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저는 카단 서버에서 열심히 로악귀로 살고 있는 평범한 도화가 유저입니다.

여러분이 가는 큐브를 돌면 가끔 쥬얼리스가 걸리는 경우들이 있습니다.

그런데 솔직히 궁금하더라고요.


도대체 쥬얼리스가 얼마나 될까.

그리고 저에게는 제 게으름의 결과로 인한... 매우 많은 큐브 입장권이 있었습니다...


사실, 아직도 큐브 입장권이 많습니다. 다 돌아야 되는데 제 잘못입니다 그건.

하지만 그래도 2달 정도의 큐브 뺑뺑이 결과, 모수가 약 256회 정도 쌓였기 때문에 중간 결과를 팁게에 올려 드리는 바입니다.

1. 조사 기간: 2023. 11. 19. - 2024. 1. 17.
2. 조사 방법: 각 큐브 금제를 매칭으로 잡은 뒤, 각 캐릭터 창을 확인해 보석/각인의 착용 유무를 파악.
3. 보석/각인 미착용을 확인했을 경우, 해당 유저에게 이유에 대해 물어봄.
4. 저 과정에서 미응답 or 적대적 반응일 경우 같은 파티 유저들에게 해당 유저의 강퇴를 건의.



현재까지 누적된 총 모수는 256회 입니다.


조사 결과에 대한 분석.

1. 역시 1금제가 가장 쥬얼리스가 많습니다. 특기사항으로 이 구간은 각인도 안 찬 사람들도 간혹 보였습니다. 
2. 이 상황에 대한 설명을 요구했을 때 한 80% 정도의 유저들은 솔직하게 사과를 해 주셨습니다. (다른 캐릭에 옮겼다, 이 캐릭은 유기해서 키우지 않는다 등.)
3. 하지만 일부 악성 유저들은 '어차피 1금제인데 안 껴도 깨지 않느냐?'라던가 적반하장 식의 반응을 보이기도 하였습니다.
4. 이런 반응을 보일 수 있는 이유는 다른 유저들도 '어차피 1금제는 저래도 깰 수 있으니 얼른 깨는게 낫다.'라고 생각하는 반응, 속된 말로 '그냥 하죠' 유저들 때문에 가능했습니다.
5. 1금제는 그 외에도 굉장히 스펙타클한 경우도 많았습니다. 한 번은 저만 보석 찬 경우도 있었습니다.
4. 3금제 이상으로 올라갈 경우에 보석 미착용은 거의 없는 추세였습니다. 실제로 3금제, 4금제의 경우에도 전부 보석 여러 개를 쓰시는 분이 실수로 보석을 안 옮긴 사례들이었고 전부 바로 미안하다는 사과를 먼저 해 주셨습니다.


그냥 개인적으로 궁금해서 진행했던, 그리고 진행하고 있는 조사입니다. 많은 분들이 좋은 반응을 주시기도 했지만, 저런 거 왜 하냐, 네가 뭔데 그런 거 하냐 라는 반응을 보이시기도 했습니다. 네, 여러분이 그런 반응을 보이실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건 여러분의 자유니까요. 그러니까, 저도 이렇게 제가 모으는 결과를 올리는 자유 정도는 누려도 되지 않겠습니까.

물론 1금제는 혼자 도는 게 더 빠른 건 맞습니다. 저도 사실 호기심에서 출발했거든요. 
그 결과가 생각보다 꽤 심하긴 해서 마음이 편치는 않았습니다. 자기가 보석이 없어서 느리게 잡을 거 같아서 다른 사람에게 무임승차하면서 오히려 '1금제면 혼자도 하는데 왜 자기한테 그러냐' 라고 말하는 분들도 있었고요. 그런 분들이 공통적으로 하는 말은 '그럴 거면 왜 매칭을 잡았냐?' 라고 말씀하시더군요.

이미 디렉터님께서 큐브 쥬얼리스에 대해서 방법을 고민하고 있다고 지난 윈터 페스타때 말씀하셨습니다. 왜 보석을 차지 않았냐고 물어본 저희가 비난 받을 대상이 아니라는 뜻이라고 믿고 싶기에 전 여러분이 저에게 주셨던 질문을 되돌려 드리는 바입니다.

왜 보석 안 차고 매칭하셨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