매물 기다리기
수산시장 마냥 악세 값이 매일매일 다릅니다. 심지어 저는 3배까지 차이나는 경우도 봤어요. 꾸준히 아이스펭 검색 돌려놓으면서 싸게 올라왔다 싶을 때 낚아채는 방법이 있습니다. 위에 배럭 같은 경우도 2주 동안 돌려놓다가 구매한 매물이였어요.


case 2. 한 부위를 유물로 내리기
제가 가장 추천드리는 방식입니다. 한 부위를 유물로 내리면 all고대 가오는 뒤지겠지만 가성비가 매우 올라갑니다. 사진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26만골이던 블레이드 악세의 매물이 7.6만골로 개같이 싸지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현명한 청년;;;)

올고대랑 얼마나 딜 차이가 나냐구요? 목걸이가 유물로 바뀌는 기준으로는 0.7% 약해지고 목걸이 기준으로는 0.55% 약해집니다. 20만골드 아끼면 꼴랑 0.7% 약해지는데 차라리 보석에 그 골드를 쓴다면 더욱 효율이 좋겠죠? 심지어 유물 악세는 고대와 다르게 15페온이 들기 때문에 고대 대비 20페온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검색하는 방법은 좌측 경매장 검색에서 고대를 전체로 바꾸시고, 고대 등급 갯수를 4로 적어주시면 됩니다.


이 방법의 장점은 한 가지 더 있습니다. 품질을 높여도 가격이 크게 바뀌지 않는다는 것이죠. 목걸이의 품질을 90으로 둔 채, 반지와 귀걸이의 품질을 95로 전부 올렸을 때 가격 차이는 2만골 정도 차이가 나네요. 한 번 맞추고 건들지 않을 악세니까 이 정도 가격차이면 가성비적으로 아주 우수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품질을 계속 조정해보면서 최대한의 품질, 적절한 가격대를 찾아서 구매하시길 추천드립니다. 이 방법으로 위에 있는 제 배럭을 세팅했답니다. 



case 3. 반지 한 부위 품질을 많이 낮춰보기
all고대 감성 못버리는 사람들에게 추천하는 방식입니다. 반지 한 부위의 품질을 아예 70 정도로 낮춰버리는 방법이에요. 반지는 품질을 낮춰도 특성 수치가 많이 떨어지는 편이 아니기 때문에 최대한 낮추면서 적정 가격 가격을 맞춰가는 방식입니다. 아래의 경우 목걸이90, 귀걸이 두개 95, 반지90, 반지70 으로 검색해서 위에 검색한 올 90 품질과 실제 특성의 수치 차이는 없지만 가격은 절반 정도로 낮춰보았습니다. 가끔 반지 품질을 40까지 떨구면서 가성비를 챙기시는 분들도 계셨습니다.


외에도 여러가지 방법이 있을 수 있겠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내가 악세를 몇골드 주고 구매할 것인지를 미리 정해두는 것이 중요합니다.

악세를 맞추다 보면 '특성이 10 올라갈 때 난 몇 퍼센트 강해지는가?' 라는 생각도 하실 수 있어서 대충 어림잡아 설명드릴까 합니다.
특화는 직업마다 효율이 아예 다릅니다. 버스트의 경우 특화 수치 8~9 정도만 올라가도 1%가 강해집니다.
신속은 약 0.3~35% 강해진다고 들었고, 치명은 약 0.28~0.31% 정도로 강해진다고 하네요.
이러한 수치들을 계산해서 유물을 섞을지 고대에서 품질을 낮출지 고민하시길 추천드립니다.

외에도 좋은 방법들이 있다면 댓글로 소개해주시면 감사합니다.


여기까지 악세 맞추기 가이드였습니다. 미흡한 부분이나 틀린 정보가 있다면 댓글로 남겨주시면 정정/추가 하도록 하겠습니다. 

굳이 악세가 아니라도 궁금한 점들이 생기신다면 댓글로 남겨주세요! 답글로 회신 드리거나 또 다른 공략글로 찾아오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