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반적인 내용이 실험에 대한 전제 및 통계를 다루고 있습니다.)

(결과만 원하시는 분들은 스크롤을 내려 하단의 3줄 요약을 봐주세요!)




데미지를 올려줄 수 있는 요리는 3가지가 있습니다.

요리의 지속시간이 20분이며, 그리 부담되지 않는 가격에 4단계까지는 제작도 쉬운 편이라
어느정도 시간지나 재화가 쌓이면 필수 도핑처럼 사용하게 될 것 같습니다.


1. [아일렛 비스테카] - 무기 공격력을 올려주는 요리

 - 생활 [수렵]을 통해 얻은 재료로 제작 가능
 - 표기된 무기 공격력만큼 스탯창에서 무기 공격력이 상승함
 - '무기 공격력' 상승에 따른 '공격력' 또한 상승함


2. [스윌렛 볼로네제] - 힘 / 민첩 / 지능을 올려주는 요리
 - 생활 [수렵]을 통해 얻는 재료로 제작 가능
 - 언뜻보면 3가지 스탯이 올라 효과가 좋을 것 같지만 실질적으로 효과가 있는건 1개의 스탯 뿐임
 - 클래스 별 공격력이 상승하는 능력치가 정해져 있으므로 공격력만 오름 (마법사: 지능 /  헌터: 민첩 등)
 - '무기 공격력'은 상승하지 않으며 '공격력' 만 상승함

 * 속성 공격력이 힘/민/지에 따라 오른다고 설명에는 써있는데
   실제 적용 여부는 속성무기가 없어 확인하지 못했습니다.
 ** 만약 위의 속성 공격력이 더 오른다면 아래의 실험결과에서의 증가 데미지 기대값이 올라갈 수 있습니다.


3. [블루혼 아라고스타]
- 추가 피해량을 올려주는 요리
 - 제작으로 구할 수 없음
 - 퀘스트나 마리의 상점 등에서 구할 수 있어 비교적 구하기 어려움 



위의 3가지 중 구하기 쉬운 [아일렛 비스테카] 와 [스윌렛 볼로네제] 2가지만 사용하여 비교를 해보았습니다.

이전에도 비슷한 실험을 하신 분이 있었는데,
레이드 몹을 대상으로 해서 데미지 증가 한계치에 도달한 것이 아니냐는 댓글이 있어 다시 실험해봤습니다.



표본을 쌓은 실험에 대한 정보

1. 장비점수 399.45 / 도핑없이 민첩 1437, 공격력 501, 무기공격력 214~243의 블래스터 캐릭터

2. 트리시온 수련장, 네임드 허수아비를 타격하여 데미지를 측정함
 - 999,999,999의 HP를 갖고 있으며 HP 리젠이 되지 않음
 - 스킬 1번을 쓸 때 남은 HP와의 차이로 데미지를 측정하였으며, 스킬 1회 사용마다 재소환하였음

3. 포격모드의 [포격 : 에너지 포] 스킬을 사용하여 데미지를 측정함
 - 백어택 판정이 없는 스킬이며 적용 가능한 트라이포드가 없음
 - 타수가 매우 많아 평균적인 딜량 측정에 도움이 될거라고 생각하여 해당 스킬을 채택함

4. 요리 X, 무공 요리, 힘민지 요리 3가지 조건에서 각각 17회의 표본을 쌓음
 - 실제 평균치를 낸 것은 최소/최대를 제외한 15회의 표본
 - 평균치에 최대한 근접하기 위해 타수가 많은 스킬을 채택하였으므로 표본 수가 상대적으로 적음

5. 모든 측정 데미지를 동일 조건으로 맞추기 위해 포격 3단계 버프를 항시 부여하였음
 - 추가 피해가 30% 증가하며, 특화 스탯 보너스에 의해 총 40.8%의 추가 피해가 부여됨
 - 특화 스탯 보너스 중 포격에 대한 증뎀이 있어 45.3%의 증가 데미지가 더 적용

6. 치명타 확률은 7%
- 오차가 발생할 수 있는 요소이나, 타수가 많은 스킬이여서 영향이 크지 않다고 판단함

7. 가디언 3셋효과의 출혈 데미지가 존재함
 - 위와 마찬가지로 오차 발생 요소이지만 스킬 데미지에 비해 굉장히 낮은 데미지이며,
   타수가 많아 출혈이 항상 적용되었으므로 영향이 크지 않

8. 각각의 표본 중 최대값과 최소값은 표본에서 제외하였음

9. 거리에 따른 데미지 증감이 없는 것을 전제로 함
 - 재소환할 때마다 위치가 달라져서 이 부분은 동일 조건을 적용하기 어려웠음
 



스킬 1회 사용 후 재소환, 스크린샷을 뜨는 방식으로 표본 데이터를 남겨두었습니다.

(위 이미지는 표본을 찍어둔 스크린샷 일부)



결과값

요리가 없을 경우

 - 평균 데미지 : 69267


아일렛 비스테카 V
[무기 공격력 +30]

 - 평균 데미지 : 75489
 - 데미지 증가율 : 8.98%


스윌렛 볼로네제 V
[힘/민첩/지능 +160]

 - 평균 데미지 : 75371
 - 데미지 증가율 : 8.81%



 



3줄 요약

1. 5단계 기준 요리를 먹으면 피해량이 약 9% 정도 증가합니다. (* 표본이 적어 신뢰도는 낮음)

2. 무기공격력, 힘/민/지 오르는 2가지 요리는 데미지 증가값이 거의 비슷합니다. (5단계 기준 약 9%)

3. 요리 4단계만 먹어도 약 6% 정도의 데미지가 증가하니, 레이드에서 사용을 권장합니다.